■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순위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Minecraft- Pocket Edition 길건너 친구들
2 데몽헌터 앵그리버드 for Kakao
3 HOOK 이사만루 풀카운트
4 문명의 시대 무한의 계단
5 외계소년아우터Z 낚시의 신
6 Monument Valley 라인 레인저스
7 Geometry Dash 루팅크라운 for Kakao
8 데드엔드99 아테네Z for Kakao
9 Epic War TD 2 와리가리삼총사
10 Motorsport Manager 퍼즐맞고 for Kakao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변동
1 클래시오브클랜 -
2 세븐나이츠 for kakao ↑ 1
3 모두의마블 for Kakao ↓ 1
4 영웅 for Kakao -
5 애니팡2 for Kakao ↑ 2
6 몬스터 길들이기 ↓ 1
7 블레이드 for Kakao ↑ 1
8 FIFA 온라인3M ↓ 2
9 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 ↑ 1
10 에브리타운 for Kakao ↑ 34
■ 한국 애플 앱스토어 순위
한국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순위유료무료
1 Alto`s Adventure 포켓 메이플스토리
2 Kingdom Rush Origins 숙주나물인
3 Minecraft-Pocket Edition UFC들
4 Deemo 모두의 마블 for Kakao
5 Monument Valley 무한의 계단
6 Machinearium 길건너 친구들
7 KOF-i 2012 라인 레인저스
8 Battleheart Lagacy 클래시 오브 클랜
9 NBA2K15 에이지 오브 스파르타
10 Snowboard Party Okay?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순위게임명순위 변동
1 클래시오브클랜 -
2 세븐나이츠 for Kakao -
3 모두의마블 for Kakao -
4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 1
5 영웅 for Kakao ↓ 1
6 서머너즈 워:천공의 아레나 -
7 별이되어라! for Kakao ↑ 5
8 라인 레인저스 ↑ 11
9 히어로스 차지 ↓ 2
10 마구마구2 for Kakao ↑ 21



■ 카카오에 찾아온 감성마을 '에브리타운', 오랜만에 노익장 과시?


오랜만에 매출 순위권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주인공은 바로 오~래전에 카카오에 찾아온 감성 마을 1번지, '에브리타운'입니다. 굉장히 풍부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SNG로, 사실 거의 경영 시뮬레이션과 맞먹는 콘텐츠를 자랑하는 게임이죠.

아무튼, 위메이드의 에브리타운은 2월 24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시스템 밸런스나 신규 아이템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멀티타운'이 새롭게 업데이트됐거든요. '멀티타운'은 원래 보유하고 있던 메인 타운 외에도 별도로 타운을 생성해 더 넓은 타운을 이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퀘스트와 아이템, 그리고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 중입니다.

에브리타운은 재작년에는 꾸준히, 그리고 작년에는 간간히 매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거의 SNG입니다. '룰 더 스카이'와 함께 국내에서 가장 오래 서비스되고 있는 모바일 SNG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몰아진 RPG의 열풍에 조금 기세가 꺾이긴 했지만, 여전히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몇일 뒤인 3월 5일에는 서비스 3년차를 맞이하지요. 노익장이라고 할만합니다.

아무튼 이번 업데이트 당일인 24일에는 iOS 매출순위에서 약 85계단이 상승해 단숨에 순위권으로 진입했고, 구글플레이는 다음날인 25일 집계에 전날보다 27계단이 상승한 18위에 올랐습니다. iOS는 조금씩 순위가 내려가 현재는 20위권에 있지만, 구글플레이서느 꾸준히 순위가 상승해 어제부터 오늘까지 10위권에 안착했습니다. 주 단위로 따지면, 구글플레이에서는 지난주보다 서른 네 계단 상승한 모습이고요.

'에브리타운'의 폭발적인 순위 상승 말고도 눈여겨볼 루키들이 몇 있습니다. 넷마블의 '마구마구2 for Kakao'는 애플 앱스토어 순위에서 약 21계단 상승을 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라인 레인저스'역시 11계단 상승했습니다.

이제 3월이고, 어느새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모바일 게임시장의 노익장과 새내기들 모두 힘을 내면서, 이제 시장에도 뭔가 새로운 변화, 바람이 불지 않을까요?

▲ 여담이지만, 에브리타운은 점검화면이 참 귀엽습니다.
정기점검은 방역(?), 임시점검은 태풍...(...)



■ 반다이코리아, 직접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서다.


2월 26일, 반다이코리아는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이 간담회에서 반다이코리아는 한국에 직접 모바일과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것도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올해 봄에 한다는 것이었으니 다들 놀랄만했지요.

반다이코리아는 온라인 부문에서는 'SD건담 넥스트 에볼루션'을, 그리고 모바일에서는 'SD건담 슈터'와 '디지몬 소울 헌터'를 서비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SD건담 슈터는 건담을 활용한 횡스크롤 슈팅게임입니다. 대부분 액션게임으로 등장하던 건담이 모바일에서 처음으로 '슈팅' 장르에 도전하는 겁니다. 2D 그래픽을 채용해 보다 디테일한 표현을 하도록 노력했고, 원작의 애니메이션의 유명 대사나 장면 등 상황에 따라 콘솔 게임처럼 연출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건담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작품일 것 같네요. 'SD건담 슈터'는 2월 26일부터 테스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3월 중 구글플레이와 iOS를 통해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른 작품인 '디지몬 소울 헌터'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그 디지몬입니다. "디지몬 친구들~Let`s Go♪ Let`s Go♪" 디지몬의 iP를 활용한 액션 RPG로,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기 위해 SD 캐릭터를 채용했습니다. 그리고 SD 캐릭터에서도 각 디지몬의 디테일을 놓치지 않기 위해 캐릭터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군요.

이번에 런칭을 발표한 SD 건담 2종의 게임은 서로 연동이 될 거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만, 두 게임은 하나의 계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연동한다고 합니다. 반다이 남코가 과연, 얼마나 멋진 SD건담을 보여줄지 기대되는군요.

관련기사 : [취재] 건담과 디지몬의 더블 다이너마이트! 반다이코리아 라인업 발표회




그리고 지난주에는 업계 관게자 및 개발자, 유저들도 들어볼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주최로 판교 R&D 센터에서 열린 'G-HUB'에서는 송재경, 김동건 등 1세대 개발자들이 모여서 업계에 대한 40대 개발자의 이야기들을 공유하기도 했고, 페이스북과 아마존, 앱리프트 등의 업체가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지요.

이어서 이번 주는 'GDC 2015'가 시작됩니다. 지금은 오큘러스VR의 CTO로 있는 '존 카멕', 마이크로소프트의 부사장 '필 스펜서'를 비롯해 인디게임, 콘솔 강연이 준비되어있고요. 그리고 이번 GDC에서는 '모바일' 관련 강연이 50여 종이나 됩니다. 그만큼 모바일 시장이 세계 게임 시장의 중요한 흐름으로 자리 잡은 건 이제 더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인벤에서도 이번 'GDC 2015'에 참석해 여러 가지 강연들을 현지에서 들어보고,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현지 특파원 기자들에게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