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 컨트롤러 최종 버전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 중인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5' 현장에서 밸브의 스팀 컨트롤러 최종 버전이 공개되었다.

이번에 선보인 스팀 컨트롤러는 지난 2013년 9월 발표한 버전에 비해 외형이 크게 변화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아날로그 스틱과 입력 버튼(ABXY)의 추가다. 초기 공개 버전은 클릭과 모션 인식이 가능한 트랙 패드 두 개가 대부분의 입력을 담당하면서 지금까지의 컨트롤러와 전혀 다른 디자인을 제시했지만, 최종 버전에서는 어느 정도 절충안을 선택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컨트롤러들에 비해 아날로그 스틱과 입력 버튼이 비교적 가까이 붙어 있으며, 좌우의 큰 트랙 패드는 여전히 존재한다.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구별 없이 동일한 게이밍 환경을 위해 디자인했다는 좌우 대칭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

▲ 2013년 9월에 선보였던 스팀 컨트롤러 최초 공개 버전


밸브 측은 스팀 컨트롤러의 모든 버튼이 인체공학을 적용해 가장 편안한 위치에 배치되었고, 사용자들이 새로운 게이밍 기기의 디자인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고 밝혔다. 또한 밸브는 스팀 커뮤니티에 효율이 뛰어난 조작방식을 공유하는 콘텐츠를 지원할 예정이다.

스팀 컨트롤러는 스팀머신과 함께 올해 11월경 출시되며, 가격은 50달러로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