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침한 분위기의 지하 전장인 거미 여왕의 무덤(Tomb of the Spider Queen)은, 거미 여왕 네이디스가 잠들어 있는 거대한 고대 건축물입니다. 영웅들은 이곳에서 거미 여왕에게 바칠 힘의 보석을 모아 적을 무찔러야 합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에서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인 '힘의 보석'은, 상대 진영의 거미 돌격병을 해치우거나 적 영웅을 쓰러뜨려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획득한 보석은 전장의 중앙에 있는 제단을 통해 거미 여왕에게 바칠 수 있으며, 일정량의 보석을 바치게 되면 거미 여왕이 자신의 시종들을 보내 적 진영을 공격합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공격로에서의 우위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공격로를 장악하여 거미 돌격병에게서 얻을 수 있는 보석만 꾸준히 확보한다면, 적 영웅과의 무리한 교전없이도 빠른 거미 시종 소환을 통해 승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일단 먼저 거미 시종을 소환하게 되면 상대방은 일정 시간 동안 보석을 바칠 수가 없게 되고, 세 개의 공격로를 통해 진격해오는 거미 시종과 그 수하들을 막는데 급급할 것입니다.



▣ 거미 여왕의 무덤 기본정보



◆ 이름 : 거미 여왕의 무덤

◆ 돌격병 공격로 : 3개

◆ 용병 캠프

거미 여왕의 무덤에는 총 4개의 용병 캠프가 존재합니다. 중앙 공격로를 기준으로 북쪽에 우두머리 용병 캠프, 전장 중앙 좌우측으로 투사 캠프가 하나씩 있으며, 남쪽 끝에는 공성 캠프 하나가 있습니다.


ㅁ 우두머리 용병

- 효과 : 점령 시 우두머리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12시 방향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3분
- 재생성 시간 : 5분


ㅁ 투사 용병

- 효과 : 점령 시 투사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각각 3시, 9시 방향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2분
- 재생성 시간 : 4분


ㅁ 공성 용병

- 효과 : 점령 시 공성 용병 제공
- 위치 : 중앙 공격로 기준으로 각각 6시 방향
- 최초 생성 : 게임 내 타이머 2분
- 재생성 시간 : 3분


◆ 특이사항

- 전장 내 감시탑이 존재하지 않음.
- 영웅이 사망할 경우 소지한 보석을 모두 잃게 되며, 일부는 드랍된다.
- 거미 돌격병 처치로 인해 생성된 보석은 약 8초 후 사라진다.
- 거미 시종 소환에 필요한 보석의 개수는 최초 50개에서 시작하여 5개씩 늘어난다.
- 거미 시종이 소환되면 상대 진영은 거미 시종이 모두 사망하기 전까지 보석 반납이 불가능하다.
- 거미 시종은 소환된 이후부터 체력이 천천히 하락하며, 아무 피해를 받지 않을 경우 약 1분 정도 생존한다.
- 거미 시종은 공격로당 한 마리씩, 총 세 마리가 소환된다.




▣ 전장 세부 공략

거미 여왕의 무덤에서는 기존의 전장과 달리, 궁수 돌격병 대신 원거리 공격을 하는 거미 돌격병이 생성됩니다. 각 공격로에 세 마리씩 생성되는 거미 돌격병은 사망 시 보석을 하나씩 드랍하므로, 양 진영은 돌격병 1웨이브당 총 9개의 보석을 얻을 수 있는 셈입니다.

거미 돌격병을 처치하는 것 외에, 보석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적 진영의 영웅을 쓰러뜨리는 것입니다. 영웅 하나당 3개의 보석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보석을 보유 중인 영웅이라고 해서 더 많은 보석을 빼앗을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보석을 보유 중인 아군이 사망했을 경우에는 소지한 보석을 모두 잃게 되고, 그중 일부가 바닥에 드랍됩니다. 드랍된 보석은 아군만이 회수할 수 있지만, 보석의 위치와 수량은 적군에게도 보이기 때문에 아군이 보석을 회수하지 못하도록 견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획득한 보석은 전장 중앙 부근 두 곳에 위치한 제단을 통해 거미 여왕에게 반납할 수 있습니다. 단, 보석을 반납하는 데에는 약 5초의 시전 시간이 필요하며, 이 사이 적의 공격을 받게 될 경우 반납이 취소됩니다. 반대로 적이 보석을 반납하려는 움직임을 보일 경우, 적극적인 견제를 통해 방해할 수도 있겠죠.


▲ 거미 돌격병이나 적 영웅을 쓰러뜨리면 보석이 드랍된다

▲ 붉은색의 보석은 적군이 회수하지 못하도록 견제하자

▲ 보석 반납에는 약 5초가 소요된다


최초 거미 시종 소환에 필요한 보석은 50개입니다. 그리고 다음 소환부터는 보석 요구량이 5개씩 늘어나게 됩니다. 보석 요구량이 충족되면 제단이 닫히고 세 개의 공격로에 거미 시종이 한 마리씩 나타납니다. 이때 거미 시종은 아군 핵에서 출발하는 돌격병과 달리, 최전선에 있는 아군 돌격병 위치에 생성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공격로 상황에 따라 거미 시종의 효율과 용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죠.

소환된 거미 시종은 아군 돌격병과 함께 공격로를 따라 움직이며, 주기적으로 광역 공격기를 시전하고, 하수인을 소환합니다. 특히 하수인 소환은 시전 빈도가 상당하므로, 빠르게 거미 시종을 해치우지 않으면 계속해서 수가 늘어나는 하수인에 의해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거미 시종은 소환된 직후부터 체력이 자동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적의 공격을 받지 않을 경우 거미 시종이 '자연사'하는 데에는 약 1분이 걸리며, 거미 시종이 사망해도 이미 소환되어 있는 거미 시종의 하수인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소환된 거미 시종이 모두 사망하면 제단 생성을 알리는 15초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카운트가 끝나고 나면 맵 중앙의 제단이 다시 열리고, 양 진영 모두 보석을 반납할 수가 있게 됩니다.


▲ 거미 시종이 위협적인 이유는 각 공격로의 최전방에 생성되기 때문이다

▲ 빠르게 처치하지 않으면 하수인을 계속해서 불려간다

▲ 화면 우측 하단에서 소환된 거미 시종의 체력과 생존 여부를 알 수 있다




■ 최전방에 떨어지는 거미 시종!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앞서 살펴봤듯이 거미 시종의 가장 큰 특징은 최전선에 있는 아군 돌격병의 위치에 생성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보석을 모두 모았다고 해서 즉시 소환하는 것보다는, 전체적인 공격로 상황과 적 영웅들의 위치를 파악한 뒤 보석을 반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적 영웅들이 모두 우두머리 캠프를 점령하기 위해 북쪽에 모여 있는 경우, 이때 거미 시종을 소환하면 최소한 하단과 중앙 공격로에는 큰 타격을 입힐 수 있겠죠. 반대로 수세에 몰려 아군 돌격병들이 본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거미 시종을 소환하여 역공을 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거미 시종은 소환된 직후부터 체력이 서서히 떨어지므로 적 영웅의 직접적인 공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때문에 공격로에 적 영웅이 없을 때 소환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한쪽 진영이 거미 시종을 소환하게 되면 제단과 용병 캠프들이 일시적으로 사라집니다. 때문에 상대 진영은 거미 시종을 소환해서 역공을 하거나 용병 캠프를 이용해 소위 '백도어'를 시도할 수도 없게 됩니다. 공격권을 완전히 넘겨주는 셈이므로 만약 적군이 먼저 거미 시종을 소환하려고 한다면 제단 근처에서 교전을 시도해 보석 반납을 방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거미 시종이 모두 사망하기 전까진 제단이 열리지 않아 보석 반납이 불가능하다

▲ 거미 시종은 매번 최전방에 생성되므로 결국 이런 장면이 연출된다




▶ 적군이 먼저 거미 시종 소환에 성공한 경우

거미 시종은 3개의 공격로에 각각 한 마리씩 나타나므로, 비어 있는 공격로가 없도록 각자 흩어져서 거미 시종을 우선적으로 집중 공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1분에 걸쳐 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웅으로 직접 타격을 해주면 거미 시종을 해치우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거미 시종 한 마리를 아무런 견제없이 진격하도록 놔둘 경우, 자연 생존 시간인 1분 동안 1차 포탑 라인과 성채까지 파괴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거미 시종의 공성 능력은 상당하기 때문에, 적군이 거미 시종을 앞세워 공격로 하나를 집중적으로 압박한다고 해도 나머지 두 개 공격로의 거미 시종을 먼저 해치우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거미 시종 한 마리당 성채 하나씩을 부술 수 있다고 생각하자



▶ 아군이 먼저 거미 시종 소환에 성공한 경우

아군이 거미 시종 소환에 성공한 경우에는 적들 역시 방어를 위해 본진으로 돌아갔을 가능성이 크므로, 세 곳의 공격로 중에 가장 취약한 곳을 선정하여 총공세를 펼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 최소한 하나의 공격로는 궤멸 상태에 이르게 할 수 있으며, 빠르게 공성을 마친 뒤 가까운 공격로로 이동해 추가적인 압박을 가하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소환된 거미 시종이 모두 전멸하고 나면, 15초의 카운트 뒤에 제단과 용병 캠프가 다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때 적의 보석 반납을 방해할 것인지, 적이 보석을 반납하는 동안 빠르게 용병 캠프를 점령하여 공격로 압박을 한 번 더 가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 잊지 말자! 거미 시종 중요 팁!

1. 거미 시종은 각 공격로의 최전선에 있는 아군 돌격병 위치에 소환된다.
2. 거미 시종이 소환되면 제단과 용병 캠프가 사라진다.
3. 거미 시종 전멸 후 15초의 카운트가 끝나면 제단과 용병 캠프가 다시 나타난다.
4. 거미 시종은 아무 피해를 받지 않을 경우 약 1분 정도 생존할 수 있다.



▣ 거미 여왕의 무덤이 하늘 사원 지하에 있다?!

거미 여왕의 무덤에 이스터 에그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무려 하늘 사원 전장과 스토리가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있습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 11시 방향을 보면 반짝거리는 거미 모양의 보석이 놓인 건물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 보석을 계속해서 클릭하면 '인디아나 존스'의 패러디로 보이는 캐릭터가 깜짝 등장해 보석을 훔쳐 달아나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장면은 공중을 떠다니는 전장인 '하늘 사원'의 이스터 에그와 연결되는 것으로 보여 더욱 흥미롭습니다. 만약 이 두 이스터 에그가 하나의 이야기라면, 거미 여왕의 무덤은 하늘 사원의 지하에 숨겨져 있다는 뜻이겠죠!


▲ 거미 모양의 보석을 계속 클릭하면 이스터에그를 볼 수 있다

▲ 거미 여왕의 무덤 이스터 에그 미니맵 위치


▲ 거미 여왕의 무덤 이스터 에그


▲ 하늘 사원 이스터 에그



▣ 거미 여왕의 무덤 스크린샷


▲ 아누비사스와 흡사한 형태의 핵 구조물

▲ 성채는 거미와 거미줄 문양으로 꾸며져 있다

▲ 금은보화가 가득한 거미 여왕의 무덤

▲ 전장을 둘러싼 다른 방에서는 움직이는 미라도 볼 수 있다

▲ 전장 6시 한 곳에만 위치하고 있는 공성 용병

▲ 투사 용병은 미이라 형태로 탈바꿈했다

▲ 자칼의 머리를 가진 우두머리 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