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 오늘은 만인이 합법(?)적으로 거짓말을 할 수 있는 4월 1일 만우절입니다. 매년 만우절 장난도 남다른 스케일을 뽐냈던 블리자드와 그 스케일에 도전장을 던진 워게이밍, 그리고 인 게임에서까지 장난을 연장한 라이엇 게임즈까지 작년은 정말 화끈했었죠. 올해는 또 어떤 재미난 만우절 이벤트가 있을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인벤에서는 만우절 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만우절 소식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 국내 게임사 파트 -치느님 스킬 시전부터 블소 킬미 헐미 이벤트까지!

▣19금 던파?! '던전앤파이터' 3종 만우절 세트 이벤트


'던전앤파이터'는 만우절을 맞아 3가지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4월의 던파소식'을 통해 공개된 바에 따르면 이벤트는 '19禁 던파', '격투가 렛미인', '알바몬스터'이죠.

먼저 매일 밤 10시마다 '던전앤파이터'가 성숙한 어른을 위한 '어덜트 에디션'으로 바뀝니다. 성인전용 버전에서는 아바타가 'AV'atar로 적용되어 캐릭터들이 시원한 자연미(?)를 뽐낸다고 합니다.

던전에서 마주치는 보스 몬스터와 만나며 획기적인 호감도 시뮬레이션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일 12시마다 BJ 베키세븐과의 진하고 화끈한 던파라디오가 진행되고요. 물론 해당 콘텐츠는 19세 미만 청소년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격투가 Let's 美人'에서는 여성 격투가의 외형변신을 다루고 있으며, 4월 1일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됩니다. 나아가 24시간 동안 던전에서 대기하며 모험가를 상대하는 꿀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도 올라왔는데요. 단 주 7일 근무이니 잘 체크해보아야 하겠습니다.

- 던파는 정말로 만우절 장난입니다. 설마 진짜로 기다리시는 분들은 없겠죠?






▣킹오파 버전, 그리고 치느님 신캐 등장까지! '사이퍼즈'의 화려한 7종 세트


'사이퍼즈'는 이번 만우절에 대비해 총 7개의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킹오브파이터즈' 모드인 '더 킹 오브 사이퍼즈'의 추가입니다. 사이퍼즈 캐릭터 간의 시원한 대전은 물론이며, 쿄와 이오리도 등장하죠.

신규캐릭터로는 중독능력자 '샤론 치느'가 공개됐는데요. '유혹의 닭다리' 스킬과 '닭다리꿍해쪄' 스킬, '반반무마니' 스킬 등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스킬이 추가돼 유저들의 눈길을 끄네요.

신상 아이템으로는 '투명 코스튬'이 추가되는데요. 4월 1일 하루동안만 판매되는 이 코스튬의 특징은 구매 기간별로 투명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단, 여성 캐릭터의 경우 기본 의상을 입은 채로 투명화가 적용됩니다. 한정 수량으로 핫핑크의 '버뮤다 삼각팬티'도 판매되니 참고해주세요.

- 실제로 도입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만 이것도 만우절 장난입니다 ^^






▣ 소프트맥스, '창세기전2' 1차 테스터 모집

▲ 추억이 솟구치는 창세기전4 공식 홈페이지

만우절을 기념하여 소프트맥스가 과감한 결단을 내렸습니다. 320x200의 고해상도로 구현된 '창세기전2'의 1차 테스터 모집을 시작한 거죠. 256컬러를 채용한 결과 CD 1장의 고용량 게임이 되었습니다. 컴퓨터 용량이 작은 유저분들은 미리 체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잠시나마 두근두근했습니다. 모집을 1996년부터 시작했는데요. 설마 믿는 분들은 없겠죠?


▣ 정신이 멍해진다... 피파온라인3에 카트라이더 BGM?


넥슨은 만우절을 맞아 '피파온라인3'에 '카트라이더' BGM을 투입시켰습니다. 그런데 묘하게 어울리는 이 느낌은 뭘까요? 동료 기자의 말로는, 계속 게임을 켜놓으면 '카트라이더'의 다른 BGM이 흘러나온다고 합니다.

-실제로 적용되었습니다. 피파온3 팬들이라면 인게임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 '블레이드앤소울', 불소의 영혼을 담은 기획서, 그리고 '킬미헐미'

▲ 작은~가슴↘가슴~모아~↗

블레이드&소울은 제법 큰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3월 3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만우절 블소 페북지기인 '불소'가 만우절 기획서를 제출하고, '킬미 헐미'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만우절 업데이트 기획서에서는 영수를 길들이고 24시간 내내 쫓기는 시스템과 더불어, '빵빵환단'을 통해 린족도 곤족 못지 않은 볼륨감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복싱 글러브나 대걸레 등등 아이템의 외형도 신기한 모습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그리고 금일부터 '킬미 헐미' 이벤트를 통해 충격적인 의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일퀘스트를 통해 '허얼 상자'에서 '이상한 의상 주머니'와 '이상한 주화'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굉장히 충격적이면서 매력적인 의상을 얻을 수 있지요.

- 빵빵환단은 장난이지만 허얼 상자의 의상 이벤트는 진짜입니다. 게임에서 확인해주세요. ^^

헐...


▣ "대일이 형이 패치해 줄거야!" 우리가 바라던 검은 사막이 온다!


검은사막은 "여러분이 바라던 검은 사막이 옵니다"는 메시지와 함께, '대일이 형이 패치해 줄거야!'는 영상과 GM노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검은사막의 필드 보스와 해적섬, 던전추가와 '메이드' 시스템, 그리고 프로포즈 시스템과 AOS 전장 등 엄청난 내역의 업데이트가 공개됐죠. 그리고 영상 하단에 * 실제 게임에 적용되는 업데이트 내용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는 의미심장한 캡션을 남겨놓았고요.

- 역시 만우절 장난입니다. 근데 메이드 시스템은 넣어줬으면 좋겠군요.



▣ 아키에이지, 아직까지 한 번도 잡히지 않았던 보스 '레비아탄'을 잡았어요!

[ 이녀석이 쓰러졌다고 합니다! ]

아키에이지는 업데이트 이후 반 년가까이 한 번도 잡히지 않았던 거대 보스, '레비아탄'의 첫 킬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레비아탄의 첫 킬 국가의 유저들을 만나 상당히 공들인 인터뷰를 선보였습니다. 레비아탄의 첫 킬을 이룩한 AAA국가와의 인터뷰를 한 번 만나보시죠.

[아키인사이드] 레비아탄 최초 공략 성공! 영광의 타이틀 주인은 누구?!

- 인터뷰 내용을 보시면 진실이 밝혀집니다.



▣ 메이플스토리, 신규직업 등장! 근본없는 생명체 '핑크빈'


메이플스토리는 만우절을 맞이해 새로운 캐릭터를 추가했습니다. 어디서 온지도 모르는, 근본없는 생명체지만 부농부농해서 귀여운 '핑크빈'입니다. 의외로 고상한 연주가인 핑크빈은 호루라기, 헤드셋, 확성기와 락앤롤 기타를 기본 지급 무기로 받을 수 있고, 상대방의 평가와는 상관없이 멋진 음악을 연주하며 공격한다고 하네요.

부농탱글콩콩콩! 신규 직업 '핑크빈' 보기

- 매우 귀여운 장난이네요. 그런데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최신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마비노기영웅전, '콜헨 타임즈' 창간호 발간


마비노기 영웅전은 오늘 처음으로 '콜헨 타임즈'를 창간했습니다. 첫번째로는 마영전의 사격 간판 카이가 콜헨국제사격연맹(CH-ISSF) 선정 '올해의 선수'로 뽑혔다는 소식입니다. 카이 선수는 인터뷰를 통해 "CH-ISSF와 사격 관계자가 인정해주는 최우수 선수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책임감을 느끼고 마영전 사격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두번째 소식으로는 최근에 탄력을 받기 시작한 하우징 사업에 대한 소식입니다. 최근 부동산값 상승에도 불구하고 많은 영웅들이 집을 가지고 싶어했고, 이에 마영전은 전세 임대 주택 수백만 가구를 로체스트에 공급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마영전의 감동을 명화로 만날 수 있는 전시회 '마비노기영웅展'에 대한 소식입니다. 2015년 7월 코엑스 전시홀에서 열릴 '마비노기 영웅展'은 다양한 명화들이 공개되며, 여러 게임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작업물도 함께 전시됩니다. 이번 행사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콜헨 타임즈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7개의 소식...그중 진실은 단 하나! 떠오르는 떡밥 스프링쿨러 '테라'

▲ 과연 진실은 무엇인가...


블루홀의 '테라' 온라인은 무려 7종의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그 중 진실은 단 하나. 무엇이 진짜인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발표는 4월 5일. 그 전까지는 그저 추측을 거듭하는 수 밖에 없죠.

여러분도 한번 맞춰 보시길 바랍니다. 진실 혹은 거짓. 시작합니다.

▲ 엘포리...라는데 이건 아닌 것 같아요.(개인적으로)


관련 기사는 이곳을 눌러주세요!

▣ 4가지 이벤트, 그중에서도 수영복! '클로저스'


나딕게임즈에서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검은양팀의 액션 '클로저스'는 '애쉬와 더스트의 장난!'이라는 타이틀로 4가지 장난을 준비했습니다. 각각 순서대로 '김기태 디멘션 볼 판매!','그 분들과의 드림 매치!', '기간한정 특제 안경 입수 퀘스트', '애쉬와 더스트의 깜짝 선물 상자!' 입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눈길이 가는 이벤트는 바로 '깜짝 선물 상자'인데요. 바로 이 상자에서 각 캐릭터들을 위한 '수영복' 의상이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멋진 외양 덕에 너도 나도 수영복을 골라 입은 유저들로 지금 '클로저스'는 때아닌 바캉스 시즌을 맞이했습니다. 한번 다같이 바다 기분을 내볼까요?

▲ 수영복 차림의 검은양팀 친구들


▶'클로저스' 만우절 이벤트, 애쉬와 더스트의 장난! 보기


§ 해외 게임사 파트 -느껴봐~ 글로벌 스케일이 무엇인지!

▣ 구글 클래스는 영원하다, 전세계 도로 무대로 한 '팩맨' 구현

[▲ 구글 맵 '팩맨']

만우절 때마다 세계적인 스케일(?)을 보여 준 구글이 다시 한 번 일을 냈습니다. 이번에는 전 세계 도로를 배경으로 '팩맨'을 구현했죠. 다만, 약간은 도로를 가리는 편이니 게임에 활용 가능한 장소를 찾는 수고 정도는 필요합니다. 직접 해보고 싶으시다면 이곳을 클릭한 뒤, 화면 하단의 팩맨 스크린샷을 클릭하면 됩니다.

- 처음엔 저도 장난인줄 알았죠. 링크를 타고 가시면 구글의 스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온누리에 우정을

[▲진영의 배신자, 통수브레이커를 획득할 수 있다]

얼라이언스, 호드를 가로지르던 세력 간의 벽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 서로의 대도시를 방문하고 과거의 적과 함께 '온누리에 우정이' 업적을 달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 통수브레이커를 획득하러 가봤지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친구 '가몬'이 전설카드로 하스스톤에?!


4월 1일 하루동안 '하스스톤'에서 41명의 친구와 4001회의 대전을 해서 401승을 거두면 새로운 전설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넘치는 우정의 상징인 '가몬'카드는 발동시 "나 가몬이 모두를 구할거요!"라고 외치죠. 그 외에도 폴스타트 와일드 해머와 종교재판관 화이트메인, 사령관 듀란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만우절 장난입니다. 설마 시도하시는 분들은 없겠죠^^



▣디아블로3, 반갑다 친구야!

[▲오늘 하루는 친구가 되자]

각 막의 마을에 우두머리와 대 악마가 방문합니다. 천상과 지옥의 분쟁은 잠시 잊고 그들의 속 마을을 들여다보죠. 우두머리와 대 악마가 부탁하는 현상금 사냥을 41회 수행하고 '반갑다 친구야!'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직접 확인했는데요. 아직 출근 안했다고합니다.


▣스타크래프트2, 4.1%의 확률은 그 무언가

[▲특별해지는 스타크래프트2의 확률]

오늘 하루 스타크래프트2는 특별해집니다. 테란은 4.1%의 확률로 멩스크가 탄 건설로봇을 만날 수 있으며 저그는 여왕을 생산 시 4.1%의 확률로 자가라가 생산됩니다. 프로토스는 제라툴이 생산된다고 하니 세 종족 모두 핫한 하루를 보내겠군요.

- 정말 4.1% 확률 맞나요. 전 왜 안나오는건가요?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이런 궁극기를 원했다! + 이런 머리는 음...

[▲울트라 리스크를 타고 있는 짐레이너]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새로운 궁극기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발동 방법은 아군 영웅이 궁극기를 사용하면 아군 플레이어 화면 중앙에 3초의 타이머가 등장합니다. 3초 내에 자신의 궁극기를 사용하면 우정과 협동의 로망, 합동 궁극기가 발동하죠. 울트라 리스크 로데오(캐리건+레이너), 소외의 종언(나지보+소나), 의 상한 형제(일리단+말퓨리온)의 궁극기를 눈으로 확인해보세요.

- 보는 순간 이거다 싶었습니다만 오늘은 4월 1일이군요.


▲ ['대두' 모드도 추가!]

한가지 더 추가사항이 있습니다. 몸이 다 작아진건지... 아니면 머리가 커진건지 모르겠다만, 캐릭터들이 죄다 SD화 되어버렸네요.

뭐 생각만 했을때는 좀 끔찍했지만, 막상 직접 보니 '오히려 이게 더 나은 것 같은데?' 하는 생각도 듭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

▲ 생각보다 괜찮은데...?


- 큰 머리는 게임에서 확인해봅시다.


▣ 리그 오브 레전드, 뉴 우르프 모드 예고



리그 오브 레전드에 새로운 모드가 생겼습니다. 신규 모드인 '뉴 우르프 모드'에서 변경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나 및 기력 소모량 +100% 증가
• 스킬, 아이템 사용 효과,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200% 증가
• 이동 속도 감소 -225
• 공격 속도 감소 - 200%
• 치명타 피해는 기본 공격력의 50%로 적용됩니다.
• 모든 유닛의 공격에는 150% 확률로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라이엇 게임즈는 "인류 최고의 두뇌들이 자웅을 겨루는 지적 스포츠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경쟁 과열로 치닫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 현장 속에서 '뉴 우르프' 모드가 청량한 산들바람과 같은 휴식처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뉴 우르프' 모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는 뻥이고요.


작년 한 해 최고의 인기를 기록했던 'URF'모드가 새로 단장되어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어떤 점들이 바뀌었는지 잘 알 수 있지요. 더 이상 무한돌진 쉔이나 필드의 관운장 헤카림, 그리고 경기 내내 일격필살을 쓰느라 맵에 존재조차 하지 않던 마스터 이는 없습니다.

기존의 틀은 깨지만, 나름대로 밸런스는 조절해둔 뉴 'URF' 모드. 다같이 달려 봅시다. 지금 이 순간만 가능한 모드니까요!

▲ 님은 헬리콥터가 아니지 말입니다?


- 이건 Real 입니다.


▣클라스가 다른 밀덕들의 수호신 '워게이밍'

1. 응? 좀비?

▲ 엌...


월드오브탱크에 이은 월드오브워쉽으로 최근 주가를 올리고 있는 '워게이밍' 작년 만우절 당시에도 뛰어난 퀄리티의 장난으로 많은 이들의 호응을 끌어낸 바 있던 그 '워게이밍'이 올해 역시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좀비. 식상하지만, 이제 전차의 상대는 상대 전차뿐만이 아닙니다. 쉴 새 없이 몰려드는 좀비 군단을 향해 고폭탄을 쏟아부어야 할 참입니다. 디펜스형 웹 게임으로 등장한 '월드오브탱크: 오퍼레이션 언데드'. 부담없습니다. 큐 돌려놓고 쉬는 동안 하시면 되요.

▲ 이런 식입니다.


- 이거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2. 헐 이건 또 뭐야

▲ 드디어 올 것이 왔습니다.


워게이밍이 하나만 준비했을 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엔, 그 어떤 것보다 충격적이고 흥미로운 소식입니다. 바로 궁극의 전차. 바로 11티어 전차가 등장했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MBT 시대로 접어들기 전 까지 나온 전차란 전차는 페이퍼플랜을 포함해 10티어 안에 와구와구 우겨넣었기 때문에, 더 이상 추가할 녀석이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나왔습니다. 대망의 11티어 전차. 바로 챌린저, M1 에이브람스, 레오파드, T-90으로 이뤄진 MBT 4형제입니다.

아직까진 스크린샷과 플레이 영상만 공개되었기에 진위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발자들이 직접 남긴 코멘터리도 준비되어 있는 걸 보니, 아직 진위 여부는 알 수 없다고 볼 수 있겠네요. (대전차 유도 미사일도 개발중이랍니다!)



- 9티어, 10티어 전차는 무슨 죄일까요?


3. 그래요 지구는 너무 좁았죠.

▲ 으악 ㅋㅋㅋㅋㅋ


워게이밍이 두개만 준비했을 리 없습니다.(...) 다만 이번 소식은 PC버전 플레이어들에겐 조금 멀리 있는 이야기이긴 하네요. 바로 XBOX360 버전의 월드오브탱크에 구현된 '달' 모드입니다. 중력이 작다 보니 그 무거운 전차가 붕붕 날아다니는가 하면, 탄도학 문제 때문에 화약 병기는 쓸 수 없어 주포는 죄다 레이저로 교체되었습니다.

지구가 좁다 하고 전쟁을 벌이는 이들에게 무대가 무슨 소용이겠습니까만, 이번 건 좀 신기하네요. '달' 모드는 4월 5일까지 플레이 가능합니다.



- 전차를 뒤집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총 765개 캐릭터 참전! 철권X로드 오브 버밀리언 콜라보 발표!

[▲철권과 로드 오브 버밀리언이 콜라보를 발표했다]

놀라운 소식입니다. 인기 격투 게임 '철권'이 로드 오브 버밀리언과 콜라보를 시작했습니다. 참전 캐릭터가 무려 765종이 된다고 하는데요. 캐릭터 선택 화면만 봐도 무시무시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하라다 PD의 굳은 의지도 함께 구경하시죠.

- 하지만 콜라보는 철권답게 끝났습니다.


개발 과정 중 의견 대립으로 인해 탄자와 PD와 하라다PD의 언성이 높아졌고, 끝내 철권의 하라다 PD가 탄자와 PD의 초풍신을 맞는 바람에 개발이 무산되었다고 하네요. 의견 대립을 철권답게 풀려고 했다가, 철권답게 콩가루가 되어버렸군요.

▲ 결국 두 PD의 주먹질 끝에 무산...


- 그럴싸한데요...?


▲ 극적인 화해(?)

그러나 19시경, 새로운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개발 협의중 탄자와 PD에게 초풍신을 맞고 기분이 상해서 프로젝트를 취소했던 하라다 PD가 극적으로 화해했습니다. 화해의 의미로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이 발표됐고요.

스퀘어에닉스가 서비스중인 온라인 멀티대전 TCG '로드 오브 버밀리온 3'(LoV3)의 다음 버전인 'LoV3 Chain-Gene'에 철권 시리즈의 '진 카자마'와 '리리'가 참전하는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발표는 아무래도 만우절 장난이 아닌 진심같네요.

- 화해를 해서 다행이네요.


▣ 아이돌이라도 오늘만큼은 배추를 찾아 떠나자!

[▲ 아이돌과 함께 배추를!]

모바일로 등장한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는 프로듀서들을 위해 4월 1일 한정으로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24시간 동안 귀여운 아이돌과 함께 배추를 찾아 떠나는 여행, 생각만 해도 두근두근거리는데요. 이효리도 귀농하는 시대에 우리의 아이돌이라고 배추를 찾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힘껏 응원하겠습니다.


▣ 좀비는 이제 한 주먹감! '다잉라이트', 슈퍼파워 능력 DLC 출시

[▲ '다잉라이트' 만우절 업데이트 영상]

더 이상 좀비는 두려운 존재가 아닙니다! '데드 아일랜드'로 좀비 서바이벌 게임의 강자로 자리잡은 '테크랜드'사의 신작 '다잉라이트'는 만우절을 맞아 '슈퍼 파워 능력(super-powered abilities)'을 적용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 진정한 게이머는 물 속도 두렵지 않다! '플레이스테이션 플로우'

▲ 쓸데없이 고퀄리티

어떠한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는 게임플레이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오늘 나온듯 하네요. 소니는 수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플로우'를 선보였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중 게임이 하고 싶다면? 이제 고민하지 마세요. 전원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 '워썬더', 궤도로는 좀 부족했습니다.

워게이밍과 함께 전쟁 게임을 양분하고 있는 '워썬더'의 '가이진'도 새로운 탈것 소식을 급보로 올렸습니다. 사실 뭐 다 그러려니 하지요. 2차 세계대전 당시 굴러다녔던 차들이 뭐 한둘입니까?

하지만 이번엔 좀 다릅니다.

▲ 어 잠깐...


KV-2라고 아실랑가 모르겠습니다. 152미리 단포신 포를 사용한 2차세계대전의 철옹성 중 하나이자, '월드오브탱크'에서 저티어 학살자 중 하나로 군림하고 있는 전차죠.

근데 가이진에서는 욕심이 났나 봅니다. KV-2를 움직이기에는 궤도가 너무 작고 볼품없었거든요. 그래서인지, 다리를 달아버렸네요...

▲ 실제 참전 기록도 엄연히 있습니다.


▲ 성능에 감탄한 독일군도 노획해서 썼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