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인피니트 오디세이 - 영혼의 찬가가 적용되면서 집혼 시스템 개편과 더불어 신규 인스턴스가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적용됐다. 또한, 린투패치 이벤트를 통해 미궁 추가 입장, 신규/복귀 계정 지원 및 버프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현재 가장 큰 이슈가 되는 것은 집혼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이다. 기존의 일반집혼-레어집혼의 2단계적 구조에서 일반집혼 두 개에 특수 집혼 하나를 부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집혼석의 종류도 모두 달라지고, 세 번째 집혼의 경우에는 신규 인스턴스 던전인 미스틱 선술집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미스틱 집혼석을 사용해야 하도록 변경됐다.

미스틱 선술집 던전의 경우에는 프레야, 켈빔, 타우티와 관련된 신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곳에서는 미스틱 집혼석 조각, 미스틱 갑옷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들을 모아 미스틱 선술집 주인 세틀런을 찾아가면 미스틱 집혼석, 타우티 중갑 등의 의상 가공석을 획득할 수 있다.




■ 집혼 시스템 개편, 3개까지 부여되는 강력한 옵션들!

집혼 시스템은 일반 옵션 부여용 집혼석인 카인, 메르메덴, 리오나, 판테온, 리오넬의 집혼석에 특수 옵션 부여용 집혼석인 미스틱 집혼석이 추가됐다. 기존에 사용되던 붉은/초록/푸른/노란/보라/청록 집혼석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업데이트 전 보유하고 있었던 분량은 신규 집혼석 교환권으로 지급된다.

신규 집혼석은 미스틱 집혼석을 제외하고는 단계를 가지고 있다. 현재 공개된 것은 총 8단계까지인데, 집혼석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의 등급을 나누는 기준이 아닌, 부여되는 능력치의 높낮음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대표적인 예로 기존의 헬스 옵션인 최대 HP 25% 증가의 경우, 5단계 집혼석으로 부여할 수 있는 '바디 5단계'와 동일하며, 6~8단계 집혼석으로 옵션을 부여하면 보다 높은 HP 증가율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보다 높은 단계의 집혼석을 얻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보스 또는 레이드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같은 단계의 집혼석 두 개를 합성해야 한다. 합성은 1~4단계의 집혼석만 가능하며 합성에 실패하면 재료로 사용한 집혼석 중 하나가 사라진다. 미스틱 집혼석의 경우엔 단계가 존재하지 않아 합성도 불가능하다.

집혼석을 이용해 옵션을 부여하는 것은 마을의 대장장이를 통하면 된다. 무기의 등급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치의 개수는 2~3개로 나뉘는데, C~S80급은 일반 옵션 하나에 특수 옵션 하나를, R급 이상의 장비에는 일반 옵션 두 개에 특수 옵션 하나를 부여할 수 있다. 레어 집혼석의 개념 자체가 사라졌기 때문에 듀얼 옵션 부여 시 집혼석 수급에 대한 부담은 크게 줄어든 셈. 다만 젬스톤 소모량은 동일하다.

▲ 새로운 종류의 집혼석을 사용, 마을의 대장장이에게서 집혼 옵션을 부여할 수 있게 됐다

▲ 1~4단계의 집혼석은 합성 시스템을 통해 상위 단계의 집혼석 제작을 시도할 수 있다


변경된 집혼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옵션의 선택폭이 매우 넓어졌다는 점이다. 집혼석은 종류에 따라 부여할 수 있는 옵션이 몇 가지 정해져있고, 무기에 옵션 부여 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 무기와 저 집혼석이 조합은 이러한 옵션'이라는 정해진 로드맵이 사라진 것으로, 헬리오스 버스터에 엠파워를 부여하는 등 자신이 생각하는 또다른 기능을 갖춘 무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셈이다.

집혼석 별로 부여할 수 있는 옵션을 살펴보면 전사계열 특화 옵션을 지닌 카인의 집혼석은 '마이트/퓨리/포커스/데스/헌터/파이어/바디'를, 전사계열 복합 옵션을 지닌 리오나의 집혼석은 'Spd.포커스/Spd.데스/Spd.헌터/Spd.파이어/Spd.바디/Crt.데스/Crt.헌터/Crt.파이어/Crt.바디'를 부여할 수 있다.

마법사 계열 특화 집혼석인 메르메덴의 집혼석은 '엠파워/아큐멘/와일드/미스틱/소울'을, 마법사계열 복합 집혼석인 판테온의 집혼석은 'Acm.와일드/Acm.미스틱/Acm.소울/Wid.미스틱/Wid.소울'을 부여할 수 있으며 전사 및 마법사 복합 집혼석인 리오넬의 집혼석은 'HP.아큐멘/HP.와일드/HP.미스틱/HP.소울/MP.퓨리/MP.포커스/MP.데스/MP.헌터/MP.파이어'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특수 집혼석이 미스틱 집혼석은 티르, 페오, 시겔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참고로 R급 이상의 장비에서는 일반 집혼석 두 개를 이용해 듀얼 옵션 장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한데, 완전히 동일한 옵션 2개(ex : 바디 + 바디)는 부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자. 또한, 업데이트 이후에는 무기에 부여된 집혼 옵션을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른 옵션으로 재집혼 하는 것은 가능하다. 재집혼 방법은 집혼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되며, 젬스톤 소모량은 1차 집혼 시 소모량의 절반이다.

◆ 집혼석 종류별 옵션 리스트


▲ 이미 바디가 부여된 무기에는 바디를 부여할 수 없다




■ 스토리형 인스턴스 던전 등장, 미스틱 선술집

가이나크 마을에는 미스틱 선술집 등 새로운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지하 가이나크 마을'이 등장했다. 지하 가이나크는 가이나크 지역에서 게이트키퍼를 이용하거나 옆에 놓여있는 통로를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이 안쪽에 스토리형 신규 인스턴스 던전으로 진입할 수 있는 로비 역할을 하는 '미스틱 선술집'이 위치하고 있다.

미스틱 선술집은 프레야, 타우티, 켈빔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던전에서 독특한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프레야 던전에서는 현자 세이얀과 공녀 멜리사(프레야)에 관한 이야기, 타우티 던전에서는 고고학자 디톤스와 악마 브렘논의 무기 타우티, 켈빔에서는 드래곤클로 혈맹과 켈빔에 대한 스토리가 등장하게 되며, 세부적인 스토리는 스포일러를 방지하기 위해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스토리 제공을 통한 독특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과 더불어, 미스틱 선술집 던전에서는 '미스틱 집혼석 조각', '미스틱 갑옷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미스틱 집혼석 조각은 미스틱 선술집에 있는 세틀런에게 가져가 미스틱 집혼석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이는 앞서 설명한 개편된 무기의 특수 집혼 옵션 부여에 사용된다. 미스틱 갑옷 조각 역시 세틀런에게 교환할 수 있으며 프레야, 켈빔, 타우티 의상 가공석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참고로 프레야는 튜닉, 켈빔은 경갑, 타우티는 중갑 의상에 적용할 수 있다.

스토리와 함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미스틱 선술집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99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최소 5인, 최대 7인의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파티 구성이 완료되었다면 선술집 내부에 있는 구슬을 클릭해 종업원을 호출한 뒤, 시간 내에 모든 파티원이 앞에 놓여진 의자를 클릭하고 '/앉기'를 입력해 의자에 모두 앉게 되면 자동으로 던전으로 진입하게 된다. 이때 프레야/타우티/켈빔 중 어느 던전으로 진입하는지는 랜덤으로 결정된다.

인스턴스 존은 1시간 동안 유지되며 모든 파티원은 던전 클리어 정보를 공유한다. 던전 귀속은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오전 6시 30분에 초기화되니 일주일에 2회 클리어가 가능한 셈이다.

[클릭] 미스틱 선술집 : 프레야 던전 공략 - 파워북 바로가기
[클릭] 미스틱 선술집 : 타우티 던전 공략 - 파워북 바로가기
[클릭] 미스틱 선술집 : 켈빔 던전 공략 - 파워북 바로가기

▲ 가이나크 마을에서 건물 지하로 내려가거나 게이트키퍼를 통해 지하 가이나크로 진입 가능

▲ 지하 가이나크의 미스틱 선술집은 신규 인스턴스에 진입하기 위한 로비의 역할을 한다

▲ 파티를 구성하고 파티장이 탁자 위의 소환구를 누르면 종업원을 호출할 수 있다

▲ 종업원을 호출하고 일정 시간 내에 파티원들이 모두 의자에 앉으면 던전으로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