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공 :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리니지’가 2015년 첫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17년 간 이어져 온 스탯(stat, 능력치)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것이다. 그간 리니지 스탯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대해서 짚어 본다.


최적의 스탯을 위한 ‘무한 랜덤 주사위’를 기억 하십니까?

리니지는 1998년 최초 서비스를 시작하여 2015년 현재에도 17년간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으로, 국내 MMORPG를 대표하는 선두 주자라고 볼 수 있다. 1998년 리니지를 접해본 사람은 게임을 시작하기 전, 캐릭터를 생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려운 게임으로 기억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스탯 분배 방식 때문이다.

캐릭터의 기본 능력은 6가지의 스탯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한번 선택한 이후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했다. 당시 스탯 분배 방식은 임의의 수치가 랜덤하게 자동 부여되는 시스템으로, 각 클래스에 맞는 선호 스탯의 숫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 선호 스탯이 나올 때까지 계속 반복해야만 했었다.

▲ 주사위를 굴려 콘 17~18을 뽑기위해 모니터 앞을 떠나지 못했다.



전설의 구문룡이 가져온 커다란 변화, 레벨 제한 해제와 레벨 업 보너스 스탯

2000년 11월 <구문룡> 캐릭터가 최초 50레벨에 달성한 후 캐릭터 육성에 명확한 목표를 제공하기 위해 2001년 4월 리니지에서는 50레벨의 최고 레벨 제한을 해지하였고, 51레벨부터 레벨부터는 이용자가 원하는 스탯에 +1을 추가로 부여할 수 있는 보너스 스탯 업데이트를 도입하였다.

▲ 전 서버 최초로 50레벨을 달성했던 구문룡



스탯의 자율성이 극대화되는 ‘직접 분배 방식’ 등장

캐릭터 생성 시 스탯 랜덤 분배 방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01년 9월 베이스 스탯을 이용자가 직접 선택하여 분배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로 인해 이용자들이 직접 각 클래스 별로 최적의 스탯 분배 방식을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리니지 스탯 시스템을 분석하여 다양한 스탯 공식들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 콘이나 힘이냐, 많은 고민을 하게 했던 직접 분배 시절



스탯도 트랜드에 따라 - 스탯 초기화 서비스

2008년 8월 약 10년간 서비스를 해온 리니지는 10년전에 생성된 캐릭터와 현재 생성되고 있는 캐릭터들간의 기본 능력치가 맞지 않아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분석하였고, 리니지의 초심을 지키기 위한 일환으로 스탯을 초기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게임에 업데이트 하였다.

스탯 초기화 서비스는 고객 편의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이용자 스스로가 스탯을 다시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게임 환경에 고객 스스로 맞춰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스탯 초기화로 인해 피노가다의 아성이 무너지기도 했다.



그리고 2015년 4월, 대대적인 스탯 리뉴얼

2015년 4월 1일, 리니지의 근본이자 토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스탯의 대대적인 업데이트 ‘스탯 리뉴얼’이 다시 업데이트 되었다. 지금까지 리니지에서는 공식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스탯에 대한 세심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금번 스탯 리뉴얼 업데이트는 이전과는 다르게 업데이트 2주 전부터 스탯을 보다 자유 분석해 볼 수 있도록 스탯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선 오픈함으로써 금번 업데이트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탯을 다시 세팅할 수 있도록 캐릭터당 ‘회상의 촛불 2개’가 지급되어 4월 1일 이전 생성된 캐릭터라면 누구나 변화된 스탯 시스템에 따라 새로운 세팅이 가능하다. 많은 유저들의 기대와 관심 속에 드디어 선을 보인 스탯 리뉴얼. 이제 그 진가가 유저들의 플레이 속에서 더욱 빛나게 되리라 기대해본다.

한편 대대적인 스탯 리뉴얼 업데이트를 맞아 4월 1일부터 진행되는 리니지 이벤트의 대 타이틀인 ‘훨신세계’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훨신세계’는 “리니지의 새로운 세계(훨 신세계)”에서 ‘더욱 강하게(훨씬 세게)’라고 해석되는 타이틀로, 금번 스탯 리뉴얼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강해질 유저들의 모습에 대한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다.

또한, 신규, 휴면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리니지를 기억하는 유저라면 풍성한 즐길거리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리뉴얼로 스탯, 능력치 등 전체적인 세팅 값을 한 눈에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