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힐트는 팔라딘 클래스의 전설 용사다. 그녀는 체력이 낮지만 팔라딘 중 공격력이 가장 높고, 패시브 스킬에 스턴 효과가 있어 스턴 딜러로서의 활용도가 높다. 시원시원한 공격 이펙트와 함께 스턴 효과로 적을 무력화하는 크림힐트를 만나보자.

▲ 악마와 싸우는 맹세의 기사, 크림힐트.





1. 영웅 소개

● 배경 스토리

크림힐트는 악마와 싸우는 부족의 여기사다. 이 부족에서 가장 뛰어난 기사는 크림힐트와 지크프리트인데, 두 사람은 서로 연인 사이였다. 평상시와 다름없이 악마들을 처치하고 있었던 크림힐트는, 그만 어떤 악마의 저주로 영원히 잠들게 된다.

저주에 걸린 크림힐트를 위해 연인 지크프리트는 일족의 금지된 술법을 사용한다. 그녀의 저주를 그가 대신 떠맡은 것이다. 잠에서 깬 크림힐트는 지크프리트를 보고 비통함에 잠긴 채 연인 곁을 떠나지 못했다. 그러나 연인을 잃은 크림힐트가 슬픔을 느낄 사이도 없이, 악마들이 부족을 습격한다.

악마들은 잠든 지크프리트의 영혼을 노리고 있었다. 크림힐트의 슬픔은 분노가 되었고, 그 분노는 용이 되어 악마에게 향했다. 그녀는 지크프리트에게 접근하는 모든 악마를 학살한다. 악마를 모두 막고서, 크림힐트는 지크프리트를 깨울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그를 잠에서 깨울 방법은 하나뿐이었다. 지크프리트가 스스로 꿈의 세계에서 출구를 찾아 현실 세계로 돌아오는 것이다. 그것은 크림힐트에게는 기약 없는 기다림을 의미했다. 하지만 크림힐트는 그가 잠에서 깰 때까지 곁을 떠나지 않고, 그를 수호하기로 다짐한다. 지크프리트를 굳게 믿었기 때문이다.

변함없이 연인의 곁을 지키고 있던 그녀에게, 어느 날 여신이 찾아온다. 여신은 지크프리트가 잠에서 깰 수 있게 도와주는 대신 자신을 도와 세계에 찾아올 위험에 맞서달라고 부탁한다. 크림힐트는 기꺼이 맹세한다. 연인 지크프리트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그렇게 하겠노라고. 그렇게 크림힐트는 사도에 맞서 싸우는 맹세의 기사가 되었다.

▲ 애절한 크림힐트의 배경 이야기.


● 획득 방법

전설 용사인 크림힐트는 '고대의 던전 - 중력의 미궁' 20층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중력의 미궁'은 크림힐트와 시구르나를 얻을 수 있는 던전이다. 던전의 특성상, 공략할 때는 팔라딘과 아처 용사를 사용할 수 없다.

적 크림힐트와 시구르나는 강력한 공격을 바탕으로 아군을 위협한다. 특히, 시구르나는 아군의 후방부터 공격하므로 주의하자. 크림힐트와 시구르나의 체력과 방어력이 크게 높지 않으므로 단시간에 강한 공격을 퍼부으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다.

▲ 물리 공격력이 높은 헌터 용사가 좋다.


● 기본정보

팔라딘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적을 틀어막고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클래스다. 체력 능력치와 마법 저항력이 높아 마법 피해를 주는 상대와 상성이 좋다. 또한, 팔라딘의 특수 스킬은 다양한 상태 이상 효과를 주며 적을 무력화한다.

하지만 다른 팔라딘과 달리, 크림힐트는 체력 능력치가 낮은 편이다. 6성 팔라딘 중에서 가장 낮으며 5성 알렉산더보다도 체력이 낮다. 이는 전방에서 공격을 버티는 탱커로서의 활용도가 낮음을 의미한다. 그 대신 크림힐트는 팔라딘 용사 중 공격력이 가장 높고, 패시브 스킬에 스턴 효과가 있으므로 스턴 딜러 활용에 제격이다.

▲ 체력이 높고 공격력이 낮은 '알렉산더'와는 반대의 경우다.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크림힐트의 블록 스킬은 '용오름'으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 154(2), 322(3)% 만큼 주변 물리 피해를 준다.

4성 등급이 되면 블록 스킬에 패시브 스킬이 추가된다(스킬 Lv 2). 3체인 사용 시, 다음 2초간 자동 공격으로 공격력의 380% 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0.75초 간 기절시키는 '궁극의 용오름'을 최대 2회 사용한다. 이 효과는 해제되거나 강화되지 않는다.

6성 등급이 되면 패시브 효과가 강화된다(스킬 Lv 3). 자동 공격으로 용오름을 사용하는 시간이 3초로 늘고, 횟수도 최대 3회로 늘어난다. 패시브 스킬의 공격 횟수와 시간이 늘어나 더욱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 패시브 스킬의 스턴 효과는 매우 유용하다.


● 특수 스킬

크림힐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제압의 힘'이다. 이 스킬은 강력한 힘을 폭발시켜 공격력의 425% 만큼(스킬 LV 4 기준) 물리 피해를 준다. 마지막 공격에 맞은 적은 1.5초간 기절한다.

'제압의 힘'을 초월 전수하면 공격력에 비례하는 수치가 500%로 상승하고, 50% 확률로 다시 한 번 발동한다.

※ 특수 스킬 조건
제압의 힘 획득 조건 : 서로 다른 팔라딘 5명 보유
제압의 힘 2레벨 조건 : 학살의 크림힐트(4성)
제압의 힘 3레벨 조건 : 수호의 크림힐트(5성)
제압의 힘 4레벨 조건 : 맹세의 크림힐트(6성)


▲ 패시브 '용오름'과 비슷한 모습의 '제압의 힘'





3. 추천 활용법

● 특수 스킬

크림힐트는 주로 스턴 딜러로 활용하므로 '제압의 힘'을 추천한다. 용오름과 함께 강력한 스턴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제압의 힘'에는 한 가지 단점이 있는데, 근접한 상태에서 맨 앞의 적에게는 공격이 모두 적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압의 힘' 대신 '공전 망치'를 사용하기도 한다. '공전 망치'는 몸 주변에 망치를 소환하여 망치에 맞은 적에게 피해와 함께 25% 확률(3, 4 LV 기준)로 1초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다. '제압의 힘'과 '공전 망치'는 크림힐트의 스턴 딜러 활용도를 높여준다.

혹은, 크림힐트의 약점인 체력을 보완하기 위해 '무적의 방패'를 사용할 수도 있다. 아군 용사 전체를 무적 상태로 만드는 '무적의 방패'는 아군을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가르친 팔라딘 용사는 어딜 가든 제 몫을 충실히 해내므로, 크림힐트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제압의 힘'의 단점 때문에 '공전 망치'가 더 유용할 수도 있다.


● 무기

▶ 무기 개조 옵션 추천

크림힐트는 주로 딜러로 활용하므로 '방어' 옵션보단 '공격'과 '기능' 옵션이 좋다. '공격' 중에서는 '용사 공격력 증가' 혹은 '치명타 피해 증가'를 추천한다.

'기능' 중에서는 '치명타 확률 증가'와 '공격 속도 증가'가 좋다. 특히, 패시브 스킬인 '궁극의 용오름'은 공격 속도 수치가 낮으면 최대 3타(6성 기준)를 모두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격 속도 수치가 낮은 무기에는 '공격 속도 증가'의 옵션이 최소한 하나는 필요하다.

▲ 공격 속도 수치가 낮은 무기에는 공격 속도 옵션이 필요하다.


▶ 무기 추천

무기 추천은 무기의 개조 옵션에 따라 나뉜다. 추천 기준은 해당 옵션 중 가장 공격력이 높고 기능 개조의 개수가 3가지인 무기(5~6성)로, 옵션이 같다면 낮은 등급의 무기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크림힐트는 탱커로 활용하기보다 딜러로 활용한다. 따라서 공격 옵션과 기능 옵션이 많은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중에서도 5성 '휠 엑스'는 기본 공격 속도가 높으므로 기능의 '공격 속도 증가'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그 여유만큼 다른 옵션에 투자할 수 있으므로 크림힐트에겐 최적의 무기라 할 수 있다.

'휠 엑스'의 개조 옵션은 '치명타 피해 증가'(공격) / '치명타 확률 증가'(기능) 두 가지, 혹은 '치명타 피해 증가'(공격)과 '치명타 확률 증가'(기능), '공격 속도 증가'(기능)을 추천한다.


● 추천 용사 조합

크림힐트는 패시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 블록이 많이 필요한 편이다. 따라서 조합을 구성할 때는 리더 자리를 크림힐트에게 주는 편이 좋다. 또한, 체력이 낮으므로 탱커를 대동하거나, 프리스트를 둘 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근접 용사만 셋, '알렉산더 + 스사노오 + 크림힐트'의 알스크림 조합

알렉산더는 강력한 체력을 바탕으로 용사단의 탱킹을 책임진다. 알렉산더가 전방에서 공격을 견디는 동안, 스사노오는 패시브 스킬로 적의 방어력을 깎아낸다. 그리고 크림힐트가 블록을 모아 스턴과 함께 적을 공격한다. 알렉산더와 스사노오가 1체인만으로도 패시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크림힐트의 블록을 잘 모으기만 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크림힐트의 블록을 잘 모으는 것이 관건이다.


▶ '여신의 활력'을 이용한 '프리스트 + 프리스트 + 크림힐트' 조합

프리스트의 '여신의 활력'은 리더의 블록을 2개씩 생성한다. 따라서 리더를 크림힐트로 세우면 SP 스킬 타이밍마다 크림힐트의 블록을 최대 4개씩 재생산할 수 있다. 이 조합은 크림힐트의 3체인 사용 빈도를 높이는 것과 동시에, 두 명의 프리스트가 체력을 회복시켜 낮은 체력을 보완할 수 있다.

▲ '여신의 활력'을 사용하면 블록이 줄어들질 않는다.


● 콘텐츠별 활용법

▶ 시나리오

크림힐트의 스턴은 적과 보스를 가리지 않는다. 시나리오 1~4부터 설원까지 스턴을 활용하면 어려운 적도 비교적 쉽게 공략할 수 있다. 특히, 설원의 강력한 적을 크림힐트의 스턴 한 방으로 침묵시킬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높다.

▶ 결투장

크림힐트는 결투장에서도 활약한다. 패시브 스킬의 스턴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약한 체력 때문에 탱커로서 활용할 수는 없지만, 스턴 딜러로서 적을 무력화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팔라딘 용사이기에 마법 저항력이 높다. 따라서 적의 마법 공격을 비교적 잘 견뎌내므로 마법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위자드 용사와 상성이 매우 좋다.

대신 크림힐트는 체력과 물리 방어력이 낮으므로 적의 물리 공격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순간적으로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헌터 용사와 상성이 좋지 않다. 적이 공격을 가하기 전에 스턴으로 무력화하거나, 공격을 버텨낼 탱커를 함께 조합하자.

▲ 물리 방어력은 종잇장인 크림힐트.


▶ 고대의 던전

크림힐트는 고대의 던전 '흑과 백'과 '무장 해제'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강력한 공격을 선보이는 적 전설 용사들을 패시브 스킬 한 방으로 기절시킬 수 있으므로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대신 공격을 버티는 것에는 약하므로 체력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으스스한 빵 저장고'에서는 크림힐트의 활용도가 낮다. 블록 스킬이 다단 히트가 아닌 데다, 일반 블록 스킬도 체인 조건 만족하면 자동으로 스턴 상태에 빠지기 때문이다. '고블린의 비밀 금고'에서는 악마를 학살하는 크림힐트를 재현할 수 있다.

▲ 패시브 스킬 한방에 침묵한 레온과 달타냥.


▶ 월드 보스

크림힐트는 월드 보스 1~3층에서 활용도가 높다. 1~3층에서 블록을 몰아주면 지속적인 스턴과 함께 적 월드 보스를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우동'과 함께 조합하면 많은 수의 블록을 만들 수 있으므로 크림힐트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4층의 월드 보스는 디버프 면역상태라 스턴 효과가 통하지 않으므로 4층 활용도는 떨어진다.

▲ 1~3층에선 스턴 용사의 효율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