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시간 유지되는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신규 아이템, 연금석이 등장했다. 연금석을 사용해서 버프를 받는 방식이지만 요리와 같은 소모품은 아니다. 연금석은 장착 아이템으로 기본 능력치는 없지만 장착한 상태에서 단축키 U를 누르면 자동으로 버프가 적용된다.

연금석은 생명, 수호, 파괴까지 크게 총 세 종류로 구분되며 각각의 종류에 따라 버프의 성격도 달라진다. 생명 연금석은 연금, 요리 시간의 단축처럼 생활 콘텐츠에 특화되어 있으며 / 수호는 피해감소와 같은 방어적인 성격 / 파괴는 공격력 증가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기본적인 버프는 약 3분 가량이지만 연금석의 단계 및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계는 총 8단계. 가장 낮은 단계인 불완전한을 시작으로 거친, 다듬어진, 견고한, 예리한, 영롱한, 화려한, 빛나는 순으로 성장한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는 일반(흰색 이름), 매직(녹색 이름), 레어(파란색 이름), 유니크(보라색 이름)까지 4개의 등급이 존재한다. 즉, 하나의 연금석별로 32개씩 존재하는 셈이다.

연금석의 제작은 연금술로 가능하며 단계 및 등급의 성장은 가방에 추가 된 새로운 시스템인 연금석 메뉴를 통해 진행된다. 캐릭터당 1개씩만 착용이 가능한 영구적인 아이템이며, 내구도가 있어 수리를 해줘야 한다.

▲ 새로 추가된 연금석의 모습


▣ 연금석을 얻기 위한 최우선 작업, 제작

연금석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빛나는 가루 10개, 죄인의 혈액 10개, 세월의 가루 10개, 순수한 가루 시약 10개, 맑은 액체 시약 10개가 필요하다. 기존처럼 연금술 도구를 사용하면 되며 연금 숙련 1레벨 이상이여야 한다.

다른 재료는 평소에도 사용하던 것이지만 빛나는 가루는 다소 생소할 것이다. 신규 아이템으로, 일종의 연금술의 부산물에 가까운 개념이다. 각종 비약, 무한의 수정, 오일, 정수 등을 제작할 때 일정 확률에 의해 추가적으로 획득 가능하다. 다만, 획득 확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연금석 제작에 성공하면 불완전한 생명 연금석, 불완전한 수호 연금석, 불완전한 파괴 연금석 중 하나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다. 제조 성공률은 연금술 레벨에 기인하며 실패 시 부서진 연금석 조각을 획득하게 된다.



빛나는 가루: 비약, 무한의 수정, 오일, 정수 등 제작 시 일정 확률로 추가 획득
죄인의 혈액: 맑은 액체 시약x1, 화염의 가루x1, 핏빛 나무 옹이x2, 사슴 피x5
세월의 가루: 금, 금강석, 녹주석, 백금 채집 시 일정 확률로 추가 획득
순수한 가루 시약: 야생 들풀x1, 은빛 철쭉x1, 설탕, 정제수x1
맑은 액체 시약: 야생 들풀x1, 여명초x1, 소금x1, 정제수x1

※ 사슴 피는 양, 와라곤, 돼지, 소 피로 대체 가능
※ 세월의 가루는 글리시 늪지, 귄트 언덕, 오마르 용암 동굴, 폐철광산, 고대의 틈 거점에서 채광 생산 가능




▲ 몇 십번의 제작으로도 실패, 빛나는 가루 획득이 가장 높은 난이도가 아닐까

▲ 다양한 연금석의 종류. 부서진 연금석은 '실패'의 개념이다


▣ 연금석 제작 성공?! 그렇다면 성장을 통해 더 강하게 키우자!

제작 한 연금석은 단계 및 등급을 상승시키는 성장이 가능하다. 성장의 이유는 연금석으로 얻을 수 있는 버프 효율의 상승. 최대 8단계 그리고 각 단계별로 4개의 등급이 존재하는만큼 더 높은 단계, 더 좋은 등급일수록 버프 효과가 추가 되는 등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금석의 성장 및 수리 등은 가방 안에 새롭게 추가 된 '연금석' 메뉴를 활용하면 된다. 충전, 연마, 성장까지 3개의 세부 기능이 존재한다. 충전은 연금석의 내구도를 수리하는 기능이며, 연마는 연금석의 성장을 위해 경험치를 채우는 기능이다. 이렇게 연마를 통한 연금석은 성장 기능으로 단계 및 등급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충전

    내구도가 소모 된 연금석은 '충전'을 통해 내구도를 복구할 수 있다. 복구를 위해서는 재료로 '비약'이 필요하며, 가치가 높은 비약일수록 내구도가 많이 회복된다.


  • 연마

    성장을 위한 사전 작업에 속한다. 연마를 해서 연금석에 일정 수준 이상 경험치를 채워야 성장이 가능하다.

    연금석의 종류에 따라 재료가 달라진다. 파괴의 연금석은 광물, 보석류 / 수호의 연금석은 원목, 수액류 / 생명의 연금석은 약초, 곡물, 과일 등의 재배 작물이 필요하다.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은 원재료뿐만 아니라 가공물도 가능하다.

    재료를 소모하면 연금석의 경험치가 오르고, 80%~150% 구간에 도달하면 성장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이때, 경험치를 많이 채워둘수록 성장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 인벤토리에서 연금석 버튼을 눌러서 연금석 창을 호출할 수 있다

    ▲ 연마 탭을 누르고 연금석을 등록한 뒤, 해당 연금석에 맞는 재료를 투입해 경험치를 올릴 수 있다



  • 성장

    연금석의 성장 결과는 랜덤하게 결정된다. 등급 및 단계를 선택해서 성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성장 결과를 통해 단계가 상승할 수도 있고 등급이 오를 수도 있다. 운이 좋다면 둘 모두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불완전한 파괴의 연금석 일반 등급'을 성장시켰을 경우 단계 성장이 이루어지면 '거친 파괴의 연금석 일반 등급'이 된다. 만약 등급 성장만 이루어지면 '불완전한 파괴의 연금석 매직 등급'이 되는 셈. 가장 좋은 경우는 단계, 등급 모두 상승하여 거친 파괴의 연금석 매직 등급'이 되는 것이다.

    성장은 실패도 존재한다. 실패 시 불완전한, 거친, 다듬어진 연금석은 현재 보유한 경험치를 50% 손실한다. 견고한, 예리한 연금석은 단계의 하락이 이루어진다. 상위 단계에 속하는 영롱한, 화려한 연금석은 아이템이 파괴된다.

    - 단계의 종류: 불완전한 ▶ 거친 ▶ 다듬어진 ▶ 견고한 ▶ 예리한 ▶ 영롱한 ▶ 화려한 ▶ 빛나는
    - 등급의 종류: 일반, 매직, 레어, 유니크

    성장을 위한 연금술 레벨 제한이 있다. 거친 단계로 성장을 시도하려면 연금술 전문 1레벨에 도달해야 한다. 다듬어진 단계는 장인 1레벨, 견고한 단계는 명장 1레벨 이상의 등급이 필요하다. 이보다 높은 등급이 예리한, 영롱한, 화려한, 빛나는 단계는 따로 언급되어 있지 않아 현재 확인이 어려운 상태다.

    ▲ 경험치를 충분히 모았다면 성장을 시도할 수 있으며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연금석을 사용하고 싶다면 장비 메뉴 우측 하단에 생긴 '연금석' 칸에 보유한 연금석을 끼워주면 된다. 연금석을 장착한 상태에서 버프를 받고 싶은 타이밍에 'U' 키를 눌러주면 간단히 연금석을 사용해 버프를 획득할 수 있다.

    버프는 불완전한 연금석을 기준으로 3분의 지속시간과 3분의 쿨타임을 지니고 있다. 즉, 쿨타임마다 계속 사용해주면 효과를 계속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연금석을 사용해 버프를 받을때마다 연금석의 내구도가 1씩 감소한다. 연금석은 성장 단계에 따라 최대 내구도가 다른데, 불완전한과 거친, 다듬어진 단계는 100 / 견고한, 예리한, 영롱한 단계는 150 / 화려한, 빛나는 단계는 200의 내구도를 보유한다.

    ▲ 새로 추가된 '연금석' 칸에 아이템을 장착하고 U를 눌러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연금석 등급 상승에 따른 옵션 추가 예시
    (팁과 노하우 게시판: 보헤미안소서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