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군단'의 개발사인 '에이스톰'이 '최강의 군단'이 유저와 법적 갈등을 빚으면서 게이머들 사이에 이슈가 되고 있다.

사건은 ''최강의 군단'이 진행 중인 '비광의 마블' 이벤트에서 비롯됐다. '비광의 마블' 이벤트는 주사위를 굴려 말이 이동하는 곳에 쓰여 있는 아이템을 획득하는 식으로 이뤄지며, '백지수표'도 이벤트 당첨 아이템에 포함되어 있다.

백지수표는 말 그대로 유저가 원하는 아이템(+12강화 아이템을 포함해 최강의 군단에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일종의 교환권이다.

이 이벤트에서 A 유저(가칭)'는 희귀한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백지수표가 담긴 원더상자(이하 백지수표)'를 획득했지만, 상품을 받지 못하여 두 차례에 걸쳐 당첨 스크린샷을 첨부해 문의를 넣었다. 하지만 에이스톰측에서 돌아온 답변은 "당첨 기록이 없다"는 것이었다.

▲ 해당 유저가 첨부한 스크린샷 (출처 : 최강의군단 공식카페)


보다 상세한 사건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사건 개요

1. 이벤트에 당첨되었으나 A 유저는 상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2. A 유저는 스크린샷을 첨부해 에이스톰 측에 문의했으나, 에이스톰 측은 로그 확인 결과 당첨 사실이 없다고 통보했다.

3. A 유저는 에이스톰 측에 지속적으로 문의하면서, 동시에 SNS를 통해 자신이 겪은 상황을 알렸다.

4. 에이스톰 측은 로그 결과에 이상이 없으니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말라며 강경한 내용의 답변을 보냈다. 답변의 내용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트위터 및 공식홈페이지에 다음 내용의 사과문을 게재할 것

- 백지 수표를 획득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공표할 것
- 백지 수표를 획득하였다고 주장한 경위와 의도를 공개
- 백지 수표 획득 스샷 촬영/제작 방법 공개
- 당사에 대한 사과.

5. 이후 경찰서에서 A 유저에게 연락을 취해 사과하지 않으면 에이스톰 측이 고소를 접수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알렸다.

6. 이에 A 유저는 조작을 하지 않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7. 에이스톰 측은 직접 만나서 논의하자며 회사로 오라는 메일을 보냈다.

8. A 유저는 에이스톰으로 인해 도리어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하며, 해당 상황을 더욱 많은 곳에 알리는 중이다.


이와 관련해 에이스톰 측은 인벤과의 통화에서 "해당 유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해당 아이템에 당첨된 사실이 없다. 곧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사건과 관련된 내용 전말을 공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현재 해당 사건은 SNS를 통해 크게 논란이 되고 있으며, 일부 유저들은 "사실 여부는 둘째치고, 유저에게 게임사가 너무 과도한 수준의 강경 대응을 하는 운영은 심한 것 같다."는 반응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사건은 아직 진행중이며, 양측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구체적인 증거가 나올 때까지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추가
'최강의 군단'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비광의 마블 이벤트"에 대해 안내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공지사항을 개제했다. 공정성, 투명성과 관련된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 대해 사과를 함과 동시에 외부 기관의 도움을 받아 공정성과 투명성을 증명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안녕하세요, 선수 여러분. 최강의군단입니다.

지난 27일(수)에 종료된 "비광의 마블"이벤트에 대해 정확하고 상세한 설명을 드리기 위해 공지 드립니다.

저희 최강의군단에서는 모든 이벤트의 진행에 있어 "공정성"과 "투명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이는 작년 OBT 초기부터 여러가지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선수 여러분께서 저희 이벤트에 관해 지적을 해주셨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이번 "비광의 마블"이벤트에서도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아래와 같이 이벤트 진행 경과의 공개 및 그 결과의 검증 조치가 준비되었습니다.

1. 모든 대박 아이템의 당첨 현황을 이벤트 웹페이지 하단의 "마블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든 선수님들께 공개하였습니다.

선수 여러분께서도 이벤트에 참여하시면서 확인하셨겠지만, 저희는 모든 대박 아이템의 당첨 결과를 이벤트 웹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마블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 공개하였습니다. 그 당첨 결과를 본인 뿐만이 아니라 다른 선수 여러분께서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투명한 이벤트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 전광판 예시

2. 상세한 이벤트 로그의 보관은 물론, 선수 여러분께서 언제나 그 내역을 직접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선수 여러분들의 주사위 획득 경로, 획득한 개수, 돌린 주사위 눈의 결과 값은 물론, 해당 마블판의 구성과 주사위의 결과 값에 따라 도착한 멧돼지 말의 위치, 당첨 아이템의 우편 발송 및 수령 기록 등의 모든 로그를 남겼습니다.

그 중, 당첨된 아이템의 품목, 당첨일자, 받은 군단명 및 아이템을 게임 내의 우편으로 수량한 여부 등을 선수 여러분께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당첨 내역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혹시라도 실제 당첨된 아이템과 게임에서 수령한 아이템이 다른 경우를 선수 여러분들이 직접 확인해보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당첨 내역 조회 예시

3. 주사위를 굴려 나올 숫자, 이로 인해 당첨된 아이템의 발송은 모두 이벤트 서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 이벤트를 준비하면서 크게 우려되었던 부분은, 웹의 고유한 특성상 일정 수준의 기반 지식만 있다면 마치 특정 아이템에 당첨된 것처럼 화면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저희는 그러한 임의의 조작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일말의 가능성에 대비하여, 아래와 같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 본 이벤트와 관련된 모든 연산은 이벤트 서버에서 독립적으로 먼저 처리되어 게임 내 우편을 통해 당첨 아이템을 실시간으로 발송하였습니다

- 아이템 발송이 완료된 후 그 결과를 이벤트 웹페이지로 전송하여 멧돼지 말의 이동 처리 및 당첨 아이템을 표시하였습니다. 이벤트 웹페이지는 단순히 그 결과를 표시하기만 할 뿐, 이벤트와 관련된 어떠한 연산도 하지 않습니다

- 어떤 이유에서든, 이벤트 서버에서 연산된 결과값이, 이벤트 웹페이지의 표시값과 동일하지 않을 경우, 웹페이지 화면에 "비정상적인 경로로 접근하였습니다" 라는 오류 메세지를 표시하여 선수 여러분께서 그 사실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본 이벤트의 진행 중 웹페이지를 새로고침 하는 경우에는, 멧돼지 말의 현재 위치, 남은 주사위의 수, 완주 횟수, 말판의 구성 등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이벤트 서버에서 받아 처리하여, 항상 웹페이지와 서버의 데이타를 일치시켰습니다.


4. 이벤트의 결과 값을 이벤트 서버와 게임 서버에 동시 저장하는 방식으로 혹시 모를 돌발 상황에 대비하였습니다.

이벤트 서버에는 당첨 아이템과 관련된 모든 로그, 그리고 게임 서버에는 당첨 아이템을 우편으로 발송하고 수령한 로그를 함께 저장하여, 그 두 로그의 정합성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체크를 통해 혹시 모를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이벤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조치들은 선수 여러분들께 본 이벤트와 관련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인 시켜드리며, 여러 단계의 장치를 두어 조작의 가능성과 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그 "공정성"과 "투명성"에 관련된 의혹이 제기된 점은 공식적으로 선수 여러분들께 사과 드림이 마땅한 것 같습니다.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본 이벤트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조치된 로직과 그에 따라 저장되어 있는 상호 검증 가능한 로그를 지난 며칠 간 수차례의 다양한 검증을 해본 결과, 현재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오류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단독으로 그러한 말씀을 드리는 것보다는 공정한 외부의 제3자를 통해 그 사실을 검증 받는 것이 선수 여러분들의 의혹을 해소하는 명확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외부 기관의 도움을 받아 끝까지 본 이벤트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증명하고, 그 결과를 숨김없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모든 이벤트의 진행에 있어서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 원칙이 무너지게 되면, 이벤트에 참여하시는 모든 선수님들을 기만하게 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상당히 치명적인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는 점을 인지 하고 있습니다. 이토록 중요한 "공정성"과 "투명성"을 지켜나가기 위하여, 앞으로도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