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비트 메가폰으로 올라온 한마디
"아바타 옮겨주시면 사례금 500만원을 드립니다~"

이말 한마디에 솔깃한 어느 유저가 있다.

사실 하루에 던전 사냥으로 벌어들이는 골드는 대략 100만,
그에 비해 잠시의 수고만으로 500만 골드를 준다고 하니 솔깃할 수밖에 없다.
또한, 속으로 '아바타 우편으로 옮기면 되는데 바보인가'라고 비웃으며 들뜨기까지 했다.

아바타 옮기기는 일사천리로 진행되는것 처럼 보였다.
신용을 위해 담보를 맡겼고, 부캐릭터로 왔을 때 아바타를 넘겨주었다.
더욱이 고맙다고 사례금을 더 줘서 기쁜 마음으로 수락 버튼를 눌렀다.

그리고 다시 담보로 맡긴 물건을 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
5분, 그리고 10분, 1시간이 되도록 접속을 하고 있지 않다.

이렇게 또 한 명이 던파에서 사기를 당했다.


윗글은 한참 유행하고 있는 일명, "아바타 옮겨드려요~" 사기를 약간의 픽션과 함께 재연한 글이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전체 채널링 대화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글 중 하나가 바로 "아바타 옮겨드려요"다. 플레이 경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사기라는 것을 알아챌 수 있다. 하지만 오랜만에 게임에 복귀하는 유저나 혹은 새롭게 시작하는 유저라면 약간의 수고로 거금을 벌 수 있는 아바타 옮기기 사기에 쉽게 당하고 만다.

횟수로 10년이 되어가는 던파는 지나온 세월만큼이나 다양한 사기 유형이 있으며, 현재에도 진행형이다. 더불어 사기를 방지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이 추가되고 있지만, 유형은 조금씩 늘어나 다양해지고 있어, 게임을 오래 플레이 했더라도 아차하면 당하는게 바로 사기다.

지피지기라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 그렇다면 현재 던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기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대부분의 사기는 피해자의 신뢰를 얻는 물밑작업부터 시작한다.



사기 유형별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유형 1. 아바타 옮기기

유형 2. 물품 떨이

유형 3. 인터넷 검색 유도

유형 4. 친한 친구인 척

유형 5. 1원 상점

유형 6. 우편 거래

유형 7. 항아리 배틀

유형 8. 강화, 재련, 보호권 대리

유형 9, 현금 거래 사이트 관련 사기





사기 유형 1. 아바타 옮기기, "아바타 옮겨주실분~ 사례금 드립니다!"

▲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아바타 옮기기 사기.

아바타 옮기기, 사기 유형

아바타를 옮기는 데 있어, 담보 물건을 받고 도망치는 형태의 사기다. 담보물과 아바타를 먼저 거래한 후 사례금을 건내주는 척 맡긴 아바타를 받고 담보물을 가로채는 것이다.

원래대로라면 사례금과 담보물을 받으며 아바타를 줘야겠지만, 약속한 사례금보다 높은 금액을 지불하면 자신도 모르게 수락 버튼을 누르게 되는 심리를 이용한 사기다.

보통은 아바타를 담보로 잡지만, 아바타가 없는 경우 골드를 이용하기도 한다. A(사기꾼)B(피해자)에게 옮겨야 할 아바타를 넘겨주는 대신 골드를 임시로 받아두기도 한다.

아바타 옮기기,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하트비트 메가폰을 이용해 "아바타 옮겨주실분~ 사례금 드립니다!" 메세지로 광고 시작.

2. 옮겨준다는 사람 B(피해자)가 나타나면 일단 전화 번호를 공개하여 신뢰도를 쌓음.

3. 서로 전화번호를 공개했지만 A(사기꾼)는 먼저 아이템을 줘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가격의 담보를 B(피해자)에게 요구. 또한 아바타를 돌려줄 때 바로 사례금을 주겠다고 말함.

4. 담보가 정해지면, A(사기꾼)이 옮길 아바타를 B(피해자)에게 주고 담보를 받음.

5. A(사기꾼)는 아바타를 옮겨야하는 캐릭터로 접속한 후 B(피해자)에게 교환 신청 후 사례금을 등록.

6. B(피해자)는 사례금을 미리 지급해주는 줄 알고 돈을 받으면서 가지고 있던 아바타를 A(사기꾼)에게 지급. 이때 약속한 사례금보다 높을 경우 혹해서 거래 확인을 누르는 경우가 많은 편.

7. 이후 A(사기꾼)은 담보 아이템을 가진채 접속 종료.


▲ 아바타 교환을 한 순간 내 아바타는 돌아오지 않는다.






사기 유형 2. 물품 떨이, "군대 가요, 1억짜리 물품을 100만원에 떨이합니다..."

▲ 뭐하는 템인데 5천만 골드나 되는거지?

물품 떨이, 사기 유형

해당 사기는 시세를 잘 모르는 유저들에게 구입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미리 경매장 아이템의 평균 가격을 조절한 다음 그럴싸한 기념일을 핑계로 파는 행위.

주로 경매장에 매물이 없는 물품을 노려서 시세 조작이 이뤄진다. 더불어 비교적 싼 아이템을 끼워 넣듯이 판매하기도 하며, 비싼 가격의 아이템을 떨이처럼 둔갑시키거나, 해당 아이템을 담보로 사용해 다른 사기에 이용하기도 한다.

물품 떨이,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경매장에서 가격이 저렴하고 매물이 얼마 없는 아이템을 독점함.

2. 독점한 아이템을 경매장에 비싼 가격으로 올려둔 후, 1-2개 가량을 비교적 싼 가격으로 남겨둠.

3. A(사기꾼)는 하트비트 메가폰을 이용해 "저 이제 군대 가요. 비싼 물품을 싸게 올립니다!"메세지로 광고 시작.

4. 아이템 시세를 잘 모르는 B(피해자)는 아이템을 정말 싸게 파는 줄 알고 나중에 되팔 요량으로 아이템을 구입하게 됨.





사기 유형 3. 인터넷 검색 유도, "여기 한 번 검색해보세요~"

▲ 아이템 물품 산다고 광고한지 1초만에 어디를 검색하라고 오는 메시지.

인터넷 검색 유도, 사기 유형

해킹 프로그램이나 매크로 프로그램을 다운받게 만들어 사기치는 방식. 보통 자신이 파는 아이템이 많으니 직접 검색하라면서, 특정 검색어를 알려준다.

검색명으로 찾아 들어가면, 특정 파일을 받게되고, 이후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강제로 구매하거나, 우편을 통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모두 전송하게 만든다.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아이템을 파기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인터넷 검색 유도,사기 진행 방식

1. B(피해자)는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 하트비트 메가폰을 사용.

2. A(사기꾼)B(피해자)에게 파는 물건이 많으니 한 번 보라면서 검색어를 알려준다.

3. B(피해자)는 알려준 대로 검색 사이트에 가면, 물품을 보기 위해 어떤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라고 종용. 다운로드 시 해킹 프로그램 혹은 매크로 프로그램이 작동.

4. 해당 프로그램은 B(피해자)PC를 강제로 조종하여 우편으로 가지고 있는 물품을 보내거나, 경매장의 물건을 사게 만듬. 아이템을 파기하는 경우도 있음.


▲ 딱 봐도 수상해 보이잖아!






사기 유형 4. 친한 친구인 척, "야! 나 던파 시작했다!"

▲ 응? 이름이 짱구라고?

친한 친구인 척, 사기 유형

갑자기 귓속말 혹은 1:1 대화창을 통해 친한 지인척하며 접근하여, 아이템을 요구하는 방식.

보통 이름이 뭐냐고 물어보면 맞춰보라는 식으로 두리뭉실 대답하며, 이런 저런 핑계로 아이템을 빌려달라고 부탁하는 경우가 많다.

친한 친구인 척, 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B(피해자)에게 친한척 접근을 한 후 쩔이나 아이템을 요구함.





사기 유형 5. 1원 상점, "저 게임 접어요. 모든 아이템 1원에 팝니다."

▲ 돈을 적게 가지고 있으면 당할 걱정이 없다.

1원 상점, 사기 유형

아바타 옮기기 사기와 마찬가지로 채팅창으로 통해 수시로 볼 수 있는 사기 유형. 게임을 그만 둔다면서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몇 번 채널 어디에서 1원 판다고 광고 한 뒤, 몇개 아이템만 1원 판매 후 몰래 가격을 바꿔쳐서 사기 치는 방식이다.

이와 비슷한 사기로 상점에 큐브와 같은 아이템을 묶음으로 파는 척 올려놓는 사기도 있다. 예를 들어 큐브 10,000개에 3만원에 판다고 광고 한 후 실제로 큐브당 3만원에 팔기도 하는 것.

1원 상점,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하트비트 메가폰으로 몇 번 채널 어디에서 1원 상점을 진행한다고 광고.

2. 어느 정도 인원이 모이면 1원 상점 개시, A(사기꾼)는 싼 아이템을 1원에 올리면서 신뢰도를 쌓음과 동시에 빠르게 물건을 클릭하여 구입하도록 유도.

3. 물건 판매되는 시간이 빨라지면, 몇몇 아이템을 비싼 가격에 올려 구매하도록 낚시.





사기 유형 6. 우편 거래, "제가 사기당한 경험이 있어서... 우편으로 거래하죠"

▲ 오! 4천만 골드가 왔다!

우편 거래, 사기 유형

거래로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으니 우편으로 거래하자고 제시. 이후 우편으로 보내는 골드를 진짜처럼 속여 물건을 가로채즌 사기 방식이다.

우편을 확인해 보면 진짜 돈이 온 걸로 착각하기 쉽지만, 돈의 액수는 그냥 적어놓기만 한 것이고 실제 금액은 0골드다.

우편 거래, 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아이템 판매 광고 중 잘 팔리지 않는 아이템을 살 것 처럼 귓말을 보내 흥정을 시작.

2.. 가격을 흔퀘히 수락하여 아이템을 살 것 처럼 말을 한 다음 자신이 어떠한 사정 때문에 교환이 안되기 때문에 거래를 우편으로 하자고 함.

3. 이때 A(사기꾼)은 서로 전화번호를 교환하여 신뢰도를 쌓고, 먼저 우편으로 돈을 보내겠다고 함.

4.. 우편으로 돈이 송금된 것을 확인한 후 아이템을 주게 되는데, 이때 우편으로 송금된 골드는 가짜. 실상 골드 코인 1개와 숫자가 적힌 편지다.

▲ 현실은? 골드 코인 1개와 숫자가 적힌 편지 1통.







사기 유형 7. 항아리 배틀,"인터넷 방송 검색! 00채널에서 500만 이벤트 진행중!"


▲ 던파 버전 바다이야기?

항아리 배틀, 사기 유형

언제 몇 골드로 무슨 이벤트를 진행한다면서 광고 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인터넷 방송을 활용해 도박을 진행.

말이 좋아 도박이지 딜러가 승리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보는 구조이며. 만약 대박이 터지더라도 해당 금액을 주지 않고 도망치는 경우가 많다.

항아리 배틀, 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인터넷 방송 사이트로 항아리 도박방을 만든 후 하트비트 메가폰으로 광고 시작.

2. 광고를 보고 찾아온 B(피해자)A(사기꾼)에게 배팅금을 주면서 항아리 도박을 시작.

3. 광고를 보고 찾아온 A(사기꾼)는 처음에 서비스를 많이 주면서 B(피해자)가 도박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도함.

4. 항아리 배틀에 빠진 B(피해자)는 골드를 전부 소모할때까지 벗어날 수 없음.





사기 유형 8. 강화, 재련, 보호권 대리,"강화, 재련 대리 해드립니다!"

대리 강화,재련, 사기 유형

거래가 불가능한 강렬한 흔적이나 이벤트로 지급된 계정 귀속 강화권, 장비 보호권, 칼레이도 박스 돌리기 등을 대리해준다고 한 뒤에 물품을 받은 후 유유히 사라지는 방법이다.

반대로, 사기 유형 2. 물품떨이와 연계하여, 미리 시세 조작한 아이템을 대리로 해달라고 요구하며 비슷한 아이템을 담보로 받은 뒤 도망치기도 한다.

대리 강화,재련,사기 진행 방식

1. A(사기꾼)는 이벤트로 남는 재련, 강화권을 대신 사용해 준다는 식의 광고 시작.

2. 광고를 보고 찾아온 B(피해자)A(사기꾼)에게 대리 강화, 재련에 필요한 보증금을 요구.

3. A(사기꾼)B(피해자)에게 자신을 신뢰할 수 있도록 미리 올려놨던 대리 재련 성공 글 및 전화번호를 전달.

4. B(피해자)A(사기꾼)가 보내준 링크와 전화번호로 상대를 신뢰하여, 아이템을 맡김.

5. 이 때 A(사기꾼)은 가지고 있는 금액이 얼마 없다면 서 보증금을 적게 주거나, 시세를 조작한 아이템을 담보로 걸어서, 해당 아이템을 가로챔.

▲ 강렬한 기운이 적어도 계정 귀속이였다면...







사기 유형 9. 현금 거래 사이트 관련, "현금 거래 사이트로 거래 가능할까요?"

◈ 아이템 입금 대기

아이템 입금 대기, 사기 유형

주로 아이템을 판매할 때 발생하는 유형. 현금 거래 사이트에 입금이 완료된 것처럼 문자를 보내 대상을 속이는 방식이다. 보통 입금 후 재촉하여 사이트에서 입금 내역을 확인하지 못하게 한다.

아이템 입금 대기, 사기 진행 방식

1. B(피해자)는 현금 거래 사이트에 팔고 싶은 물품을 올려놓은 상태.

2. A(사기꾼)B(피해자)에게 현금 거래 사이트의 번호를 사칭하여 거짓으로 입금 완료 문자를 전송.

3. B(피해자)는 입금 완료 문자를 확인 후 의심 없이 A(사기꾼)에게 물건을 넘겨줌.



◈ 3자 거래 사기

3자 거래, 사기 유형

구매자와 판매자 이외 제3의 인물이 중간에서 물품을 빼돌리는 유형. B(판매자)에게 아이템을 구입한다고 말하고, C(구매자)에게는 아이템을 판매한다고 한뒤, C(구매자)B(판매자)에게 돈을 입금하면 B(판매자)의 아이템을 가로채 도망가는 방식으로 진행.

거래 시 현금 거래 사이트의 상담원을 사칭하여 중간에 아이템을 빼가는 경우도 있다.

3자 거래,사기 진행 방식

1. B(판매자)는 현금 거래 사이트에 무기를 팔기 위해서 판매글에 올려 놓은 상태.

2. A(사기꾼)는 사기 건수를 몰색하다가 B(판매자)가 올린 글을 발견.

3. A(사기꾼)는 게임 내에서 하트비트 메가폰으로 자신이 파는 아이템인 척 해당 무기를 현금 거래 사이트로 판다고 광고.

4. C(구매자)가 등장하면, A(사기꾼)는 원래 판매자인 B(판매자)에게 아이템을 구입한다고 연락.

5. 연락이 닿으면, A(사기꾼)는 중간에서 B(판매자) 계좌번호를 C(구매자)에게 넘김.

6. C(구매자)가 돈을 입금하고 A(사기꾼)에 연락하면, A(사기꾼)B(판매자)에게 입금 확인시키고 아이템을 넘겨 받음. 이때 A(사기꾼)C(구매자)에게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시간을 끔.

7. B(판매자)에게 아이템을 받으면 A(사기꾼)은 도망.

A(사기꾼)C(구매자)에게서는 구매자의 정보를, B(판매자)에게서는 판매자의 정보를 얻어 낼 수 있으므로 양쪽에서 의심 받지 않고 거래가 가능한 것.


※ 이외에도 다양한 사기 유형들이 있습니다. 알고 계신 사기 유형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댓글을 통해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