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 제어기, 흔히 CC기라고 불리는 이것은, 상대를 상태 이상 상태로 만드는 영웅의 능력입니다. 주로 스킬을 통해 발동되며, 아이템을 통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CC기에 영향을 받은 상대는 자신의 전투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하고, 그대로 공격에 노출되어 쉽게 쓰러트릴 수 있습니다.

성장의 차이를 단숨에 좁히고, 불리한 상황을 뒤집는 히든 카드인 CC기! 베인글로리의 CC기에대해 자세히 살펴봅시다.

▲ 불리한 상황을 뒤집을 수 있는 위력적인 CC기


◎ 적과 나의 시간축을 어긋나게 한다. 보편적인 CC기, 둔화!

둔화를 보유한 영웅

복스, 아단, 쥴, 스카프, 크럴, 쏘우, 아다지오, 링고

둔화 효과가 있는 아이템

얼음 불꽃, 만년한철



둔화는 상대방을 느리게 만드는 능력입니다. 베인글로리에선 가장 일반적인 CC기로 다수의 챔피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편적인 CC기인 만큼, 다른 CC기에 비해 게임에 미치는 영향력이 작습니다.

하지만 둔화는 결코 만만한 CC기가 아닙니다. 잘 활용하면, 공수 양면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암살자나 저격수 스타일의 영웅에게 있어 둔화 스킬의 존재 여부는 목숨 하나와 같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아무리 화력이 강하다고 한들, 적이 공격 및 스킬 사정권에서 벗어나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상대방을 느리기 한다는 것은 곧 자신을 빠르게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추격에 있어 둔화 스킬의 존재는 큰 힘이 됩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방을 느리게 만든 후, 탈출 및 포지셔닝을 할 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CC기를 보유하지 못한 챔피언도 아이템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CC기가 바로 둔화입니다.

▲ 게임의 기본이 되는 CC기, 둔화



◎ 가장 위협적인 CC! 적을 순간적으로 무력화 시키는 기절

기절을 보유한 영웅

셀레스트, 아단, 쥴, 크럴, 아다지오, 코쉬카



기절은 베인글로리에서 가장 강력한 CC기입니다. 기절에 적중한 대상은 영웅 주위에 별이 돌아다니게 되고, 기절의 지속 시간동안 어떠한 움직임도 취할 수 없습니다.

둔화에 걸렸을 때엔 속도가 느려졌을 뿐, 이동 및 반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절은 지속 시간동안 어떠한 행위도 할 수 없는 만큼, 굉장히 위력적인 CC로 통합니다. 기절 상태의 적은 그저 살아있는 샌드백이 될 뿐입니다. 특히 영웅들의 화력이 막강한 게임 후반부엔, 기절 한 방이면 영웅이 순식간에 빈사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최상급 CC기인 만큼,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상대를 기절 상태로 만들어 아군이 합류할 시간을 벌 수도 있고, 적이 과감한 포탑 다이브를 할 시, 대상을 기절 상태로 만들어 포탑의 집중 포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위력적인 CC기인 기절



◎ 적의 손 발을 떼어낸다! 상대의 스킬 사용을 봉쇄하는 침묵

침묵을 보유한 영웅

캐서린, 복스



침묵은 순간적으로 상대의 스킬 사용을 봉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묵이 걸린 대상은 지속 시간동안 영웅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동 및 일반 공격은 가능합니다.

둔화가 상대의 발을 뺏고 기절이 상대의 모든 것을 빼앗는 것이라면, 침묵은 상대의 손을 빼앗는 역할을 합니다. 침묵에 걸린 대상은 평소와 다름없이 이동하고,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단, 스킬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베인글로리에서 스킬이 가지는 비중은 큽니다. 앞서 말한 CC기를 하나도 사용할 수 없음은 물론, 강력한 스킬 누킹형 챔피언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게다가 침묵은 넓은 범위의 복수의 타겟을 대상으로 하기에, 적 전체 화력을 순식간에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침묵이 만든 이 틈이, 아군의 일방적인 공격 페이즈가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상대의 기술을 봉쇄하는 침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