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귀걸이와 함께 2015 룸티스와 스냅퍼 액세서리 판매 시즌이 돌아왔다. 무려 9월 2일까지 꽤 길게 판매될 예정. 룸티스와 스냅퍼 액세서리는 보유 여부에 따라 사냥, 전투, 레이드 등 모든 요소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매년 정해진 기간, 시즌에만 판매하기에 많은 유저들이 이날을 기다려왔을 것이다.

신규 아이템으로는 '룸티스의 검은빛 귀걸이' 출시되었다. 검은빛 귀걸이는 인챈트 수치가 높을수록 높은 AC와 함께 추가 대미지, 발동 옵션까지 가미되어 공격과 방어를 모두 보완할 수 있다. PvP에서는 방어 옵션 위주의 붉은빛 귀걸이가 더 우세하지만, 레벨업을 위한 몬스터 사냥 측면에서는 검은빛 귀걸이의 효율이 더 높다고 알려졌다.

이와 함께 리니지 N샵에서 구매한 금액에 따라 +3 ~ 7 스탯 부츠, 마투 및 마망, 카운터 배리어 등 고가의 아이템이 주어지는 '금빛 & 은빛 상자'를 지급 이벤트도 진행된다. 룸티스와 스냅퍼 액세서리 이벤트와 맞물리니, 이번 기회에 고 인챈트 세팅을 해두는 것이 좋다.

▲ 이번 룸티스, 스냅퍼 판매는 꽤 오랫동안 판매할 예정이다.



■ 체력과 마법 저항, 용사와 지혜. 내게 맞는 반지는 무엇?

스냅퍼 반지는 체력, 마법 저항, 용사, 지혜로 총 네 종류가 있다. 구매할 때 네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매해야 한다. 보통 INT 캐릭터인 마법사와 환술사는 마나 회복과 추가 SP 효과가 있는 지혜의 반지를 선택하는 편이다.

그러나 원거리 요정과 근접 클래스는 체력, 마법 저항, 용사 반지 선택에 고민이 될 수 있다. 서로 비슷한 옵션인 것처럼 보이지만, 미세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대체로 마법 저항 반지를 많이 선택하지만, MR 세팅에 여유가 있는 시점부터는 체력 반지와 용사 반지 바꾸고 싶은 욕심도 생기기 마련이다.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반지는 체력 반지다.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5 기준으로 비교하면, +5 체력 반지는 HP를 무려 +85나 올려준다. 2개 착용 시 HP +190 효과가 있다.

반면, +5 용사 반지는 HP +15에 명중만 +1 추가되었을 뿐이다. 체력 반지와 비교하면 HP를 70 깎아 명중 옵션으로 변경했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무난한 +5 마법 저항 반지는 MR +7, HP +35 효과로 HP를 50 깎아 MR +7 효과를 얻었다고 보면 된다.

즉, MR 세팅에 여유가 있는 기사, 상대적으로 HP가 낮은 다크엘프는 체력 반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MR 세팅에 애로사항이 많은 전사는 마법 저항 반지를, 명중이 중요한 요정은 용사 반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스냅퍼 '체력' 반지의 인챈트별 옵션

▲ 스냅퍼 '마법저항' 반지의 인챈트별 옵션

▲ 스냅퍼 '용사' 반지의 인챈트별 옵션

▲ 스냅퍼 '지혜' 반지의 인챈트별 옵션



■ '룸티스의 검은빛 귀걸이' 사냥만 하는 초식 유저를 위한 필수품!

몬스터 사냥 기준, 검은빛 귀걸이가 붉은빛 귀걸이보다 더 높은 효율을 보인다. 공격 옵션뿐만 아니라 AC 감소량도 많아 회피(DODGE)가 더 극대화되기 때문. 붉은빛 귀걸이는 몬스터가 몰릴수록 옵션 성능을 모두 끌어낼 수 있는 반면, 검은빛 귀걸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100%의 효율을 보인다.

+5 인챈트를 기준으로 검은빛 귀걸이는 AC -6, 추가 대미지 +2, 추가 대미지 확률 +2%의 옵션을, 붉은빛 귀걸이 기준 HP +70, 대미지 감소 +2, 대미지 감소 확률 +2%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검은빛 귀걸이는 공격하는 상황에 옵션 성능이 발휘되고, 붉은빛 귀걸이는 피격을 받아야 옵션 성능이 발휘된다.

이 부분만 놓고 보면, 이론상으로 봐도 검은빛 귀걸이의 효율이 더 높다. 리니지는 예로부터 방어구보다 무기를 먼저 맞춰야 한다고 말한다. AC를 늘려 더 많이 회피하고, MR 을 높여 더 적은 피해를 받아 더 적은 양의 물약을 먹는 것보다, 단순히 더 빨리 처치하는 것이 받는 피해를 더 줄일 수 있고, 더 적은 양의 물약을 먹기 때문이다.

▲ 검은빛 귀걸이의 옵션. 대미지 외 AC 감소 수치가 매우 높다.


공격 옵션으로 인해 몬스터 타격 횟수가 1~2회 감소시키는 것만으로 시간 대비 몬스터 처치 수가 더 많아지고, 획득하는 경험치 양이 더 많아지게 된다. 게다가 몬스터를 더 빨리 처치하는 만큼, 일대일 사냥에서 물약 소모를 더 줄일 수 있다. 엄청난 수의 몬스터에게 일점사 당하는 상황만 아니면 말이다.

+5 검은빛 귀걸이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AC -6, 추가 대미지 +2, 추가 대미지 확률 +2% 효과가 주어진다. 기본적으로 단검은 무기 자체 대미지는 낮지만, 공격 속도가 매우 빠르고 타격 횟수가 많아 방어구, 액세서리에 붙은 추가 대미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게다가 추가 대미지 확률 역시 타격 횟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발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몬스터의 공격 속도가 느리거나, 보스 몬스터 및 레이드 몬스터를 상대할 때도 붉은빛 귀걸이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공격 1회에 100~400 HP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2~10의 대미지를 감소시킨들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검은빛 귀걸이는 단검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클래스나 요정의 트리플 애로우, 용기사의 포우 슬레이어 공격 등 타격 횟수가 많은 클래스가 사용 시 더 높은 효율을 자랑하며, AC -100 이상에서는 검은빛 귀걸이로 인해 더 높은 회피를 기대함과 동시에 다크엘프는 황금 닷지 세팅도 여유로워진다는 장점이 있다.

▲ '추가 대미지 확률'의 발동 모습. 인챈트 수치가 높을수록 발동 확률도 높아진다.


붉은빛 귀걸이의 추가 HP 상승과 대미지 리덕션, 대미지 감소 확률은 피격받는 횟수가 많을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기에 몬스터에게 몰려있어야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정말 많은 수의 몬스터가 몰리는 상황은 그리 많지 않고, 많은 수의 몬스터가 몰린다 하더라도 타격 횟수를 1~2회 줄여 더 빠르게 몬스터를 처치하여 얻는 이득이 더 큰 만큼, 몬스터 사냥 측면에서는 검은빛 귀걸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대인 전투에서도 좋은 검은빛 귀걸이. 집단 전투에서는 붉은빛 귀걸이를.

검은빛 귀걸이의 효과는 대인 전투에서도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검은빛 귀걸이의 추가 대미지는 붉은빛 귀걸이의 대미지 감소로 상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두 귀걸이를 비교하려면 검은빛 귀걸이의 AC 감소와 붉은빛 귀걸이의 HP 상승 옵션을 살펴봐야 한다.

AC란 마이너스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효과가 더 극대화 되기 때문에 기본 캐릭터 세팅의 영향도 크다. HP는 각종 버프나 소모품, 방어구와 반지로 늘릴 수 있으나, AC -100 이상 세팅에서는 AC를 1~2 낮추기 위해 수천, 수억 아데나가 필요하다. 이에 어느 정도 레벨과 방어구 세팅이 된 캐릭터가 딱 두 액세서리 선택만 남겨두고 있다면 AC 감소 효과가 있는 검은빛 귀걸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즉, AC가 높은 캐릭터는 회피 효과를 더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게다가 방패를 착용하지 않거나 기본적으로 AC가 낮은 캐릭터 역시 부족한 AC를 매꿀 수 있다는 점에서 검은빛 귀걸이의 효율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 AC가 높을수록 회피는 사냥 뿐만아니라 대인 전투에서도 크게 작용한다.


다만, 집단 전투에서는 붉은빛 귀걸이의 효율이 더 높다. 다수 대 다수 싸움이나 언제 일점사 받을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두 귀걸이를 동일 선상에서 놓고 비교하면 안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공격보다 버티는 힘, 생존에 포커싱을 맞춰야 하는데, 붉은빛 귀걸이의 대미지 감소와 대미지 감소 발동형 옵션이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활피단이나 택피단을 만나면 순간적인 일점사 공격을 버티고 무사히 귀환 주문서를 사용해야 하는데, 순간적으로 엄청난 대미지를 버틸 근간이 붉은 귀걸이의 대미지 감소, 발동형 옵션이기 때문이다. 이에 집단 전투에서는 붉은빛 귀걸이의 효율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 붉은빛 귀걸이의 대미지 감소 발동 모습. 일점사 당할 때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