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2.3패치 공개 테스트 서버(PTR) 오픈 소식이 공지되었다.

이번 2.3패치에는 과거 디아블로2에 등장했던 '호라드릭 큐브'와 유사한 아이템인 '카나이의 함'이 추가되어 특히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카나이의 함은 재작 재료나 보석을 변환하는 일반적인 기능부터 전설 아이템의 고유 효과를 추출하거나 세트 아이템을 같은 세트의 다른 부위로 바꿔주는 등 여러 효과가 내장되어 더욱 다양한 형태의 아이템 세팅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카나이의 함은 3막에 새롭게 등장하는 지역인 '세체론의 폐허'에서 획득할 수 있다.


▲ 3막의 우상단에 추가된 세체론의 폐허


이와 함께 직업 기술이 전체적으로 대폭 변경되었으며, 기존 아이템의 효과가 변경된 것은 물론 다수의 신규 전설 아이템이 등장할 예정이다.

특히 부두술사는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았던 지옥니 세트나 마나주마 세트가 재설계되며, 부두술사와 성전사의 신규 세트가 추가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새로운 편의 인터페이스로 '시즌 여정'이 추가되어 시즌 캐릭터와 관련된 업적 및 임무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해당 캐릭터가 있는 지역이나 레벨에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을 알려주는 등 게임 진행에 필요한 여러 요소를 손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 새롭게 추가된 시즌 여정 인터페이스


2.3패치 PTR은 기존과 동일하게 PTR 버전의 클라이언트를 설치한 이후에 접속할 수 있으며, 접속 후 1레벨 캐릭터를 생성하면 이후에는 아시아/유럽/북미 등에 있는 자신의 계정을 복사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패치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공개 테스트 서버(PTR) 패치 노트 v2.3.0


디아블로3 PTR 2.3.0 패치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패치 개요
일반
직업
   야만용사
   성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아이템
   직업 전용 아이템
   시즌 전용 아이템

모험 모드
제작
괴물



■ 패치 개요

신규 콘텐츠: 세체론의 폐허

이제 얼어붙은 황무지, 세체론의 폐허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적과 함정, 위험한 환경 요소로 가득한 이곳을 탐험하며 아리앗 산의 야만용사 일족이 어떤 운명을 맞이했는지 알아보세요. 불멸왕의 왕좌를 탐험하고 궁극의 보물, 카나이의 함을 획득하세요.


신규 콘텐츠: 카나이의 함
새로운 제작 도구인 카나이의 함을 통해, 아이템을 마음대로 편집하고 전설 능력을 수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조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제조법 몇 가지는 카나이의 함을 획득하자마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설 능력 추출: 아이템을 파괴하고 그 아이템의 전설 능력을 수집한 능력 목록에 추가합니다. 전설 능력을 한 번 추출하고 나서부터는 캐릭터가 해당 아이템을 장착하지 않고도 능력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무기, 방어구, 장신구 능력을 각각 하나씩 장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캐릭터가 원래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에서 추출한 능력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전설 아이템 재련: 마치 아이템을 처음 획득할 때처럼, 전설 아이템의 속성을 다시 붙입니다. 이는 기존에 마법부여를 통해 붙인 능력도 포함합니다. 재련한 아이템은 고대 아이템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 희귀 아이템 업그레이드: 70레벨 희귀 아이템을 전설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이 아이템은 해당 아이템과 장비 종류가 동일한 무작위 전설 아이템으로 변합니다.
- 세트 아이템 전환: 세트 아이템 하나를 같은 세트의 무작위 아이템으로 전환합니다. 예를 들어 아시아라의 수색장화를 전환할 경우, 아시아라의 어깨 수호자, 아시아라의 보폭, 아시아라의 수호물 중 하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요구 레벨 제거: 아이템의 레벨 제한을 제거하여, 아무 레벨에서나 장착할 수 있게 합니다.
- 보석 전환: 특정 색상의 보석 9개를 다른 색상의 보석 9개로 전환합니다.
- 제작 재료 전환: 일반, 마법, 희귀 등급 제작 재료 100개를 다른 종류의 전설 등급 미만 제작 재료로 전환합니다.


신규 콘텐츠: 시즌 여정

플레이어마다 새로운 시즌을 즐기는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서 저희는 플레이어 개개인의 성취를 기념하기 위한 수단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4시즌부터는 시즌 여정(가칭)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인의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시즌 여정은 각 장으로 나뉘며, 장마다 특유의 목표와 업적이 존재합니다. 시즌 여정을 진행할수록 목표와 업적도 까다로워지므로, 모든 수준의 플레이어가 보람찬 도전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 등급을 완료하면, 성취를 기념하는 새로운 초상화 장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일반

● 고행 7~10단계가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보너스 경험치를 모두 포함하여, 획득 경험치가 경험치 획득 자격이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 군중 제어 저항의 최대치가 65%에서 95%로 증가했습니다.
ㄴ또한 이제 이동 불가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 이제 비정예 괴물이 군중 제어 저항 효과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우두머리, 균열 수호자, 특정 대형 괴물(망치 군주 등)을 제외한 모든 괴물이 밀쳐내기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ㄴ밀쳐내기 효과에 군중 제어 저항 규칙이 적용되어, 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이 65%가 되면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 강제 군중 제어 효과(실명, 현혹, 공포, 밀쳐내기, 기절)에 걸리면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군중 제어 저항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 등잔용 기름과 쌓아올린 나무통을 이용해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 적을 기절시키거나 밀쳐낼 수 있습니다.
● 상인이 이제 마법 목걸이와 반지만 판매합니다.
● 61레벨 미만에서 떨어지는 보석의 등급이 5개로 압축되었습니다.
ㄴ초기 보석이 조금 더 강력하게 느껴지도록 보석의 수치를 조절했습니다.




■ 직업

● 이제 일부 기술들을 마우스 왼쪽 버튼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야만용사
- 전투 격노
- 고통 감내
- 질주
- 위협의 외침
- 전장의 함성
- 광전사의 진노

○ 성전사
- 아카라트의 용사
- 철갑 피부
- 조롱

○ 악마사냥꾼
- 동료
- 전투 준비

○ 수도사
- 눈부신 섬광
- 천상의 숨결
- 해탈
- 신비한 벗
- 평안

○ 부두술사
- 주술
- 공포

○ 마법사
- 다이아몬드 피부
- 마력 갑옷
- 사역마
- 얼음 갑옷
- 마법 무기
- 천둥 갑옷

● 소환수가 여럿일 때 서로 충돌하던 문제를 완화했습니다.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전투 격노
▷ 룬 - 흉포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이동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가르기
▷ 룬 - 분산 충격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몬스터가 10미터 밀려나는 대신 공중에 뜹니다.
착지한 몬스터는 더 이상 다른 몬스터들을 밀쳐내지 않습니다.

- 광분
▷ 룬 - 폭주
이제 광분이 중첩될 때마다 이동속도가 5%씩 증가합니다.

- 도약
이제 시전할 때 속박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 전장의 함성
▷ 룬 - 역전 용사의 경고
회피 보너스가 기존 1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 탈출 불가
피해 보너스가 기존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적용 최소 거리가 20미터에서 15미터로 감소했습니다.


● 성전사

○ 사용 기술

- 축복받은 망치
▷ 룬 - 얼어붙은 망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80%에서 460%로 증가했습니다.
폭발할 확률이 기존 1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빙결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이제 얼어붙은 망치가 폭발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 심판
▷ 룬 - 개종
ㄴ삭제되었습니다.
※ 대신 '약화' 룬이 추가됩니다.
심판의 영향을 받는 적의 공격력이 6초 동안 40% 감소합니다.


● 악마사냥꾼

○ 사용 기술

- 쐐기 덫
ㄴ설치 완료 시간이 기존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재장전 시간이 기존 2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쐐기 덫 사용 시의 지연 현상이 감소했습니다.
▷ 룬 - 폭발 메아리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20%에서 575%로 증가했습니다.
적중당한 적들이 3초 동안 빙결됩니다.
빙결된 적들은 20%의 피해를 더 받습니다.
▷ 룬 - 피뢰침
작동 사거리가 기존 8미터에서 1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번개가 반경 75미터 이내에 설치된 쐐기 덫을 작동시킵니다.
모든 적이 10회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880%의 피해를 받습니다.
▷ 룬 - 긴 도화선
이제 단 한 번 폭발하며 무기 공격력의 930%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들이 2초 동안 기절합니다.
▷ 룬 - 덫 밭
재장전 시간이 2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 룬 - 끈끈이 덫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800%에서 915%로 증가했습니다.
발동 대기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공격 범위가 16미터에서 12미터로 감소했습니다.

○ 지속 효과

- 추격
지속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생기 흡수(가칭)
ㄴ새로운 지속 효과
적을 맞출 때마다 18,705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이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 수치의 75%만큼 증가합니다.
60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비 덫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진격타
이제 기술을 사용하면 속박이 해제됩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산성 구름
▷ 룬 - 시체 폭탄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525%에서 620%로 증가했습니다.

- 시체 거미
▷ 룬 - 불꽃 거미
이제 거미들의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룬 - 무당 거미
총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700%로 증가했습니다.

- 불박쥐
▷ 룬 - 박쥐 구름
피해 반경이 8미터에서 12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룬 - 역병 박쥐
최대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638%에서 660%로 증가했습니다.
▷ 룬 - 흡혈 박쥐
피해 속성이 기존 화염 속성에서 물리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불폭탄
▷ 유령 폭탄
피해 속성이 기존 화염 속성에서 냉기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주술
ㄴ이제 우상족 영매 혹은 두꺼비가 마우스 커서 위치에 소환됩니다.
ㄴ이제 우상족 영매가 소환된 위치에 서 있습니다.
ㄴ소환된 우상족 영매의 주술 시전 사거리가 25미터에서 5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보너스가 기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룬 - 화난 닭
피해 속성이 기존 물리 속성에서 독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룬 - 보호 주술
피해 속성이 기존 물리 속성에서 냉기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룬 - 불운
피해 보너스가 기존 1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피해 속성이 기존 물리 속성에서 독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룬 - 거대 두꺼비
ㄴ재설계됐습니다.
최대 5초 동안 두꺼비가 매초 45미터 이내의 적들 중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을 끌어당기고, 당겨진 적을 0.5초 동안 삼키고 있다가 다시 내뱉습니다. 내뱉어진 적은 5초 동안 무기 공격력의 750%에 달하는 피해를 입으며, 25%의 피해를 더 받게 됩니다.
▷ 룬 - 불안정한 변이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35%에서 500%로 증가했습니다.

- 대혼란
▷ 룬 - 계승
좀비 들개가 생성될 확률이 기존 3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룬 - 집단 환각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95%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 룬 - 집단 실성
기절하는 대상이 최대 6마리에서 10마리로 증가했습니다.
▷ 룬 - 계의 붕괴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45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역병 두꺼비
▷ 룬 - 진격의 두꺼비
피해 속성이 독 속성에서 기존 물리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룬 - 두꺼비 친화력
피해 속성이 기존 독 속성에서 냉기 속성으로 변경됐습니다.

- 혼령 수확
ㄴ혼령 수확 중첩이 쌓이면 기존 중첩이 사라지지 않고, 기존 중첩에 추가됩니다. 중첩이 5가 넘을 경우, 새로운 중첩이 지속시간이 가장 조금 남은 중첩을 덮어 씁니다.
▷ 룬 - 혼령 파괴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중첩당 이동 속도가 5%씩 증가합니다.


- 좀비 벽
ㄴ삭제됐습니다.
※ 대신 '죽음의 벽'(가칭) 기술이 추가됩니다.
28미터 길이로 늘어선 좀비들이 땅을 뚫고 나와, 적을 가로막고 적에게 6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80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 룬 - 혼령 교감
•15미터 반경의 원 모양으로 혼령들을 소환합니다. 혼령들은 6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400%만큼 냉기 피해를 주고,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오한을 느끼게 하여 이동 속도를 60% 감소시키고 적의 공격력을 25% 감소시킵니다.
▷ 룬 - 불의 벽
8초 동안 유지되는 40미터 길이의 불의 벽을 소환합니다. 벽을 통과하는 적들은 4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000%에 달하는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 룬 - 좀비 벽
50미터 길이의 좀비 벽을 소환해 접근하는 모든 적을 벽 너머로 밀쳐냅니다.
▷ 룬 - 독성 고리
5초 동안 유지되는 15미터 반경의 독성 고리를 소환합니다. 근처의 적들은 중독되어 8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200%에 달하는 독 피해를 입습니다.
▷ 룬 - 죽음의 포위
•좀비들을 원 모양으로 일으켜 근처의 적을 가두고 공격하게 합니다. 좀비들은 4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000%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 돌진 좀비
▷ 룬 - 폭발 들개
폭발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32%에서 580%로 증가했습니다.
폭발 반경이 기존 9미터에서 12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룬 - 무서운 추위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96%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 룬 - 좀비 곰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92%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효과

- 나쁜 약
피해 감소량이 기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피의 의식
마나 대신 소모되는 생명력이 10%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물리적 조율
ㄴ삭제되었습니다.
※ 대신 '늪지 조율'(가칭) 효과가 추가됩니다.
주변 20미터 내에 있는 적 하나당 물리, 독, 화염, 냉기 속성 저항력이 120씩 증가합니다.

- 영적 조율
초당 마나 회복량이 기존 1%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버그 수정

- 부두술사의 기술인 혼령 출몰 - 독성 혼령을 재적용해도 받는 피해 +20% 강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부두술사 전용 무기인 '기드빈'으로 •기드빈으로 소환된 우상족의 수가 주니마사의 망령 4세트 효과에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부두술사의 기술인 불박쥐 - 굶주린 박쥐가 표시된 피해의 반만 주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법사

○ 기술

- 마인
ㄴ비전 강타의 밀치기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ㄴ비전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 룬 - 감속 지대
이제 비전 강타와 비전 광선이 적을 1초 동안 얼립니다.

○ 지속 효과

- 불안정 변칙
ㄴ재설계됐습니다.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으면, 최대 생명력의 30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5초 동안 얻고, 충격파를 발산하여 적들을 밀쳐내고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이 효과는 6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 아이템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자원 소모량 감소 속성이 이제 일반 방패에도 부여됩니다.

● 푸른 서슬
- 오라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0~40%에서 500~650%로 증가했습니다.
- 오라 효과가 이제 악마 유형의 몬스터들에게도 적용됩니다.
- 적중당한 대상이 밀쳐지는 대신 공중에 뜹니다.

● 전격검
- 피뢰침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67~222%에서 444~555%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기본 속성으로 공격속도 대신 주요 능력치가 부여됩니다.

● 불지옥 목걸이
- 이제 기본 속성으로 홈이 부여됩니다.

● 요르단의 반지
- •다시 모든 직업에 대해 보조 속성으로 +최대 자원이 붙습니다.

● 선동자의 가시 (세트 아이템)
이제 오로지 성전사에게만 드랍됩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야만용사

- 파괴의 손목 보호대
ㄴ신규 전설 손목 방어구
대지 강타가 처음으로 공격한 두 대상에 대해서 300~400% 만큼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 선조의 손목 보호대
ㄴ신규 전설 손목 방어구
선조의 망치가 적중할 때마다 3초 동안 공격속도가 75~100% 증가합니다.

- 협만 절단기
으스스한 기운의 발동 확률이 기존 20~3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선조의 분노(가칭)
ㄴ신규 전설 어깨 방어구
선조의 귀환 기술이 선조의 분노 룬 효과를 얻습니다.


○ 성전사

- 가브리엘의 완갑(가칭)
ㄴ신규 전설 손목 방어구
축복받은 망치가 3명 이하의 적에게 적중할 경우 소모한 진노의 75~100%를 돌려받습니다.

- 요한나의 수호 방패(가칭)
ㄴ신규 전설 성전사 방패
축복받은 망치로 처음 적중시키는 세 명의 적에게 200~250% 증가한 피해를 줍니다.

- 요한나의 논증(가칭)
ㄴ신규 전설 도리깨
축복받은 망치의 공격속도가 100% 증가합니다.

- 빛의 구도자(가칭)
ㄴ새로운 세트 아이템
- 2세트 보너스
축복받은 망치가 적중할 때마다 천벌의 검과 조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
- 4세트 보너스
천벌의 검으로 착지한 뒤 8초 동안 받는 피해 50% 감소.
- 6세트 보너스
축복받은 망치의 피해량이 750% 증가하고, 천벌의 검 피해량이 250% 증가.


○ 악마사냥꾼

- 사냥꾼의 분노(가칭)
ㄴ신규 전설 허리띠
증오 생성 기술의 공격속도가 30% 증가하고, 피해량이 30~40% 증가합니다.

- 명료의 손목싸개(가칭)
ㄴ신규 전설 손목 방어구
증오 생성 기술 사용 후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30~35% 감소합니다.

- 양의 만곡궁(가칭)
ㄴ신규 전설 활
다발 사격의 공격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자원 소모 감소 30~40% 속성이 부여됩니다.


○ 수도사

- 길 잃은 자의 속박(가칭)
ㄴ신규 전설 허리띠
칠면 공격으로 적을 타격할 때마다 3~3.5%의 피해 감소 효과를 얻습니다. 7초 동안 유지됩니다.

- 셴룽의 영혼
ㄴ2세트 보너스
공력 소모 기술의 피해량이 보유한 공력당 1%씩 증가합니다.
공력이 가득 차게 되면 모든 공격력이 300% 증가하는 대신 공력 회복이 되지 않고, 공력이 바닥날 때까지 매초 65의 공력을 잃게 됩니다.

- 울리아나의 전략(가칭)
ㄴ신규 세트 아이템
 ㄴ2세트 보너스
공력 생성 기술의 세 번째 공격이 폭발 장법을 시전합니다.
 ㄴ4세트 보너스
칠면 공격으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최대 피해를 줍니다.
 ㄴ6세트 보너스
칠면 공격이 폭발 장법을 터뜨립니다.


○ 부두술사

- 첫 거미의 똬리(가칭)
불박쥐를 시전하는 동안에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60,000~80,000 증가합니다.

- 제람의 손목 보호대(가칭)
ㄴ신규 전설 손목 방어구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되기 2초 전까지 죽음의 벽을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지옥니 마구 (세트 아이템)
ㄴ재설계됐습니다.
 ㄴ2세트 보너스
죽음의 벽에 적중당한 적은 괴사 상태에 빠져 10초에 걸쳐 감속 효과와 함께 무기 공격력의 2500% 피해를 입습니다.
 ㄴ4세트 보너스
•적에게 괴사를 일으킨 후 10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ㄴ6세트 보너스
괴사 상태에 빠진 적이 부두술사의 주기술에 800% 증가된 피해를 받습니다. (적용 기술 : 산성 구름, 불박쥐, 피라냐, 혼령 공세, 죽음의 장벽, 돌진 좀비)

- 마나주마의 길 (세트 아이템)
ㄴ재설계됐습니다.
- 2세트 보너스
주술 - 화난 닭의 폭발 피해량이 100% 증가하고, 폭발에 의해 죽은 적이 다시 추가 폭발을 일으킵니다.
주술 - 화난 닭이 15초 동안 지속되고 닭의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0% 증가합니다.

- 아라키르의 영혼(가칭)
ㄴ신규 세트 아이템
 ㄴ2세트 보너스
영구히 지속되는 여왕 거미를 소환합니다. 여왕 거미는 거미줄을 남겨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1500%만큼 피해를 주고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여왕 거미는 부두술사가 시체 거미를 시전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ㄴ4세트 보너스
주술이 거대 두꺼비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거대 두꺼비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40% 감소합니다. 거대 두꺼비가 식사를 마치고 나면 영웅이 10초에 걸쳐 매초 최대 생명력의 10%씩 회복합니다.
 ㄴ6세트 보너스
동물 기술의 피해가 500% 증가합니다. 동물 기술은 시체 거미, 불박쥐, 주술, 주술, 피라냐, 역병 두꺼비입니다.

- 거미 여왕의 손아귀
이제 시체 거미 피해량 증가 45~60% 속성이 부여됩니다.

- 주니마사의 망령 (세트 아이템)
ㄴ재설계됐습니다.
 ㄴ2세트 보너스
이제 우상족 군대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 감소합니다.


○ 마법사

- 찬토도의 다짐 (세트 아이템)
ㄴ재설계되었습니다.
- 2세트 효과
마인 형상을 하고 있는 동안 매초 파괴적인 충격파를 내뿜어, 30미터 내의 적들에게 무기 공격력의 350%만큼 피해를 줍니다.
마인 형상이 아닌 동안 공격을 적중시킬 때마다 파괴적인 충격파의 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350%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20회 중첩됩니다.


- 비르의 환상적인 비밀 (세트 아이템)
ㄴ재설계됐습니다.
 ㄴ2세트 보너스
마인 기술이 모든 룬의 효과를 얻습니다.
 ㄴ4세트 보너스
마인 기술 시전과 동시에 50 스택의 마인 효과를 얻습니다.
 ㄴ6세트 보너스
마인 기술로 적을 타격할 때마다 마인 스택이 중첩됩니다.


● 몇몇의 기존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에 고유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야만 용사
- 아리앗의 규율
ㄴ전설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적중시킨 적과의 거리에 따라 추가 분노를 15~20의 추가 분노를 얻습니다. 20미터 이상 떨어져 있는 적을 가격할 때에 최대 효과를 냅니다.

○ 악마사냥꾼
- 치쿠보
ㄴ삭제됐습니다.
ㄴ대신 '발할라의 유산'(가칭)으로 바뀌었습니다.
 ㄴ전설 효과가 추가됐습니다.
  ㄴ난사 기술이 이제 관통 효과를 가집니다.
※ 참고 : 파괴는 한 번만 관통합니다.

○ 마법사
- 스와미
마인 변신 중에 적을 처치하여 얻은 공격력 보너스가, 마인의 지속시간이 다한 후에도 15~20초 동안 지속됩니다.



● 신규 시즌 아이템

※ 아래 시즌 아이템은 시즌4가 시작될 때까지 PC 플레이어는 사용할 수 없으며, 시즌4가 종료될 때까지 시즌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고통받는 자의 파멸
- 신규 전설 보석
ㄴ적에게 공격을 할 때마다 공격이 주는 피해가 1%씩 증가합니다.
ㄴ25등급: 균열 수호자와 우두머리에 대한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 야만용사
- 불명예의 유산(가칭)
ㄴ신규 거대 무기
ㄴ현재 분노 소모 비율에 따라 가르기로 주는 피해가 300~400% 증가합니다.

○ 성전사
- 신성한 멜빵(가칭)
ㄴ신규 전설 벨트
ㄴ천벌의 검을 시전할 때 낙하 지점에 심판이 시전됩니다.

○ 악마 사냥꾼
- 악마의 최후
ㄴ신규 전설 손쇠뇌
ㄴ쐐기 덫 - 끈끈이 덫이 폭발할 때 근처의 적에게 옮겨 갑니다.

○ 수도사
- 사자의 발톱 (가칭)
ㄴ신규 전설 주먹무기
ㄴ칠면 공격이 추가로 7번 더 타격합니다.

○ 부두술사
-앙리의 쥐잡이(가칭)
ㄴ신규 전설 액막이
ㄴ적이 당시에게 처음 피해를 입힐 때 피해량을 45-60% 감소시키고 적을 3초 동안 매혹한다.

○ 마법사
- 파줄라의 불가능한 사슬
ㄴ신규 전설 벨트
ㄴ마인 중첩이 당신의 공격 속도, 방어도, 저항력을 1%씩 증가시킨다.



■ 모험 모드

● 보상금

- 각 게임마다 1개의 보너스 막이 있습니다.
- 보너스 막을 완료하면 이제 골드와 제작 재료가 있는 추가 보관함이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 보너스 막을 완료하면, 새로운 보너스 막이 활성화됩니다.
- 보너스 막은 매 시간 새롭게 바뀝니다.
- 호라드릭 보관함에는 이제 70레벨에서 시작하는 각 막의 특별한 제작 재료가 포함됩니다.
- 이제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전설 아이템이나 전설 제조법(해당 사항이 있다면)을 100%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개별 현상금 사냥으로 핏빛 파편을 획득할 수 없으며,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호라드릭 보관함에서 골드가 나옵니다.
- 목표물 안내 표시가 나타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5분에서 1분으로 감소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균열

- 네팔렘의 차원 균열은 더이상 균열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시험의 영역이 게임에서 삭제됩니다.
- 공통의 대균열석을 아무 난이도에서나 얻을 수 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이나 대균열 완료에 필요한 진척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균열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균열석을 업그레이드하던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
- 시간이 만료되기 전에 대균열을 완료한 경우에만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대균열의 단계를 이제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ㄴ최대 대균열 단계는 다음에 의해 선택됩니다.
 ㄴ완료한 네팔렘의 차원균열의 최대 난이도와 동등한 수준의 대균열 단계
 ㄴ완료한 대균열 단계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대균열 단계
- 25단계의 대균열에서 괴물의 피해량이 크게 줄어듭니다.
- 42단계 대균열 완료 시 떨어지는 핏빛 파편 양이 증가합니다.
- 50단계 대균열 완료 시 떨어지는 전설 아이템의 양이 증가합니다.
- 이제 지옥문 열쇠 대신 지옥불 장치를 떨어뜨립니다. 현재 보유한 열쇠는 로그인하면 그에 상응하는 장치로 바뀝니다.
- 지옥문 장치는 이제 같은 지역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만 떨어집니다.
- 지옥문 장치의 제작 도안은 게임에서 삭제됩니다.



■ 제작

● 저레벨 제작 재료가 게임에서 삭제됩니다.
● 제작 비용과 제작 재료 드롭 확률이 동등한 등급의 다른 재료와 비슷하게 조정됩니다.
● 대장장이
- 마법 및 희귀 제조법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영웅 육성 중의 틈을 메우기 위해 마법 및 희귀 제조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제조법 설정 중 착용 가능 필터가 레벨 및 직업을 고려합니다.
- 전설 및 세트 아이템 제작에 전설 제작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70레벨 제작 전설 및 세트 아이템에 잊힌 영혼이 아니라 각 막의 특수 제작 재료가 필요합니다.
- 모든 장비 부위의 제작 비용이 평준화되었습니다.
- 케인의 기억과 케인의 통찰력에 보다 알맞은 속성이 붙습니다.



■ 괴물

● 가두기
•피해량이 50% 감소했습니다.
•지속시간이 1초에서 1.5~2.5초로 증가했습니다.
•같은 무리의 괴물이 가두기를 시전할 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독격자
•같은 무리의 괴물이 이 능력을 사용할 때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괴물이 독 폭탄을 동시에 하나만 사용합니다.
•각 괴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 벽 생성 속성의 용사 괴물 무리가 벽을 3미터 미만의 간격으로 생성할 수 없습니다.
● 처치하는 데 드는 노력에 알맞게 다수의 괴물의 경험치 보상과 균열 진척도 수치를 조정했습니다.
● 피해반사 속성이 입히는 피해가 증가했습니다.
● 무리에서 한 번에 한 마리만 피해를 반사할 수 있습니다.
● 부두술사의 주술의 영향을 받고 있는 괴물은 피해를 반사할 수 없습니다.
● 화염사슬의 피해 범위가 시각 효과에 알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탐식자
- 탐식자가 재설계되었습니다.
- 피해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 땅에 파고드는 시간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 타락한 천사가 걸을 수 없는 위치로 돌진할 수 없습니다.
● 날개 달린 암살자나 집행자가 도약 공격을 시전 중이거나 공격 후 회복 중일 때 처치할 수 있지만, 도약 후 공중에 있을 때는 처치할 수 없습니다.
● 날개 달린 암살자, 우르자엘, 집행자의 도약 공격 도중에 처치하면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바위벌레
- 이제 땅에 파고든 상태로 생성됩니다.
- 땅 밖으로 나온 후 최소한 4초가 지나야 다시 땅에 파고들 수 있습니다.
● 사막상어는 땅 밖으로 나온 후 최소한 4초가 지나야 다시 땅에 파고들 수 있습니다.

● 균열 수호자들
- 대부분의 괴물은 근접 거리에 있는 대상에게 투사체를 발사할 수 없습니다.
- 괴물이 이제 투사체를 항상 플레이어에게 겨냥하고 쏘지만, 투사체는 여전히 소환수에게 맞을 수 있습니다.
- 화면 밖에서 플레이어를 쏘지 못하도록, 일부 괴물의 최대 사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는 괴물이 사거리 내로 들어가려고 노력을 더 많이 합니다.
- 돌진하는 괴물이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 도망치는 괴물은 플레이어가 접근할 때만 도망치며, 덜 자주 도망칩니다.
- 균열 수호자의 생명력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 올라쉬
 ㄴ분신이 숨결 공격을 사용하는 도중에 방향을 바꿀 수 없습니다.
ㄴ올라쉬의 생명력이 50%가 되면 분신을 세 마리 소환합니다.
ㄴ분신의 지속시간이 증가했습니다.
ㄴ분신은 소환되자마자 숨결 공격을 사용합니다.
ㄴ근접 공격의 피해량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올라쉬의 숨결 공격의 피해 반경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 모래구체자
 ㄴ소용돌이의 지속시간이 감소했습니다.
ㄴ소용돌이의 피해 반경이 감소했습니다.
ㄴ자신으로부터 무작위의 거리에 소용돌이를 소환합니다.
- 바위부름
 ㄴ분신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ㄴ포격을 발사하는 균열을 소환합니다.
ㄴ이제 돌진 공격을 하지만 돌진으로 피해는 주지 않습니다.
ㄴ근접 공격의 피해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ㄴ밀쳐내는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정예 모래 말벌의 투사체가 피해를 더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테스리스의 지상 광역 공격이 소환수에게 피해를 덜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올라쉬의 숨결 공격이 소환수에게 피해를 덜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타락한 천사의 돌진 공격이 가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전 파수기의 피해 효과가 시각 효과와 아주 약간 어긋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