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타2 런칭 1주년을 맞아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진지 약 7개월, 넥슨 도타2 공식 홈페이지 통계창이 또 한 차례 큰 변화를 맞이했다. 전적 검색 기능이 더욱 세분화되어 본인, 혹은 타인의 기술 레벨을 확인할 수 있게 됐고, 해당 유저가 상위 몇 %인지도 알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최근 1개월 한국 서버 승률 랭킹, 루키 랭킹도 확인할 수 있으며 솔로, 파티 매치별로 mmr도 세분화됐다.

인벤은 박성훈 개발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2차 홈페이지 개편 중점사항은 무엇인지, 무엇을 기준으로 통계치를 내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개편 중점은 MMR! 모든 전적은 한국 서버를 위해



Q. 지난 개편 이후 1년이 되지 않아 다시 한 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하셨는데, 무엇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셨나요?

통계 오픈 후 계속 커뮤니티나 인게임 등에서 모니터링을 했어요. 유저들에게 정말 필요한 게 무엇인가 생각을 계속 했죠. 이번 통계 중점은 mmr이었어요. 랭크 매치는 숫자로 표기가 되지만 일반 매치는 mmr이 공개가 되질 않잖아요? 거기에 대한 수치는 가지고 있지만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이 밸브의 방침이라서 기술 레벨만으로 분류를 해 놓은 상태죠.

그래서 그 안에서도 세분화를 시켜서 초중고급 단위로 더 잘게 쪼개놨어요. 사용자들이 그걸 보고 자기 mmr을 추산하곤 하는데 거의 맞추시더라고요.


Q. 이번 통계 개편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지난 번 통계의 경우는 개편을 했으나 유저들이 큰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듯한 느낌을 받았어요. 여전히 도타버프, 도타맥스 등의 사이트가 자주 사용됐죠. 지난 개편 기준엔 개인 전적을 중심으로 개편을 했으나 크게 유저들에게 와 닿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커뮤니티에서 유저 동향을 살핀 결과 유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mmr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mmr 위주의 개편을 하게 됐습니다.


Q. 그렇다면 이번엔 기대했던 만큼의 반응이 나오고 있나요?

마음 같아서는 조금 더 크게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웃음). 첫 날에는 확실히 임팩트가 있었으나 조금씩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요. 물론 거론되지 않는다고 해서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라고만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더 많이 얘기를 해 주신다면 감사하겠죠.

랭크 매치의 경우 기존엔 하루 단위로 업데이트가 됐는데 우리는 1시간 단위로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 자신의 mmr, 랭킹 등 이번 개편으로 생긴 모든 데이터가 1시간마다 업데이트 되니 많이 확인하시면서 즐겨주시면 좋겠네요.


Q. 해외 서버 전적은 반영이 되지 않고 있는데, 해외 서버 전적 동기화도 추가될 예정이 있나요?

해외 지역에서의 데이터는 다루지 않고 있어요. 모든 기준은 한국 서버에서의 게임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죠. 작년 10월 16일 이후 기준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지만 모든 데이터가 한국 서버 기준으로만 돌아가고 있습니다.

Q. 기술 레벨 책정 기준은 역시 mmr인가요?

네, mmr입니다. 그래서 순위로 표기하지 않고 상위 몇 %라고만 표기되죠. 옆에 보면 1시간 전 대비 순위 상승하락 여부를 보여주고 있어요. 일반 솔로와 파티, 랭크 솔로와 파티별로 각각 따로 순위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 기존에 없던 데이터를 제공한다! 계정 연동 유저들을 위한 혜택 늘려나갈 것



Q. 장인 랭킹 등록 기준에도 어떤 변경사항이 있나요?

한국 서버 100전 이상이란 기준은 똑같으나, 장인 등록까지만 한 후 한국 서버를 하지 않는 사람들이 종종 있어요. 이런 경우 1주일 이상 한국 서버 플레이 기록이 없을 경우 자동으로 제외되죠.


Q. 개개인 전적을 확인하려면 로그인을 해야만 가능하더라고요. 불편하다고 토로하는 유저들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 얘기가 나올 거라고 생각했어요. 로그인 여부는 한국 서버를 연동한 유저들에게 대해 조금이라도 디테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종의 보상격으로 만들었어요. 도타버프, 도타맥스 식으로 바뀔 예정은 아직은 없어요. 유저들에게 불편함을 주려고 일부러 이런 것이 아니라 한국 서버 이용 유저들에게 보상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렇게 만든 것이니까요.


Q. 치열했던 매치 베스트10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경기 시간을 기준으로 선정됩니다. 커뮤니티를 보니까 1시간 40분 가량의 경기를 올리면서 이게 왜 베스트10에 없냐고 투덜대는 분도 봤는데, 아마 동남아 서버 매치가 아니었을까 싶네요(웃음).


Q. 개편을 준비하면서 가장 바랬던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선 기존 유저들에게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를 하면 이런 게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싶었어요. 기존 전적 검색 사이트가 제공하지 않는 것을 제공하는 게 가장 큰 목표였죠. 한국 유저들을 대상으로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싶었어요. 이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도 더 많은 것을 계획 중이에요.

한국 서버 연동을 하지 않은 유저들이 연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 중 하나에요. 앞으로도 한국 서버를 연동한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줄 생각이고 앞으로의 방향도 이 방침을 유지할 생각이고요.


Q. 앞으로의 개편 계획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 수 있을까요?

한국 서버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원하는 것을 하고 싶어요. 한국 유저들이 '넥슨 계정을 연동할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란 생각이 들도록 서비스를 강화할 생각입니다. 처음 통계 개편 후 7개월 정도 지난 후 첫 개편인데 앞으로도 더 자주 진행될 수 있어요.

모두의 도타 이벤트에서 설문 항목도 받으면서 유저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있어요. 한국 서버 유저들이 한국 서버에서 플레이를 해서 더 혜택을 누렸으면 해요.


Q.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 주세요!

개편된 컨텐츠가 기존에 즐기던 유저들만을 위한 컨텐츠가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루키 랭킹 등 신규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도 포함되어 있어요. 특정 레벨 이하 유저들을 위해 추가한 내용이고, 개인 통계 페이지에 보면 친구 추천 페이지도 있죠.

친구들이 있어야 게임을 재미있게 게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친구 추천을 누르면 계정을 연동한 한국 서버 유저들을 상대로 가장 비슷한 mmr, 기술 레벨을 가진 유저들을 친구 추천하는 시스템인데, 신규 유저들이 이를 활용했으면 합니다.

동남아, 중국 서버보다 한국 서버를 더 많이 애용해주시면 좋겠어요. 모두의 도타 이벤트에서 볼 수 있듯이 통계 개편은 그저 일부분일 뿐입니다. 앞으로도 한국 서버를 재밌게 즐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