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의 데스크탑 견적 추천에 앞서…

게이밍 성능에 가장 중요한 부품중 하나인 VGA 이슈가 제법 많습니다. GTX 980 Ti의 가격 안정화와 함께 GTX 980, 970의 가격 하락이 진행 중이며, 라데온 300번대와 퓨리 시리즈의 등장까지. 어떤 선택이 더 적절한 지름이 될 것인지 고민이 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VGA는 시스템 전체가 아닌, 단일 부품으로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Nvidia와 AMD의 나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VGA 가격에 지속적이 변화가 예상됩니다. 브로드웰보다 좀 더 빠르게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부분의 게이머는 '언제 질러야 하나?'라는 고민에 빠질 것 같은데요.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7월 13일을 기준으로 지금이 적기가 아닐까 싶네요. 이미 영향력 있는 VGA는 어느정도 가격 내림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당장 필요한가' vs '조금 더 기다릴 수 있다'의 선택적 갈등을 빚는 경우가 많기에 금전적인 이득을 보기 위해 더 기다리시는 것보다는 현 타이밍에 구매하셔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하이엔드급 VGA의 중고 거래도 활발해졌으니, 굳이 신제품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선에서 중고 VGA를 구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 7월 데스크탑 견적에서는 VGA를 포함한 CPU, HDD, SSD 등 단일 부품 구성에 있어 고민되는 부분을 좀 더 해결해드리고자 그동안에 있었던 이슈(문제)에 대해 무엇이 옳은 것인지, 일반적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내용은 없었는지에 대해 약간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정말로 선택하면 안 되는 부품과 그렇지 않은 부품들에 대해 정확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견적을 참고하실 때는 각 시스템의 전체 설명과 구매를 원하시는 가격대의 견적을 함께 보시어 부품 선택의 배경과 상황을 충분히 살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구매할 견적(가격)보다 한 단계 높고 낮은 견적도 살펴보시고, 같은 가격대에 추천 부품과도 비교를 해보시면 추후 업그레이드 방향에 대한 부분까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 이달의 추천 포인트와 IT 소식

1. 아쉬운 점이 많은 라데온 300 번대 VGA

현재 라데온 300번대 VGA에 대한 이슈가 뜨겁습니다. 별도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성능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보기도 어렵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높게 책정된 가격으로 인해 잘못된 리브랜딩 마케팅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은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GTX 계열은 전성비, 라데온 계열은 가성비라는 상식에서 벗어낫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라데온 200번대 출시 당시에는 그야말로 하루하루가 뜨거웠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만큼 많은 게이머의 마음을 설레게 했고,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 다양한 비교 분석, 디테일한 제조사별 장단점을 가리는 정보가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반면, 라데온 300번대는 IT 인벤을 포함한 국내외 여러 커뮤니티에도 간단한 구매 인증샷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결론은 이미 하이엔드급 VGA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굳이 라데온 300번대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색감과 UHD 등의 이유로 라데온을 더 선호하신다면, 가격이 많이 하락한 200번대를 구매하는 게 더 가성비와 전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라데온 300번대 제품 구매는 '나쁘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좋다'고 말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2. '오버클럭커를 위한 꿈의 그래픽 카드' 퓨리..?

무수히 많은 루머로 가장 핫한 주제가 퓨리, 퓨리X가 아닐까 합니다. 덕분에 다른 이슈들이 완벽하게 묻히고 있으니 말이죠. 이 루머 대부분이 부정적이라는 점이 다소 아쉽지만, 전체적인 흐름으로 볼 때 기대치를 충족해주지 못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현재 국내외 커뮤니티를 포함해 유튜브에 공개된 퓨리X의 벤치 비교 등을 살펴보면, UHD에서 GTX 980보다 높은 등급인 것은 맞습니다. 문제는 UHD 대비 FHD 성능이 이상하리만큼 낮다는 것이죠. 심지어 UHD만 놓고 봐도 GTX 980 Ti에 밀리는 모습이며, FHD에서는 GTX 980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애초에 퓨리 라인업은 4K를 타겟팅한 VGA인 만큼, UHD에서는 퓨리가 긍정적인 선택이 될 수 있지만, FHD에서는 악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더군다나 전압, 메모리 오버가 막혀있고, 드라이버 업데이트에 기대를 해야 한다는 점 등 전체적으로 살펴봐도 단순 게이밍을 위해 퓨리를 구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과거 오메가 드라이버 때는 무려 7% 정도의 성능 향상이 가능하여 혁신적이었다 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사실 소프트웨어로 이 정도의 성능 향상은 매우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소 10% 이상의 성능 향상을 기대해야 하는 실정이니,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게 현실적이겠죠.

단순 게이밍을 위한 구매 시에는 GTX 980이나 980 Ti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꼭 퓨리를 구매해야겠다 하신다면 차라리 후속 제품인 퓨리 나노를 기다리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현재 퓨리 나노에 대한 많은 루머도 그리 큰 기대를 가질 수 없는 것이 현실이지만, 정확한 것은 출시되어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가격이라면 당연히 GTX 980을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가격 대비 성능을 더 최대치로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시점에서 퓨리를 구매하려면 예약을 하고 꽤 오랫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아직 2차 입고가 안 된 것으로 보이며, 약 +20만원의 프리미엄까지 붙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계속 기다려 놓고 초기 불량까지 겹친다면… 실사용은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고려하시어 구매하셔야겠네요.


* 인벤 추천 견적은 다나와의 온라인 견적 시스템을 활용한 7월 11일의 현금 최저가 기준입니다. 운영체제 가격과 ODD는 구성에서 제외하였으며, 업체에 따라 조립비와 배송비 등의 추가 비용이 5~8만원 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현금 최저가 구매 대행업체를 이용하시면, 1~1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경우, 오픈 마켓이나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비교하신 뒤, 할인 쿠폰과 제휴 카드를 활용하시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신제품의 경우, 옥션 재팬이나 아마존 등 해외 마켓을 이용하시면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30만원 이하 견적 : 사무용 및 최소한의 게임 플레이


사무용 시스템 구성은 아무래도 가성비를 많이 따지게 됩니다. 게이밍 용도가 아니기에 비슷한 성능이라면 당연히 더 낮은 가격의 부품을 선택하는 게 비용 절감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여 이번 달에는 CPU를 G34XX가 아닌, 3250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두 CPU의 차이는 메모리 클럭 지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G32XX는 10600, G34XX는 12800까지 지원하며, G32XX에 12800메모리를 착용할 시 10600으로 적용됩니다. 두 클럭의 차이는 체감이 거의 안된다는 게 정설이니, 가격이 저렴한 G32XX를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HDD는 가격이 약간 더 낮은 시게이트를 넣었습니다. 시게이트 vs WD은 워낙 호불호가 갈리는 사안중 하나인데요. 사실 일반 HDD은 둘 다 차이가 없습니다. 저가형 라인이라 볼 수 있는 1TB 이하에서는 양사 모두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자료 저장 및 백업용으로 쓴다면 시게이트 제품을 추천해드립니다. 시게이트는 가격이 더 높은 +Rescue 제품이 있는데요. A/S가 3년인 데다가 데이터 복구 서비스(1회)가 무료입니다. 이에 CCTV 저장 용도처럼 영상을 다수 저장해두거나, NAS용으로 사용하신다면 시게이트 제품이 더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 40~80만원 AMD 견적 : 게임 플레이와 멀티 작업을 위한 실속형

AMD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 입니다. 가격 대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고, CPU보다는 VGA에 집중 투자가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더불어 간단한 국민 오버클럭(4.0~4.2Ghz 정도)으로 가성비를 더~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은 시스템 견적에 'CPU 사제 쿨러'까지 포함하여 기본적으로 '오버클럭 시스템'이 되게끔 추천해드렸습니다. FX CPU는 기본적으로 배수락 해제 제품이기에 메인보드 전원부와 칩셋 성능에 따라 오버클럭 폭이 결정되고, 블로그 등을 보면서 비교적 쉽게 따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AMD의 장점인 '가성비'를 더 끌어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이에 CPU는 FX 6350과 8300 위주로 권해드렸으며, 순정 상태로 쓰시려면 해당 견적에서 쿨러를 제외하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벌크 제품은 1~2만원대의 쿨러 및 서멀(미동봉)을 추가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순정 제품 구매 시 FX 4300보다는 되도록 6300을 권해드립니다. FX 4300을 쉽게 권해드릴 수 없는 이유는 GTX 760, R9 270X 이상의 VGA에서는 제 성능을 못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AMD 40~50만원, 50~60만원 견적



가장 저렴하게 맞출 수 있는 AMD 시스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쿨러까지 추가하다 보니 가격이 약간 오버 되었네요. 부품 구성에 있어 지난달과 다른 점은 FX 4300에서 6350을 선택했다는 점입니다. 벌크 제품이기에 더 저렴하다는 점과 오버클럭을 위해 쿨러까지 추가한 모습입니다.

순정 상태로 쓰시려면 FX 4300보다는 6300을 권해드립니다. 이는 AMD 시스템 설명 서문에도 말씀드렸듯, GTX 760, R9 270X보다 더 높은 등급의 VGA 사용 시 성능 하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FX 6300보다 6350의 오버 수율이 더 좋은 편이지요.

메인보드는 저가형 중에서 ASRock PRO3 R2.0 제품이 가장 무난합니다. 전면 USB 3.0 포트가 있고, R2.0은 전원부가 개선되어 꽤 튼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가볍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해당 견적에서 조금 더 투자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2~3만원 추가하여 메인보드를, +2~3만원 추가하여 파워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위 견적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견적은 아래 60~70만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AMD 60~70만원 견적


AMD 40~60만원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시스템입니다. CPU는 6350으로 같지만, 메인보드를 방열판이 있는 제품으로 권해드렸고, 파워도 저가형 실버로 한 단계 높였습니다.

메인보드 GA-970A-D3P은 970 PRO3 R2.0과 큰 차이는 없으나, D3P 제품에 방열판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오버클럭을 염두해뒀기에 +2만원 초반에 방열판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메리트이지요. 전원부가 중요한 만큼, 적은 가격으로 좋은 효율과 안정성을 모두 올릴 수 있습니다.

VGA는 GTX 960중에서도 상위 제품인 갤럭시의 개간지를 선택했습니다. 고해상도를 쓰시는 분이라면, R9 380이나 280X를 추천해드립니다.


- AMD 80만원 견적


FX 8300과 M5A97 EVO R2.0, 그리고 5만원대 쿨러로 조합한 80만원대 견적입니다.FX 8350도 선택할 수 있겠으나, 아무래도 오버클럭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을 때는 전압과 소비 전력이 더 낮은 8300의 안전성이 더 높지 않을까 싶네요.

CPU 쿨러는 해당 가격대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딥쿨의 루시퍼 V2입니다. 크기가 꽤 되는 편이라 지스킬 같은 고가의 RAM 사용 시 간섭이 있을 수 있는데요. 사실 해당 견적에서 고가의 RAM을 구매하는 것보다 VGA + 파워 업그레이드나, SSD를 장착하는 것이 더 낫기에 큰 상관은 없습니다.

VGA인 사파이어 R9 280X Vapor-X OC은 Tri-X 프로그램으로 전압 오버가 가능한 점과 베이퍼 특유의 LED로 인한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였습니다. 오버클럭에 좀 더 힘을 쓴 시스템이기에 부품 구성에서 VGA를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다 보니, 20만 후반~30만원 초반에서는 해당 모델 만한 게 없습니다. 이와 함께 케이스도 한 단계 높은 E600 에스프레소를 선택했네요.




■ 40~150만원 Intel 견적 : 온라인 게임 및 다용도 기능으로 적합

순정으로 사용했을 때 호환성 및 안정성이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Intel의 장점입니다. 어느정도 금전적인 여유에서는 i5를 선택하여 순정으로 쓰기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브로드웰이 출시되었다고는 하나, 가격 안정까지 꽤 길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하스웰 가격도 소폭 하락한 모습입니다.

이에 좀 더 싼 가격에 하스웰을 구매할 것인지, 브로드웰이나 향후 스카이레이크로 업그레이드할 것인지는 '현재 시스템으로 얼마만큼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이지 싶습니다. 당장 컴퓨터를 구매하여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면 하스웰 시스템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단순 목적과 선택의 차이인데요. 아이비브릿지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굳이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으시고, 샌드브릿지 세대라면 스카이레이크까지 기다리시는 게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달 역시 지금 당장 컴퓨터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신제품(브로드웰)을 배제한 '현 부품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가성비 좋은 시스템'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 Intel 40~50만원 견적


사무용 PC 견적에서도 언급드린 내용으로 G34XX 라인과 G32XX 라인의 차이점은 메모리 클럭 지원 유무입니다. G34XX 라인은 12800까지, G32XX 라인은 10800까지 지원하는데요. 사실 12800과 10800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지요. 다만 하위 라인업인 펜티엄에서, 특히 게이밍에서는 이러한 미세한 차이를 최소화 해야 하기 때문에 G3450으로 권해드렸습니다.

그 외에 다른 구성은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GTX 750 Ti 중에서도 상위 모델인 갤럭시의 개간지를 선택한 점, 케이스를 2만원 중후반대로 선택한 점 등이 다르네요. 50만원 이하로 맞추다 보니, 조금이라도 더 싼 시게이트를 넣게 되었는데요. HDD는 취향에 따라 WD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 Intel 50~60만원 견적


현시점에서 i3를 구매해야 망설이시는 분들이 제법 있으실 것 같습니다. 하여 향후 업그레이드 등을 고려하여 i3-4370이 아닌, 4만원 정도 더 저렴한 i3-4170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내장 그래픽과 L3 캐시에 차이가 있는데요. 사실 게이밍에 큰 영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더불어 윈도우 10과 관련된 말씀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윈도우 10 관련 영상을 보면, 하이퍼쓰레딩(HT) 효율이 꽤 향상되었고, 이로 인한 성능 향상이 매우 뛰어났습니다. 정확한 수치 측정은 어려웠지만, 윈도우 10 자체가 다중 코어에 최적화된 O/S임을 알 수 있었네요. 아마 가성비 측면에서 i3의 효율이 더 좋아지지 않을까 예상되며, 이러한 점으로 볼 때, 현시점에서 i3 선택이 나쁜 편은 아닙니다.

VGA는 20만원 대에서 가성비가 좋은 사파이어의 R9 270X를 선택했습니다. i3 + 270X 조합. 그리고 추후 윈도우 10 업데이트까지 고려하면, 고사양 게임 옵션을 무리하게 욕심내지만 않는다면, 가성비가 매우 뛰어난 시스템이 될 수 있겠네요.


- Intel 60~70만원 견적


60~70만원 시스템에서는 i5를 선택했습니다. 가격에 어느정도 여유가 되는 만큼, CPU 성능을 기본으로 올려두는 게 추후 VGA 업그레이드로 더 오랫동안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5에서도 4~5만원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i5-4590을 선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좀 더 최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겠으나, 사실 i5-4690과 4590의 체감 성능 차이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발생할 차액을 VGA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이득이지요. 만약 해당 견적에서 i5-4690을 선택했다면, VGA를 10만원대 후반인 GTX 750 Ti로 낮춰야 합니다.

CPU를 i3로 낮추고, VGA를 30만원 초반대로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장 시스템이 급한 편이 아니시라면, 20만원 초반에 널널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 견적을 추천해드리며, 추후 스카이레이크 등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i3로 구성하셔도 됩니다.

더불어 VGA는 R9 270X 중에서도 사파이어와 함께 두각을 나타태고 있는 컬러풀 PCS+ 더블 블레이드 제품을 추천해드렸습니다. +2만원의 가격으로 알루미늄 쿨러에 온도도 잘 잡고, 소음도 정숙하여 인기가 높은 제품입니다.


- Intel 70~80만원 견적


지난달과 큰 차이는 없는 70~80만원 시스템입니다. CPU만 i5-4590으로 변경되고, 케이스가 다른 점을 제외하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으신다면, 10만원대 후반~20만원대 초반으로 VGA를 낮추시고, 저렴한 MLC 타입의 SS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추천 부품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GTX 960을 R9 270X와 자주 비교하곤 하시지만, GTX 960은 R9 280과 280X 사이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성능만 놓고 보면(좌에서 우로) R9 270X, 280, GTX 960, GTX 770, R9 280X 순입니다.


- Intel 80~90만원 견적


가격에 여유가 꽤 되는 80~90만원 시스템인데요. R9 280X + SSD 128GB 조합이 포인트라 할 수 있겠네요. SSD를 뺀다면, GTX 970 레퍼런스 제품 혹은 R9 290 사파이어 베이퍼 제품도 선택 가능합니다.

R9 280X은 GTX 960보다 더 높은 성능을, R9 290보다 더 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GTX 960 정도로도 충분히 좋은 옵션에서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280X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위 견적에 추천해드린 Sandisk x110 제품은 MLC 타입으로 유일하게 6만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오픈 마켓에서 각종 포인트나 쿠폰을 활용하면 5만원대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SSD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추천 부품 SSD 편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Intel 90~100만원 견적


가격에 꽤 여유가 있어 확장성과 안전성, 소음 및 통풍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100만원에 근접한 시스템입니다. 이번 달에는 케이스와 메인보드를 한 단계 낮추고, CPU를 i5-4590으로 선택하는 등 여러 부품에서 발생한 차액을 VGA에 집중 투자했습니다. 가격 하락으로 인해 R9 290까지 선택이 가능헀었네요. 물론, SSD도 장착했습니다.

R9 290은 GTX 970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래퍼런스를 기준으로 GTX 970이 미세하게 앞서며, 비래퍼런스 제품은 메모리 클럭에서 GTX 970이 더 좋은 편입니다. 이 부분은 취향과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GTX 970의 실제 비디오 메모리가 약 3.5GB라는 점, 고해상도에서는 라데온 계열이 더 유리한 점 등을 고려하시어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격은 GTX 970이 좀 더 높은 편이며, 가성비를 고려하면 R9 290이 더 좋은 편입니다.


- Intel 120만원 견적


120만원 견적은 게이밍을 포함하여 고화질 영상 재생 등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사실 GTX 970이나 R9 290정도 VGA면, 왠만한 게임은 대부분 높은 옵션을 주고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에 무리하게 VGA에 투자하여 안티 앨리어싱까지 욕심을 내는 것보다는, 높은 비디오 메모리로 UHD에서 더 쾌적한 게이밍 및 영상 재생이 가능한 견적입니다.

현재 R9 390은 가격 하락이 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픈 마켓에서 VGA만 별도로 구매하신다면, 30만원 초반부터 40만원 초반까지도 가능한데요. 성능은 오버클럭 버전의 GTX 970과 R9 290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메모리가 8GB라는 점과 추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약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30만원 후반, 40만원 초반의 메리트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케이스는 T200 출시 예정으로 가격이 크게 감소한 준빅 타워 케이스 T100을 선택하였고, 메인보드 역시 H97으로 확장성을 고려했습니다. 크기가 큰 고가의 VGA의 경우, B85M Pro4의 경우 RAM 슬롯 간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RAM도 8GB 2개를 장착한 16GB 세팅으로 다용도 목적에 좀 더 치중하였습니다. RAM을 4GB 2개로 낮추실 경우, VGA를 R9 290X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90X 중에서도 MSI의 라이트닝을 넣을 수 있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Intel 150만원 견적


GTX 980 Ti + SSD 128GB를 조합한 150만 초반 시스템입니다. 음.. 사실 무슨 말이 필요할까 싶을 시스템인데요. 준 빅타워 케이스에 H97로 RAM 슬롯 간섭 및 확정성 부분도 고려했고, SSD도 장착했기에 게이밍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 100~160만원 Intel 오버클럭 견적 : 게임을 풀 옵션으로!

오버클럭 견적 역시 현재 출시된 제품 중, 적은 가격을 투자하여 최대 효율을 볼 수 있게끔 구성하였습니다. 지난달과 달라진 점은 '50만원 오버클럭 견적'을 추가했다는 점인데요. G3258의 가성비가 뛰어나 투자한 가격 대비 꽤 괜찮은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매달 설명드리는 부분이지만.. 오버클럭 부품과 일반 부품의 차이점은 수율(뽑기운), 케이스 내부 공기 배출, 메인보드의 전원부, CPU 온도 조절을 위한 사제 CPU 쿨러, 등급 높은 파워 등 VGA, HDD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부품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부품 대부분을 고급형을 선택해야 하며, 한계를 끌어올리는 만큼, 안전성을 1순위로 고려해야 합니다.

CPU는 배수락 해제 제품인 'K' 버전을, 메인보드는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Z97 이상, 파워는 안전성을 위해 골드, 플레티넘 등급을, 쿨러는 최소 5만원 이상 검증 제품을, 케이스는 공간의 여유와 쿨링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고급형 미들타워나 준 빅타워, 빅타워 케이스가 오버클럭 부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게이밍 목적을 위한 구성이기에 i5 위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제한된 가격에 맞추는 형식인 데다가 고급 부품을 써야 한다는 점에서 1~2만원도 꽤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Intel 오버클럭 50만원 견적


많은 분의 건의로 추가된 Intel 50만원대 오버클럭 견적입니다. i3 보다 G3258을 이용한 오버클럭 견적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 것 같네요.

일단 G3258을 이용한 오버클럭 견적의 가장 큰 목적은 '가성비'를 더 극대화 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만큼, 메인보드에 과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저가형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B85M Pro4, B85m-E45, B85M-D3H 이렇게 세 모델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 중에서 B85M-D3H는 전원부 방열판이 있어 추천해드렸습니다. 쿨러 역시 저가형에서 효과가 탁월한 딥쿨의 GAMMAXX 300 제품을 추천해드렸습니다.

G3258을 선택함에 있어 추가로 살펴봐야 할 점은 VGA 선택 폭입니다. 보통 GTX 750, 660 Ti와 7870 정도를 마지노선이라고 부르는데요. GTX 960 부터는 병목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게임 플레이 시 CPU가 얼마만큼 활성화되는지도 살펴봐야 하나, 보통 고사양 게임에서는 성능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ntel 오버클럭 100만원 견적


i5-4690K으로 조합한 기본적인(펜티엄을 제외한) 오버클럭 시스템입니다. 지난달과 큰 차이는 없는데요. 좀더 쿨링 효과가 좋은 딥쿨의 어쌔신 쿨러로 변경했습니다.

앞서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라 말씀드린 이유는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최소한의 부품(Z97을 포함한)들로 구성했기 때문입니다. 좀 더 가격을 낮추시려면 쿨러를 한 단계 낮추시어 추천 부품에서 5만원대 쿨러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VGA인 사파이어 R9 280X Vapor-X OC은 Tri-X 프로그램으로 전압 오버가 가능한 점과 베이퍼 특유의 LED로 인한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했습니다. Intel의 기본 오버클럭 부품은 가격이 제법 나가고, 시스템 안전성 등을 고려하면, 보통 VGA을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게 되는데요. 20만 후반~30만원 초반에서는 해당 모델 만한 게 없습니다. GTX 960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Intel 오버클럭 130만원 견적


메인보드 전원부와 케이스의 공기 배출, 그리고 쿨링 효과에 치중한 130만원 견적입니다. 메인보드는 Z97 모델과 Z97A 모델이 있는데요. Z97A는 USB 3.1을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이부분을 크게 신경쓰시지 않는다면, Z97 게이밍 5를 선택하시어 가격을 낮추셔도 됩니다. 게이밍7 전원부가 더 튼튼하여 추천해드렸는데요. 취향에 따라 ASUS RANGER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더불어 VGA는 라데온 신제품인 R9 390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게이밍을 포함한 고화질 영상 재생 등 부가적인 요소까지 다잡기 위해서인데요. 390의 성능은 GTX 970, R9 290과 비슷합니다. 약간의 게이밍 옵션 상승을 위해 과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게이밍 목적 외에 다른 부분까지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추천을 드리게 되었네요. 높은 비디오 메모리로 UHD에서 더 쾌적한 게이밍 및 영상 재생이 수월합니다. 모니터만 뒷받침된다면 말이죠.

현재 R9 390은 가격 하락이 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오픈 마켓에서 VGA만 별도로 구매하신다면, 30만원 초반부터 40만원 초반까지도 가능한데요. 성능은 오버클럭 버전의 GTX 970과 R9 290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비디오 메모리가 8GB라는 점과 추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약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30만원 후반, 40만원 초반의 메리트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부분은 Intel 120만원 견적에서도 설명한 내용과 같습니다.)

더불어 쿨러는 공랭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있는 은화살(실버 애로우)로 추천해드렸습니다. 흔히 천상계, 대장급 쿨러라 평가되고 있는 만큼, 그 효과는 의심할 필요가 없는 제품입니다.


- Intel 오버클럭 160만원 견적


조금 아쉬움이 남는 160만원 오버클럭 견적입니다. 메인보드를 MAXIMUS 중에서도 RANGER 급으로 선택했기 때문인데요. HERO 급으로 선택하여 170~180만원대 견적으로 잡으셔도 무방합니다. RANGER가 MAXIMUS 타이틀을 달고 있기는 하나, 실제로 향상된 전원부는 HERO 라인부터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좀 더 하드한 오버클럭을 원하신다면, 당연히 HERO 모델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달에도 CF, SLI 조합을 생각해봤으나, 해당 가격대에서 플레티넘 급의 파워를 구성해야하고, 가격이 꽤 높아지는 점을 고려하여 GTX 980 단일로 추천해드렸습니다. 쿨러는 NOCTUA의 이른바 농협(NH)이라 불리는 검증된 저소음 쿨러이며, 쿨링 역시 뛰어납니다.




■ 추천 부품 : 그래픽 카드

- 10만원대



- 20만원대



- 30만원대



- 40만원대



- 60만원 이상



- 라데온 신제품



VGA 선택에 있어 Nvidia, 라데온 계열 선택에 많은 고민이 있다는 의견을 주시어 가격대별로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게끔 정리하였고, R9 300번대 제품 중에서 추천해드릴 만한 제품을 나열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능을 따지자면, [ GTX 760 → R9 270X → R9 280 → GTX 960 → GTX 280X → R9 290 → GTX 970 → R9 290X → GTX 980 → GTX 980 Ti ] 순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VGA는 무엇이 더 좋고, 나쁜지 판단하기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UHD에서는 비디오 메모리가 높은 라데온이 좋고, QHD에서는 GTX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여 가격대별로 추천 VGA를 나열하였으니, 자신의 해상도와 비디오 메모리를 체크해보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특정 게임과 특정 프로그램에 따라 성능이 다소 상이할 수는 있으니, 용도에 따라 후기 등을 자세히 살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추천 부품 : 파워

- 4~5만원대 : 저가형 안전성 파워 (80인증, 브론즈급)


저가형 파워중에서도 제법 인기 있는 모델로 나열했습니다. 80인증과 브론즈 인증 등을 받은 저가형 인기 모델입니다. 가격과 취향, 선호 브랜드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 10만원 이상 : 오버클럭, SLI & CF 를 위한 파워 (골드, 플레티넘급)


안전성이 뛰어난 골드 및 플레티넘 등급의 파워입니다. FSP의 AURUM PT-650M 모델은 플레티넘 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10만원 중반대라 꽤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그외 FSP의 경우, 골드 등급의 AURUM은 벤치 결과가 다소 낮게 나온다는 이슈가 있던 터라 추천에서 제외했습니다.

시소닉 650W 골드 등급의 고주파 현상, XFX 650W 역시 소음 문제가 있었던 점, 이로 인해 다양한 이슈가 있었던 점 등을 고려하여 추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추천 부품 : 케이스

- 저가형 미들 타워 : 보급형


저가형으로 괜찮은 모델이 많아 좀 더 많은 케이스를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만, 너무 많은 수의 케이스를 추천하면 스크롤이 길어지거나, 다수 복잡해 보일 수 있기에 인기 있는 모델 위주로 나열했습니다.

저가형 케이스에서 가장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점은, 내부 공기가 어디로 배출되는지, 어느 정도의 크기(길이)의 VGA와 CPU 쿨러가 장착되는지 등을 보셔야 합니다. 사실 내부 구조나 크기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 미들 타워 : 고급형


10~30만원대에서 인기가 높은 고급형 미들 타워입니다. 이 케이스들은 다나와 등에서 내부 구조를 포함한 수납공간, 길이 등을 직접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다양한 색상 등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구매 전에 한 번씩 검색해보시어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추가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급형 중에서도 '교복'이라 불리는 60~80만원대 케이스는 너무 비싼 가격이기에 추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준 빅타워, 빅타워 : 고급형


준 빅타워를 포함한 빅타워 케이스입니다. 외관을 중요시하거나, 오버클럭 시스템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대부분 별도의 선정리가 가능하게끔 내부 공간이 나뉘어 있습니다. 게다가 넓은 수납공간으로 크기가 큰 쿨러를 장착하거나, 듀얼 VGA,여러개의 HDD 장착이 가능합니다.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은 BRAVOTEC 스텔스 EX, 3RSystem T100 발키리 정도가 있습니다. 두 제품은 5~7만원대 가격이라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고, T100 발키리는 후속 모델이 나올 예정이라 추가적인 가격 인하도 예상됩니다.




■ 추천 부품 : CPU 쿨러


그동안에는 좀 더 다양한 쿨러를 소개해드리고자 여러 제품을 나열했었는데요. 이번 달부터는 해당 가격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제품, 즉 가성비와 전성비가 모두 뛰어난 제품들만 선별하였습니다.

그외 9만원 가격 이상부터는 흔히 공랭 끝판왕, 대장급, 사대천왕, 종결자 등으로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인기 모델이니, 안심하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 추천 부품 : SSD


Sandisk x110의 가격이 가장 저렴하여 가성비가 좋습니다. Intel 530시리즈는 동급 SSD보다 좀 더 성능에서 앞선다고 볼 수 있겠네요. 리뷰안테크의 850X 시리즈와 마이크론 BX100도 준수합니다.

250GB에서도 x110의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오픈 마켓에서는 11만원선에 구매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만,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Intel 73시리즈가 더 뛰어납니다. 이에 400~500GB 이상 구매 시에는 Intel 730을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좋겠네요.

그외 SSD와 관련된 이슈를 정리해드릴까 합니다. 뜨거웠던 삼성 840 EVO 시리즈는 TLC 타입인데 MLC 타입이라 표기됬던 부분, 장기간 파일 보관 시 읽기 성능이 저하되던 현상 등이 있었고, 840 PRO 시리즈도 성능 하락 이슈가 있었습니다. EVO와 PRO 모두 펌웨어를 나오긴 했으나 효과가 좋다고 말하기가 애매한 점이 많았습니다.

Sandisk x110 시리즈와 마이크론 MX100은 간간히 발생하는 프리징 현상이 있어 펌웨어가 배포되었습니다. 리뷰안테크 850X 역시 성능 저하로 인해 리콜을 했었고, 펌웨어 업데이트 시 HDD까지 다운되는 현상이 있어 바로 펌웨어 배포를 중단한 적도 있습니다. 보통 프리징 현상은 가끔 발생하는 경우이지만, 개개인 시스템 구성과 사양 등 여러 문제를 종합적으로 살펴봐야 하기에 꼭 SSD만의 문제라고 보기는 어려운 점이 많은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현시점에서는 삼성 제품을 제외하면 큰 문제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펌웨어 등으로 수정되었기 때문이죠. SSD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가격, 속도 보다는 안전성입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Intel 730시리즈가 여러 부분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추천 부품 : 모니터

- 24인치 모니터


게이밍으로 사용하기에 괜찮은 저가형 모니터입니다. 아마 가장 많이 쓰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중소기업 제품 중에서 잘나가는 24인치는 알파스캔의 2447 제품이고, 대기업 제품 중에서는 LG 56HQ와 77SM가 인기 있는 편입니다.


- 27인치 모니터


하이엔드급 VGA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고해상도 모니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이에 이번 달은 27인치 중에서도 추천해드릴 만한 제품을 고루 나열하였습니다.

단순히 QHD의 27인치가 필요하시다면 필립스, 알파스캔, 바이텍 등의 중소기업 무결점 제품으로 충분합니다. 특히, 알파스캔의 2777은 인기가 제법 많은 모델입니다.

이 외에 게이밍 용도로는 현재 ASUS PB279Q 제품이 끝판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IPS 패널을 장착한 27인치의 2560 * 1440 해상도, 144Hz, 지싱크까지 탑재한 괴물인 만큼, 가격도 꽤 비싼편입니다. 이 외에 요청에 따라 프리싱크, 지싱크 모니터도 추가하였으니, 자세한 사양은 제품 상세 설명을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