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란 콜로세움 리뉴얼과 에르자베, 샌드웜 주머니 보상 상향 등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업데이트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이와 함께 진행되는 '더위 소의 시원한 수박' 이벤트까지. 무더위를 날려버릴 만한 풍성한 즐길거리가 마련되었다.

주목되는 콘텐츠는 역시 '기란 콜로세움' 리뉴얼이다. 정해진 시간에 참여를 해야하기에 비교적 원활한 진행이 어려운 점, 의외로 난이도가 높은 점 등의 이유로 약간 소외된 콘텐츠로 분류되기도 했다. 그러나 사망 패널티가 없어짐과 동시에 참여 및 클리어 보상이 대폭 상향되어 다시금 과거의 인기를 되찾으려는 모습이다.

▲ 과거의 콜로세움 진행 모습. 필드 몬스터 및 드레이크가 압권이었다.



■ 10시 30분, 놓쳐서는 안될 황금 타임! 기란 콜로세움 리뉴얼

기란 콜로세움(기란 무한도전, 보통 기무라고 줄여서 부른다) 리뉴얼의 핵심은 드랍 아이템(아데나, 물약 등) 강화 및 경험치 보상이 강력해졌다는 점이다. 무기, 갑옷 마법 주문서를 포함한 빈 주문서 등 짭짤한 소비 아이템이 자유롭게 룻팅할 수 있게끔 바닥에 뿌려지며, 각 라운드마다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는 데스나이트의 불검, 흑왕 시리즈, 데스페라도 등의 초고가 아이템도 대거 드랍한다.

게다가 각 라운드마다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를 비롯하여 일반 몬스터 등 중저레벨에서 쉽게 만나지 못하는 몬스터가 대거 추가되어 난이도와 재미가 더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볼 수 있다.

▲ 룻팅 경쟁을 해야하는 것 역시 무한도전의 큰 재미중 하나이다.


리뉴얼된 기란 콜로세움은 65레벨부터 참여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콜로세움 내부는 'SAFE ZONE"으로 변경되어 사망 패널티가 삭제되었다는 것이다. 경험치 하락이나 아이템 드랍/증발 부담으로 인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조금만 위급해도 바로 귀환 주문서를 사용해야 했으나, 이제는 이러한 걱정을 전혀 할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사망 패널티가 사라진 만큼, 무작위 텔레포트를 비롯하여 펫, 서먼 몬스터 소환, 부활이나 다른 캐릭터 공격(PvP)도 제한된다.

▲ 텔레포트가 가능하다고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불가능하다.


콜로세움은 매일 밤 10시 30분에 진행되며, 10시 25분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보상 증가 및 사망 패널티 삭제로 무수히 많은 캐릭터가 몰리게 되니, 입장 NPC 주변의 좌표를 미리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콜로세움 진행이 시작되면 입장할 수 없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기란 콜로세움 주변에는 5명의 입장 NPC가 위치하고 있다. 10,000 아데나를 지불하여 입장을 해야하는데, 중요한 점은 각 NPC마다 입장하는 콜로세움이 다르다는 것이다. 즉, 1번 NPC를 통해서는 1번 콜로세움에 입장하는 것이고, 5번 NPC를 통해 입장하면 5번 콜로세움에 입장하는 것이다. 하루에 5개의 무한대전이 열리는 셈이니, 함께 참여하는 플레이어와 번호가 갈리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 조금이라도 늦으면 풀방이 되니, 10시 25분이 되면 바로 입장해야 한다.


진행은 기존처럼 등장하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는 것이다. 약 25분간 3라운드에 걸쳐 진행되며, 각 라운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여 중간 보상을 얻은 뒤, 다음 라운드로 진행되는 방식이다.

각 라운드 시작과 함께 몬스터가 주기적으로 등장한다. 기존처럼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바닥에 아데나와 소비 아이템이 생성된다. 이때는 눈 앞의 이익을 위해 룻팅보다는 몬스터 처치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아데나, 소비 아이템이 생성된 후에는 해당 라운드의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게 되며, 보스 몬스터 처치 시 추가 아이템을 바닥에 드랍한다. 이후 1분의 정비 시간이 주어지게 되는데, 바닥에 생성되는 푸른색 구슬을 파괴하여 어드밴스 스피릿 등의 버프도 얻을 수 있다.

▲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은 눈치 껏! 버프는 마법사가 없는 파티에 양보를!


각 라운드의 보스 몬스터는 순서대로 데스나이트, 발록, 그림리퍼가 등장한다. 이들은 데스나이트의 불검, 카운터 배리어, 흑왕 시리즈와 데스페라도 등 드랍 아이템도 매우 유사하다.

콜로세움은 약 25분간 진행된다. 즉, 25분안에 최종(3라운드) 보스 몬스터인 그림리퍼를 처치하지 못하면 마을로 강제 귀환된다. 캐릭터가 전멸해도 마찬가지. 부활이 안 되기에 살아있는 캐릭터가 없다면 마을로 강제 이동된다. 그러므로 이뮨 투함이나 회복 등의 서포트, 범위 공격에 유리한 마법사, 요정의 유무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 각 라운드마다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 중급 몬스터도 등장한다.



■ 더 이상의 보석 러쉬는 없다! 에르자베의 알, 샌드웜 주머니 보상 변경

에르자베와 샌드웜 레이드는 매주 놓쳐서는 안 될 정기 행사라 봐도 무방하다. 정해진 시간에 서버 내 모든 캐릭터가 협동해야 콘텐츠이기에 레벨, 장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대박 아이템 획득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무수히 많은 캐릭터가 협동하는 콘텐츠이기에 보스 몬스터는 아이템 대신 오픈하여 일정 확률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주머니 형태로 지급하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통 레이드에 참여하는 인원은 최소 100여명 이상이다. 많게는 수백명의 캐릭터가 참여하여 주머니를 받을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주머니에서 고가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다고 알려졌다. 게다가 에르자베의 알은 보상 품목이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는 점에서 패스하는 일도 잦았다.

▲ 샌드웜 레이드 모습 - 이미지 출처 :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주머니에서 얻을 수 있는 품목이 변경(상향)되어 에르자베 이벤트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활용도, 인기가 낮은 아이템은 삭제되고, 고급형 스탯 목걸이인 현자, 포노스 투사, 빛나는 사이하의 목걸이가 추가되었다. 게다가 흑왕 시리즈 등 억소리나는 '억' 단위의 초고가 아이템도 추가되었다.

또한, 에르자베의 알에서는 카운터 배리어가, 샌드웜의 알에서는 데스페라도까지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오로지 아머 브레이크만 노릴 수 있었으나, 이제는 좀 더 다양한 고가의 아이템을 두루 노려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쉽게 참여하여 초고가의 아이템을 얻을 기회가 마련된 만큼, 사막 레이드는 꼭 참여해야 하는 필수 콘텐츠로 분류해도 과언이 아니다.

- 에르자베의 알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엘릭서(CON), 퓨어 엘릭서, 카운터 배리어, 흑왕아, 흑왕도, 흑왕궁, 달의 장군, 고대 다크엘프의 검, 고대 요정의 활, 돌 장갑, 거대 여왕 개미의 은빛/금빛 날개, 현자의 목걸이, 포노스 투사의 목걸이, 빛나는 사이하의 목걸이, 갑옷/무기 마법 주문서, 축복받은 갑옷/무기 마법 주문서, 잠긴 상급/하급 오시리스의 보물 상자, 최고급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 샌드웜의 모래 주머니에서 획득 가능한 아이템

엘릭서(CON), 퓨어 엘릭서, 데스페라도, 아머 브레이커, 흑왕아, 흑왕도, 흑왕궁, 돌 장갑, 거대 여왕 개미의 은빛/금빛 날개, 강철 각반, 현자의 목걸이, 포노스 투사의 목걸이, 빛나는 사이하의 목걸이, 갑옷/무기 마법 주문서, 축복받은 갑옷/무기 마법 주문서, 잠긴 상급/하급 오시리스의 보물 상자, 최고급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화염/냉한의 기운



■ 빙수먹으면 스탯 +1, 더위 소의 시원한 수박 이벤트

1주일간 진행되는 더위 소의 시원한 수박 이벤트는 매일 저녁 21시~23시에 진행할 수 있다. 과거 유령 이벤트처럼, 지정된 마을에 무작위로 등장하는 '더위 먹은 소'를 처치하여 각종 도끼와 수박을 얻는 이벤트다.

더위 먹은 소는 은기사, 기란, 글루디오, 오렌, 우드벡, 웰던 마을에만 등장하며, 레이드처럼 공격에 참여한 캐릭터에게 주머니(수박)을 지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그러므로 항상 '전체 채팅'을 통해 서버 내 플레이어들과 더위 먹은 소의 위치를 공유하여 모두가 공격에 참여할 수 있게끔 협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전체 채팅으로 더위 먹은 소의 위치를 재빠르게 확인하는 것이 포인트!

▲ 조금이라도 늦게 도착하면 수박만 얻어야 한다.


앞서 말했듯, 더위 먹은 소를 처치하면 공격에 참여한 인원에게 '아껴둔 수박'이 지급됨과 동시에 '도끼'류 아이템을 드랍한다. 일반적으로 전사가 쌍수로 착용하는 도끼가 대부분. 직업 전용 아이템이라 볼 수 있는 대장장이의 도끼(은 제질)를 비롯하여 강철 도끼, 질풍의 도끼, 광풍의 도끼, 혈풍의 도끼, 태풍의 도끼 등 저렴한 상점용 도끼부터 초고가의 도끼까지 무작위로 드랍한다.

운이 좋으면 초고가의 도끼 하나로 기본 방어구 풀 세트를 맞출 정도니, 해당 시간(21~23시)에는 더위 먹은 소 처치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난쟁이'처럼 이동 속도가 빠른 변신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껴둔 수박'을 사용하면 버프 및 회복 효과가 있는 다양한 소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MP를 즉시 회복하는 물약부터 스탯을 +1 상승시키는 버프 아이템, 3단 가속 효과가 있는 아이템까지 두루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소비 아이템은 캐릭터간 거래가 가능하며, 8월 5일 정기점검 시 모두 삭제될 예정이다.

▲ 수박을 사용하면 다양한 소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