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의 도시를 발전시켜 튼튼하게 만들고 최신 장비로 무장한 군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를 스스로 생산한 자원만으로 충당하고자 한다면, 다른 유저에 비해 성장이 느릴 뿐만 아니라 초반 이후 고대 시대 정도에 진입하면 건물을 짓기 위해 자원을 모을 동안 다른 유저의 약탈 때문에 모은 자원을 고스란히 내줄 수밖에 없게 된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유저의 마을을 공격해 약탈해야 한다. 약탈은 도미네이션즈에서 중요한 콘텐츠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전 세계 유저들이 하나의 서버에서 함께 게임을 즐기는 단일 서버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도미네이션즈를 즐기는 유저를 상대로 약탈할 수 있다.


■ 다른 유저의 도시 찾기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 화약시대라면 중세시대~계몽시대의 유저가 매칭된다.

도미네이션즈에서 공격을 할 때, 다른 유저와 매칭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자신의 시대와 위아래로 한 시대 차이가 나는 유저와 매칭이 된다. 예를 들면 자신이 현재 '고대 시대'라면 바로 이전 시대인 철기시대의 유저부터 고대 시대 다음인 중세시대의 유저가 매칭이 되는 식이다.

타운 센터의 레벨에 따라 시대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타운 센터의 레벨을 빠르게 올리지 말고, 가능한 모든 시설/유닛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이후에 타운 센터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다. 다른 건물을 올리지 않고 무턱대고 타운센터의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최소조건만을 충족한 상태에서 높은 시대로 가게 되면 유닛도 강해지고 방어 시설도 추가된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다음 단계의 업그레이드가 적용되고, 안정화되기까진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 사이 플레이어의 도시는 시대에 뒤처지는 허술한 방어로 수많은 침략이 받게 되고, 반대로 자신은 상대방의 장벽을 뚫기가 어려워져 약탈할 수가 없어져 결국 과금이나 오랜 시간 접속 유지 외에는 다음 건물을 올릴 수 없게 된다.


■ 약탈은 어떻게 하는 걸까?

▲ 좌측 하단의 공격 버튼을 누른 후

▲ 상대방 찾기를 누르면 된다.

메인 화면 좌측 하단에 공격 아이콘을 터치, 이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상대방 찾기'를 선택하면 상대 검색이 진행된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메달 점수와 시대를 기준으로 매칭이 진행되며, 약탈상대가 정해지면 상대로부터 약탈할 수 있는 자원량 및 메달이 표시된다. 만약 매칭된 상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음을 눌러 다른 상대를 검색할 수 있다.

약탈 상대를 새로 검색할 때마다 일정량의 골드가 소모되며, 마음에 드는 약탈 상태를 만났다면 투입하려는 유닛을 선택한 후, 표시된 공간을 살짝 터치하거나 길게 누르면 약탈이 시작된다.

약탈 시간은 2분 30초동안 진행되며, 전투에서 승리하면 리그에 따라 추가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다.


■ 어떤 조합으로 약탈을 해야 할까?

▲ 가장 많이 쓰이는 병종 4가지

적의 자원을 약탈하는 것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이득을 봐야 한다는 점이다. 유닛은 일정량의 식량을 필요로 하므로 약탈에 투입될 유닛의 자원보다 가져올 수 있는 상대방의 자원이 더 적다면 약탈을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약탈을 할 때에는 강력하지만, 생산 비용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닛은 약탈에 이용하기 어렵다.

주로 약탈에 이용되는 유닛은 창병, 궁병, 궁기병, 기병 등이 있으며, 유닛들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공략 방식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유닛 조합 스타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도미네이션즈에서는 문명에 따라 특화된 병종이 있으므로, 자신이 선택한 문명에서 지원하는 특화된 유닛을 중점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자신은 메달 점수를 노리지 않고 오로지 자원을 목표로 한다고 했을 때는, 자원부터 공격하는 궁기병 올인 조합으로 전 지역에 골고루 뿌리거나, 장벽 안에 자원이 있으면 방어가 취약한 곳으로 궁기병을 모두 몰아넣어 벽을 일점사한 후, 침입하는 것도 좋다.


■ 어떤 대상을 약탈 해야 할까?

▲ 한 눈에 봐도 정말 약탈하기 좋은 도시

약탈하기 가장 좋은 대상은 장벽이 없거나 장벽 레벨이 낮은 상대방이 가장 약탈을 하기 좋다. 이러한 유저들은 처음 점수대인 200점대에서 시대를 상관하지 않고 많이 볼 수 있어, 일부러 200점대에서 머무르는 유저들이 있을 정도. 하지만 메달 점수가 높아질수록 다들 장벽으로 도시를 보호하고 있어, 침투하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약탈을 할 때는 본인의 시대보다 한 단계 낮은 시대를 약탈 대상으로 추천한다. 그 이유는 시대별로 업그레이드되는 유닛의 능력치가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충실히 했다면 한 시대 아래의 유저의 도시는 대부분 모두 파괴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