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휘관의 판단이다. 전쟁에서 벌어지는 지휘관의 판단은 곧 전술이 되어 전쟁의 흐름을 이끌어 나가게 되고, 때로는 한순간에 전세를 역전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전술이 탄생해 전쟁의 역사에 한 획을 긋기도 한다.

도미네이션즈에서의 전술은 전투에서 시전할 수 있는 마법과 같은 개념으로, 광역 범위에 일정 시간 동안 강력한 효과를 부여한다. 순간 공격력 향상이나 회복 등. 적재적소에 사용하기만 해도 아군의 전력을 배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승리로 이끌 수 있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전술은 고대 시대에 건설 가능한 워 아카데미에서 생산할 수 있다. 또한, 대장간에서 레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그 효과도 함께 증가한다.

전술은 각자마다 고유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광역 범위에 탁월한 효과를 부여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제작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필요한 곳에서 알맞게 사용하는 플레이어의 판단이 요구된다.


▲ 워 아카데미 건물 정보



■ 전술 종류를 알아보자

□ 사격


워 아카데미 1레벨에 배울 수 있는 전술로 반경 3만큼의 원형 범위에 사격을 가한다. 적 보병부대가 뭉쳐 있을 때, 한번에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건물과 기갑부대에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시대가 발전한 이후에는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 응급 처치


사격과 함께 워 아카데미 1레벨에 배울 수 있는 전술로 반경 5만큼의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아군 부대를 일정 시간 동안 치유한다. 치유량은 최대 체력의 %만큼 회복시키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코끼리나 기병, 기갑부대에 효과적인 전술이다.

□ 사보타주


중세 유럽 농민들이 영주의 부당한 처사에 항의하여 수확물을 사보(나막신)로 짓밟은 데서 유래한 말로, 반경 2만큼의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적의 건물을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종족의 공중 유닛 커세어가 사용하는 디스트럭션 웹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워 아카데미 2레벨에 배울 수 있는 전술이다.

□ 보호


반경 3만큼의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이 받는 피해를 50%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보호의 레벨을 올릴수록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올 궁기병 조합으로 약탈을 할 때 궁기병이 죽기 전까지 모두 약탈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전술이며, 체력이 높은 유닛에 시전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워 아카데미 3레벨에 배울 수 있는 전술이다.

□ 파괴


하나의 건물에 높은 데미지를 준다. 워 아카데미 4레벨에 배울 수 있는 전술로 일반적으로 '파괴'를 배울 수 있는 화약 시대의 적을 기준으로 할 때, 방어 타워 하나를 파괴하기 위해서는 2번 정도 시전 해야 하며, 자원 저장고를 목표로 할 때는 5~6번을 시전 해야 하므로 자원 저장고만 '파괴' 전술로 파괴해 자원을 얻기 힘들다. 따라서 주요 침입 루트에 있는 방어 타워를 파괴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 배신


반경 5만큼의 원형 범위 안에 있는 안에 있는 적군이 배신해 우리 편이 된다. 다만, 범위안에 있는 모든 적이 배신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 2명이 아군이 되며, 보병과 기병이 같이 있을 때는 기병이 우선적으로 아군이 된다. 적 장군은 배신 전술에 면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