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이 등장한 견우는 한정된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는 계약 전용 아처다. 그는 일 년에 한 번 칠석날이 되면, 까마귀의 도움을 받아 연인 직녀를 만난다는 애달픈 전설의 주인공이다. 이를 기념하듯 견우와 직녀가 하슬라에 등장한 날짜는 음력 칠석날이기도 했다.

견우와 직녀, 그리고 칠석날에 얽힌 사랑 이야기는 그들의 배경 설정으로 고스란히 녹아 있다. 또한, 기존 용사인 기파랑, 까마귀도 등장해 유저에게 더욱 친숙한 기분이 들게끔 한다. 전쟁터에서 만난 적국의 장수를 사랑하게 된 기구한 남자, 직녀를 위해 모든 것을 버린 월영 견우를 만나보자.

[▶▶▶ 연인 직녀의 정보는 여기에!] 아름답고 용맹한 그녀, 투희 직녀 살펴보기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견우는 동방의 나라 '한' 귀족의 3대 독자다. 명석한 머리와 고아한 심성을 갖췄지만, 병약한 몸을 가진 미소년이었다. 약한 몸을 극복하기 위해 견우는 어릴 때부터 기파랑에게 궁술을 배웠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첸이 한을 침략했고 견우는 귀족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전쟁터로 뛰어든다.

혼란한 전쟁터에서 적장을 발견한 견우는 적장의 말을 쏘아 떨어트리는 활약을 펼친다. 그러나 이내 첸군에게 포위되었고, 큰 부상을 대가로 포위망에서 가까스로 벗어난다. 그때, 자신이 쏘아 떨어트린 적장 직녀가 견우를 찾아온다. 직녀는 적인 견우를 죽이는 대신 그를 구했고, 그런 그녀의 손에 목숨을 구한 견우는 전쟁터에서 이탈한다.

전쟁이 끝난 뒤, 견우의 아버지는 상처를 입은 채 돌아온 견우를 시골 마을로 요양 보낸다. 그곳에서 홀로 고독한 시간을 보내던 그는 직녀가 자신에게 준 것이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임을 알게 되었다. 결국, 견우는 야밤을 틈타 직녀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떠난다.

▲ 견우와 직녀의 전설은 배경 설정에 자연스레 녹아 있다.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견우는 보석을 사용한 황금 계약서와 직업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견우와 직녀는 기간 한정 용사로 15년 8월 20일부터 9월 3일까지만 획득할 수 있는 용사이기도 하다. 황금계약서에서 견우와 직녀의 획득 확률이 상승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보석의 여유가 있다면 두 용사의 뽑기에 도전해보자.

▲ 9월 3일까지 진행된다.



■ 기본 정보

아처는 용사단의 후방에서 원거리 공격으로 적을 상대하는 클래스다.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골고루 높은 것이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견우는 다른 아처에 비해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높은 편으로 시구르나, 데모나와 함께 공동 2위(각 167)다. 그 외의 능력치는 전반적으로 낮다. (6성 0훈련 기준)

▲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높다.





▣ 2. 스킬 정보

■ 블록 & 특수 스킬

견우의 블록 스킬은 달빛 화살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달빛을 비춘다. 달빛이 비친 대상에겐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1체인), 20(2체인), 45(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별똥별이 떨어진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3체인 사용 시 모든 아군에게 5초간 유지되는 달 표식이 나타난다. 달의 표식을 받은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75% 상승하며, 주위의 적들에게 1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의 75%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직녀와 함께 조합하면 특별한 이스터에그가 발동한다. 바로 합동 스킬로, 월영 견우와 투희 직녀 모두의 표식이 생기면, 자신 공격력의 50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합동 스킬을 사용한다. 합동 스킬은 견우와 직녀 양쪽 모두 발동하며 각각 마법 피해(견우)와 물리 피해(직녀)를 준다.

견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견우의 스킬, 달빛 화살


▲ 견우 스킬 사용 모습.


견우의 스킬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바로 합동 스킬일 것이다. 크루세이더퀘스트에서 최초로 등장한 유형의 스킬로, 발동 조건이 역대급으로 까다롭다. 우선, 기간 한정에다가 계약 전용 용사인 견우와 직녀를 각각 뽑고 둘 다 6성까지 키워낸 뒤, 같이 조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해 발동하는 합동 스킬은 상당히 화려하다. 견우는 공중제비를 넘으며 허공에서 화살을 발사하며, 직녀는 하늘로 떠올랐다가 내려오며 철구로 적을 찍어누른다. 합동 스킬의 발동 조건 자체가 '두 표식이 나타날 경우'이므로, 견우의 3체인 블록과 직녀의 블록(체인 무관계)을 사용해 적에게 표식이 새겨지면 발동한다.





견우가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푸른 달빛이 비치고 수많은 별이 낙하하며 적을 공격한다. 달빛으로 비추는 기준은 가장 뒤의 적이지만, 단일 대상이 아닌 약간의 범위 안에 들어온 적을 모두 공격할 수 있다.

또한, 공격 횟수가 상당히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정 범위 내의 적에게 한 번에 스테이지에서 겹쳐진 적을 상대로 발동하면 수많은 피해량 표시로 게임이 느려질 정도.

▲ 수많은 피해량 표시가 나타난다.


유의할 점은 견우의 스킬이 사용 직후 바로 발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블록을 터치한 뒤 적에게 달빛을 비추고, 비친 적에게 공격이 시작되기까지 약 3초의 시간이 걸린다. 거기에 공격이 끝나면 거의 5초가 지나, 아군에게 걸린 버프 효과도 사라진다. 공격 직후 스킬이 곧바로 발동하는 다른 용사에 비하면 조금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 견우의 패시브 발동 모습.


견우의 패시브 효과는 아군을 향해 발동한다. 3체인을 사용하면 5초동안 아군 전체에 방어력과 저항력을 75% 상승시키는 버프를 주며, 표식을 받은 아군 주위의 적에게 1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의 75%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효과다.

특히,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효과는 별도의 이펙트 없이 적에게 피해를 준다. 피해량의 기준은 버프를 받는 아군 용사 기준이며, 적용 범위는 좁은 편이다.

▲ 추가 피해는 버프를 받는 아군 용사 기준.


견우의 스킬에는 공격과 관련된 효과가 없지만, 영혼의 단짝 직녀와 함께하면 이런 단점도 보완할 수 있다. 직녀가 블록 스킬을 사용해 적에게 태양 표식을 새기고, 표식이 새겨진 적을 아군이 공격하면 표식이 있는 모든 적에게 공격한 아군의 공격력에 비례해 추가 물리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직녀는 탱킹에 관한 스킬 효과가 없으므로, 함께 조합하면 서로서로 보완하며 더욱 강력해지는 셈이다. 또한, 합동 스킬도 발동할 수 있기에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 서로서로 보완하는 스킬을 가진 견우와 직녀.





▣ 3. 추천 활용

■ 추천 특수 스킬

견우의 스킬은 마법 피해를 준다. 따라서 같은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이나 지속 강화 효과를 주는 스킬이 좋다.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 '봉황의 깃털'이나 '혼령의 목소리', 혹은 지속 강화 효과를 주는 스킬인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쏴라!''맹독 바르기'를 추천한다.

▲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이나,


▲ 지속 강화 효과를 주는 스킬 중 골라서 사용하자.



■ 추천 개조 옵션 & 무기

견우는 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 딜러로 활용하며,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준다. 따라서 공격 옵션의 '용사 공격력 증가(%)''마법 관통력 증가'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견우의 초월 무기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으므로, 기존 무기 중 6성 '앤서러'를 추천한다.

'앤서러'는 기존 아처 무기 중 가장 공격력이 높고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있다. 거기에 공격 옵션 2개에 기능 옵션 1개를 보유하고 있다. 공격에는 '용사 공격력 증가(%)'와 '저항 관통력 증가'를, 기능에는 '치명타 확률 증가'를 추천한다.

혹은, 직녀와 함께 조합할 때를 위해 '용사 공격력 증가(%)'를 둘 모두 개조할 수도 있다. 직녀의 패시브 효과로 물리 피해까지 함께 주기 때문이다. 피해의 기준은 공격한 아군의 공격력이므로, 견우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아칸처럼 물리 + 마법의 복합 피해를 줄 수 있는 셈.

▲ 6성 활 앤서러



■ 추천 용사 조합

견우는 패시브 발동을 위해 3체인을 주로 활용하는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한다. 견우의 패시브는 공격과 관련한 효과가 없어 홀로 사용할 때는 메인 딜러로 쓰기에 부족함이 느껴진다. 하지만 직녀와 함께 활용하면 직녀의 패시브 덕에 메인 딜러로도 활용할 수 있고, 합동 스킬도 발동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직녀는 견우의 패시브 효과를 받아도 탱킹 능력이 약하다. 따라서 견우와 직녀를 함께 조합할 경우, 조합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탱커를 하나 더 대동하는 것도 좋다. 그중에서도 롤랑은 강력한 탱킹과 더불어 회복, 거기에 적을 스턴시키는 효과로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

3체인 트리거로 쓰는 견우의 블록이 많이 필요하므로, '여신의 활력'을 가르친 프리스트를 함께 조합하는 것도 좋다. 특히, 는 3체인에 반응에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어, 안정적인 회복과 견우의 3체인 발동 도울 수 있는 용사다. 이외에도 다른 3체인 반응 용사를 조합할 수 있다.

▲ 직녀와 함께한 조합에선 직녀의 체력 관리가 관건.



☞ 직녀 + 뮤 + 견우(리더)

견우와 직녀, 그리고 뮤와 함께한 조합이다. 견우는 3체인 트리거로 공격과 함께 자신의 패시브를 발동하고, 직녀는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해 공격과 탱킹을 담당한다. 뮤는 견우의 3체인에 반응에 회복을 담당한다. 탱커가 직녀밖에 없으므로, 직녀의 체력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




☞ 롤랑 + 직녀 + 견우(리더)

위 조합의 프리스트 뮤 대신 탱커 롤랑을 추가한 조합이다. 롤랑의 회복, 탱킹, 스턴 덕분에 안정감 있는 운영이 가능하다. 거기다, 견우의 방어력 상승효과로 롤랑의 블록 피해량이 상승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스킬 사용 시 직녀가 앞으로 돌진하며 공격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롤랑보다 앞으로 나갔다가 강력한 공격을 혼자서 맞고 쓰러져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로슈포르 + 뮤 + 견우(리더)

로슈포르, 뮤와 함께한 조합이다. 견우는 3체인을 사용해 패시브를 발동시키고, 뮤는 견우의 3체인에 반응해 회복을 전담한다. 로슈포르는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해 막기와 반격을 진행한다. 로슈포르의 막기는 체인에 따라 확률이 달라지긴 하지만, 1체인으로도 충분히 발동한다.

또한, 로슈포르의 패시브 추가 공격과 견우의 패시브 방어, 저항력 상승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강력한 딜탱 포지션인 로슈포르로 적을 한 쪽으로 몰아놓고, 견우와 로슈포르의 스킬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 뮤 + 니븐 + 견우(리더)

니븐, 뮤와 함께한 조합이다. 견우의 블록 스킬이 수많은 공격 횟수를 가진 것을 이용해, 니븐의 패시브 추가 피해 효과를 최대한 발휘하는 방식이다. 블록 사용 순서는 견우의 3체인, 니븐의 블록 사용이며 뮤는 회복을 담당한다.

탱커가 없어 결투장에서는 활용하기 어렵지만, 월드 보스으스스한 빵 저장고 등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뮤 대신 직녀를 활용해 더욱 강력한 공격을 뽑아낼 수 있지만, 안 그래도 부족한 탱킹에 회복 효과까지 사라져 안정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푸른 달빛이 비치는 순간 수많은 별과 함께 적을 공격하는 아름다운 스킬을 가진 견우. 홀로 사용하면 조금 부족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연인 직녀와 함께하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며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칠석날이 아니면 만날 수 없는 기구한 두 사람의 사랑을 하슬라에서 축복해주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