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네이션즈를 즐기다 보면 항상 고민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어떻게 약탈 조합을 구성할 것'인지와 '마을 배치를 어떻게 해야 자원을 안 뺏길지' 이 두가지 의문은 항상 머리속에 맴돌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을 해도 답이 안나올 때는 이미 다른 유저가 올려놓은 조합이나 배치를 보는 것도 하나의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도미네이션즈 인벤에서는 사람들이 고민하는 '마을 배치'에 대한 것을 시대별로 소개해보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서는 철기시대 배치부터 시작해서 산업시대 배치까지 각 시대별 소개를 목표로 유저들이 '마을배치 갤러리'에 올려놓은 이미지 중에서 시대별로 잘 배치된 마을 일부를 선정해 잘된점과 여기서 조금 더 보완해야 할점은 없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물론 도미네이션즈 인벤에서 말해주는 배치가 정답은 아닙니다. 자신이 더 좋은 배치 방법을 알고 있다면 도미네이션즈 인벤 마을 배치 갤러리에 자신의 도시 배치 소개를 올려주시면 확인 후, 소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ㄴ도미네이션즈 인벤 마을배치 갤러리 ◀ 바로가기

'시대별 유저 마을 배치 평가'는 라키(Rakii)기자와 루아(Looa)기자 둘이 유저 여러분이 올려주신 배치를 직접 선정하고 어떤 배치가 잘됐는지, 어떤 부분이 아쉬운지 콕 찍어 설명해주는 코너입니다.

루아 기자는 여러분의 배치에 자신도 몰랐던 장점을 찾아내 칭찬해줄 겁니다. 지금의 장점을 다음번에 더 잘 살린다면 약탈하기 꺼려지는 훌륭한 영지를 만드시게 될 테지요. 소중한 자원도 나날이 쌓여만 갈 테고요.

하지만 '입에 쓴 약이 병에는 좋다.'라고 하던가요? 라키 기자가 던지는 핵돌직구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정한다면 하나 둘 늘어가는 방어 승리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잘못된 점 하나는 기가 막히게 찾아내거든요.

훌륭한 배치, 조금은 아쉬운 배치, 도미네이션즈 인벤의 두 기자가 직접 평가해 드립니다.




첫회에 소개할 마을 배치 시대는 현재 한국 유저의 분포가 가장 많은 철기시대와 고전시대의 배치입니다.

■ 철기 시대

▲ 인벤 'charis'님의 철기시대 배치


Looa : 투석기를 주변으로 두 개의 식량 저장고와 골드 저장고를 착실히 보호하고 있는 점은 굿~! 아크로 폴리스로 저장고 주변을 막으면서 2개의 수비대를 함께 배치해 효율을 높인 점도 수비를 더 쉽게 만들어주는 배치입니다. 저장고 남쪽에 있는 두 개의 타워는 벽을 이중으로 둘러싸고 있어 약탈자가 병사를 뿌리기 어렵게 만들었네요. 얼핏 보고 병사를 뿌리기엔 상대를 적당히 귀찮게 만들 배치입니다.

Rakii : 11시 방향에 있는 식량 저장고 근처에 벽 대신 함정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함정은 1회만 발동하고, 수리하기 전까지는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침략한 적 이후, 두 번째 적이 들어왔을 때는 그냥 무방비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게다가 함정의 효율이 벽보다 좋다고 말할 수는 없으므로, 그냥 함정은 조금 옆으로 옮기고, 벽으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ㄴ'charis'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



▲ 인벤 '데이워'님의 철기시대 배치


Looa : 데칼코마니처럼 완벽하게 대칭은 아니지만 무심한 듯 설치한 건물에서 가지런함이 느껴집니다. 멀리 있는 아크로 폴리스의 효과 범위에 수비대가 아슬아슬하게 걸칠 것 같은데 그것도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하려고 배치했다는 느낌이 들고요. 무심한 듯 성벽 밖에 배치한 성벽 주변의 농장도 잘 배치되어 있어요.

'데이워'님의 상남자스럽지만 내 여자에게만은 따듯한 미적 감각에 감탄하게 하는 멋진 배치입니다.

Rakii : 무역 저장고를 보호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 차라리 저기에 금고 저장고를 갖다 놓고, 보호하는 형태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적이 벽 바깥쪽 저장고 사이에 배치되어 있는데, 유적 자리에 타워가 들어가 있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네요.

ㄴ'데이워'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



▲ 인벤 '필전47'님의 철기시대 배치


Looa : 주력 방어 지역 중앙에 배치된 수비대가 적군이 어느 저장고로 침략해도 바로 방어에 나설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식량 저장고와 골드 저장고가 하나씩 나뉘어 배치되어 어느 하나의 자원이 남아도 모두 뺏기지 않을 빼어난 자원 보호 능력도 갖추고 있고요. 집과 농장에 연결된 도로도 촘촘해서 골드 좀 버시겠어요.

Rakii : 타운 센터 왼쪽에 타워가 보호하는 형태로 되어 있는데요. 차라리 저기에 쓸 벽을 가운데 저장고 사이에 놓아서 모든 자원 저장고를 털기 위해서는 벽 두 번을 파괴하는 형태로 만들었으면, 좀 더 튼튼한 마을 배치가 될 것 같습니다.

ㄴ'필전47'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


■ 고전 시대

▲ 인벤 'Lover이별'님의 고전시대 배치

Looa : 저장고가 모두 성벽에 빙 둘러싸여 있고 각각 최소 2개 이상의 방어 건물로 지켜지고 있습니다. 자원 타격이 적은 건물들은 전부 밖으로 빼내 약탈 병사의 진입을 막는 거도 좋고요. 방어 건물의 레벨이 높아지면 웬만한 병사로는 쉽게 접근하지 못하겠어요.

Rakii : 전체적으로는 잘 배치되었는데, 성문의 위치가 안 좋습니다. 콜로세움과 근처에 있는 식량저장고 사이에 수비대가 지나갈 수 있는 성문 하나를 성벽 대신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건설 중인 수비대 건물에서 나오는 유닛도 성문이 없어서 나갈 수 있는 곳이 보이질 않네요. 유닛은 성문이 없으면 아군의 성벽이라도 뚫고 지나갈 수가 없으니 성문의 위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ㄴ'Lover이별'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



▲ 인벤 'testaro'님의 고전시대 배치


Looa : 남쪽은 건물을 촘촘히 배치해 약탈 병사의 진입 구역을 막고, 북쪽은 한 개의 타워를 더 건설해 방어 효율을 높였습니다. 방어 건물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니 건물로 허술한 부분을 채워두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캐러밴이 타워 사거리 안에서 이동한다면 더 좋았겠지만, 캐러밴 수익을 자주 징수한다면 크게 중요하지 않은 문제겠죠?

Rakii : 배치 상으로는 흠잡을 데 없는 훌륭한 배치입니다. 그래도 옥에 티를 찾자면 아크로폴리스 불가사의 왼쪽에 공백 부분에 왠지 공격 유닛을 배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 부분을 메우고, 1시 방향에 있는 잉여 도로들을 훈련소 쪽으로 배치해서 도로의 보너스 골드 생산 효과를 노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ㄴ'testaro'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



▲ 인벤 '핫샷지지'님의 고전시대 배치

Looa : 기본 십자형 배치로 저장고를 지키고 주변에 타워로 둘러 방어를 극대화한 배치네요. 특히 동쪽에 있는 식량 저장고는 벽 이중으로 막아놔 쉽게 뚫을 수 없게 했습니다. 도로가 타워, 수비대, 마구간의 수비 범위 안에 들어 있어 캐러밴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배치를 만드셨다는 증거입니다.

Rakii : 타워를 너무 과보호하신 것 같네요. 발리스타 타워까지는 이해가 가지만 타워를 저렇게 보호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차라리 타워 자리에 저장고가 들어가면 돌격대를 이용해 주로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침략하기보다는 다음 버튼을 눌러 다른 사람을 찾아볼 것 같습니다.

ㄴ'핫샷지지'님의 마을 배치 원본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