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미디어 '인벤'이 개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 국내 굴지 게임사들이 협찬한 IGC2015(INVEN Game Conference: 인벤 게임 컨퍼런스)가 성공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차세대 게임 기획' 이란 주제로 경기도 성남에 있는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는 참관 선정 인원 1,000명을 훌쩍 뛰어넘는 참관 희망자들이 몰려 개회 전부터 높은 관심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트렌드를 주도하며 예비 기획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차세대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행사 취지에 걸맞게 대한민국 게임 산업을 이끄는 실무자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현직 기획자들은 물론이고, 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인벤은 올해 첫 컨퍼런스를 필두로 매년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트랙과 세션 규모를 확장해 보다 자유로운 토론의 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획자들이 정보 및 노하우를 공유하는 IGC 2015의 현장을 소개합니다.



■ 10월 2일, 인벤 게임 컨퍼런스
10월 2일, 판교테크노밸리의 주인공은 단연 IGC 2015였습니다. 정문에 걸려있는 현수막과 셔틀버스를 비롯해 각종 배너와 참관객들 목에 걸려있는 'Pass'를 어디서나 볼 수 있었으니까요. IGC에 참석한 참관객들을 위한 선물과 각종 편의시설도 눈길을 끌었습니다. 요즘 대세인 에코백과 다양한 상품들, 그리고 지하 2층에 마련된 오락실과 바리스타가 직접 만든 커피까지 모두 무료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 와! 인벤 게임 컨퍼런스다!

▲ 판교의 고요한 아침을 IGC가 깨웁니다.

▲ 완벽한 행사를 위해 꼼꼼한 점검은 필수죠.


▲ 미모의 직원들이 접수처에서 패스를 발급합니다.

▲ 기념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IGC 에코백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 2015년 리미티드 콜렉터즈 프리미엄 에디션 'IGC' 티셔츠

▲ 스탬프 퀘스트를 완수하면 Profit!


▲ 바리스타가 '직접' 만든 커피 받아가세요~ 무료에요.



▲ 지하 2층에 마련된 휴게실 내 오락실입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 기다릴 때는 게임이 제격이죠.

▲ 자 이제 강연을 들으러 가볼까요?


▲ 휴게실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강연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 김동건, 하라다, 김형진, 김건, 이상균, 김형태... 국제회의장 풍경
판교테크노밸리 국제회의장은 54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대단히 큰 장소죠. 처음 국제회의장에 갔을 때 이 넓은 곳을 과연 다 채울 수 있겠느냐는 걱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기우였습니다. 김동건, 하라다, 김형진, 김건, 이상균, 김형태 등 이름만 대도 아는 강연자들의 강연을 듣기 위해 많은 사람이 장소를 가득 채웠기 때문입니다.


▲ IGC 팜플렛을 보며 대기 중인 참관객들.

▲ 국제회의장의 첫 강연 주자는 넥슨의 김동건 본부장이 맡았습니다.

데브캣 스튜디오의 모바일게임 도전기 마비노기 듀얼

▲ 대학 강의실 부럽지 않은 뜨거운 학구열.


▲ 철권의 아버지이자 섬머 레슨의 하라다 가츠히로 PD 강연을 위해 제공되는 동시 통역기

▲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가와우치 시로 사장도 IGC 강연에 참석했습니다.

▲ 모두의 여자친구를 만들어줄 하라다 가츠히로 PD

섬머 레슨: HMD VR 개발을 통해 볼 수 있게 된 것




▲ 질의 응답 시간은 놓칠 수 없는 좋은 기회죠.

▲ 현재 MXM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엔씨소프트 김형진 상무

이 판국에 PC 온라인 게임 개발


▲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를 제작한 넷마블몬스터 김건 대표

씨드나인에서 넷마블몬스터가 있기까지

▲ '마비노기 영웅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역임했던 블루홀 이상균 디렉터

프로그래머에게 사랑받는 게임 기획서 작성법

▲ 각종 일러스트로 익숙한 시프트업 김형태 디렉터

일러스트레이터의 스타트업 시작하기




■ 온라인, 모바일, 인디... 다양한 기획? 3층에 다 있다
판교테크노밸리 3층에는 IGC 1강의실과 2강의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제회의실보다 상대적으로 협소하여서 서서 강연을 듣거나, 바닥에 앉아 강연을 듣는 참관객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열정적인 참관객들의 반응에 강연자들도 신이 났을까요? 그들 역시 열정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 2 강의실 모습입니다.


▲ 다음 강연을 기다리는 참관객들.


▲ 중요 내용은 잊지 않도록 메모!

▲ 장소는 우리의 열정을 막을 수 없다.



▲ 강연이 끝나고 강연자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IGC의 매력!

▲ 마프게임즈 김동준 대표
대기업의 틈바구니에서 인디 게임으로 살아남기

▲ 액션스퀘어 이한순 기획실장
모바일 액션 RPG 전투 기획: 블레이드의 사례

▲ 디앤씨게임즈 이윤환 실장
탐정의 왕과 범죄의 왕, 그 3년간의 기억

▲ 방영훈 기획자
반도의 흔한 게임 기획자 표류기

▲ 로드 컴플릿 배정현 대표
크루세이더 퀘스트 글로벌 출시 포스트모텀

▲ 마스트게임즈 김선호 기획자
스타 신디: 인디 개발에서 로그라이크의 장점 가져오기

▲ 노븐 정재화 운영이사
민디게임스튜디오 노븐의 좌충우돌 글로벌 도전기

▲ 엔씨소프트 김주용 차장
내가 사랑한 MMO

▲ 오드원 김영채 대표
내 다음 게임으로 무엇을 만들까?

▲ 아라소판단 김성욱 대표
게임 기획을 변경하게 되는 요인들

▲ 2K 차이나 김복식 디렉터
스마트 모네타이제이션- 고객의 이성에 기반한 차세대 부분 유료화 모델

▲ 블루사이드 황상훈 기획자
"지속 가능한 개발팀의 구축... 이라는 꿈을 꾸었습니다."

▲ 스마일 게이트 김용하 PD
"VR? AR?" 차세대 게임의 기반 기술에 대해

▲ 와이디온라인 김동균 PD
아이피를 활용한 재미있는 게임만들기의 한가지 법칙: 갓 오브 하이스쿨의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