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일,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에서 '기획'을 중심으로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었던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5(IGC: Inven Game Conference)'가 개최됐습니다.

철권의 아버지 '하라다 카츠히로' PD를 비롯 여러 현업 실무자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한국 게임산업의 발전과 게임 개발자들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자리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라는 취지를 갖고 인벤에서 처음으로 준비한 행사였습니다.

물론 저희도 준비된 모든 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듣고, 기사를 작성했는데요. 이번 'IGC 2015'에서 진행된 모든 강연의 기사, 풍경기, 슬라이드 자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봤습니다.


키노트 강연




● 현실감 있는 VR 게임은 어떻게 탄생할까? / 하라다 카츠히로, 반다이남코
└관련기사: [IGC2015] '섬머 레슨', 그리고 '하라다 카츠히로'...그는 HMD에서 무엇을 보았나?



모바일 게임 기획 강연




● 데브캣 스튜디오의 모바일게임 도전기 / 김동건, 넥슨
└관련기사: [IGC2015] 넥슨 김동건 본부장, "마비노기 듀얼은 데브캣의 새로운 도전 시작점"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씨드나인에서 넷마블 몬스터가 있기까지 / 김건, 넷마블몬스터
└관련기사: [IGC 2015] 토막에서 몬길까지, 그 속에서 김건 대표가 찾은 행복한 게임 만들기

● 모바일 액션 RPG 전투 기획 / 이한순, 액션스퀘어
└관련기사: [IGC2015] 간단한 조작으로 액션을, '블레이드' 이한순 기획실장의 모바일 액션 RPG 전투기획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크루세이더 퀘스트 글로벌 출시 포스트모텀 / 배정현, 로드컴플릿
└관련기사: [IGC2015] "회사를 살려야 한다" 배정현 대표의 '크루세이더퀘스트' 개발 비화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아이피를 활용한 재미있는 게임만들기의 한 가지 법칙 / 김동균, 와이디온라인
└관련기사: [IGC 2015] YD 김동균 PD가 밝히는 게임 개발 법칙, "유저와 연애하듯 만들어라"

● 탐정의 왕과 범죄의 왕, 그 3년간의 기억 / 이윤환, 디앤씨게임즈
└관련기사: [IGC2015] 모바일 어드벤처 '왕시리즈', 이윤환 실장이 전하는 지난 3년간의 경험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온라인 게임 기획 강연




● 이 판국에 PC 온라인 게임 개발 / 김형진, 엔씨소프트
└관련기사: [IGC2015] 엔씨소프트 김형진 상무가 말하는 "이 판국에 MXM을 만드는 이유"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스마트 모네타이제이션, 고객의 이성에 기반한 차세대 부분 유료화 모델 / 김복식 디렉터
└관련기사: [IGC2015] 김복식 디렉터가 말하는 '똑똑한 부분 유료화'

● 내 다음 게임으로 무엇을 만들까? / 김영채, 오드원게임즈
└관련기사: [IGC2015] "인디 MMO '트리 오브 라이프'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김영채 대표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일반 기획 강연




● 프로그래머에게 사랑 받는 게임 기획서 작성법 / 이상균, 블루홀
└관련기사: [IGC2015] 블루홀 이상균 디렉터가 말하는 '게임 기획서', "어떻게 써야 하나?"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일러스트레이터의 스타트업 시작하기 / 김형태, 시프트업
└관련기사: [IGC2015] 19년차 일러스트레이터, 스타트업에 도전! - 김형태 대표의 창업이야기
└Q&A: [IGC2015] "다 알려드립니다!"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의 강연 QnA 모음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반도의 흔한 게임 기획자 표류기 / 방영훈, 캡콤코리아
└관련기사: [IGC2015] 어떤 게임 기획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VR? AR?" 차세대 게임의 기반 기술에 대해 / 김용하, 스마일게이트
└관련기사: [IGC2015] 스마일게이트 김용하 PD의 'VR? AR? 차세대 게임의 기반 기술'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내가 사랑한 MMO들 / 김주용, 엔씨소프트
└관련기사: [IGC 2015] 엔씨 김주용 차장, "내가 사랑한 MMORPG는 어떻게 변해왔나"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게임 기획을 변경하게 되는 요인들 / 김성욱, 아라소판단
└관련기사: [IGC2015] 아라소판단 김성욱 대표의 '게임 기획을 변경하게 되는 요인들'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지속 가능한 개발팀 구축...이라는 꿈을 꾸었습니다 / 황상훈, 블루사이드
└관련기사: [IGC2015] "오랫동안 좋은 게임을 만들려면?" 황상훈이 말하는 이상적인 게임 개발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인디 게임 기획 강연




● 대기업의 틈바구니에서 인디 게임으로 살아남기 / 김동준, 마프게임즈
└관련기사: [IGC2015] 살아남은 중년 기사 김봉식! 김동준 대표의 '인디 게임 생존 비법'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인디 개발에서 로그라이크의 장점 가져오기 / 김선호, 마스트게임즈
└관련기사: [IGC2015] 스타신디 김선호 기획자, "로그라이크로 새로움을 더하다"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 'Mindie' 게임 스튜디오 NOVN의 좌충우돌 글로벌 도전기 / 정재화, 노븐
└관련기사: [IGC2015] 민디(Mindie)게임 개발사 노븐, '던전피드'의 좌충우돌 글로벌 도전기
└IGC 슬라이드 : 바로가기


신규 영상 & 풍경기




● 블루홀 미공개 신작 '더 헌팅 존' 티저 영상
└관련기사: [IGC2015] 이상균 디렉터, IGC2015에서 미공개 신작 '더 헌팅 존' 전격 공개

●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5' 종합 풍경기
└관련기사: [IGC2015] '차세대 게임 기획을 말하다!' 제1회 인벤게임컨퍼런스 종합 풍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