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 창고와 재구매 등을 이용한 수량성 아이템이 복사되는 문제가 아이마 내에서 발견, 아이마 운영팀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긴급 점검을 실시했으며, 고급 가디언 상자, 인벤토리 확장 등 점검 보상을 밝혔다.

아이마 운영팀은 지난 12일 22시 45분부터 시작된 긴급 점검에 들어가면서 복사 버그는 게임 내 물가, 경제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가장 치명적인 버그일 수 있는 만큼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완료 예정 시간조차 알 수 없는 긴급 점검을 시행했다며 사과문을 공지한 바 있다.

해당 점검은 13일 12시까지 약 13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현재 버그가 수정되어 서버가 오픈된 상태다. 오픈과 함께 추가가 된 공지에선 해당 시간 동안 오류로 인해 부당 이익을 취하는 유저가 없도록 아이템 이동 내역과 획득 로그 등 철저한 조사가 진행되었다고 공개했다.

그 결과 운영팀에서는 정식 서비스 이후 전체 캐릭터의 상점 거래 내역과 계정 창고 이용 내역을 전부 조사하여, 비정상적인 기록을 가진 캐릭터 30개가 가진 6억 골드를 모두 회수하고, 영구 게임 이용 정지 조치를 취했다고 알렸다.


[버그 발견 및 긴급 점검으로 인한 불편에 대한 사과문 공지] ◀바로가기

▲ 계정 창고를 이용한 복사 버그가 발견!



아이마 측에서는 버그를 악용하는 유저 때문에 이뤄진 긴급 점검으로 선량한 유저들에게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한 사과와 함께 앞으로도 버그를 악용하는 경우에는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발표하며, 악의적 플레이 유저에 대한 강력한 처벌 의지를 내비쳤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불법 프로그램, 버그에 대한 신고 캠페인이 진행되고, 유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더 좋은 플레이 환경을 만들 것을 약속했다. 갑작스러운 버그와 점검으로 불만을 표출하던 유저들 사이에서는 운영진의 빠르고 과감한 대처에 대한 칭찬의 목소리도 섞여 들리고 있다.

또한, 대대적인 긴급 점검이 진행된 만큼 점검 보상 역시 작지 않았는데, 금일 12시부터 23시 59분까지 경험치 50% 및 아이템 드랍률 50% 증가가 적용된다. 게다가 해당 시간에 접속하는 첫 번째 캐릭터에게는 고급 가디언 상자 5개, 인벤토리 1줄 확장권 1개, 큰 사과의 상자 2개를 지급한다.

더불어 14일 23시 59분까지 공식 홈페이지 자유 게시판에 [기사단 응원의 한마디]를 말머리로 응원글을 작성하면, 큰 사과의 상자 1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고급 가디언 상자, 인벤토리 확장 등 긴급 점검 보상 공지] ◀바로가기

아이템 복사 버그의 처리 결과 안내

안녕하세요,
각이 다른 액션 MMORPG 아이마 입니다.

우선 긴 시간의 긴급 점검과 불미스러운 일에 대한 사과를 드립니다.

어제 밤부터 금일 오전까지 발견된 문제와
조사 과정, 제재 내역, 그리고 보상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긴급 점검의 원인

10월 12일 밤 10시경,
개발팀 내부에서 테스트 중에 계정 창고와 재 구매 등을 이용하여
수량성 아이템이 복사되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복사가 되는 부분에 있어서 방법이 매우 복잡하여,
실질적으로 이를 유저가 발견하여 악용한 사례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MMORPG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이슈였기 때문에
더 이상 사태가 커지기 전에 빠르게 대응하여 버그의 수정과 악용한 유저에 대한 조사,
그리고 제재가 진행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자세한 안내를 드리지 못하고 긴급 점검을 진행하게 된 점,
다시 한 번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현상 파악

우선 저희가 발견한 방법 이외에 다른 방법이 존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오픈 이후 전체 캐릭터의 상점 거래 내역과 계정창고 이용 내역에 대해서 전부 조사하였으며
그 외에 아이템의 획득과 판매에 대한 전체 기록을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보유한 골드와 골드의 획득/소모량도 비교하였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비정상적인 기록을 가진 캐릭터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캐릭터는 총 30개로 보유한 골드는 6억골드 입니다.
그 외 위 아이템이 거래된 기록도 모두 조사하였습니다.


버그 악용에 대한 대응

비 정상적으로 생성된 골드와 아이템은 모두 회수 처리되었습니다.

버그를 악용한 캐릭터 30개는 운영정책에 따라
영구 게임이용 정지가 적용되었습니다.





추가로 악용 캐릭터가
한번이라도 접속했던 IP에서 접속했던 기록이 있는 계정 전체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보다 철저한 QA로 서비스 안정성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앞으로도 버그를 악용하는 케이스가 발견되는 즉시 강력하게 대응하여
2차 피해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부터 불법 프로그램과 버그에 대한 신고 캠페인을 진행하여,
저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도 최대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사단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었어도
버그 악용 유저를 조사하고 제재하느라 급급하여 선량한 기사단원 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쳐드리고,
자세한 상황에 대해 안내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상황이 더욱 커지기 전에 빠르게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점검의 원인과 예상 시간 등에 대해 미리 안내 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부족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이 부분은 아이마를 서비스해나가며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