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성기사는 시민의 수호자이자 정의를 구현하는 자입니다. 사제가 탄압받고 고난을 겪는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빛의 목소리라면, 성기사는 신앙 있는 자를 지키고 정의로운 망치로 성스러운 율법을 이행하는 빛의 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판금 방어구를 착용하는 성스러운 전사라는 성기사의 직업 콘셉트는 게임상에서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다만, 신성 성기사는 단단한 판금 갑옷을 입고 있으면서도 다른 힐러들처럼 전투의 후방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성기사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군단에서는 전투가 벌어지는 최전방에서 활동하게 될 예정입니다.




신성 성기사는 '특화: 빛의 인도자' 효과로 대상에게 가까이 다가갈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빛의 봉화나 성스러운 빛, 빛의 섬광과 함께 자신의 생명력을 희생해서 대상을 즉시 치유하는 '순교자의 빛'을 사용해 전투적으로 아군을 지원하게 되며, 신성한 힘이 사라지게 됩니다.

보호 성기사는 이미 성공적으로 직업 정체성이 확립된 상황입니다. 일부 능력의 사용을 제한했던 성스러운 힘이 사라지면서 성전사의 일격과 정의의 망치 이중 조작 관련 부분이 직관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유물 무기로 파멸의 인도자가 확정되면서 군단의 인기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징벌 성기사는 원거리에서도 많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군단에서는 이러한 기술의 사정거리가 짧아져서 근접 직업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변하고, 멀리서 칼날을 던져 칼날이 있는 위치로 순간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 전투의 최전방에서 활동하는 콘셉트로 바뀔 것. 신성 성기사

빛을 섬기는 사제와 마찬가지로, 신성 성기사는 자신의 신앙에 헌신합니다. 성기사는 삶의 대부분을 신성한 홀에서 성스러운 말씀을 읽는 데 보낸 후, 무거운 갑옷을 입고 정의의 무기를 들어 어려움에 처한 동료에게 빛을 내리는 자가 되기로 서약합니다.

악을 처단하는 모든 전투는 옳다는 불가침의 신념을 지닌 성기사들은 자신과 뜻을 함께하는 모든 동료를 지키기 위해 최전선으로 나섭니다. 빛의 진실과 미덕이 이 성스러운 기사들에게 동료를 되살리는 힘을 불어넣습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성기사는 위대한 선을 위해 자신의 목숨마저도 바치는 순교자가 될 것입니다.

"빛의 진실과 미덕이 이 성스러운 기사들에게 동료를 되살리는 힘을 불어넣습니다."




개발팀은 성기사의 치유 전담으로서의 정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를 더욱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플레이 방식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빛의 봉화의 단일 대상 치유는 이들의 핵심적인 능력으로 남을 것이지만, 다른 능력과 특성은 신성 성기사가 자신이 치유하는 대상의 근처(필요하다면, 근접 직업 곁)에 더욱 가깝게 머무르도록 조정됩니다.

이러한 개념은 가까이 있는 대상에 대한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특화 효과인 빛의 인도자에 의해 더욱 강화됩니다. 그뿐 아니라 신성 성기사에 특화된 다양한 추가 효과를 제공하는 오라 특성과, 여명의 빛이 다시 전방 광역 효과로 조정되는 등의 주문 조정을 통해 이러한 면모가 더욱 두드러질 것입니다.

신성 성기사의 특성은 치유와 동시에 공격적인 능력을 지니도록 변경됩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신성 성기사는 순교자의 빛 능력을 통해 자신의 생명력을 희생하면서 동료를 빠르게 치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특정 순서로, 혹은 특정 비율로 능력을 사용해야만 하게 강요했던, 신성한 힘에 의한 제약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신성한 힘을 제거하고 마나를 다시 주된 자원으로 되돌리면서 말이지요.

신성 성기사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성스러운 빛
마나 2.0%,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2.5초
느리지만 효율적인 주문입니다. 아군 대상을 중간 정도로 치유합니다.

- 빛의 섬광
마나 4.0%, 사정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5초
빠르지만 비용이 많이 드는 주문입니다. 아군 대상을 중간 정도로 치유합니다.

- 순교자의 빛
마나 2.5%, 사정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자신의 생명력을 중간 정도로 희생하고, 중간 정도의 치유량으로 대상을 즉시 치유합니다.
자신에게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여명의 빛
마나 4.0%, 시전 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치유의 에너지를 전방으로 방출해, 전방 15미터 내에 부상당한 아군을 최대 5명까지 중간 정도의 치유량으로 치유합니다.

- 신성 충격
마나 1.5%, 사정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에게 폭발적인 빛을 발사해 적대적인 대상에게 중간 정도의 신성 피해 입히거나, 우호적인 대상에게 중간 정도로 치유를 합니다.
신성 충격은 극대화로 적중할 확률이 두 배입니다.

- 빛 주입
지속 효과
신성 충격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다음 성스러운 빛의 시전 시간이 1.5초로 감소하거나 다음 빛의 섬광의 치유량이 50% 만큼 증가합니다.

- 빛의 봉화
마나 0.5%, 사정 거리 6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아군 대상에게 빛의 봉화를 지정합니다.
성기사가 다른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을 치유하면 빛의 봉화 대상도 치유량의 50%만큼 치유합니다. 빛의 봉화 대상에게 직접 빛의 섬광과 성스러운 빛을 시전하면 소비한 마나의 40%를 돌려받습니다.

- 특화: 빛의 인도자
대상에게 가까이 다가가면 치유량이 최대 30%(장비에서 얻는 특화로 증가)까지 증가합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신성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빛의 수호자의 봉화
지속 효과
특화: 빛의 수호자의 최대 보너스 효과가 24%만큼 증가하며, 성기사가 대상에게 가까울수록, 혹은 봉화 지정자가 대상에게 가까울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둘 중 가까운 캐릭터로 적용됩니다.



■ 성스러운 힘 제거, 영광의 서약을 수호자의 빛으로 대체, 보호 성기사

성기사가 전쟁에 사용하는 도구는 그들의 의지를 반영하며, 한 손에 든 무기는 정의의 심판을 내리는 치명적인 도구입니다. 다른 손에 든 방패는 악으로부터 선을 지키는 상징이자, 글자 그대로의 방패입니다.

충직하고 굳건한 이 수호자들은 빛, 그리고 빛의 손길이 닿은 모든 존재의 열정적인 수호자이며, 그 보답으로 빛의 치유의 힘을 얻습니다. 이들은 너무나 헌신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타락과 싸우는 전장의 대지 자체를 정화시키곤 합니다.

충직하고 굳건한 이 수호자들은 빛, 그리고 빛의 손길이 닿은 모든 존재의 열정적인 수호자입니다.




보호 성기사의 전투 능력은 이미 이들의 정체성과 잘 어울립니다. 가장 큰 변화는 성스러운 힘의 제거인데, 그다지 깊이 있는 전략을 만들지 못하면서 일부 능력의 사용을 제한하기만 했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들 능력들은 다른 능력과 좀 더 잘 연계되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이 부여되었습니다.

또한, 성전사의 일격과 정의의 망치와 관련된 불편함을 수정하려고 합니다. 조작감과 깊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광역 피해를 제외하면 기능적으로 동일한 기술을 따로 두는 대신, 신성화 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할 때 광역 피해 효과가 발동되도록 변경했습니다.

심판은 기본적으로 간결하면서도 특성이나 다른 효과를 추가적으로 부여하기 아주 좋은 능력입니다. 방어 기술의 경우 영광의 서약 능력을 조금 더 자신을 대상으로 하는 수호자의 빛으로 대체해 더 흥미롭고 효과적인 능력으로 만들었습니다.

보호 성기사의 핵심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방어

- 정의의 방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재충전 시간 12초, 최대 3회까지 충전
대상을 방패로 가격해 막대한 신성 피해를 입히고 성기사가 받는 피해를 4.5초 동안 25%만큼 감소시킵니다.

- 수호자의 빛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빛을 소환해 잃어버린 생명력의 50%를 회복합니다.

- 보루
지속 효과
자동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정의의 방패를 1회 충전합니다.

- 특화: 천상의 보루
정의의 방패의 피해 감소 효과를 10%만큼(장비의 특화도에 따라 증가) 증가시키며, 근접 공격을 방패 방어할 확률이 20%만큼(장비의 특화도에 따라 증가) 증가합니다.
전투력을20%만큼 증가시킵니다. (장비의 특화도에 따라 증가)

◆ 공격

- 응징의 방패
사정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대상에게 방패를 던져 강력한 신성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3초 동안 침묵 효과를 부여합니다. 주위 2명의 적대적인 대상을 추가로 공격합니다.
다음 사용하는 정의의 방패나 빛의 수호자 효과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정의의 망치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재충전 시간 3초, 최대 2회 충전
대상을 망치로 공격해 중간 정도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화 위에 서 있으면 정의의 망치가 빛의 파동을 만들어 주변 8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소량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위대한 성전사
지속 효과
근접 공격을 회피하거나 정의의 망치를 사용하면, 15% 확률로 응징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심판
사정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대상을 심판해 강력한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신성화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시전자가 서 있는 땅을 신성화하여 9초에 걸쳐 범위 내 적에게 강력한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보호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축복받은 망치
즉시 시전, 충전 시간 3초, 최대 2회 충전
성기사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신성한 망치를 던져 망치가 지나가는 경로의 적들에게 중간 정도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정의의 망치를 대체합니다.



■ 근접 기술 위주로 변경, 칼날을 던져 순간이동 가능! 징벌 성기사

빛의 도구로 살아간다는 것은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지니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종종 가장 헌신적인 성기사가 광적인 신앙을 지니게 되어, 감히 성스러운 율법을 거스르는 이들에게 징벌을 내리곤 합니다. 이 성기사들은 악한 자들에 대한 복수심으로 가득한 수호자들입니다.

이 성기사들은 악한 자를 심판하고 응징합니다. 모든 것이 신성한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응징을 내리고자 하는 이 성기사들은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들은 빛의 승리를 공고히 하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종종 가장 헌신적인 성기사가 광적인 신앙을 지니게 되기도 합니다."




징벌 성기사는 이들의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특히 징벌 기사의 능력 대부분이 근거리 전투에 사용되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많은 징벌 성기사의 능력이 원거리 주문이었기 때문에, 이들이 근접 공격을 하는 성전사가 아니라 마법사처럼 느껴지곤 했습니다.

새로운 능력인 정의의 칼날을 비롯한 다양한 신규 특성을 통해 징벌 성기사의 플레이 방식은 징벌이라는 주제에 맞도록 대폭 개편될 것입니다. 다른 특성의 성기사와 달리 징벌 특성 성기사는 신성한 힘을 계속 사용할 것이며, 이는 흥미로운 게임플레이 방식을 만드는 강력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징벌 성기사의 핵심적인 전투 능력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성전사의 일격
근접 공격,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즉시 타격하여 중간 정도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의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 정의의 칼날
사정 거리 12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정의의 칼날로 대상을 타격해 강력한 신성 피해를 입히고 2의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 심판
사정 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대상을 심판해 중간 정도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신성한 힘을 생성하거나 소모하는 능력에 입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 기사단의 선고
신성한 힘 3개 소모, 근접 공격, 즉시 시전
대상을 무기로 가격해 막대한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천상의 폭풍
신성한 힘 3개 소모, 즉시 시전
소용돌이치는 신성한 에너지로 주변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강력한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 자각
지속 효과
성전사의 일격과 정의의 칼날이 20%의 확률로 1의 추가적인 신성한 힘을 생성합니다.

- 특화: 빛의 손
성전사의 일격, 정의의 칼날, 천상의 폭풍, 기사단의 선고가 45%의(장비의 특화력에 따라 증가) 추가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아울러 위 기술들에 기반하여 특성들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징벌 전문화 전용 특성 중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로서의 힘
사정거리 30미터, 즉시 시전,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지정한 위치에 신성한 빛의 칼날을 던집니다. 다시 사용하면 칼날이 있는 위치로 순간이동하여 주변의 적에게 중간 정도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저해의 손을 대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