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2일(목)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 서버에서 벨라, 카이의 개편과 UI의 개편이 이루어졌다. 지난 카록의 개편 이후 단 3주 만의 개편 소식이다.

듀얼소드 벨라의 경우 간판 스킬이라 할 수 있는 검의 긍지가 상향되었다. 공격력 외 공격속도도 올려주며 스태미나 회복도 가능해졌다. 일반 크로스 스트라이크 외에도 검의 긍지 상태 효과를 해제시키지 않는 퍼팩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도 도입됐다.

추가된 스킬도 있다. 검의 긍지 상태를 소비하여 SP 게이지를 획득하는 '액티브: 윈드 라이더' 스킬과 SP750을 소모하여 전방의 적을 공격하는 '액티브: 게일 스플리터'가 그것이다. 액티브: 게일 스플리터는 발동 시 무적 상태가 되며 퍼팩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이후 사용하면 더욱 적은 SP로도 발동이 가능하다.

듀얼 블레이드 벨라는 차가운 심장 상태에 포인트를 둔 개편이 이루어졌다. 차가운 심장 상태에서 즉시 냉정으로 상태 변화가 가능한 '플로잉 블러드' 스킬이 추가되었고, 차가운 심장 상태를 모두 소비하여 강한 공격을 하는 '액티브: 글라시얼 브레이커'도 함께 추가되었다.

▲ 듀얼 소드 벨라의 신규 SP 스킬, 액티브: 게일 스플리터


보우 카이는 롱보우에 중점을 둔 개편이 이루어졌다. 롱보우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스핀킥 역시 사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고정샷이 최대 3발까지 발사되게 변경되며, 차징 도중 회피하더라도 차징 단계가 하락하지 않게 됐다.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나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제압기를 포함한 액티브 스킬들도 추가될 예정이다.

크로스건 카이 역시 액티브 스킬 2종이 추가됐다. 신규 스킬인 '액티브: 폭약 장전'은 볼트 리볼버 1단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에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들의 대미지가 증가한다. 또 다른 신규 스킬인 '액티브: 벙커 버스터'의 경우 보스를 제압할 수 있는 스킬이다. 이외에도 일반 공격과 리로드, 볼트 리볼버에 공격 속도가 적용되었으며, 기존의 액티브 스킬들에 헤드샷 효과가 적용된다.

UI가 다시 한 번 큰 폭으로 개편됐다. 퀵슬롯이나 아이템 창 등 대부분의 창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아이템 창과 소각 창을 붙이는 등 개인 취향에 맞게 창을 이동시킬 수 있다. 하단의 아이콘들을 임의대로 추가, 삭제할 수도 있다. 해당 기능들은 옵션의 UI설정 메뉴에서 가능하다.

이외에도 각종 버그 수정과 진영 경험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포션을 영광의 인장으로 구매가 가능해 지는 등, 다양한 업데이트와 신규 PVP인 토너먼트의 추가가 이루어졌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패치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드디어 카이에게도 제압 스킬이 생겼다

▲ 내 마음대로 위치 변경이 가능해진 UI

▲ 옵션의 UI설정 메뉴에서 UI의 위치와 on/off를 설정할 수 있다


※ 11월 12일(목) 테스트 서버 패치 내역

■ 카이 개편

[보우]


- 일반 공격 중 공중으로 걸어 다닐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롱보우 상태에서 일반 공격의 일부 구간에 한하여 모션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롱보우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롱보우 상태에서 '스핀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롱보우 상태에서 일반 공격으로 획득하는 SP가 증가했습니다.
- 롱보우 상태에서 매번 일반 공격 사이에 스태미나가 회복되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고정샷'의 효과를 변경합니다.
: 차징 시간에 따라 강화된 화살 공격 한 발과 일반 화살 공격 한 발이 추가되어 최대 3발이 발사됩니다.
- 스킬 '고정샷'의 차징 도중에 회피를 사용해도 차징 단계가 하락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와이어 회피' 사용 후 이어서 '스핀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쓰러스트킥' 사용 시 SP가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밴딩샷'을 숏보우 전용 스킬로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애로우 스톰'을 숏보우 전용 스킬로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듀얼링크'를 롱보우 전용 스킬로 변경합니다.
- 스킬 '매그넘샷' 사용 시 소모되는 SP가 감소하였습니다.
- 스킬 '매그넘샷' 차징 시 스태미나가 지속해서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매그넘샷'의 차징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보우 관련 아래 내용은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적용될 예정입니다.
- 신규 스킬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가 추가됩니다.
: SP 1,000을 소모합니다.
: 공격 성공 시 대상을 일정 시간 제압합니다.
- 신규 스킬 '액티브: 비스팅거'가 추가됩니다.
: '매그넘샷' 차징 중 적에게 타격을 당하는 타이밍에 조작 키를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발동 성공 시 피해를 입지 않고 거리를 벌려 화살을 발사합니다.
: 차징 중이던 '매그넘샷'의 차징 단계가 '액티브: 비스팅거' 발동 시 발사되는 화살에 적용됩니다.
- 스킬 '액티브: 서든 플린치'를 '액티브: 서든 크리티컬'로 변경합니다.
: 타겟에 맞출 경우 발생되던 몬스터 경직 효과가 크리티컬 효과로 변경됩니다.


[크로스건]


- 크로스건의 '일반 공격' 버튼을 '마우스 휠'로 설정하여 비정상적인 속도로 공격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크로스건의 '일반 공격' 중 스태미나가 비정상적으로 소모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볼트 리볼버' 차징을 시도한 후 취소할 때, '볼트 리볼버' UI가 이따금 오동작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볼트 리볼버' 차징 UI에 표시되는 스킬 재사용시간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리로드' 후 탄창으로 인해 이따금 캐릭터의 이동이 어색한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킬 '액티브: 핸드밤' 사용 시 이따금 '핸드밤'이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던져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크로스건의 일부 액션에 공격 속도 능력치가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
: '리로드'
: '볼트 리볼버' 차징
- 스킬 '액티브: 피어싱'을 사용하여 공격한 대상이, 특정 지형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멀리 날아가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 중 공중으로 걸어 다닐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회피 시 이따금 조작한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회피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킬 '센세이션'을 6랭크까지 수련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킬 '센세이션'의 발동 조건을 완화하여, 남아있는 볼트 개수 조건을 10%에서 15%로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밴드 서포트'의 '볼트 리볼버' 슬롯 위치를 1단계의 3번 슬롯으로 변경합니다.
- 스킬 '액티브: 밴드 서포트'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스킬 '액티브: 핸드밤'이 SP스킬 슬롯(Z)에서 제외되며,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스킬에 스킬 '헤드샷'의 효과를 적용합니다.
: '인사이트'
: '센세이션'
: '액티브: 피어싱'
: '액티브: 거스팅 볼트'
- 신규 스킬 '액티브: 벙커 버스터'를 추가합니다.
: SP 1,000을 소모합니다.
: 공격 성공 시 대상을 일정 시간 제압합니다.
- 신규 스킬 '액티브: 폭약 장전'을 추가합니다.
: '볼트 리볼버' 1단계의 2번 슬롯에 위치합니다.
: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폭약을 장전한 상태가 됩니다.
: 폭약을 장전한 상태에서는 다음과 같은 추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 '액티브: 할로우 샷'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액티브: 할로우 샷' 발사 후 특정 타이밍에 조작키 입력 시 추가 공격이 가능합니다.
: '액티브: 블렛6'의 폭발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액티브: 핸드밤'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액티브: 피어싱'의 볼트가 대상을 관통할 때마다 폭발이 발생하며 대미지가 증가하고 범위 피해를 줍니다.


■ 벨라 개편

[공통]


- 벨라가 피부 미인으로 거듭납니다.


[듀얼소드]


- 벨라가 마을에서 듀얼소드 장비 시 착용 위치를 변경합니다.
- 일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일부 스킬에 SP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 듀얼소드 벨라의 일부 전투 모션을 수정합니다.
: '스핀 러시(1타 스매시)'
: '거스티 블레이드'
- 다음 스킬이 추가됩니다.
: '액티브: 윈드라이더'로 '검의 긍지'를 소비하고 S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액티브: 게일 스플리터'로 빠른 돌격기가 가능해집니다.
: '스핀 러시'로 1타 스매시의 공격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디바이딩 에디'로 2타 스매시의 공격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스킬이 F랭크만 남기고 사라집니다.
: 해당 스킬에 투자된 AP는 반환됩니다.
: '슬립 어웨이'는 '백 래시'를 배우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됩니다.
: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는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를 위한 전제조건이 되며,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랭크에 따라 대미지가 변화합니다.
- 일부 스킬의 조작법을 변경합니다.
: '슬립 어웨이' 및 '백 래시'가 회피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일반 공격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 벨라의 '크로스 스트라이크' 조작 버튼을 스매시로 한정합니다.
: 벨라의 '크로스 스탠스'를 회피 버튼 지속 여부에 따라 유지 혹은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크로스 스탠스' 스킬의 랭크가 상승할 수록 '크로스 스탠스'를 빨리 캔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크로스 스트라이크'에서 조건 만족 시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나가게 됩니다.
: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정면의 적을 상대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는 '검의 긍지'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퍼펙트 크로스 스트라이크' 후 적은 SP로 '게일 스플리터'를 발동 가능합니다.
- '검의 긍지' 상태효과에 부가적인 기능을 부여합니다.
: '검의 긍지' 단계에 따라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 '검의 긍지' 단계에 따라 적을 공격하면 스태미너를 일부 회복합니다.
- 해당 공격들을 성공 시 '검의 긍지'를 갱신할 수 있게 됩니다.
: '슬립 어웨이'
: '백 래시'
: '템페스트'
- '템페스트'의 1타 공격 판정이 커졌습니다.
- '거스티 블레이드'에서 검 부분의 대미지를 증가하고, 크리티컬이 발동 가능하도록 합니다.
- '백 래시'가 적의 투사체를 되돌릴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듀얼 블레이드]


- 일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다음 스킬이 추가됩니다.
: '액티브: 플로잉 블러드'로 '차가운 심장' 상태를 '냉정'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돌려받는 '냉정'은 '차가운 심장'의 남은 지속 시간에 의해 좌우되며, '차가운 심장' 발동 시 의지에 의해 증가했던 시간분을 차감합니다.
: '액티브: 글라시얼 브레이커'로 '차가운 심장'의 마무리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 '차가운 심장'을 모두 소비하며, SP를 250 소비합니다.
: '차가운 심장'의 잔여시간과는 무관한 대미지를 입힙니다.
: '액티브: 블레이드 댄스'로 연타하며 냉정을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SP를 250 소비하며, 스매시를 연타하여 공격을 이어나갈 경우 250씩 추가로 차감됩니다.
- '루미너스 러시'를 6랭크까지 수련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차가운 심장'을 '루미너스 러시' 중 발동시킬 수 있게 됩니다.
: SP를 125만큼 소비합니다.
- '모먼트 블로우' 사용 시 시점이 변경되지 않도록 합니다.
- '체인 마스터리' 사용 시 적에게 보다 잘 걸리도록 지속 시간을 조정합니다.


■ UI 개편

- 퀵 슬롯, HP, Stamina, SP, MP, 하단 버튼패널의 디자인이 리뉴얼 됩니다.
- 전투 UI가 자율 배치 됩니다. (퀵 슬롯, HP, Stamina, SP, MP, 파티 리스트)
- 시스템 UI들이 이동됩니다.
: 이동이 가능한 UI들은 버튼, 입력 영역, 이벤트 영역 등을 제외한 빈 영역에서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 이동되는 UI는 저장됩니다.
- 이동이 가능한 UI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HP/ 스태미나 / SP/ MP / 퀵 슬롯 / 파티원 리스트 / 캐릭터 / 소지품함 / 공유 보관함 / 스토리 / 전투
: 스킬 / 스킬 각성 /스킬 언트레인 / 진영 스킬 / 길드 / 길드 보관함 / 우편함 / 랭킹 / 거래소
: 소각 / 커뮤니티 / 임무 리스트 / 문양 / 인장 / 타이틀 / 솜씨 / 애완동물 / 영웅의 서 리스트
: 아이템 분해 / 정밀 수리 / 인챈트 / 아이템 조합 / 아이템 합성 / 제작의뢰 / 상점 / 정령합성
: 제작 의뢰 / 팔찌 제작 / 캐시샵 / 교환상점 / 항해 축복 / 출석체크 / 일일미션 / 낚시 / 타이틀
: 이벤트 리스트 / PVP 입장 리스트 / 꾸미기 입장 리스트 / 전체 지도
- 왼쪽 하단 버튼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가로, 세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 왼쪽 하단 버튼은 건물 내, 전투, 출항대기 중에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메뉴 버튼 제외)
- 왼쪽 하단에 버튼의 추가 및 삭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뉴 UI를 오픈합니다. (단축키 'T')
: 버튼을 우 클릭하면 나오는 추가 및 삭제 버튼으로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버튼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왼쪽 하단에 버튼을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왼쪽 하단의 버튼을 우 클릭하여 삭제 버튼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메뉴 버튼은 이동 및 삭제되지 않습니다.
- 왼쪽 하단의 버튼은 오른쪽 하단으로는 이동되지 않습니다.
- 캐시샵, 꾸미기, 이벤트, 우편함은 오른쪽에 고정되며 왼쪽 구성에서 제외됩니다.
- 건물 안, 전투 대기 중, 전투 중에는 왼쪽 하단 버튼은 메뉴 버튼을 제외하고 숨겨집니다.
: 오른쪽 버튼은 마을, 건물 안, 전투, 출항대기 중에도 보여집니다.
- 옵션 UI에 UI 탭이 새로 추가 됩니다.
: '전투 시 UI 끄기' 설정에서 간소화를 상세 설정할 수 있습니다.
: UI 위치 설정 부분에서 이동 되는 UI들의 위치를 잠금,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UI 위치 설정 부분에서 하단버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기타탭과 조작탭에 있던 UI 관련 설정을 UI탭으로 옮겨집니다.
- 간소화 상세 설정이 추가됩니다.
: 간소화 설정을 옵션 UI탭 '전투 시 UI 끄기' 에서 상세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시 UI 끄기' 설정은 전투 중에만 간소화 되어 보여지지 않습니다.
: 'ALT' 키를 누르고 있을때만 간소화 된 UI가 보여집니다.
: 'AL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도 전투가 계속 진행되며 마우스 포인터는 나오지 않게 변경됩니다.
: 간소화 된 UI가 없다면 'ALT' 키는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 됩니다.
- 전투 중 'ESC' 키를 눌러도 간소화 자동 해지가 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전체 메뉴 UI가 추가 됩니다.
: 전체메뉴 UI에서 왼쪽 하단으로 버튼을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퀵 슬롯의 슬롯과 슬롯간 이동 되도록 개선됩니다.


■ 토너먼트

- '함께 해요! 토너먼트'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정기 이벤트입니다.
: 60레벨부터 참가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매일 저녁 8시 30분에 진행됩니다.
: 30분간 최대 500명까지 선착순 참가 신청을 받은 후, 3명을 한 팀으로 구성하여 최대 8차전까지 3:3 대전이 이루어집니다.
: 모든 대전은 참가자 전원이 정해진 시간 간격으로 동시에 진행되며, 참가 인원에 따라 다수의 팀이 우승할 수 있습니다.
: 전체 참가자의 평균 레벨에 맞추어 팀의 평균 레벨을 비슷한 수준으로 구성합니다.
: 참가 중에는 전투 및 각종 컨텐츠, 시스템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대전 중에는 캐릭터명이 다른 이름으로 무작위 변경되며, 아이템 및 채팅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대전 입장 시작 시 각 팀에 리더(그중 1명은 호스트)가 무작위로 지정됩니다.
: 각 팀 리더가 전투를 포기하거나 입장하지 않으면 소속 팀이 패배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마영전 시스템 구조 상 호스트 PC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새로운 호스트를 지정해 이전을 해야만 다시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호스트로 지정된 PC 에서 얼마나 빨리 방이 생성될지 예측하기가 어렵고 최악의 경우 호스트 이전이 빈번하게 일어나게되면 다른 유저들이 다음 대전을 진행하기 전에 많은 시간을 기다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호스트 이전이 아닌 대전 종료가 되게끔 하였습니다. 이렇게 대전이 종료된 사람들을 모두 승리한 것으로 간주할 경우, 팀 패배가 확정적인 상황에서 고의적인 강제 종료 등의 어뷰징 행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규칙대로 한쪽 팀만 승리하며, 호스트가 소속한 팀만 위험 부담을 갖지 않도록 상대 팀에도 리더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각 팀 리더가 인터넷 문제 등 각종 사정으로 대전을 포기하게 될 경우 소속팀이 패배하게 하여, 리더가 막중한 책임을 갖고 대전에 임하도록 의도하였습니다.

: 참가 시 '영광의 인장' 5개, 'AP 50 캡슐' 1개를 지급합니다.
: 최대 8차전까지 매번 승리할 때마다 '영광의 인장' 3개, 'AP 50 캡슐' 1개를 지급합니다.
: 우승 시 '토너먼트 챔피언 박스'를 지급합니다.
: '토너먼트 챔피언 박스' 사용 시 '+15 세이크리드 웨폰 (7일)', '세이크리드 건틀릿 (7일)', '세이크리드 슈즈 (7일)' 중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되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차후 정식 서버에 업데이트 시 일정 기간동안 시범 운영을 통해 참가 가능 인원 및 대기 시간 등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함께 해요! 토너먼트'를 안내하는 스토리를 콜헨 선착장의 '견습 병사'와 60레벨부터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 SP 스킬을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맵 이동 시 SP 게이지가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인챈트 스크롤: 원정'의 설명에서 '중갑, 플레이트 및' 으로 설명된 부분을 '중갑, 플레이트의'로 변경합니다.
- 데스매치 담당병사의 '인챈트, 포션' 상점에서 영광의 인장으로 다음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알케미 리퀴드: 진영 경험치 +50 (1회)'
: '알케미 리퀴드: 진영 경험치 +50 (5회)'
: '알케미 리퀴드: 진영 경험치 +50' 아이템은 사용 후 일정 시간 내에 변신할 시 정해진 횟수에 한해 진영 경험치를 추가로 얻는 효과입니다.


■ 매치


- '데스매치' 입장 대기 후 뷰티샵에 입장하였을 때, 전투가 불가능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문기술


- '캄 데 피르' 세트가 전문기술 '재봉' 제작 레시피에 추가됩니다.


■ 이벤트


- 진행 중인 이벤트를 간단히 안내하는 '이벤트 알림' UI를 추가합니다.


[알려진 문제]


- '카이' 캐릭터가 '볼트 리볼버'를 통해 2단계의 볼트들을 사용하려 할 때 간혹 리볼버 UI가 사라지는 현상
- 토너먼트 참여 중 우측 하단 토너먼트 알림 UI가 이따금 사라지는 현상
- 테스트 서버에서는 캐시샵을 이용할 수 없으나, 캐시샵을 열 수 있고 잘못된 내용이 출력되는 현상

위 내용은 추후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