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피엘에서 어느 정도 스토리가 진행되고 자신의 방을 배정 받았을 경우 방 꾸미기 기능을 통해 나만의 방을 디자인 할 수 있다. 벽, 바닥, 출입구까지 원하는 디자인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창고나 냉장고 등의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는 가구를 놓음으로써 인벤토리 정리를 쉽게 할 수 있다.


■ 방을 꾸미기 위해 필요한 가구 물품들! 기여도를 모아 더 많은 가구를 구입하자

방 꾸미기에 사용하는 가구 물품의 레서피들은 수신학원 중앙의 NPC 펄티온 마인드펠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레서피를 구입하기 위해선 기여도를 지불해야 하며 가구의 종류에 따라 요구하는 기여도의 양이 다르다.

아르피엘에서 아이템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의 경우 별도의 NPC가 존재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창고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한다. 아이템 보관이 가능한 특수한 가구의 경우 기존 가구보다 등급이 높고 필요한 기여도도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

또한, 창고의 종류마다 넣을 수 있는 아이템이 제한되어 있는데 '재료 수납장'의 경우 대장, 직물 재료 등 가구 제작에 필요한 재료만 보관할 수 있고 '염색 앰플 보관함'은 오로지 염색 앰플만 수납이 가능하다. 같은 종류의 창고는 방에 하나씩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창고를 여러개 두면서 아이템을 쌓아두는 것은 할 수 없다.


▲ 기여도를 이용해 가구의 레서피를 구입할 수 있다.

▲ 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재료 수납장.


기여도를 소모해 구입한 레서피는 취미 활동 중 '만능선반'을 이용해 제작할 수 있다. 만능선반은 A,B,C의 3 종류가 있으며 각각 취미 레벨 5, 12, 14에 습득할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가구 물품은 대부분 만능선반 A를 이용해 제작할 수 있으며 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창고의 경우 취미레벨 12, 만능선반 B 이상이 요구된다.


▲ 레서피가 있다면 취미 활동 중 만능선반을 이용해 가구를 제작해보자.




■ 준비가 다 끝났다면 이제 나만의 방을 꾸며보자!

방 꾸미기는 기숙사를 배정받은 뒤 수신학원 중앙의 '내방'에서 수행할 수 있다. 자신의 방에 들어가게 되면 화면 상단에 '내방 꾸미기'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이 버튼을 누를 경우 방의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방 꾸미기 버튼을 눌러 디자인 모드에 들어갔을 경우 가구를 놓을 수 있는 부분이 격자 모양으로 표시되며 화면 하단에 '바닥 꾸미기', '벽 꾸미기', 출구 배치', '가구 배치', '생활도구 배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기본적인 자신의 방 상태, 어딘가 허전한 느낌이 든다.


디자인 모드에서는 현재 놓여져 있는 가구를 클릭해 가구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회수할 수 있다. 새로 가구를 설치하는것 외에도 기본으로 놓여있는 가구를 전부 제거하고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 하는 것도 가능하다.

'R'키의 경우 선택한 가구의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가구를 회수하기 위해선 'E'키를 클릭해야 한다. 회수한 가구는 자신의 인벤토리로 돌아온다. 또한, 'ESC'키로 가구 조작을 취소할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위치에 가구를 옮겼다면 오른쪽 클릭으로 가구를 내려놓을 수 있다.


▲ 놓여있는 가구를 클릭할 경우 선택한 가구를 조작할 수 있다.

▲ 기존의 모든 가구를 제거하고 처음부터 디자인 하는 것도 좋은 방법.




■ 방 꾸미기 모드의 구성




1. 바닥 꾸미기

바닥의 타일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현재 소유하고 있는 타일 디자인 아이템이 표시되며 클릭 시 바닥의 디자인이 변경된다. 바닥 타일은 최소 하나가 선택되어 있어야 하며 모든 타일을 회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바닥의 타일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2. 벽 꾸미기

현재 소유하고 있는 벽 디자인 아이템을 선택해 벽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디자인 선택 시 양쪽의 벽이 모두 변경된다.


▲ 벽의 디자인도 변경할 수 있다.



3. 출구 배치

방 밖으로 이동하는 포탈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설정 가능 위치는 방의 아래 부분에만 가능하며 벽에서 너무 떨어져 있거나 주변에 가구가 존재할 경우 해당 위치에 출구를 설치할 수 없다.


▲ 출구 포탈은 벽 부분에만 설치할 수 있다.


4. 가구 배치

현재 소유하고 있는 가구 물품들을 설치할 수 있다. 가구는 바닥 장판, 의자, 책장, 침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시계, 액자처럼 벽 부분에 설치하는 종류의 가구도 있다.

또한, 침대, 의자의 경우 클릭 시 캐릭터가 침대에 눕거나 의자에 앉는 모션을 확인할 수 있다.


▲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구를 마음껏 배치할 수 있다.

▲ 몇몇 가구는 클릭 시 특수한 모션을 확인할 수 있다.



5. 생활도구 배치

취미 생활로 사용할 수 있게 된 도구를 자신의 방에 직접 배치할 수 있다. 생활도구 배치는 따로 아이템이 필요하지 않고 해당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면 얼마든지 방에 배치가 가능하다.

방에 배치한 취미 도구는 일반적으로 필드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방 안에 설치한 취미 도구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