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새벽 3.0 버전인 '월드 워'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월드 워'는 최대 100명까지 50대 50으로 대규모 길드 전을 즐길 수 있는 신규 콘텐츠로, 두 길드가 세계 정복을 위해 이틀 동안 전쟁을 진행하게 되며, 승리 시 대량의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다.

승리 시 대량의 전리품과 길드의 명예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월드 워'의 과정을 살펴보자.


■ '월드 워'를 경험하고 싶다면 일단 길드 가입부터!

우선 길드에 가입하기 위한 가장 기본 조건은 왼쪽 위에 있는 '길드 관문'을 복구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길드 관문은' 좌측의 숲을 다 개방하지 않더라도 철기 시대에 진입하면 복구할 수 있으며, 이때부터 기능이 활성화된다.

'길드 관문'이 재건되면, 길드 아이콘을 터치해 길드를 검색할 수 있게 된다. 길드마다 메달 등의 최소 가입 조건이 있으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길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신청한 후, 길드 리더나 가입 권한이 있는 간부의 승인이 떨어지면 가입 절차가 완료된다.

▲ 길드 관문을 수리해야 길드를 이용할 수 있다.


건물명
길드 관문
건설 가능 시기
철기
설명
연맹 창설이나 연맹 가입을 할 수 있는 건물
레벨
필요 자원(식량)
건설 시간
체력
길드 인원 수
제한
필요시대
(최대 건설 갯수)
1
30,000
5m
800
3
철기(1)
2
80,000
6h
800
6
고대(1)
3
600,000
1d
800
9
중세(1)
4
1,500,000
2d
800
12
화약(1)
5
4,000,000
7d
800
15
계몽(1)
6
5,000,000
8d
800
18
산업(1)
▲ 길드 관문 기본 정보


■ 본격적으로 '월드 워'를 진행해보자!

1. '월드 워' 준비

길드에 가입했다면 이제 '사령부' 건물을 건설하자. '사령부'는 월드 워 전리품을 보관 및 받을 수 있는 장소로, '사령부'를 건설하면 길드 화면에서 월드 워 참전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여건이 안돼서 불참으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월드 워 선택 리스트에서 제외된다.

▲ 길드 화면에서 참전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월드 워'는 최소 10명부터 최대 50명까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길드 리더나 공동 리더로 선출된 사람이 '월드 워' 매칭을 진행할 수 있으며, 길드 상황에 따라 '월드 워'를 참가할 수 있는 인원 제한을 10명부터 50명까지 5명 단위로 조절할 수 있다. 만약 '월드 워'를 참전 여부를 승낙한 사람이 26명이라면 리더나 공동 리더는 한 명을 제외하고, 최대 25명까지만 월드 워 전투에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이 끝나면 매칭 검색을 하게 되며, 상대방 길드를 찾게 되면 '월드 워'가 시작된다.

▲ 리더나 공동 리더가 '월드 워'를 매칭할 수 있다.


2. '월드 워' 준비일 (24시간)


매칭이 완료되면, 길드원의 발전 수준에 따라 1번부터 번호가 매겨진다. 번호는 레벨과 방어 타워 수준, 메달 등 종합적인 것이 합쳐져 번호가 지정되기 때문에, 시대가 높더라도 레벨이 낮다면 뒷번호로 배정받게 된다.

'월드 워'는 '전쟁 준비' 1일과 '전쟁' 1일. 총 이틀 동안 진행된다. 우선 준비 기간에는 마을 배치 변경, 지원 병력을 넣을 수 있으며, 상대방 진영 정찰을 통해 사전에 전투 전략을 미리 세워 볼 수 있다.

'월드 워'에서의 진영 배치는 평소 때와는 달리 자원을 밖에 놓고, '타운 센터'와 '방어 타워' 등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한다. '월드 워'에서 잃은 자원은 반영이 안 되기 때문에 평소 때 벽 안에 뒀던 자원 저장고와 농장 및 캐러밴 등을 벽 바깥에 배치하고, 그 자리에 방어 타워 및 수비대 건물을 채워넣도록 하자.

▲ 평소엔 이렇게 자원을 보호하지만


▲ 월드 워 에서는 수비대 및 방어 건물 보호가 우선이다.


◆ '월드 워' 배치 변경하기

월드 워 화면에서 자신의 진영을 누른 후, '기지 편집'을 선택하면 월드 워 전용 마을 배치를 등록 및 변경할 수 있다. 여기서 등록한 진영 배치는 일반 배치와는 별개로 저장되며, 최대 3개까지 배치 저장이 가능하다.

만약 업그레이드 중인 건물 및 유닛이 있다면, 건설 중으로 표시되지 않고 업그레이드 이전 레벨이 적용된다.

▲ 기지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전쟁 기지 편집 모드로 변경

▲ 최대 3개까지 마을 배치가 저장된다.


3. '월드 워' 전쟁 기간 (24시간)


준비시간 24시간이 끝나면 상대 전쟁 기지로의 공격이 가능해진다. 유저당 두 번의 공격기회를 주며, 한 유저가 같은 곳을 두 번 연속 공격할 수 없다. 유저는 길드 지원 병력 및 용병, 전술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상대방을 공격. 최대한 많은 별 획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때는 평화 조약, 축복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함정이 자동 복구된다. 공격 시에는 출전 영웅을 지정할 수 있지만, 방어 시에는 가장 레벨이 높은 영웅이 출전하게 된다. 만약 '리더십'을 연구했다면 레벨이 가장 높은 영웅 두 명이 방어하게 된다.

여러 명이 한 기지에 집중적으로 공격할 수도 있지만, 주의할 점은 하나의 전쟁 기지당 가장 높은 공격 기록만 인정된다. 월드 워는 무엇보다도 별 획득이 중요하므로, 상대 모든 유저를 상대로 골고루 상대해 많은 별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자신과 동급의 번호를 공격하기보다는 한두 단계 낮은 진영을 살펴보고, 수준에 맞는 번호를 찾아 안전하게 공격하는 것이 좋다.


◆ 월드 워 별 획득 조건

1) 1분내로 승리 조건(50%이상 파괴 or 타운 센터와 자금성 파괴)을 만족하면 별 한개 획득

2) 타운 센터를 파괴하면 별 한 개 획득

3) 50% 이상 파괴하면 별 한 개 획득

4) 75% 이상 파괴하면 별 한 개 획득

5) 마을을 100% 파괴 시 별 한 개 획득


▲ 어떤 유저가 어떤 상대로 별을 몇개 획득했는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 시간 로그도 확인할 수 있다.

▲ 총 합산도 확인 가능


4. 월드 워 종료

전쟁 개시 24시간이 지나면 월드 워가 종료되고, 최종적으로 획득한 별의 개수에 따라 승패가 결정된다. 그리고 승자는 획득한 전리품을 온전히 획득할 수 있으며, 패자는 일부만 받을 수 있다. 획득한 전리품은 '사령부'에 저장되고, 수령 아이콘을 눌러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사령부의 최대 저장 한도보다 전리품이 많다면 초과한 전리품 자원은 사라진다.

▲ 사령부에 저장된 자원은 마을 침략에 일정 자원을 약탈당하니 알아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