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일(수) 리니지2 라이브 서버에서는 직업별 스킬 변경, 레어 장신구 및 R그레이드 방어구 변화, 100레벨 이상 PvE 콘텐츠 추가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또한, 지난 업데이트 예고에서 언급되었던 낚시 시스템 개선이 진행되어 낚시 세력이 등장하고 획득 가능한 아이템에도 변화가 생겼다.

특히 스킬의 경우에는 영향력이 상당할 전망이다. 티르 워리어의 경우 그랜드 헤비 아머 머스터리에 크리티컬 대미지 35%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등 중갑을 입고도 낮은 방어력을 보이던 문제가 개선되었다. 반면에 오셀 로그나 율 아처 계열 직업군은 파이널 얼터미트 시리즈 스킬들의 효과가 전반적으로 하향되어 생존력이 감소하게 됐다.

여기에 레어 악세사리나 R그레이드 방어구 고강화시 추가 능력치가 부여되어 상위권 유저들을 위한 혜택도 제공된다. 획득하기 위해서는 인고의 노력이 필요한 최상급 레어 장신구나 +9, +10 방어구 세트를 보유한 경우 추가 능력치를 통해 차별화된 능력치를 보유할 수 있다.



◆ 울고 웃는 직업이 나뉘다! 직업별 스킬 업데이트

스킬 부분에서는 직업별로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다. 티르 워리어나 윈 서머너, 페오 위자드 등의 직업군은 상향을 맞이했지만 오셀 로그나 율 아처, 사이하즈 시어 등의 직업군은 제자리 걸음이나 하향에 가까운 변화를 맞이하게 됐다.

티르 마에스트로는 서먼 버닝 메카닉 골렘이라는 99레벨 소환 스킬이 추가되어 보다 강력한 아군과 함께 전투를 벌일 수 있다. 티르 워리어는 그랜드 헤비 아머 마스터리의 크리티컬 대미지 35% 감소 효과 추가로 나이트에는 못미치지만 '중갑을 사용하는 클래스'의 이미지에 걸맞는 방어력을 어느정도 갖추게 됐다.

윈 서머너의 경우 매스 서비터 블레싱의 지속 시간이 두 배 가까이 늘어나고 얼터미트 디펜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의 2로 줄어들어 소환수 관리가 용이해졌다. 파이널 계열 스킬들은 스킬 레벨이 확장되어 소환수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으며, 콜 계열 스킬들은 소환사의 공격력과 방어력, 마법력, 마법 저항 20% 증가, 소환수의 공격력 20%를 비롯해 직업 특색에 맞는 추가효과들이 부여되어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스 인챈터 계열 직업군은 어설트 러시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재사용 시간은 짧아지면서 전투력이 보다 증가했고, 소드 뮤즈와 스펙트럴 댄서의 경우엔 강력한 위력을 지닌 아처리나 위즈덤 등의 가무가 재사용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해 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페오 위자드 직업군은 엘레멘탈 매스/패스트/파워 버스터 스킬의 시전 시간이 6초에서 2초로 감소해 스킬 사용이 원활해졌다.

오셀 로그는 다른 직업들과 달리 완전 상향보다는 하나를 얻고 하나를 내어주는 형태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섀도우 플래시가 PvP 전용 스킬로 변경되면서 몬스터를 상대로는 사용할 수 없게 됐으며 지속시간, 사거리가 증가했지만 타겟 해제 및 스턴 효과가 삭제되어 스킬활용 난이도 자체는 더 높아졌다. 섀도우 하이드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추가되는 대신 HP 회복 보너스가 삭제됐고, 엔젤 오브 데스는 피해량은 증가했지만 이동속도 및 디버프 내성과 스킬 회피 증가, 포이즌 패럴라이즈 발동 효과 등이 모두 삭제됐다. 파이널 얼터미트 이베이젼 역시 마법 저항은 20%에서 100%로 증가했지만 물리 회피, 물리 스킬 회피 수치가 낮아지고 마법회피는 삭제됐다.

율 아처는 카모플라지의 재사용 시간 증가, 이동속도 감소가 절대값으로 변경되면서 스킬 성능이 오히려 하락했다. 파이널 얼터미트 이스케이프는 이베이젼과 마찬가지로 마법저항이 늘어났지만 회피력이 낮아지고 버프 해제 내성 하향, 마법 회피 삭제가 적용됐다.

마지막으로 사이하즈 시어는 어시멀레이트가 추가 하향을 맞이하면서 은신 활용이 더욱 어려워졌다. 은신 대기 시간은 늘어났지만 은신 유지시간은 감소했으며 이동속도 증가폭이 크게 감소했다. 디셉션 블링크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와 에어 러시, 스레트닝 윈드, 윈드 템프테이션 등의 시전 거리도 줄어들어 기동력에 타격을 입게 됐다.

▲ 티르 워리어는 웃고 오셀 로그와 율 아처는 울었다



◆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추가 혜택! 레어 액세서리 세공

최상위권 유저들을 위한 아이템 업데이트도 진행됐다. 최상위 레어 액세서리들은 이제 세공을 통해 최대 HP 증가나 STR 추가 등 옵션을 부여해 사용할 수 있다. R그레이드 이상의 방어구를 모두 +9, +10강까지 만든 경우엔 새로운 세트효과가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생존력을 확보할수도 있다.

세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얼음장수의 오두막에 위치한 NPC 레프리를 찾아가야 하며, 재료로 실레나이트와 거인의 기운이 필요하다. 이 중 실레나이트는 새로 등장한 재료 아이템으로, 레프리와 교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교환시에는 레어 액세서리와 액세서리 용매제가 필요한데, 얻기 어려운 고가의 장신구일수록 얻을 수 있는 실레나이트의 수량이 많다. 또한, 일부 레어 액세서리는 실레나이트로 교환이 불가능하다. 액세서리 용매제는 마몬의 상인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재료를 모두 모아 세공을 완료하면 추가 능력치가 부여되어 해당 장비를 장착했을 때 캐릭터의 능력치가 추가로 상승하게 된다. 목걸이의 경우 최대 HP 5% 증가 효과를 지닌 '바디', 스킬 재사용 시간 3% 감소 효과를 지닌 '마인드', 고정 대미지 내성 5% 증가 효과를 지닌 '배리어' 옵션을 부여할 수 있다. 귀걸이는 방어력 4% 증가의 실드, 마법 저항 4% 증가의 어스, 6대 속성 방어 25 증가의 '퓨어'를 부여할 수 있으며 반지는 STR 2 증가, INT 2 증가, CON 2 증가 중 하나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세공 후에도 강화, 제련 수치는 그대로 유지된다.

참고로 세공을 통해 추가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 장신구는 바이움의 영혼 반지, 프린테사의 영혼 목걸이, 여왕개미의 영혼 반지, 오르펜의 영혼 귀걸이, 권위의 지배자 반지, 진리의 구도자 반지, 축복받은 안타라스의 귀걸이, 린드비오르의 귀걸이, 축복받은 발라카스의 목걸이로 한정된다.

사실상 레어 액세서리에 레어 액세서리를 조합하여 아이템을 강화하는 것과 마찬가지기 때문에 비용이 매우 많이 소모되는 편이다. 또한, 레어 액세서리가 재료다보니 아이템 가격 자체가 크게 오른 상태라는 점에도 유의해야한다. 이외 귀걸이와 반지의 경우 한 쌍을 착용할 수 있는데, 같은 옵션의 세공을 한 액세서리를 두 개 착용하면 효과가 하나만 적용되므로 각기 다른 능력치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 세공을 하기 위해서는 얼음장수의 오두막에 있는 레프리를 찾아가야 한다

▲ 세공 관련 메뉴의 모습, 세공 후 강화나 제련 등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100레벨 이상 캐릭터 위한 사냥터 차원의 균열 등장!

PvE에서는 신규 사냥터의 추가와 레이드 보스 변화가 메인 이슈다. 신규 사냥터의 경우 100레벨 이상 캐릭터들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사냥터인 차원의 균열이 추가됐다. 차원의 균열은 아덴성 마을의 루이네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지역이다.

차원의 균열에서는 100레벨 이상의 캐릭터가 수행할 수 있는 '100일간의 토벌작전' 일일퀘스트가 존재한다. 퀘스트 목표는 균열 내부에서 몬스터를 처치하고 '습격자의 혼'을 100개 모아오는 것으로, 클리어 시 높은 경험치와 SP보상과 함께 리아스의 보급품을 한 개 얻을 수 있다.

리아스의 보급품은 개봉 시 각인의 비전서 조각, 룬스톤 조각, 영혼의 돌 등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비전서 조각과 룬스톤 조각은 각 10개를 모으면 각인의 비전서와 룬스톤으로 변환할 수 있다. 참고로 100일간의 토벌작전 일일퀘스트는 총 100회까지 완수할 수 있으므로 100회의 퀘스트를 모두 완수하면 각인의 비전서 10개, 룬스톤 10개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100일간의 토벌작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후에는 '차원 안의 마샬'이라는 일회성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를 완수하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상세 보상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 아덴성의 루이네와 대화하면 차원의 균열에 진입할 수 있다

▲ 내부에 위치한 차원 연구자 리아스와 대화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신규 레이드 보스와 필드 레이드 관련 의뢰 추가, 레이드 시스템 개편

레이드 보스의 경우 101레벨 이상의 레이드 보스가 다수 추가됐다. 신탁의 섬에는 101레벨 레이드 보스 8종이 추가되었으며 정령의 사원과 아스타틴 요새 주변에는 103레벨 레이드 보스 8종이 추가되었다.

신규 레이드 보스 추가와 함께 레이드 전투 규칙도 변경됐다.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타임어택이 레이드 보스 처치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제 모든 레이드 보스는 전투 시작 후 15분이 지나면 광폭화 스킬을 사용하며 위력도 매우 강력해졌다.

또한, 레이드 보스와의 전투가 초기화되는 경우 HP를 모두 회복하도록 변경됐다. 기존에는 높은 난이도를 지닌 레이드 보스를 사냥할 때 전투를 최대한 끌면서 HP를 소모시키고 전멸 후 재도전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제는 HP가 100% 회복되어 이런 공략이 불가능해졌다. 이외에 레이드 보스가 사용하는 일부 광역 스킬은 대미지를 입는 인원이 많을수록 1인당 피해량이 감소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소수의 인원만으로 레이드를 독식하는 플레이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레이드 개편과 함께 퀘스트도 추가됐다. 이제 사냥꾼 마을에 위치한 블랙 캣을 방문하면 보유한 레이드 포인트를 소모해 필드 레이드 의뢰서를 구매할 수 있다. 의뢰서 총 17종이며 85~93레벨부터 98~108레벨에 속하는 레이드 보스를 처치하는 것이 목표다.

의뢰서를 사용하고 의뢰 대상인 레이드 보스들을 모두 처치하면 경험치와 SP 보상 외에 거대 마물 처치 포상품을 획득할 수 있다. 현재 포상품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해서는 알려진바가 없다.

▲ 사냥꾼 마을의 블랙 캣을 찾아가면 레이드 보스 처치 의뢰를 받을 수 있는 의뢰서를 구매할 수 있다

▲ 의뢰서는 총 17종으로 85~93레벨용부터 98~108레벨용까지 준비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