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 전쟁으로 파괴된 땅에서 비밀리에 닌자의 기술이 탄생했고 고도의 훈련을 받은 전투원들은 그 독특한 기술을 연마하면서 '닌자'로 거듭났다.

땅과 공기 그리고 생명의 중요한 에너지를 조작할 수 있게 된 그들은 다양한 에너지 배열을 시도하였다. 그들은 지정된 순서에 따라 나타나는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고 그것을 통해 적에게 대항하였다. 그 후 닌자의 기술을 전부 습득한 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전투의 흐름을 바꿀 수 있었다고 하는데…


아이콘잡 역할주 능력치전직 조건50레벨 기준 능력치
근접 딜러민첩성쌍검사 30, 격투사 15힘 173, 민첩성 214, 활력 233
지능 133, 정신력 148, 신앙심 134




▣ 적이 눈치채기 전에 다가가서 제압! 닌자의 특징은?


■ 당신의 컨트롤 능력이 화력의 핵심!

닌자는 용기사와 몽크와 같은 '근접 딜러' 직업이다. 후면과 측면 사이를 지속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두 직업과 달리 닌자의 기술은 공격 위치 조건이 없어서 비교적 편하게 위치를 선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위치 이동은 없지만 닌자만의 특별한 기술인 '인'의 사용과 '질타'로 파티원의 TP를 적절하게 보충해야 하므로 난이도 면에서 만만치 않은 직업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닌자 운용을 위해서는 많은 연습과 전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플레이어의 컨트롤 능력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닌자!


■ 필요한 인술을 정확하게 사용하라!

3가지의 인을 알맞은 순서로 맺지 못하면 닌자의 DPS는 순식간에 떨어진다. 또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인술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공격의 흐름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전투 상황과 몬스터의 기술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을 알맞은 순서로 맺지 못하면 민망한 상황이 연출된다




▣ 닌자가 되기 위한 조건은?


■ 필요 클래스 레벨

쌍검사 길드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가 10레벨 이상의 다른 클래스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조건을 충족시킨 후 림사 로민사 하층 갑판의 쌍검사 길드(X: 8, Y: 16)에 있는 NPC '창고지기 론부어트'에게서 쌍검사 전직을 진행할 수 있다.

잡 조건보조 기술 대상 클래스
닌자쌍검사 30레벨격투사 15레벨격투사창술사


▲ 닌자가 되기 위해서는 쌍검사와 격투사를 육성해야 한다


■ 5가지 보조 기술, 어떤 기술이 쓸만할까?

닌자의 보조 기술은 음유시인처럼 격투사와 창술사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필수적으로 가져와야 하는 보조 기술은 닌자의 화력을 높여주는 '발경'과 '필사의 각오' 그리고 공격에 필요한 자원인 TP를 보충하는 '기합'이다.

나머지 2개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데 자신의 HP를 회복시키는 '내단'으로 개인 생존력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이며 '만트라'를 통해서 치유 기술의 회복량을 5% 높여주는 것이 힐러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습득
클래스
습득 레벨기술 이름시전 시간기술 설명사용법
창술사2눈속임 공격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20
추가 효과: 대상에게 10초 동안 20% 둔화 부여
적에게 둔화를 부여하여 공격을 방해한다.
6날카로운 돌풍즉시 발동20초 동안 자신의 받아넘기기 발동률이 40% 증가합니다.받는 피해를 확률적으로 감소시키려고 할 때 사용한다.
22기합즉시 발동TP를 400 회복합니다.전투가 오래 지속되어 필요한 TP를 수급할 때 사용한다.
34필사의 각오즉시 발동2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하는 대신 자신이 받는 피해량도 25% 증가합니다.자신의 순간 화력을 최대한 올릴 때 사용한다.
격투사4새털 걸음즉시 발동15초 동안 자신의 물리 회피력이 15% 증가합니다.적의 공격을 견뎌야 하는 상황에서 회피율을 높여 생존한다.
8내단즉시 발동자신의 HP를 물리 공격력에 비례하여 회복합니다. 회복력: 450 자신을 회복하여 생존력을 높여준다.
10맞받아치기즉시 발동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합니다. 위력: 170
추가 효과: 대상에게 12초 동안 20% 둔화 부여
회피 직후에만 발동 가능한 기술이다.
12발경즉시 발동15초 동안 자신의 극대화 발동률이 10% 증가합니다.자신의 극대화력 발생을 올리기 위해 사용한다.
42만트라즉시 발동15초 동안 자신과 주위 파티원이 받는 회복마법의 효과가 5% 향상됩니다.치유 기술을 시전할 때 맞춰 함께 사용한다.


※ 추천 보조 기술 : 발경, 내단, 기합, 필사의 각오, 만트라(새털 걸음)


■ 잡 퀘스트 소개

쌍검사 30레벨과 격투사 15레벨을 달성하고 쌍검사 전용 퀘스트인 '손에 닿을 듯한 승리'를 완료하면 림사 로민사 하층 갑판 쌍검사 길드에 있는 NPC '제크(X: 8, Y:16)'에게서 '달그림자가 가리키는 곳'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다.

'달그림자가 가리키는 곳' 퀘스트를 완료하고 캐릭터 창에서 소울 크리스탈 부위에 장착하면 닌자로 직업이 바뀌는 '닌자 소울 크리스탈'을 보상으로 받는다.


▲ 림사 로민사 하층 갑판(X: 8, Y: 16)에 쌍검사 길드가 있다


▲ 닌자의 전용 직업복인 인술 세트




▣ 닌자의 기술들을 상세하게 알아보자!


■ 무기 강화 기술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닌자는 무기에 독을 묻혀 자신의 화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6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벌독'은 목 베기에 기절효과를 추가하여 전투를 비교적 안전하게 이끌 수 있으며 30레벨에 배울 수 있는 '뱀독'은 자신의 물리 피해량을 10% 상승시키는 중요한 화력 기술이다.

(36레벨에 익힐 수 있는 '벌독 효과 상승'과 40레벨에 배울 수 있는 '뱀독 효과 상승'으로 피해량 상승 효과를 20%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기술 이름습득 레벨시전 시간GCD기술 설명
벌독6레벨5.0초X자신의 물리 피해량을 5% 상승 / 목 베기의 추가 효과를 '대상을 기절시킨다.'로 변화 (효과 시간 : 2초)
뱀독30레벨5.0초X자신의 물리 피해량을 10% 상승 / 강탈의 추가 효과를 '피해량 50%분의 HP를 흡수한다'로 변화


■ 닌자만의 특별한 기술이 있다! 인에 따라 결정되는 인술

3가지의 인을 맺는 기술인 '인술'은 닌자만의 특별한 기술로 닌자를 운용하는 유저들의 실력을 판단하는 것이 바로 인술 사용 능력이다. 상황에 맞춰 적절한 인술을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기술 이름습득 레벨시전 시간GCD기술 설명
인술30레벨5.0초X인술을 발동한다.
효과는 직전에 맺은 인의 순서에 따라 결정된다. 인을 맺는 도중에 다른 행동을 하면 인술에 실패한다.
또한, 인을 맺는 도중에 인술을 발동하지 못했을 경우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발생한다. 재사용 대기 시간은 "하늘의 인", "땅의 인", "사람의 인"과 공유한다.


■ 닌자는 어떤 종류의 인을 맺을까?

닌자는 천, 지, 인이라는 3가지 인을 조합하여 인술을 사용한다. 인을 맺는 시간은 0.5초로 인을 맺는 도중에 취소할 수 없다. 인의 지속 시간인 5초 동안 다른 인을 조합하여 필요한 인술을 사용해야 하므로 미리 생각하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기술 이름습득 레벨시전시간GCD기술 설명
하늘의 인30레벨0.5초X하늘의 인을 맺는다. (효과 시간 : 5초)
땅의 인35레벨0.5초X땅의 인을 맺는다. (효과 시간 : 5초)
사람의 인45레벨0.5초X사람의 인을 맺는다. (효과 시간 : 5초)


■ 어떤 인술을 사용할까?

닌자는 물리, 불, 물, 땅, 바람, 번개, 얼음 속성의 7가지 인술을 사용한다. 각 인술마다 인을 맺는 순서가 정해져 있는데 인을 잘못 맺은 상태로 인술을 사용하면 '소환술'이 발동되어 머리 위에 '미시디아 토끼'가 나타난다.

인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20초이기 때문에 인을 잘못 조합한다면 그만큼 DPS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인술을 쓸지 미리 판단하여 인을 맺는 것이 중요하며 '생사여탈'을 사용하면 인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기술 이름기술 효과발동 조건
인 : 뇌둔술대상에게 번개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360)하늘의 인→땅의 인
사람의 인→땅의 인
인 : 빙둔술대상에게 얼음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140)하늘의 인→사람의 인
땅의 인→사람의 인
인 : 풍둔술자신의 공격 속도를 15% 상승시킨다. (지속 시간 : 70초)사람의 인→땅의 인→하늘의 인
땅의 인→사람의 인→하늘의 인
인 : 토둔술자신의 주변에 땅 속성 공격. (위력 :30, 지속 시간 :24초)
추가 효과 : 범위 내에 있는 대상에게 40% 과중력을 부여.
하늘의 인→사람의 인→땅의 인
사람의 인→하늘의 인→땅의 인
풍마 수리검대상에게 원거리 물리 공격. (위력 : 240)
하늘의 인, 땅의 인, 사람의 인
'인술' 실행 (택1)
인 : 화둔술대상에게 불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180)
땅의 인→하늘의 인
사람의 인→하늘의 인
인 : 수둔술대상에게 물 속성 마법 공격. (위력 : 180)
추가 효과 : 자신에게 '수둔술'을 부여. (지속 시간 : 10초)
하늘의 인→땅의 인→사람의 인
땅의 인→하늘의 인→사람의 인





▣ 닌자는 어떤 방법으로 기술을 사용할까?


■ 닌자의 기본 콤보

닌자의 콤보는 '쌍검 회전베기'에서 시작된다. 쌍검 회전베기 이후 '그림자 송곳니'와 '돌풍 베기'로 이어지는데 돌풍 베기를 사용할 경우 '칼날 선풍'과 '춤추는 칼날'을 사용할 수 있다.

※ 닌자의 기본 콤보

1. 쌍검 회전베기 → 그림자 송곳니
2. 쌍검 회전베기 → 돌풍베기 → 칼날 선풍
3. 쌍검 회전베기 → 돌풍베기 → 춤추는 칼날


기술 아이콘기술 명습득 레벨GCD기술 설명
쌍검 회전베기1레벨O대상에게 물리 공격를 준다.
(위력 : 150, 재사용 대기 시간 : 2.50초)
그림자 송곳니46레벨O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준다.
(위력 : 100, 재사용 대기 시간 : 2.50초)
콤보 조건 : 쌍검 회전베기 (콤보시 위력 : 200)
콤보 효과 : 대상에게 18초 동안 지속 피해 부여 (위력 : 40)
돌풍베기2레벨O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준다.
(위력 : 100, 재사용 대기 시간 : 2.50초)
콤보 조건 : 쌍검 회전베기 (콤보시 위력 : 200)
칼날 선풍26레벨O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준다.
(위력 : 100, 재사용 대기 시간 : 2.50초)
콤보 조건 : 돌풍베기 (콤보시 위력 : 320)
춤추는 칼날38레벨O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준다.
(위력 : 100, 재사용 대기 시간 : 2.50.초)
콤보 조건 : 돌풍베기 (콤보시 위력 : 260)
콤보 효과 : 20초 동안 대상의 베기 저항력 10% 감소 및 받는 회복 효과 20% 감소
효과 지속 시간 : 20초
주의 : 도끼술사의 '폭풍의 눈' 추가 효과와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 닌자의 딜 사이클

※ 기본적인 닌자의 딜 사이클

사독 → 인 : 풍둔술 → 쌍검 회전베기 → 필사의 각오 → 발경 → 돌풍베기 → 인 : 수둔술 → 춤추는 칼날 → 생사여탈 → 기습(은신술 사용) 공격 또는 속임수 공격 → 쌍검 회전베기 → 인 : 뇌둔술 → 그림자 송곳니 → 목 따기 또는 강탈 → 무쌍베기


닌자도 다양한 딜 사이클이 존재하여 취향에 따라 순서를 정해주면 된다. 대표적인 예시를 말한다면 사독을 사용하여 물리 기술 피해량을 10% 높인 후 20초의 대기 시간이 있는 인술부터 시작한다. 초반에 '필사의 각오'와 '발경'을 사용하여 화력을 극대화 시키는데 지속 시간 안에 2개의 인술을 넣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첫 인술을 사용하고 20초 뒤에 바로 2번째 인술을 사용해야만 '생사여탈'로 인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하여 첫 딜 사이클에 3번째 인술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인술과 인술 사이에 콤보를 넣는 것이 핵심!)

지속 피해 기술을 초반부터 사용하여 계속 갱신하는 다른 직업과 달리 닌자는 필사의 각오와 발경이 사용되는 순간에 피해를 최대한 입혀야 하므로 즉시 피해를 주는 기술과 인술을 위주로 사용하고 지속 피해 기술인 '그림자 송곳니'와 '무쌍베기'는 발경과 필사의 각오가 종료될 때 사용하면서 후반 피해량을 누적시킨다.


▲ 닌자 딜 사이클 : 나무인형 2분 (* Youtube - rurumaruma)




▣ 닌자를 어떻게 운용하는지 영상을 참고하자!


▲ 난파섬의 섬 공략 - 닌자 시점 (* Youtube - Setine's Game Studio)


▲ 브레이플록스의 야영지 공략 - 닌자 시점 (* Youtube - Setine's Gam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