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을 통해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다. 특히 획득하기 어려운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타이틀은 PVP 타이틀과 업적 타이틀로 구분된다. PVP 타이틀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PVP 보상으로 주어지는 명예 점수를 일정 포인트 이상 모아야 한다. 업적 타이틀은 특정 업적을 달성하거나 일정 이상의 업적 점수를 모을 경우 획득할 수 있다.

타이틀의 장착은 캐릭터창(단축키: C)의 타이틀 탭에서 가능하다. 자신이 획득한 타이틀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실시간으로 타이틀이 바뀌게 되며, 캐릭터 닉네임의 우측에 표기된다. 타이틀 탭 상단의 타이틀 숨김 버튼을 통해 타이틀을 보이지 않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 타이틀은 캐릭터를 마우스 오버 했을 때 닉네임 우측에 표기된다

▲ 캐릭터창의 타이틀 탭에서 타이틀의 변경과 해제가 가능하다


▣ 업적을 달성해 타이틀을 획득하자

타이틀을 획득하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는 업적 달성이다. 업적은 게임 내에서 보스 사냥이나 퀘스트 완료 등의 특정 행위를 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업적 달성 시 무조건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 업적에만 보상으로 존재한다.

업적 달성 보상은 아니지만 업적 달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타이틀을 획득할 수도 있다. 모든 업적에는 업적 포인트가 존재하는데, 현재까지 달성한 업적 포인트의 총합이 일정 수치 이상이 될 경우에 타이틀 획득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타이틀 획득을 위해서는 가능한한 많은 업적을 달성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업적은 퀘스트창(단축키: Q)의 업적 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우측에는 지금껏 달성한 업적 포인트와 최근에 달성한 업적 등의 개요가 표시되며, 좌측의 세부 분류를 누르면 분류에 따른 업적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별 모양의 메달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획득 타이틀을 미리 알 수 있다


업적의 아이콘과 이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 표시되며, 하단의 상태 바로 현재 달성 상황을 알 수 있다. 우측에는 해당 업적을 달성했을 시 획득 가능한 업적 포인트가 표시된다.

아직 달성하지 못한 업적은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되며, 이미 달성한 업적은 아이콘에 색이 입혀지면서 좌측 상단에 'V' 표시로 체크가 된다. 달성 시 타이틀을 부여하는 업적의 경우, 업적 포인트 위쪽으로 별 모양의 메달 아이콘이 있다. 마우스 포인터를 대 보면 해당 업적을 달성할 경우 획득하는 타이틀의 이름을 미리 알아볼 수 있다.

숨겨진 업적도 존재한다. 숨겨진 업적들은 달성 전까지는 획득 조건이나 업적 포인트, 이름 등의 대부분의 정보를 알 수 없다. 대부분의 숨겨진 업적들은 특정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특정 보스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달성할 수 있다.

▲ 숨겨진 업적은 업적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조건이나 업적 포인트가 공개되지 않는다


▣ 명예 점수를 모아서 타이틀을 습득하자

PVP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다. PVP에서 승리 혹은 패배 시 활약에 따라 명예 점수가 지급되는데, 획득한 명예 점수에 따라서 타이틀이 하나씩 개방되는 방식이다.

PVP 타이틀은 총 20종이다. 가장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타이틀은 '자원병'으로 400점의 명예 점수만 모으면 획득할 수 있다. 반면, '그랜드 마스터' 타이틀은 75,000,000의 명예 점수가 필요하므로 모든 타이틀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획득한 명예 점수와 다음 타이틀까지 남은 점수는 캐릭터창의 PVP 통계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좌측의 수치가 현재까지 획득한 명예 점수이며 우측의 수치가 다음 타이틀 획득에 필요한 명예 점수다.

타이틀의 획득은 보유하고 있는 명예 배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명예 배지로 특정 아이템을 구매해서 보유하고 있는 명예 배지가 줄어들었더라도 현재까지 획득한 총 명예 점수로만 계산된다.

▲ PVP 통계 탭에서 현재 명예 점수와 타이틀 획득까지 남은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