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펠위버는 판타지 세계관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마법을 다루는 원거리 딜러형 클래스이다. 타 클래스들에 비해 스킬의 시전 속도가 느린 편이라 숙달되기까진 노력을 요구하지만, 스킬들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하는데 능하다.

스펠위버는 전투 시 화염이나 냉기 등 다양한 속성의 마법을 구사한다. 뿐만아니라 화염 계열의 마법은 지속 화염 대미지를 주며, 냉기 계열의 마법은 적을 느리게 만드는 등 상태이상까지 부여하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 뿐만 아니라 파티플레이에서도 환영받는 클래스이다.

◆ 스펠위버,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분
- 느리지만 강력한 한 방을 원하시는 분
- 다수의 적을 한 번에 날려버리는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
- 회피 스킬을 활용한 몬스터와의 '나 잡아 봐라' 플레이를 즐기시는 분


▲ 강력한 마법으로 적을 상대하는 스펠위버


▣ 다양한 효과의 마법을 구사하며 적을 제압한다! 스펠위버의 특징

스펠위버는 적과 떨어진 거리에서 마법을 구사하여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클래스이다. 대체적으로 스킬 발동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기에 충분하다.

스펠위버는 화염, 냉기 등 다양한 속성의 마법을 구사하며 속성별로 적에게 입히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별로 나눠서 사용하면 수월하게 몬스터를 처리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화염 계열의 마법은 평균 대미지가 높으면서 적들에게 지속적인 화염 대미지를 주며 공격 범위가 넓다. 냉기 계열의 마법은 공격 성능은 약하지만, 다수의 적들을 순식간에 얼려버리거나 행동을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다른 마법과 연계하기 편하다.

번개 계열의 마법은 화염 계열의 마법에 비해 공격 범위는 좁은 편이다. 하지만 번개 계열 마법에 피격된 적에게 감전 상태이상을 부여하고, 그 적에게 다시 번개 계열의 마법을 명중시키면 대미지가 증가한다. 이 점을 이용하여 번개 계열의 마법은 단일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줄 때 활용된다.

냉기 계열의 마법을 이용하여 적의 접근을 막을 수도 있지만, 자신을 보호할 소환수를 소환하거나 적을 아군으로 만들어 방패로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스킬들을 활용하면 스펠위버는 안정적인 위치에서 여유롭게 광역 마법을 시전하여 다수의 적을 상대할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펠위버는 광범위에 걸쳐 적들의 방어력을 낮추는 스킬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파티사냥시 파티원의 화력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 냉기 계열의 마법은 적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 다수의 몬스터들에게 방어력 저하 상태이상을 부여할 수도 있다


▣ 주 무기와 양손 무기, 빠른 공격과 강력한 한 방 사이의 선택

스펠위버가 사용하는 무기는 주 무기와 양손 무기로 나뉜다. 주 무기는 빠른 스킬 시전 속도를 특기로 하며 스펠위버의 단점인 느린 공격 속도를 보완하여 빠른 템포의 전투를 펼칠 수 있다. 파괴 같은 준비 동작이 긴 스킬들의 준비 동작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개념이다.

다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기본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한 방 한 방의 공격 보다는 연속적인 공격으로 누적 대미지를 높히는 방식의 플레이가 요구되므로 마나 소모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추가적으로 무기 보조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다.

무기 보조에는 책과 보주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책은 치명타 수치를 높은 폭으로 증가시켜준다. 또한, 추가 옵션으로 치명타율, 치명타 공격력, 공격력이 붙는다. 보주는 스펠위버의 방패 개념으로서 방어력과 블록률을 높여준다. 추가 옵션으로 블록량 증가, 방어력 증가, 체력 증가, 공격력 증가 효과가 붙는다.

양손 무기는 동 레벨 주 무기 대비 2배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며 적들에게 강력한 한 방을 선사할 수 있다. 다만 주 무기에 비해 기본 공격 속도가 느려 적과의 거리를 잘 유지하는 콘트롤이 요구된다. 또한, 무기 보조 아이템을 장착할 수 없는 단점도 존재한다.

스펠위버의 사용 무기는 플레이 진행에 따라 선호 무기가 변화한다. 초반에는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는 주 무기를 사용하다가 클래스에 대한 숙련도가 높아지고 후반부터 파티 플레이를 시작하면서 스펠위버의 빈 틈을 메꿔줄 파티원의 도움을 받아, 강력한 한 방으로 적들을 쓸어버릴 수 있는 양손 무기가 현재 선호되는 추세이다.

▲ 주 무기와 양손 무기, 현재 플레이 상황에 맞게 사용하자


▲ 무기 보조 아이템에는 방어 중시의 보주와 공격 중시의 책이 있다


▣ 사용 자원은 '마나', 스킬 특성을 통해 순식간에 회복 가능

스펠위버의 스킬 사용 자원은 '마나'이다. 기본 최대치는 100이며, 마나 소모량이 책정 된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소모된다.

기본적으로 소모된 마나는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자동으로 일정량씩 회복되며, 마법 화살 스킬의 특성인 '빛나는 충전'을 익히게 되면 마법 화살이 적에게 적중할 때 마다 5의 마나를 회복한다.

순간이동 스킬의 특성을 통해서도 마나를 회복할 수도 있다. '상쾌한 기분 전환' 특성을 익히게 되면 순간이동을 시전하는 즉시 마나를 최대치까지 회복하기 때문에 일부러 제자리 순간이동을 통해 마나만 회복하고 공격을 계속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장착 아이템을 통해 마나의 최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지식 스킬 중 '마나 수정'을 습득할 경우 마나의 최대치를25% 증가시키며 초당 마나를 추가로 2씩 회복한다.

▲ 스펠위버의 마나 회복용 특성, '신비한 충전'과 '상쾌한 기분 전환'


▣ 가디언을 앞세워 몰이 사냥에서는 화염구와 파괴로, 단일 사냥에서는 번개타격으로 공격하라

◆ 나를 지켜라, 가디언과 정신 지배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공격하라!

▲ 스펠위버의 스킬 시전 시간을 벌어주는 가디언과 정신 지배


스펠위버는 사냥시 자신을 지켜줄 소환스킬인 '가디언'과 적을 아군으로 만들어 싸우게하는 '정신 지배' 스킬을 보유하고있다. 이 두 스킬은 타 클래스에 비해 공격 속도가 느린 스펠위버의 스킬 시전 타이밍을 벌어주는 유용한 스킬이기 때문에 특히 솔로 플레이시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가디언은 22 레벨에 습득하며 플레이어가 지정한 임의의 지점에 가디언을 하나 소환하는 스킬로, 적으로부터의 공격을 막아주거나 스펠위버와 함께 적들을 공격한다.

또한 특성으로 가디언에 특수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데, 첫 번째 특성인 '충실한 가디언'은 가디언 소환시에 소모되는 마나를 없애준다. 두 번째 특성 '강력한 가디언'은 가디언의 저항력을 2배로 만들며 10M 반경 내의 모든 적을 도발하여 가디언쪽으로 공격하게 만든다. 이 두가지 특성은 가디언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기 때문에 특성 포인트의 투자 가치가 있는 편이다. 다만 세 번째 특성인 불꽃 가디언은 투자 대비 효율이 낮다.

▲ 강력한 가디언 특성을 배운 가디언이 적을 도발하는 모습


40레벨에 습득하는 정신 지배를 활용하면 더욱 안전한 사냥이 가능해진다. 지정한 하나의 몬스터를 아군으로 만들어 싸우게하는 스킬로, 가디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의 빈틈을 메꿔주기에 충분하다. 다만 보스몬스터를 아군으로 만들어 싸우게 할 수는 없으므로 일반 몬스터들에게만 통용되는 스킬이다.

정신 지배의 특성은 얼핏 보면 다 필요해 보이지만 선택해서 분배할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은 두 번째 특성 '희생양'으로, 강력한 가디언처럼 정신 지배 당한 몬스터가 주변 10M 내의 모든 적들을 도발한다는 효과이며, 정신 지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익혀두자. 세 번째 특성 '아스트랄 현상'은 정신 지배 시전시 1초간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없애는 효과를 지녔다. 비록 습득시에는 유용하지만 특성 포인트를 5개나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추후 여유가 될 때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 정신 지배에 걸린 적은 특수 효과로 쉽게 구분이 된다


◆ 화염구와 파괴만 있으면 몰이사냥은 간단하다!

▲ 몰이사냥의 주력 스킬은 화염구와 파괴이다


스펠위버의 대부분의 스킬들은 공격 범위가 넓어 몰이 사냥시에 빛을 발한다. 그 중에서도 '화염구'와 '파괴'가 가장 범용성 및 효율이 좋아 몰이 사냥에서 애용된다. 기본 적으로는 마법 화살로 적들을 풀링하거나 몬스터 사이를 직접 이동하며 플레이어가 원하는 곳으로 모은 뒤, 가디언을 이용해 몬스터를 도발한 후, 그 틈을 타서 화염구나 파괴를 먹이는 방식이 주류를 이룬다.

화염구는 2레벨부터 습득하는 범위형 스킬이다. 전방으로 화염구를 발사하고 명중된 장소에서 폭발을 일으켜 반경 2.4M 이내의 적들에게 기본 공격력의 110%의 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초반부터 후반까지 몰이사냥에서 애용된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고 오직 시전 시 마나만 40씩 소비하므로, 신비한 충전 특성을 익힌 마법 화살을 도중에 섞어주면 연사도 가능하다.

화염구는 모든 특성이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첫 특성인 '불의 지배자'는 화염구의 마나 소모량을 5 감소시키며, 두 번째 특성 '강력한 화염구'는 화염구의 공격력을 15% 상승시킨다. 마지막 특성인 '방화광'은 화염구의 폭발 후 화염을 생성하여 접촉한 적들에게 3초간 기본 공격력의 90%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대미지 면에서 강화된 셈이다. 이 모든 특성을 익히게 되면 화염구는 126% 공격력에 소모마나 35로 강화된다.

▲ 초반부터 후반까지 활용도가 높은 화염구


파괴는 26레벨에 습득하며, 이 때부터 본격적인 몰이사냥이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범위와 위력을 보여준다. 스펠위버 전방으로 기본 공격력의 500%의 대미지를 가진 레이저를 발사하는 이 스킬은, 공격력도 강할 뿐만 아니라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시야 밖의 적도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강력한 만큼 제한 사항도 존재한다. 먼저 소모 마나가 100이기 때문에 한 번 파괴를 사용한 후에는 마나를 우선적으로 채울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1분이기 때문에 설령 마나를 빠르게 회복했다 하더라도 연속 시전은 불가능하다.

파괴의 특성은 단순히 파괴의 대미지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단점을 메꿔주기 때문에 모든 특성을 습득하는 것이 좋다. 첫 번째 특성 '비전 마스터'는 파괴의 마나 소모량을 50 줄여주며, 두 번째 특성 '정수 회수'는 파괴에 피격된 적 한 마리당 재사용 대기 시간을 5초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졌다. 마지막 특성인 '완벽 섬멸'은 파괴의 공격력을 50% 증가시켜 750%로 만들어준다.

▲ 파괴 스킬 하나로 적의 무리를 전멸시킬 수 있다


◆ 감전 상태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 보스전에선 번개 타격으로 공격하자!

▲ 보스에겐 번개 타격으로 공격하자


보스와의 전투에서는 범위가 넓은 화염구나 파괴 보다는 한 점에 대미지를 계속해서 집중할 수 있는 번개 계열의 마법이 효과적이며, 그 중에서 '번개 타격'이 지속적으로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어 유용하다.

12레벨에 습득하는 번개 타격은 발사형이었던 화염구에 비해 독특한 공격 판정을 지녔다. 플레이어가 지정한 지점에 우선 마법진이 생성되며 약간의 텀을 둔 후 그 위로 번개가 내리 꽂히는 방식이다. 번개 타격은 기본적으로 한 마리의 적에게만 타격하여 기본 공격력의 250%의 대미지를 주고, 주변 2.2M 이내의 적들에게는 약한 피해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를 상대할 때에는 대미지 로스가 발생하지만, 보스와의 1:1 전투에서는 화염구보다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다만 소모 마나는 60으로 높은 편이다.

▲ 번개 타격을 시전하면 먼저 마법진이 생기고 그 위로 번개가 떨어진다


번개 타격은 또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로 한 번 타격된 적에게 2.5초간 '감전' 상태이상을 걸고, 감전 상태의 적에게는 33% 더 강한 대미지를 준다는 점이다. 이 점을 이용하여 보스에게 감전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공격을 통해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번개 타격을 시전하기 전에 미리 감전을 걸어두는 방법도 존재한다. 바로 18레벨에 익히는 '연쇄 번개' 스킬을 활용하는 것이다. 연쇄 번개는 기본 공격력의 44% 대미지라는 낮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지만 마나 소모와 재사용 대기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피격된 적에게 마찬가지로 감전 상태이상을 부여하기 때문에 연쇄 번개로 먼저 감전을 건 다음 번개 타격으로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 유용하다.

번개 타격은 첫 번째와 두 번째 특성이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첫 특성 '번개의 지배자'는 번개 타격의 마나 소모량을 10감소시켜 연속적인 사용의 부담을 덜어준다. 두 번째 특성 '가속 방전'은 마법진 생성후 번개가 떨어지는 시간을 33% 줄여주기 때문에 더욱 빠른 공격이 가능하다.

▲ 감전된 적에게 더 높은 대미지를 주는 번개 타격


▲ 연쇄 번개를 활용하면 마나 소모 없이 쉽게 감전을 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