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라이즈를 플레이하며 어려운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보스를 잡아야 할 때가 있다. 보통 혼자 하기엔 벅차기 때문에 같이 할 플레이어를 찾아 그룹을 만들고, 길드에 가입하여 도움을 받는 등 여럿이 함께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다른 사람과 함께 하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하는 기능이 바로 '친목 기능'이다.

친목 기능은 단축키 F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뜨는데, 플레이어, 친구, 그룹, 길드, 차단, 친구 초대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이 중 그룹과 길드는 자주 사용하는 메뉴다. 흔히 파티라 부르는 '그룹'을 찾으려면 친목 기능의 그룹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그룹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자신의 위치 주변에 있는 그룹 목록을 모두 보여준다.

길드 메뉴의 경우 소속된 길드가 있다면 길드원의 접속 여부, 레벨 등 길드원의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만약 소속된 길드가 없다면 길드 창설 버튼만 존재하고, 해당 버튼을 눌러 길드를 창설할 수 있다.

그룹과 길드 이외의 메뉴는 상대적으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편이지만, 주변 플레이어의 정보를 알아보거나 친구 등록, 차단 등으로 관리할 때 사용한다.

▲ 그룹, 길드 및 다른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친목 기능



▣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사냥하고 싶다면 그룹 메뉴를 이용하자

그룹 메뉴는 친목 기능 창의 메뉴 중 3번째에 있다. 자신이 속한 그룹이 없다면 자신이 위치한 맵 주변에 있는 그룹을 보여준다. 그룹 리더의 레벨, 그룹 이름, 그룹원의 수, 그룹의 위치가 표기되어 자신이 참가하고 싶은 그룹을 찾아볼 수 있다. 참가하고 싶은 그룹을 클릭하면 하단에 있는 2개의 버튼이 활성화되고, 창 왼쪽에는 그룹원의 정보가 간단하게 나타난다.

첫번째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그룹의 리더에게 참가 요청을 보낸다. 그 옆의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그룹의 리더에게 귓속말을 할 수 있다. 그룹을 직접 만들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다른 플레이어를 직접 그룹에 초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룹 메뉴 하단에 있는 세 번째 버튼을 눌러 새로운 그룹을 생성하는 것이다.

▲ 참가하고 싶은 그룹을 선택하여 요청을 보낼 수 있다


버튼을 눌러 그룹을 생성할 경우, 생성할 그룹의 이름을 적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그룹이 생성된다. 만약 플레이어를 그룹에 초대하여 생성한다면, 그룹의 이름에는 자신의 닉네임이 붙는다.(예: inven의 그룹) 만약 자신이 그룹에 속해 있는 상태라면, 세 번째 버튼을 눌러 자신의 그룹 메뉴로 돌아갈 수 있다.

그룹에 속한 상태에서 그룹 메뉴를 보면 자신을 포함하여 같은 그룹에 속한 플레이어의 상태를 볼 수 있다. 상태는 플레이어 이름, 클래스, 레벨, 위치 순으로 보여준다.

그룹 메뉴의 하단을 보면 7개의 버튼이 존재한다. 7개의 버튼은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어, 그룹 내의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거나 다른 그룹을 볼 수 있는 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 그룹에 속한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7개의 버튼



1. 그룹 탈퇴,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속한 그룹을 탈퇴한다.
2. 그룹에서 플레이어 제거, 그룹 리더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그룹 내의 플레이어를 지정하여
강제 탈퇴시킨다.
3. 플레이어를 그룹 리더로 승격, 그룹 리더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그룹 내의 플레이어를
지정하여 그룹 리더로 승격시키고 자신은 그룹원이 된다.
4. 친구 목록에 추가, 그룹 내의 플레이어를 지정하여 친구 목록에 추가한다.
5. 플레이어에게 귓속말하기, 그룹 내의 플레이어를 지정하여 귓속말한다.
6. 그룹 전체 보기로, 현재 그룹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의 위치 주변에 있는 그룹을 보여준다.
7. 그룹 설정 변경하기, 그룹 리더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그룹의 이름을 변경한다.



▣ 길드 창설 및 길드원 관리는 길드 메뉴에서 할 수 있다

길드 메뉴는 그룹 메뉴 바로 옆인 4번째에 있다. 소속된 길드가 없다면 길드 메뉴에는 '길드 창설' 버튼만 보인다. 길드 창설 버튼을 누르면 길드의 이름을 적는 란과 창설 비용이 적힌 두 개의 버튼이 나온다. 창설 비용은 각각 99 실버와 2000 펄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비용이 지불되고 길드가 창설된다.

▲ 길드를 창설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길드를 직접 창설하거나 다른 사람의 길드에 소속되고 나면 길드원의 상태를 볼 수 있게 된다. 상태는 플레이어 이름, 클래스, 레벨, 그룹 상태, 순위(길드 내 계급) 순으로 보여준다.

길드 메뉴 하단에는 그룹 메뉴와 같이 7개의 버튼이 존재한다. 7개의 버튼을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길드를 관리하거나 길드원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 길드 메뉴 하단에 있는 7개의 버튼



1. 길드 탈퇴, 해당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속한 길드를 탈퇴한다.
2. 길드에서 플레이어 제거, 길드 마스터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길드원을 지정하여
강제 탈퇴시킨다.
3. 플레이어 승격, 길드 마스터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길드원의 순위를 올린다.
순위는 길드원, 관리자, 길드 마스터 순으로, 관리자에서 길드 마스터로 승격시킬 시
자신은 관리자가 된다.
4. 강등 플레이어, 길드 마스터만 사용 가능한 버튼으로, 관리자를 길드원으로 강등시킨다.
5. 그룹에 플레이어 초대, 길드원을 지정하여 그룹에 초대한다.
6. 플레이어에게 귓속말하기, 길드원을 지정하여 귓속말한다.
7. 길드 이름 변경, 길드 이름을 새로 변경하는 창이 뜬다. 길드의 이름을 적는 란과 변경 비용이
적힌 두 개의 버튼이 나온다. 변경 비용은 각각 50 실버와 1000 펄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비용이 지불되고 길드 이름이 변경된다.



▣ 주변에 접속한 플레이어와 친구 관리도 친목 기능 창에서 이용할 수 있다

첫 번째에 위치한 플레이어 메뉴는 주변에 접속한 플레이어를 보거나 아이디를 검색할 때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주변에 접속한 플레이어의 이름과 레벨 등 상태를 보여주며, 하단의 버튼을 눌러 친구 목록에 추가하거나 그룹에 초대하는 등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만약 아이디를 검색하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하자. 검색하고 싶은 글자를 입력하면 해당 글자가 들어간 아이디가 모두 검색되어 나온다. 검색된 아이디 역시 기존의 플레이어 메뉴의 기능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가나다라마 라는 단어로 검색한 결과


두 번째에 있는 친구 메뉴는 친구로 등록한 플레이어를 관리할 때 사용한다. 친구 목록에 있는 플레이어를 지정하고 하단의 버튼을 눌러 귓속말을 하거나 친구 목록에서 삭제할 수 있다. 또한, 그룹이나 길드에 해당 플레이어를 초대할 수도 있다.

만약 게임을 진행하며 차단한 유저가 있다면 다섯 번째에 위치한 차단 메뉴에 저장된다. 차단 메뉴에서 지정한 플레이어를 삭제하려면 하단에 있는 '차단 목록에서 플레이어 삭제'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맨 끝에 있는 친구 초대 메뉴는 게임 내 이벤트로, 초대한 친구가 15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주는 보상 목록과 친구 초대 버튼이 있다. 친구 초대 버튼을 누르면 이메일 주소와 보낼 메시지를 적는 란이 있어 게임 초대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 초대할 친구의 이메일을 적어 게임에 초대하는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