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 TabomSoft ⊙장르: 어드벤처 ⊙플랫폼: 안드로이드 ⊙출시: 2016년 1월 20일



"도대체 어떻게 하는거야!"


여러 종류의 경험해 본 유저라면 새로운 게임을 접해도 금방 적응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CUBE Escape(이하, 큛 탈출)는 튜토리얼만 봐서는 도저히 게임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분명히 함정을 피해 큐브에서 탈출하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출구까지 가는 방법을 모르겠다는 거죠. 게임 방법을 이해할 때까지 머리 위에 느낌표와 물음표가 번갈아가며 쉴 새 없이 떠올랐습니다.

사실 처음 실행했을 때는 이런 복잡한 마음은 아니었습니다. 동화 같은 그래픽과 몽환적인 배경음악으로 힐 . 링 . 게 . 임 .이란 느낌을 팍팍 받았죠. 하지만 게임을 실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핸드폰의 액정을 위협하는 악동 같은 게임이란 것을 알아버렸습니다. 실제로도 몇 번을 침대에다 던졌거든요.


▲ 게임을 이해하기까지 이 화면을 얼마나 봤는지 모르겠습니다.






"튜토리얼 설명이 부족해..."


일단 큛 탈출의 목표는 스테이지 별로 크기가 다른 큐브 공간에서 주어진 턴 안에 함정과 몬스터를 피해 탈출하는 겁니다. 보통의 어드벤처 게임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요소지만, 일반 RPG에 익숙한 유저에겐 다소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투 요소가 전혀 없거든요. 대신 게임을 조금 더 쉽게 풀어나갈 수 있게 도와주는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Shop에서는 게임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필요한 재화는 던전에서 등장하는 상자에서 얻을 수 있고요.

다섯 장으로 이루어진 튜토리얼은 한 장 한 장에 너무 많은 정보가 몰려 있었습니다. 개발자가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정보는 많았지만, 내용이 함축되어 있다 보니 쉽게 알아보기 어려웠죠. 그중에서도 큛 탈출에서 출구를 찾는데 힌트가 되는 map 튜토리얼 'Step 3'은 특히 그랬고요.

분명히 어드벤처 게임을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 추리 게임을 하고있는 착각은 저만 그랬을까요? 간단하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한순간에 악동이 되어버렸습니다. 유저들이 큛 탈출에 쉽게 다가가길 원한다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출구 찾는 방법은요?





"머리가 좋아진 느낌이에요!"


그래도 게임 방법만 이해하면 누구라도 쉽게 큛 탈출에 빠져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컨트롤 요소보다 플레이어의 순간 암기력이 클리어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또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직관적인 게임 인터페이스가 큛 탈출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직접 게임에 들어가 인터페이스를 둘러보면 상당히 심플합니다. 캐릭터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조이스틱과 문을 열 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 일정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빨간색 버튼, 앞으로 몇 번의 방을 이동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열쇠, 마지막으로 출구에 대한 힌트를 알려주는 map으로 구성되어 있죠.

여기에서 눈에 띄는 것은 모든 인터페이스가 중앙에 출력되는 게임 화면 밖에 위치한다는 점입니다.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제작자의 세심한 배려가 엿보였습니다.

▲ 너무 심플해서 게임 설정이 없다는 게 함정이죠.

▲ 어느 것 하나 게임 화면을 가리지 않습니다.


게임은 일반모드와 기억의 탑, 두 개의 모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일반 모드는 18가지 스테이지로 구성됩니다. 큐브의 크기는 3x3부터 20x20까지 다양하며, 큐브 구성이 무작위로 변하기 때문에 몇 번을 참여해도 새로운 스테이지를 경험하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게임 방법은 map의 힌트를 가지고 함정과 몬스터를 피해 출구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좌측 상단에 방을 이동할 수 있는 열쇠가 표시되며, 남은 열쇠 개수에 따라 클리어 등급이 달라집니다. 클리어 등급에 따라 큰 보상은 아니지만, 상자를 개봉할 수 있는 황금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 map은 여러번 열 수 없고 제한 시간이 있습니다.

▲ 간혹 몬스터가 빠르게 움직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기억의 탑은 일반 모드와 조금 다릅니다. 게임에 들어서면 맵에 위치한 함정의 위치가 표시되죠. 플레이어는 잠깐의 시간 동안 화면에 출력된 정보를 기억해 다음 층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일반 모드가 사고력과 암기력을 동시에 요구했다면, 기억의 탑은 순수하게 암기력만을 요구하죠.

기회는 총 8번이 주어지지만, 전체적인 함정의 위치는 처음 한 번만 알려줍니다. 길이 헷갈릴 때 map을 사용하면 캐릭터 주위 8칸 안에 있는 함정을 보여주는 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2번 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정말 급할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처음에 모든 함정을 표시해 줍니다.

▲ map을 사용하면 캐릭터 주위 8칸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 일반 모드에서 출구까지 찾아가는 방법!

이 게임 굉장히 중독성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집중하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게임 방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게임을 즐기기보다 스트레스를 받을 겁니다. 그런 상황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튜토리얼에서 설명이 부족했던 출구 찾는 법을 짚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 게임이 시작되면 map을 열어 TOP VIEWFRONT VIEW 확인
- TOP VIEW : 출구가 있는 방의 위치와 캐릭터의 최초 위치, 함정 위치를 표시
- 최초 위치에서부터 출구까지 가장 빠른 길을 선택 후 간략하게 기억
- FRONT VIEW : 캐릭터와 출구가 있는 층을 표시
- 최초 위치와 출구의 층수 기억
- TOP VIEWFRONT VIEW에서 얻은 값만큼 이동

※ 옆에 종이와 펜을 두고 적어가면서 플레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리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