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는 많지만 길드는 적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길드는 소드맨 7랭크 템플러 클래스만 생성할 수 있는 특징을 지녔다. 대부분 RPG의 경우 어느 정도 레벨이 오르거나 조건만 갖추면 쉽게 길드를 만들 수 있지만, 유독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길드 생성이 까다로운 것이다.

7랭크 레벨을 달성하기도 쉽지 않으며, 템플러의 스킬은 큰 메리트가 없어 길드가 많지 않아 정보도 부족한 상태. 그래서 직접 템플러로 전직해 길드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아봤다. 항상 궁금해하던 길드 정보, 필드에 수없이 깔린 길드 타워의 의문점과 길드 아지트의 메리트 까지 간단히 정리했다.


▲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길드에 대해 알아보자.



■ 길드의 기본 정보부터 속성까지 알아보기

▶ 길드 기본정보

템플러로 전직했다면 템플러 마스터에게 1,000,000 실버를 지불해 길드를 생성할 수 있다. 길드를 만들거나 가입하면 우측 하단에 길드 메뉴가 새로 생기는데, Alt + G 단축키로도 불러올 수 있는 길드메뉴에선 기본 정보와 속성을 알아볼 수 있다.

기본정보에선 길드명과 소개글, 그리고 길드원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길드명을 제외하고 소개글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다. 아래에 있는 상자는 현재 가입한 길드원 목록을 볼 수 있는데 접속 중이면 초록불, 미접속이면 빨간불로 표시된다.

템플러라면 길드원에게 자유로운 직책을 부여할 수 있다. 직책을 부여하고 싶은 길드원에 우클릭 후 직책변경을 눌러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단 특별한 권한이 추가되지 않으며 이름만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니 큰 의미는 없다.


▲ 직책 이름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 부길드마스터 같은 고정적인 직책은 없다.

▲ 길드 기본 정보.


▶ 길드 속성

길드 속성탭에서는 공지사항, 전쟁 전적, 타워 보유 목록, 아지트 입장 권한을 설정할 수 있다. 공지사항은 길드의 공지사항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으며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다.

전쟁 전적은 적대 길드와의 전쟁 정보를 확인하는 곳이다. 평소 전쟁하는 길드가 없다면 리스트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지만, 특정 길드와 전쟁을 벌이고 있다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길드 전쟁은 해당 길드타워에서 전쟁 선포 메뉴를 누르면 된다.

타워 보유 목록에선 길드 타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길드타워가 어디에 설치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남은 시간까지 표시해준다.

이외에도 아지트 입장 권한도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지트는 누구나 입장이 가능하도록 열려있는데 설정을 통해 길드원만 입장 가능하도록 제한할 수 있다.


▲ 길드 속성 정보, 타워 위치까지 볼 수 있다.



■ 5가지의 기능이 존재한다! 길드 타워 살펴보기

클라페다 마을에 있는 템플러 마스터는 길드 타워, 딜겔레 씨앗, 물조리개를 판매한다. 길드타워는 100,000 실버에 판매하며 1채널 필드 지역에서만 설치 가능, 인스턴스 던전과 마을에선 설치할 수 없다. 타워에 필요한 유지비는 없으며 설치 후 길드 타워는 7일동안 유지된다.

타워는 2개 이상 설치가 안되며 새로 설치시 기존의 타워가 사라지는 방식이다. 예를들어 샤울레이 서쪽 숲에 길드 타워를 설치했는데 길드 타워를 새로 구매해 래스보이 호숫가에 설치하면, 샤울레이 서쪽 숲에 세워둔 길드 타워는 사라지고 래스보이 호숫가에 길드 타워가 세워지는 것이다.


▲ 템플러 마스터가 판매하는 아이템 목록.

▲ 길드 타워는 1개만 설치 가능.



▶ 길드 타워의 기능 1 - 워프

처음 길드 타워 스킬을 배우고 타워를 설치했다면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워프. 딥디르비의 바카리네 여신상과 같은 역할을 하며 해당 지역에서 여신상을 등록한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하지만 길드 타워의 워프 기능은 왕복이 아닌 편도만 가능하다. 여신상이 없는 지역에서 길드 타워를 지었다해도 여신상에서 길드 타워로 이동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길드 타워에서 여신상이 있는 지역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길드 타워의 워프, 딥디르비의 바카리네 여신상과 같은 역할.


▶ 길드 타워의 기능 2 - 개인 창고

길드 타워 스킬을 2레벨로 올렸다면 개인 창고를 이용할 수 있다. 길드원끼리 이용하는 길드 창고 아니라 마을에서 사용하던 개인 창고를 길드 타워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

창고 용도로 이용할 수 있으니 길드 타워의 자리도 중요해진다. 여신상이 없고 필드 사냥이 주로 되는 곳에 배치하거나, 던전 입구 앞에 배치해 물약 가지러 마을에 가는 횟수를 줄여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길드 타워에서도 개인 창고 이용이 가능하다.


▶ 길드 타워의 기능 3 - 길드 성장

길드 타워 스킬 3레벨을 달성했다면 탈트를 이용해 성장시킬 수 있는 길드 성장 메뉴가 열린다. 성장 메뉴를 누르면 성장 및 랭크탭을 볼 수 있는데 현재 길드 타워의 레벨과 사용 가능한 권한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탈트를 기부해 기여한 길드원의 목록도 볼 수 있다.

성장에 필요한 탈트는 탈트 1개당 경험치 20이 필요하다. 1인 길드를 목표로 길드를 성장하려는 유저가 있다면 많은 수의 탈트가 필요하니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 탈트 1개당 경험치 20 증가한다.


길드 성장 메뉴에선 길드 특성도 확인할 수 있다. 길드 타워 1레벨당 길드 특성 1개를 부여받으며, 특성으로는 길드 최대 인원 증가, 테이밍, 농사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최대 인원 증가 레벨을 올릴 수록 길드 인원이 1 증가한다. 기본 길드 인원은 25명인데 최대 인원 증가에 특성을 5개 추가했다면 30명까지 늘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테이밍 스킬은 컴패니언을 키울 수 있는 스킬인데, 특성 레벨당 키울 수 있는 컴패니언이 1 증가한다. 농사는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스킬이며 특성 레벨당 키울 수 있는 작물이 3 증가한다. 현재 키울 수 있는 작물은 딜겔레로 알려졌다.


▲ 타워 레벨당 특성 포인트를 획득. 원하는 스킬을 골라 찍자.


▶ 길드 타워의 기능 4 - 길드 이벤트

길드 이벤트는 현재 구현되지 않는 콘텐츠다. 18일에 업데이트될 콘텐츠 중 하나인데, 길드 이벤트는 4레벨 이상의 길드 타워에서 티겟을 사용해 즐길 수 있다.

간단한 보스 사냥 이벤트부터 몇 단계를 거치는 레이드 이벤트 등 여러 종류가 준비되었다고 하는데, 보상으로 작물의 씨앗이나 컴패니언의 알을 획득할 수 있다.


▲ 추후 구현될 길드 이벤트 메뉴.

▲ 신규 컴패니언을 얻어 키울 수 있다.



▶ 길드 타워의 기능 5 - 길드 아지트

길드 타워 레벨 또는 스킬 레벨이 5가 되었다면 길드의 꽃 아지트를 이용할 수 있다. 길드 타워에서 입장 가능하며 길드원이라면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길드 아지트로 이동하면 3개의 밭과 넓은 공터가 눈에 보일 것이다. 밭에선 주로 작물을 키우는 용도이며 아지트에서는 추후 얻게 되는 컴패니언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이곳에서 길드원끼리 모여 놀 수 있으며 아지트 안에서도 길드 타워를 이용할 수 있다.


▲ 길드 아지트에 입성한 모습.

▲ 파밍을 위해 농부로 전직한 템플러의 모습.jpg



공터 위를 지나 워프 포인트로 이동하면 블루 카펫과 대리석으로 깔린 또다른 아지트로 입성할 수 있다. 이곳은 현재 별다른 기능은 없으며 2층까지 올라가 놀 수 있는 소소한 즐거움만 남아있다. 이외에도 길드 아지트를 직접 들어가면 배경음이 바뀐다. 배경음은 S.F.A - Constituency 곡이 흘러나오며 아래 아지트 탐방 영상과 함께 들어볼 수 있다.


▲ 캐시 숙소보다 웅장해 보이는 길드 홀.

▲ 숙소로 삼고 싶을 정도로 멋집니다.



■ 길드 아지트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