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은 상대방의 킹스 타워를 파괴하거나 3분동안 상대방보다 많은 타워를 지키는 쪽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상대방 타워를 파괴하는 방법에는 기습적으로 몰아쳐서 허를 찌르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상황처럼 운좋게 흘러가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대개 상대방과의 엘릭서 격차를 얼마나 벌이느냐에 따라 후반에 여유 엘릭서로 뽑는 유닛 한 두마리에 승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죠.

그럼 상대방과의 엘릭서 격차를 벌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공격을 할 때는 엘릭서 격차를 벌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상대방이 공격해 왔을때, 해당 유닛보다 적은 코스트의 유닛을 뽑아서 엘릭서 격차를 벌려놓아야 합니다.

방어를 할 때는 타워와 함께 공격하기 때문에, 적은 코스트의 카드를 뽑아도 방어가 가능합니다. 다만, 아군의 타워 피해 없이 방어하려면 상성에 강한 카드(카운터 유닛)를 뽑아야 합니다.

그럼 상대편에서 공격해 왔을 때, 어떤 카드를 뽑아서 대응하면 효율적인지 유닛별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인벤에서 선정하는 카운터 카드의 기준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해당 유닛보다 적은 코스트를 차지하며 타워와 함께 공격했을 때, 타워의 체력 손실 없이 막을 수 있는 카드'를 기준으로 합니다.

■ 아처 : 해골 병사, 고블린, 창고블린


고블린이나 해골 병사은 아처가 다리를 건너자마자 포위하듯이 뽑아야 하며, 창고블린은 타워 앞쪽에서 뽑아야 손해가 덜합니다. 해골 병사의 경우 상대방 아처와 레벨차이가 나면 타워가 한 두대 정도 맞을 수 있습니다.


■ 기사 : 해골 병사, 창고블린, 고블린


타워의 북서쪽이나 북동쪽에 뽑아서 이동속도가 느린 '기사'가 이동할 동안 타워가 더 때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창고블린 : 해골 병사


보통 창고블린을 단일로 뽑는 경우는 시작할 때, 엘릭서가 꽉 차서 상대방의 반응을 보려고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고블린 3마리가 타워에 입히는 피해는 100 가량으로 유닛을 뽑지 않고 타워로만 버텨도 됩니다만, 엘릭서가 꽉찬 상황이면 다른 유닛을 뽑아서 방어하는 것도 괜찮고 아니면 내버려둬서 엘릭서 이득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자이언트 : 미니페카, 해골 무덤, 뇌전탑, 대포


자이언트의 경우 건물을 우선으로 공격하므로, 건물형 카드를 중앙에 설치해서 타워 대신 해당 건물 카드를 공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닛으로는 미니 페카로 제거가 가능한데요. 미니 페카 단신으로 자이언트를 상대할 경우에는 빠르게 뽑지 않으면 약간의 타워 피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 미니언즈 : 창고블린


3마리로는 견제가 없더라도 타워에 150정도의 피해를 주므로 딱히 유닛을 뽑지 않아도 됩나다만, 창고블린으로 방어해 주면 피해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 고블린 : 해골 병사


역시 3마리로는 타워에 100~200가량의 피해를 주므로, 딱히 유닛을 뽑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고블린과 창고블린이 동시에 왔을 때는 화살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봄버 : 고블린, 해골 병사


그대로 방치해도 한 두대정도 치고 타워의 공격에 의해 사망합니다. 이 피해도 받기 싫다면 봄버를 포위하듯이 고블린이나 해골 병사을 뽑으면 됩니다. 창고블린은 봄버의 공격에 한방에 사망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머스킷병 : 고블린, 창고블린, 미니언, 나이트, 아처


사정거리가 길기 때문에 아군 진영으로 넘어오자마자 유닛을 뽑아야 합니다. 근접 유닛은 뽑자마자 머스킷병를 공격할 수 있게 바로 앞에 배치해야 하고, 원거리 공격은 타워 바로 앞에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해골 병사 : 없음

그냥 가만히 둬도 해골 병사 4마리로는 타워 근처에 오지도 못하고 녹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됩니다.


■ 발키리 : 미니언, 창고블린, 아처


발키리는 공중 공격을 못하기 때문에 미니언으로 제거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입니다. 창고블린이나 아처는 타워와 좀 떨어 진 곳에서 뽑아서 이동 동선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베이비 드래곤 : 머스킷병(동급 코스트의 카드)


베이비 드래곤은 딱히 카운터카드가 없습니다. 베이비 드래곤보다 낮은 코스트로는 타워의 피해없이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타워의 피해를 안 받으려면 머스킷병를 타워의 2칸 앞에 미리 설치해서 베이비 드래곤이 머스킷병를 때리게 하는 사이 제거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 해골 군대 : 화살, 봄버


화살 하나면 끝낼 수 있습니다. 화살가 없다면 봄버 유닛을 타워 앞에 설치하면 무난히 제거 가능합니다.


■ 마녀 : 미니 페카, 나이트, 발키리


체력이 높은 단일 유닛으로 상대해야 합니다. 보통 해골 병사은 타워가 처치하게 두고, 아군 진영 근처에 오면 마녀 바로 앞에 배치해서 암살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 해골비행선 : 해골 무덤, 창고블린, 아처, 뇌전탑, 미니언, 머스킷병


해골비행선은 이동속도가 느리지만, 한대라도 타워를 공격하게 하면 손해가 크기 때문에 신속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보이자마자, 위 유닛 중 하나를 뽑아주면 큰 무리 없이 제거가 가능합니다만, 다른 유닛의 견제와, 빙결 스펠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감안하고 유닛을 2개 이상 퍼뜨려서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자이언트 해골 : 미니페카, 해골 군대, 바바리안, 미니언 패거리, 인페르노 타워


자이언트 해골은 타워에 붙지 않게 하면서 요격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해골 군대나 미니언 패거리는 예측 화살에 당할 우려가 있으므로 미니페카나 바바리안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폭 피해에 같이 사망하는 것은 감안해야 하므로 많은 유닛을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미니 페카 : 해골 병사, 창고블린, 고블린, 아처, 해골 무덤


이동속도가 빠르지만, 체력은 그다지 높은편이 아니므로 카드를 타워 앞쪽에만 배치해주면 타워의 공격과 함께 피해없이 막을 수 있습니다.


■ 프린스 : 해골 무덤, 해골 군대


프린스를 막는 제일 좋은 방법은 프린스가 차지 공격을 해서 들어올때 해골 무덤을 타워 바로 앞에 설치하면 됩니다. 차지 공격이 갓 뽑은 해골 병사한테 먹힐 가능성도 있고, 해골 무덤 건물에 직격당할 수도 있지만 어쨋든 해골 병사을 처치하는 동안 프린스는 사망하거나 약간의 체력만 남습니다. 해골 군대로도 쉽게 방어가 가능합니다.


■ 바바리안 : 봄버, 머스킷병, 뇌전탑, 해골 군대, 미니언


봄버는 타워의 옆쪽에 뽑아서 바바리안의 이동을 봄버쪽으로 시선을 끌게하면 피해없이 제거가 가능합니다. 봄버가 없다면 머스킷병나 뇌전탑 타워로 요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스킷병나 미니언은 타워 피해를 약간 감수해야 합니다.


■ 호그라이더 : 해골 무덤, 대포


호그라이더를 타워의 피해 없이 저코스트로 방어 하는 방법은 해골 무덤이나 대포을 중앙에 배치해서 시선을 끄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 페카 : 해골 군대, 바바리안, 아처, 창고블린, 고블린, 미니언, 미니언 패거리, 해골 무덤, 뇌전탑 이 중 2개 이상의 유닛 및 방어 타워 조합. 혹은 인페르노 타워


상대방이 7코스트 유닛으로 오는 만큼 단일 카드는 '해골 군대', '미니언 패거리', '바바리안'을 제외하고서는 방어가 쉽지 않습니다. 이 유닛도 스펠에 당할 우려가 큰 만큼 항상 다른 유닛과 보조해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페르노 타워가 있다면 중앙에 설치시 무난하게 방어가 가능합니다.


■ 미니언 패거리 : 화살, 파이어볼


유닛보다는 스펠로 상대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 마법사 : 미니 페카, 나이트, 머스킷병


세개의 유닛 중 하나로 아군진영으로 넘어 올때 바로 앞에 뽑아서 암살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머스킷병를 타워 약간 앞쪽에 뽑아서 상대하는 것도 좋습니다.


■ 골렘 : 인페르노 타워, 바바리안, 페카, 미니언 패거리


골렘 단신으로 온다면 이정도 구성으로 방어가 가능합니다만, 보조를 생각해서 항상 다른 유닛과 연계를 생각해야합니다.


■ 대형 석궁 : 호그라이더, 미니 페카, 바바리안


체력이 높은 유닛으로 엑스보우의 공격을 받으면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박격포 : 고블린


박격포는 근거리에 접근한 유닛을 공격하지 못합니다. 박격포의 공격은 범위피해를 입히므로 원거리보단 빠르게 접근 가능한 근거리 유닛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