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은 PvP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입니다. 보다 뛰어난 장비를 갖추고 보다 뛰어난 컨트롤을 선보이며 상대를 제압하는 손맛을 느낄 수 있죠.

여기에 최근 '결투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굳이 결투장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내가 원하는 지역, 원하는 시점에 상대방과 결투를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널티도 없으니 보다 실력을 갈고 닦으며 PvP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죠.

PvP에 편의가 주어지자 오랜만에 유저가 주최하는 PvP 대회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결투 시스템을 활용해 각성 클래스별 대전과 최강자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마련했다고 하는데요. 대회를 개최한 주인공, 'F1'과 'LU뀨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 정말 오랜만에 유저가 진행하는 PVP 대회가 다시 시작됩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LU뀨뀨 :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뉴비 LU뀨뀨입니다. 대회의 운영요원을 맡고 있습니다.

F1 : 안녕하세요. 이번 대회 주최자인 BJ 귓방망이입니다. 게임에선 HighLevel 길드마스터를 맡고 있습니다.


Q. 유저 PvP 대회를 개최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F1 : 제가 평소에 아프리카TV에서 방송을 하고 있는데요. 방송을 찾는 많은 분들이 '어떤 캐릭터가 가장 강력한가'에 대해서 질문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시더라고요. 그러면서 PvP 대회 얘기도 자주 언급됐고요. 이런 상황에서 기회를 보다가 이번에 진행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LU뀨뀨 : PvP 관련하여 문의가 많았던게 주된 이유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어떤 클래스가 강한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주시거든요.

F1 : PvP 밸런스에 대해서는 자신의 캐릭터가 약하다는 글들을 필두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대회를 통해 캐릭터가 성장하고, 콘트롤을 익히면서 어떤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어떻게 하면 보다 강력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 대회 메인 주최자 F1(우)과 운영요원 LU뀨뀨(좌)



Q. 상품으로 제공되는 펄이 상당한데요. 모두 개인이 부담하시는 건가요?

F1 :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는 형님과 지원하여 소소하나마 함께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스폰 같은게 따로 있었던건 아니고요. 개인적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Q. 홍보 자료의 퀄리티가 뛰어난데, 어떻게 이런 자료를 준비하게 되었나요?

F1 : 동영상은 뀨뀨(LU뀨뀨)가 만들어주었고 홍보물은 '김시온'이라는 분이 만들어주었습니다. 저와 뀨뀨, 김시온은 개인적으로 친한 사인데, 대회 소식을 듣더니 홍보물 제작에 참여해주었습니다.

LU뀨뀨 : 보스 방송으로 유명한 BJ 귓방망이(F1)님의 방송을 간혹 보곤 했는데요. 이번에, 대회를 진행하는데 홍보물 제작이 필요하다는 소식을 듣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F1 CUP 클래스별 PvP 대회 홍보 영상




Q. 자리에 없는 김시온님 외에 또다른 대회 진행 및 운영 인력이 있나요?

LU뀨뀨 : 김시온이 대회 홍보 포스터를 담당했고, 대회 촬영은 제가 담당합니다. 경기에서 주심으로는 OALF라는 유저가 참여할 예정이고, 부심으로는 김시온과 꼬꼬마리더태연, 이외 방해에 대비하기 위한 비밀 요원도 준비해두었습니다.


Q. 클래스별 대전, 통합 대전 등 일정이 조금 길고 복잡합니다. 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F1 : 모집 기한은 간단히 말해서 자신의 직업 경기 하루 전날까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워리어 클래스전이 15일에 진행될 예정이니 워리어 모집은 13일에서 14일로 넘어가는 자정이 되는 순간 종료하고 14일 중에 대진표를 작성할 예정이예요.

LU뀨뀨 : 바로 전날까지 참가자를 받는 것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일정 상으로 거점전/점령전 등 중요한 이벤트가 있는 날은 피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수요일이나 주말은 빠지고, 2주간 월, 화, 목, 금에 대회가 진행됩니다. 첫 일정은 다음 주 월요일인 14일, 비각성 클래스 통합전이 진행되고요.

▲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Q. 각성 캐릭터와 비각성 캐릭터의 대회 진행방식이 다른데, 이렇게 구성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F1 : 앞으로 각성이 진행될 캐릭터들인데, 이 시점에 해당 클래스의 최강자를 뽑는건 다소 무의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1회차 대회는 현 시점에 각성이 이루어진 5개 직업을 주인공으로 두었어요. 다만 각성이 나오지 않은 클래스 분들도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내주셨기에 이 분들을 모시고 통합전을 진행하기로 한겁니다.

다만 왕중왕전에서는 비각성 클래스 통합전에서 우승한 인원이 출전에 워리어, 소서러, 자이언트, 레인저, 금수랑과 경쟁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비각성 클래스 대표자가 각성 클래스에게서 승리를 따내는 반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 1회차가 5개 직업군이 주인공이라면 2회차도 예정되어 있는건가요?

F1 : 네. 1회차 대회가 잘 진행되면 2회차, 3회차까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LU뀨뀨 : 이번 대회를 진행하고 문제점을 피드백한 뒤 2회차에는 더 멋진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체계가 잡히지 않아서 기반을 다지는게 중요할 것 같고, 한편으론 정식 대회를 사측에서 열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 "대회가 잘 되고 2~3회차도 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Q. 레벨과 장비 제한이 없다고 하셨는데, 이런 방식을 채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F1 : MMORPG의 특성상 레벨업과 아이템은 플레이타임에 비례하는거라 생각해요. 게임 내에서 실제 최강자를 찾는게 주요 의도입니다. 이 정도로 성장하면 이런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얘기라고 할까요. '여기까지도 강력해질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뀨뀨 : 대회 시작 자체가 '최강자는 누구인가'라는 의구심에서부터였어요. 아이템과 레벨, 손가락 삼위일체를 겸비한 사람을 찾아내는거죠.


Q. 실제 경기가 진행되는 지역은 비공개라고 했는데요. 참여하지 않는 유저는 어떻게 관람을 할 수 있나요?

F1 : 대회 자체가 처음이라 방해가 걱정되기도 하고, 사람이 몰리면 렉이 심해져서 선수분들의 결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그래서 결투 지역을 비공개로 진행하려 하는 것이고요. 시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프리카TV에서 BJ귓방망이로 검색하시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은 경기가 진행되는 날 20시고요.

만약 경기를 놓치더라도 유투브나 아프리카TV 방송 다시보기를 통해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보고싶은 경기가 있다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투 시스템이 업데이트 되면서 굳이 결투장에서 대회를 진행할 필요가 없다보니 이런 방식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같아요.

▲ 결투 시스템의 등장이 실제 대회를 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었다고 합니다



Q. 대회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분들, 그리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에게 한 마디 남겨주세요.

F1 : 1회차 대회고 이번 대회에 부족한 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도 2, 3회차에는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검은사막이라는 게임에서 길드간의 분쟁도 개인사도 내려놓고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대회를 진행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시고, 재밌는 콘텐츠 감사하다는 의견을 주시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이 PvP 대회 자체에 관심이 많은데, 펄어비스 측에서 공식적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렵다면 유저가 보다 쉽게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게 지원을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물질적인 보상이 아니라 홍보를 할 수 있는 공간만 마련되어도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대회 홍보 포스터, 클릭 시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