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의 세트 효과를 파악하고 2~3성 장비들로 세팅했던 초반과는 달리 어려움 난이도를 모두 클리어하고 지옥 난이도에 도전하기 시작한 유저라면 4~5성의 장비들을 세팅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별의 개수가 많을수록 장비 강화와 해제 비용이 비싸지고 능력치 차이가 커지므로 장비 선택이 더 조심스러워진다.

특히, 오브와 목걸이, 반지는 주 능력치의 효과가 강력하고 종류도 다양한 만큼 어떤 장비를 착용하느냐에 따라 영웅의 특성이 달라지므로 장비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래서 장비 세팅에 어려움을 겪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정리해보았다.

[바로가기] 장비 세팅,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초반 장비 세팅 가이드


◆ 주 능력치와 보조 능력치

장비를 효율적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 능력치와 보조 능력치에 대해 알아야 한다. 두 능력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주 능력치의 특징

1) 장비마다 한 가지 능력치만 가질 수 있다.
2) 수치가 보조 능력치보다 높고 강화할 때마다 증가한다.
3) 10레벨 강화 시 주 능력치가 많이 증가한다.
4) 무기, 방어구, 망토의 주 능력치는 각각 공격력, 방어력, 체력으로 고정된다.


○ 보조 능력치의 특징

1) 장비 등급이 높을수록 보조 능력치의 개수가 늘어난다. (최대 4개)
2) 등급이 낮은 장비라도 강화하면 보조 능력치의 개수가 늘어난다.
3) 3, 5, 7, 9레벨 강화 시 보조 능력치 중 하나가 무작위로 강화된다.
4) 주 능력치와 같은 종류의 보조 능력치를 가질 수 없다.
5) 무기는 방어력을, 방어구는 공격력을 보조 능력치로 가질 수 없다.


○ 장비별 주 능력치와 보조 능력치의 종류


▲ 장비별 가질 수 있는 능력치의 종류



◆ 직업별 추천 능력치

1. 탱커

1순위 : 방어력(%), 체력(%), 받는 치유(%), 효과 저항
2순위 : 공격력(%), 이동 속도(%)

탱커는 아군을 보호하는 방패다. 따라서 적들의 공격을 더 단단하게 막아내기 위해 방어력체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힐러의 치유를 가장 많이 직업인 만큼 받는 치유를 높여 회복 효율을 높이고, 적들의 디버프를 막아낼 수 있도록 효과 저항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탱커 중에는 스킬 계수의 기준이 공격력인 경우도 있다. 만약 자신의 탱커가 이에 해당한다면 차선으로 공격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이동이 느린 영웅들이 많아 이동 속도도 탱커에게 추천할 만한 능력치다.

▲ 방어력과 체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2. 딜러

1순위 : 공격력(%), 공격 속도(%), 치명 확률(%), 치명 피해(%)
2순위 : 효과 적중, 체력(%), 받는 치유(%)

탱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체력과 방어력이라면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공격력이다. 높은 공격력을 바탕으로 적들을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딜러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치명 확률치명 피해, 공격 속도를 더한다면 금상첨화다.

스켈레톤 아처, 놀 궁수 등과 같이 디버프를 주력으로 하는 디버프 딜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효과 적중을 우선하는 것이 좋다. 특히, 주 능력치로 효과 적중을 가질 수 있는 목걸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탱커가 막아주지 못하는 광역 공격에 대비하여 체력과 받는 치유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공격력, 공격 속도, 치명 확률 등 공격과 관련된 능력치를 우선한다.


3. 힐러

1순위 : 공격력(%), 공격 속도(%), 방어력(%), 체력(%)
2순위 : 효과 저항, 치명 확률(%), 치명 피해(%), 받는 치유(%)

힐러에게는 공격력이 곧 치유량이다. 따라서 공격력이 가장 중요하고 더불어 공격 속도가 높을수록 치유 속도도 빨라진다. 힐러는 탱커 다음으로 어그로 순위가 높고, 아레나에서 가장 먼저 공격받는 대상이므로 방어력체력에도 투자하는 것이 좋다.

효과 저항도 힐러에게는 유용한 능력치다. 기절, 공포, 다운 등의 군중 제어 효과로 인해 회복이 차단당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기본은 공격력이지만, 추가로 체력과 방어력을 챙기는 것이 이상적

4. 서포터

1순위 : 효과 적중, 방어력(%), 체력(%)
2순위 : 효과 저항, 받는 치유(%)

서포터는 직접 적을 공격하기보다는 버프와 디버프 효과를 주로 이용하는 직업이다. 특히, 적들에게 중독, 맹독 등과 같은 지속 피해 효과를 주는 영웅이 많으므로 효과 적중에 가장 많이 투자해야 한다. 또한, 오래 살아남아 스킬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파티에 도움이 되므로 방어력체력에 투자해 생존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힐러와 마찬가지로 군중 제어 효과로 인해 스킬이 차단당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효과 저항에도 신경 써야 한다.

▲ 주 능력치로 효과 적중을 가질 수 있는 목걸이가 서포터 장비의 핵심



◆ 장비 수급 추천 장소

○ 어려움 5-4, 5-8

이곳에서는 2~4성 공격, 체력 세트 장비가 모두 드랍된다. 게다가 경험치 획득량도 상당하고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아 영웅 성장과 장비 수급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곳이다.

5-4에서는 무기, 방어구, 망토가, 5-8에서는 오브, 목걸이, 반지가 드랍되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장비에 맞는 곳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 5-4에서 2~4성 무기, 방어, 망토를

▲ 5-8에서는 2~4성 오브, 목걸이,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 지옥 1-1

지옥 난이도의 몬스터들은 매우 강력하지만, 경험치 획득량은 어려움 난이도보다 적어 영웅 성장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최대 5성 장비까지 드랍되기 때문에 영웅 성장을 모두 마친 유저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지옥 난이도 1~3챕터에서 드랍되는 장비는 모두 공격, 체력 세트 장비이며, 한 곳에서 6종류의 장비가 모두 드랍된다. 따라서 굳이 난이도가 높은 3챕터보다는 클리어하기 쉬운 1챕터에서 장비를 수급하는 것을 추천한다.

▲ 2~5성 모든 장비를 한 장소에서 획득할 수 있다.


○ 잡화 상점

잡화 상점은 지옥 난이도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5성 장비를 수급할 수 있는 장소다. 5성 장비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능력치를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으므로 골드에 여유가 있다면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기, 방어, 망토의 경우 가능하다면 최소 영웅 이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이 장비들은 주 능력치가 고정이므로 보조 능력치에서 장비의 활용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오브, 목걸이, 반지의 경우 필요하다면 일반 등급이라도 구매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이 장비들은 주 능력치의 효율이 매우 높아 보조 능력치의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사용할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 잡화 상점에서도 5성 장비를 구매할 수 있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크리스탈 하츠를 즐기다 보면 생기는 다양한 의문들. 인벤팀에서는 이를 해결해 줄 다양한 팁과 정보 기사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놓치기 아쉬운 크리스탈 하츠의 팁과 정보들을 참고하여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