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라자'는 지난 18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콘텐츠 3종과 기타 개선사항 및 오류 수정을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콘텐츠는 2명의 유저와 무작위 매칭을 통해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갈색산맥(이하, 레이드)'과, 일정 재화를 소모해 영웅의 기본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훈련 시스템', 6성까지 모두 강화한 영웅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축복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영웅의 별 등급에 따라 스킬 대미지가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보완되었고 신규 콘텐츠 관련 일일 업적과 골드 및 레너스 투기장 입장횟수 초기화 가격 조정 등 여러 가지 개선사항과 오류 수정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콘텐츠와 개선사항, 오류 수정에 대한 정보를 하나로 모아보았다.


■ 이제 실시간으로 즐겨라! 협동 콘텐츠 갈색산맥(레이드) 시스템

이번 업데이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드는 계정 레벨 35부터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최대 3명의 유저가 힘을 합해 보스 몬스터를 공략하는 콘텐츠다.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8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로 약 18시간 동안 진행된다. 하루에 참여할 수 있는 횟수는 3회로 참여 횟수를 모두 소모하면 다음날 새벽 5시에 회수가 초기화된다.

▲ 레이드 횟수는 큐빅을 이용해 초기화할 수 있다.

레이드의 난이도는 '일반', '정예', '악몽', '지옥', '불지옥'으로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난이도마다 참여할 수 있는 제한 레벨이 정해져 있다.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최소 레벨은 35로 난이도마다 10씩 증가해 난이도가 가장 높은 불지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계정 레벨 75를 달성해야 한다.

레이드 공개와 함께 추가된 레이드 보스는 총 4종으로 '버글 대장', '스톤 골렘', '지골레이드의 환영', '에리네스'이며 난이도마다 만나볼 수 있는 보스가 구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난이도별 참여 제한 레벨과 등장 보스 정보

▲ 통곡의 벽 '버글 대장'

▲ 무한의 생명 '스톤 골렘'

▲ 하얀 늑대 '에리네스'

▲ 거대한 환영 '지골레이드'

레이드는 참여는 메인 메뉴 좌측에 있는 '갈색 산맥'을 통해 입장할 수 있으며, 파티 설정을 통해 레이드에 참여할 3명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각 레이드마다 보스 특징과 지형 효과를 확인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파티를 구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18일 업데이트와 함께 유저들에게 처음으로 공개된 버글 대장은 '철벽 방어'와 '화상 공격' 특성이 있으므로 관통 공격을 주로 하는 영웅과 화상에 면역인 영웅을 파티에 배치하면 조금 더 쉽게 버글 대장을 공략할 수 있다.

▲ 보스의 특징을 잘 살펴보면 공략 포인트가 보인다!

다른 전투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3명의 영웅을 서로 교체하여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태그 방식이며, 300초간 전투가 진행된다. 보스마다 정해진 패턴을 가지고 움직이므로 보스의 움직임을 세세하게 관찰하면 더욱 쉽게 전투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 혹시라도 모든 영웅이 사망하는 경우 큐빅을 사용해 부활할 수 있고, 소모되는 큐빅은 최초 10개에서 사망할 때마다 5개씩 증가한다. 공략 보상으로는 대량의 골드와 훈련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마력의 돌이 주어지며, 높은 난이도를 클리어할수록 보상의 양이 많아진다.

▲ 버글 대장은 방패를 모으면 불을 발사한다!

▲ 사망시 큐빅을 사용해 부활할 수 있다.



■ 영웅을 한 단계 더 성장시켜라! 훈련 시스템

▲ 영웅 정보 성장 옆에 추가된 훈련!

기존 영웅 레벨업과 승급 성장을 진행 할 수 있었던 영웅 정보 메뉴에 훈련이 추가되었다.

훈련은 일정 재화를 소모하여 영웅의 능력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콘텐츠다. 훈련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능력치는 힘, 민첩, 지능이다. 훈련 레벨에 따라 일반, 중급, 상급, 지옥 4가지 방법으로 훈련을 진행할 수 있으며, 훈련 난이도에 따라 증가하는 능력치 값이 다르다.

훈련은 1회, 연속훈련 중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1회를 선택할 경우 한 번씩 확인하면서 원하는 능력치를 적용하거나 패스할 수 있으며, 연속 훈련은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한 후 훈련을 진행하면 선택한 능력치가 상승한 훈련을 자동으로 저장해 준다. 연속 훈련의 능력치 저장 조건은 총 4가지로 아래와 같다.

* 힘 상승 체크 시: 민첩, 지능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힘 수치가 1이상 증가할 경우 자동 저장
* 민첩 상승 체크 시: 힘, 지능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민첩 수치가 1이상 증가할 경우 자동 저장
* 지능 상승 체크 시: 힘, 민첩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지능 수치가 1이상 증가할 경우 자동 저장
* 총합 상승 : 힘, 지능, 민첩 훈련 능력치의 합계가 1이상일 경우 자동 저장
* 힘+민첩 상승 체크 시: 지능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힘과 민첩 능력치의 합계가 1이상일 경우 자동 저장
* 힘+지능 상승 체크 시: 민첩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힘과 지능 능력치의 합계가 1이상일 경우 자동 저장
* 지능+민첩 상승 체크 시: 힘 훈련 능력치에 상관없이 지능과 민첩 능력치의 합계가 1이상일 경우 자동 저장
* 힘+지능+민첩 상승 체크 시 = 각각의 힘, 지능, 민첩 능력치가 1이상일 경우 자동 저장


▲ 연속 훈련은 선택한 능력치가 증가할 경우 자동 저장된다.

▲ 마력의 돌을 이용해 훈련 단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훈련의 종류는 일반과 중급, 상급, 지옥으로 나뉘며, 난이도에 따라 발생하는 능력치의 결과값이 다르다. 레벨 35부터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5레벨 단위로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다. 훈련 종류에 따라 훈련시 증가하는 능력치의 양이 달라지는데, 단계가 높아질수록 성장 수치가 증가한다.

훈련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세 가지 능력치(힘, 민첩, 지능) 중 하나의 수치를 해당 훈련 레벨에서 올릴 수 있는 최대값까지 올려야 한다. 훈련 레벨에 따라 10씩 증가하며, 최대 180까지 올릴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갈색산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마력의 돌이 필요하다. 요구되는 돌의 갯수는 하단의 표에서 확인 가능하다.

▲ 훈련 강도에 따른 능력치 결과값

▲ 훈련 세부 정보



■ 축복 시스템 추가! 그외의 변경 및 개선 사항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축복 시스템'이 추가됐다. 이는 각 영웅 조각으로 영웅의 능력치를 추가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6성의 영웅만 사용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6성에 도달하게 되면 '성장' 버튼이 '축복' 버튼으로 바뀌며, 이는 영웅 창에서 확인 가능하다.

축복의 최대 레벨은 50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해당 영웅의 조각이 필요하다. 축복은 총 3가지 종류로, 아샤스의 축복 (공격, 명중), 오렘의 축복 (물리 방어, 마법 방어, 최대체력), 테페리의 축복 (회피, 치명타)가 있다.

또한, 게임 시스템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부분에서 변경 및 개선이 이루어졌다. 우선 영웅의 등급에 따라 스킬 대미지가 상승하도록 변경됐다. 4성은 스킬 대미지가 5% 증가하며, 5성은 10%, 6성은 15%가 증가한다. 갈색 산맥이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일일 미션 2종이 추가됐다.

차원의 제단 고급 및 최고급 뽑기에 '마력의 돌'이 추가되어, 고급 및 최고급 차원의 제단 뽑기 시 '마력의 돌'을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제레인트 침버 '테페리의 은혜 스킬'은 시전 시간이 단축되고 체력 회복량이 기존보다 20% 상승했다. '경험의 서' 획득량 역시 20% 증가했다.

이외에도 효과음 추가 및 UI 개선, 구매 제한 레벨의 변경, 안내창 개선 등의 부분에서 업데이트가 실시되었다. 나아가 기존의 오류현상에 대한 개선도 이루어졌다. 태블릿 등 4:3 화면에서 일부 이미지가 잘려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으며, 길드전 진행 중 발생되던 무한 로딩 현상도 수정되었다.

변경/개선사항 및 오류 수정과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드래곤라자' 공식 카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