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피엘에서 캐릭터를 육성하다 보면 한번쯤 자신의 룩을 바꾸고 싶어질 때가 오게 된다. 귀여운 캐릭터를 두고 그저 평범한 수신학원 교복만 입고 다니기에는 너무 아깝지 않은가?

'캐릭터 육성의 끝은 룩 꾸미기'라는 말이 돌 정도로 수신학원은 교복 보다는 복장의 자유화를 추구하고 있다. 같은 옷이라도 분위기를 180도 다르게 만들어주는 염색 앰플을 활용한다면 누구든지 패션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염색이 된 아이린을 볼때마다 훈훈함이 느껴진다.



■ 염색의 기본, 이것을 기억하라! 채집, 분해, 염료, 제작!

염색 앰플을 제작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채집을 해야 한다. 채집으로 얻을 수 있는 모든 아이템에서 염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뭘 채집해야 하지?'라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일단 학원 밖으로 나가서 보이는 대로 무작정 채집을 시작해 보자.

어느정도 채집을 진행했다면, 던전에서 장비 아이템을 분해하듯이 채집으로 얻은 재료를 넣어 '분해' 버튼을 클릭한다. 일반 등급의 재료는 10개, 마법 등급은 8개, 희귀 등급은 5개, 유니크 등급은 2개 단위로 염료를 1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한꺼번에 많이 분해한다면 추가로 염료를 획득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한개의 염색 앰플 제작을 위해선 염료가 하나만 필요한게 아니다. 파란색, 녹색, 붉은색 염료가 하나씩 갖춰져야 염색 앰플 1개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채집은 최대한 다양한 종류로 시도하는 것이 유리하다.

염료의 색상은 분해하는 재료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학원 어귀에서 얻을 수 있는 '샐러리'를 분해할 경우 무조건 파란색 염료가 나오며, '오렌지'를 분해할 경우 붉은색, '목화'를 분해할 경우 녹색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어떤 아이템에서 무슨 색이 나온다고 정확히 적혀있지는 않지만, 재료의 색상으로 분해할때 나오는 색상을 대략적으로나마 유추할 수 있다.


▲ 빨간색의 루페퍼를 분해한 결과, 붉은색 염료나 나왔다.


◈ 염료를 얻을 수 있는 재료 아이템 정리






■ 원하는 색을 숙지한 후, 염색 앰플의 조합을 시도!

염료가 모두 갖춰졌다면 드디어 염색 앰플을 제작할 차례다. 학원 광장의 염료 제작기를 선택한다면 색깔 비율을 선택한 후 염색 앰플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하기 전, 색상 룰렛의 색 농도를 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R(붉은색), G(녹색), B(파란색)이 동등한 비율로 설정되어 있으며, 특정 색의 비율을 높여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노려볼 수도 있다.

그러나 비율의 조정은 해당 색깔에서 대략 1/3정도까지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때문에 원하는 색상의 등장 확률을 높일 수는 있으나 확정으로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 중앙 광장의 염료제작기에서 염색 앰플 제작을 시도해 보자.


R,G,B 값은 0에서부터 255까지 정해져 있으며, 비율을 늘릴 수록 높은 숫자(밝은색), 줄일 수록 낮은 숫자(어두운색)이 나오게 된다.

혼합된 색은 비교적 가치가 낮으며, 가장 가치가 높은 염색 앰플은 255,255,255의 근사값의 흰색, 0, 0, 0의 근사값의 검은색이다. 이 두가지 색상은 3가지 색의 수치가 모두 통일되어야 하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낮다.

조금이라도 검은색, 흰색의 등장 확률을 올리고 싶다면 색상 배율을 조작할 때, 기본 상태에서 건들지 않고 제작 버튼을 누르는 것이 가장 확률이 높게 나온다.

검은색, 흰색 외에도 단색 계열이 인기가 많으며 R,G,B 3원색 외에 노란색(255,255,0 근사값), 분홍색(238,129,192 근사값), 보라색(180,85, 162 근사값) 등이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 비율에 따라 등장하는 염색 앰플의 색이 달라지게 된다.

▲ R,G,B가 동일한 비율일 때 운이 좋다면 흰색, 검은색을 얻을 수 있을지도?

▲ 희귀한 색상일 수록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 원하는게 자꾸 나오지 않는다면, 이벤트로 얻는 희귀 색상 앰플을 활용하자

랜덤으로 나오는 염색 앰플의 색상이 불만이라면, 이벤트를 기다리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각 캐릭터별로 생일 날짜가 되면, 해당 캐릭터에게 맞는 색상의 염색 앰플 2개가 지급되며, 그 외에도 출석 체크 이벤트, 목표 달성 이벤트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특별한 색상이 담긴 염색 앰플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운이 좋다면 랜덤으로 염색 앰플을 제작하는것 보다 높은 확률로 단색의 염색 앰플을 획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벤트로 얻은 염색 앰플은 거래 불가상태로 지급되기 때문에 가치가 높은 색이 나왔다고 해도 자신이 원하는 색상이 아니라면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운이 좋다면 흰색,검은색 뽑기 가능!

▲ 흰색, 검은색은 아니지만 희귀한 색상이 나왔다.


◈ 캐릭터의 생일마다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염색 앰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