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3-23 20:01
댓글 :
1

[가이드] 전투를 함께 하는 동반자! 직업과 속성에 따른 아르카나의 분류

이찬양(Aliin@inven.co.kr)
창세기전4에서 아르카나는 아바타와 함께 군단을 이루고, 함께 전투와 퀘스트 등 게임을 진행하는 동반자다. 이들은 직업과 속성을 통해 분류가 가능하다. 아르카나의 직업은 총 10개로 '검과 방패', '창과 방패', '장검', '대검', '장총', '권총', '석궁', '마법봉', '비전구', '법장'이 이에 해당한다. 각 직업은 직업 명칭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무기만을 사용할 수 있다.

속성은 직업과 상관없이 아르카나에게 부여되는 일종의 원소 분류다. 같은 등급, 동일한 이름의 아르카나는 모두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다. 속성은 창세기전4에서 서로의 상성을 나타내며, 총 6가지로 나뉜다. 물고 물리는 관계에 있는 '화속성', '수속성', '뇌속성'과 서로에게 강함을 보여주는 '명속성', '암속성', 다른 속성과 상관 관계가 없는 '무속성'이 있다.

전투에 참여할 아르카나를 결정할 때, 직업 선택은 해당 직업이 보유한 기본 능력치의 특징, 스킬의 활용도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상대가 각종 상태이상 효과로 피해를 주는 적이라면 방해 효과를 해제하는 스킬을 보유한 아르카나가 높은 효율을 보인다.

속성은 상대와의 상관 관계 및 상성을 따져 전투를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기본적으로 공격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리한 속성을 사용하고, 방어력을 높일때는 적과 동일한 속성을 준비해가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다.


▲ 아르카나의 직업에 따라 외형부터 능력까지 모두 다르다!


▣ 아르카나의 직업을 이해하고 활용하라!

아르카나는 각 직업별로 주요 능력치가 다르다. 각 능력치의 총합이 비슷하더라도 주요 능력치에 차이가 있기에 그 차이를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이용하면 전투를 진행할때 상대방에 특성에 맞는 배치 및 군진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고, 보다 높은 효율을 갖출 수 있게 된다.

◆ 탱커를 찾는다면 이 곳을 주목하라! 검과 방패 & 창과 방패

검과 방패와 창과 방패는 '방패'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높은 방어력, 항마력 수치로 무장하고 있다. 전투가 벌어지면 최선봉에서 적을 상대하는 것이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군이다. 공격력은 다소 낮지만 적과 온몸으로 부딪히며 아군이 후방에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역할을 담당한다.

언뜻 보기에는 창과 검이라는 무기의 차이점만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두 직업군은 확실한 차이가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창과 방패는 검과 방패에 비해 높은 방어력을 갖추고 있어 물리 공격에 대한 내성에 강함을 가진다. 검과 방패는 창과 방패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낮지만 항마력에 특출난 모습을 보인다. 이는 마법 공격을 펼치는 상대로 전투 유지력이 높아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이를 이용해 검과 방패와 창과 방패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검과 방패의 방어력과 창과 방패의 항마력도 다른 직업군에 비해 높은 수준에 속하지만,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른 선택이 필요하다.

▲ 적과 몸을 부딪히는 최선봉, 검과 방패(좌)와 창과 방패(우)


◆ 한손 검 VS 양손 검, 당신의 선택은? 장검 & 대검

검과 방패, 창과 방패가 적의 공격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탱커 역할이라면 근접 딜러의 역할은 장검과 대검이 담당한다. 외형적인 차이를 먼저 알아보자면, 장검은 한손 검을 사용하고, 대검은 큰 검을 양손을 사용해 휘두른다. 직업군을 확인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무기 아이콘조차 비슷한 형태를 보유하고 있는 두 직업은 기본 능력치에서 미세한 차이가 발생한다.

장검과 대검 아르카나의 공격력은 코스트와 랭크, 등급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나 동일한 조건이라면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 생존과 관련된 능력치에서는 다른점이 있는데, 장검은 방어력 수치가 0으로 물리 공격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반면 대검의 경우 방어력이 준수한 수준에 속한다. 대검의 약점은 항마력 수치가 거의 없다는 점으로, 마법 공격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능력치를 보유한 장검이 유리한 모습을 보인다.

이 외에, 장검은 회피 확률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전투 시 피격당할 확률이 줄어든다. 대검은 회피 확률이 없는 대신, 치명 피해량이 장검에 비해 높아 한번의 공격이 더욱 위협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한손 검 혹은 양손 검, 근접 물리 공격 아르카나, 장검(좌)과 대검(우)


◆ 원거리 딜러의 1인자는 바로 나! 권총 & 장총 & 석궁

권총과 장총, 석궁 아르카나는 일정 거리를 유지하고 원거리에서 전투를 펼치는 직업들이다. 공격력과 방어력 등 전투 관련 수치로만 판단할때는 장검과 대검과 비슷한 수준이나, 적과의 거리를 유지하며 전투를 펼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든든한 아군이 버텨주기만 한다면 안전한 위치에서 자유롭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등급과 코스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수는 있으나, 이 중 일반적으로 공격력이 가장 높은 직업은 권총이다. 다만 권총은 방어력과 항마력 옵션이 없다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적과 근거리에서 마주치게 된다면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확률로 위험한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이러한 위험을 보완하는 것이 바로 회피 확률. 다른 원거리 직업들은 회피 확률이 없는 반면 권총은 회피 확률을 보유한다. 또한, 빠른 연사력을 바탕으로 맹렬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

석궁은 방어 부문에서 장점을 보인다. 방어력과 항마력 모두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높은 방어 능력치 덕분에 위험이 적고 기복 없는 꾸준함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만, 다른 원거리 딜러들과 비교할때 가장 낮은 치명피해 옵션을 갖추고 있어 한계 대미지는 낮은 편이다. 공격력은 장총과 비슷한 수준이다.

장총은 준수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지니고 있어 '무난하다'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린다. 원거리 딜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유하고 있는 능력치는 없으나, 어느 한 곳 모난데 없이 다방면에 능한 모습을 보여준다. 권총보다는 낮지만 석궁보다는 강한 공격력, 권총보다는 높지만 석궁보다는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최대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치명 피해 또한 원거리 딜러 중 2등의 자리에 위치한다.

▲ 후방에서 원거리 물리 공격을 담당한다! 권총(좌), 장총(중), 석궁(우) 아르카나


◆ 마법 공격과 상태 이상은 우리의 몫이다! 마법봉 & 비전구

마법봉과 비전구는 군단의 마법 공격을 담당하며,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게임 초기에는 마법 딜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할수도 있으나, 후반으로 진입할수록 물리 공격력 방어 등 각종 버프를 두른 적을 상대해야 하기에 마법 공격력과 상태 이상 효과를 보유한 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마법봉과 비전구는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며 적을 상대한다.

마법봉과 비전구 사이의 마법력은 큰 차이가 없다. 공격 관련 능력치에서 차이가 있는 곳은 치명확률과 치명피해 부분이다. 치명 확률은 비전구가 마법봉에 비해 높으나, 반대로 치명 피해는 마법봉이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즉, 공격력의 일관성 부분에서는 비전구가 높은 점수를, 최대 한계 대미지에서는 마법봉이 위협적인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방어 관련 능력치에도 차이가 있다. 마법봉의 경우 방어력이 없는 대신 항마력이 높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마법을 사용하여 공격하는 적을 상대할 때 빛을 발휘할 수 있는 특징이다. 비전구는 방어력과 항마력이 균형있게 분배되어 있다. 또한, 비전구는 회피 확률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원거리 마법 딜러는 이 곳에 있다, 마법봉(좌) & 비전구(우)


◆ 군단의 회복은 나에게 맡겨라! 법장

마지막 10번째 직업은 법장이다. 법장은 개인 혹은 군단 전체의 HP를 회복시켜줄 수 있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창세기전4는 물약에도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기에, 전투가 거듭될수록 법장의 중요도가 커진다. 상황에 따라 군단에 두 명 이상을 배치하여 전투 지속력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법장은 아르카나에 따라 방어력, 항마력, 마법력 능력치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방어력과 항마력이 다른 높은 편이 아니기에 직접적인 전투는 피하는 것이 좋다. 후방에서 군단을 지원하고 회복시켜주는 것이 최우선적인 목표다. 법장이 쓰러지게 되면 군단 전체가 사망할 위험이 커지기에 항상 움직임에 신경써주는 편이 좋다.

▲ 전투력은 낮지만, 군단에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 회복 스킬 전문, 법장



▣ 공격력은 물론 방어력까지, 최고의 효율을 위해서는 '속성'을 준비하라

창세기전4에서 속성은 전투의 효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속성은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에 있는 '화속성', '수속성', '뇌속성'과 서로에게 강함을 보여주는 '명속성', '암속성', 마지막으로 상관 관계가 없는 '무속성'이 있다.

각 속성은 특정 속성에게 더욱 많은 공격력을 보여주기도 하고, 불리한 속성에게는 더욱 큰 피해를 입기도 한다. 만약, 특정 상대에게 오랜 시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몬스터의 속성을 파악하고 그에 장점을 보이는 속성으로 군단을 재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화속성', '뇌속성', '수속성'의 꼬리잡기! 3속성의 관계를 이해하라

화속성, 뇌속성, 수속성은 서로가 꼬리를 무는 상성을 가지고 있다. 화속성은 뇌속성에게, 뇌속성은 수속성에게, 수속성은 화속성에게 더욱 강한 공격력을 보여준다. 공격에 관하여는 유리한 속성이 아니라면 이외 불리한 속성이나, 관계가 없는 속성은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속성 활용의 기본은 딜러는 적에 대해 유리한 속성으로, 탱커는 동일한 속성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공격은 속성의 유리함을 가질 때 피해량이 증가한다. 적이 화속성이라면 수속성 아르카나를, 수속성이라면 뇌속성 아르카나를, 뇌속성이라면 화속성 아르카나를 딜러로 선택하게 되면 전투에서 보다 큰 공격력을 보유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방어의 경우, 동일한 속성일때 가장 적은 피해를 입고, 그 다음이 유리한 속성, 불리한 속성 관계 순으로 이어진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탱커 라인의 생존이 중요해지기에 속성별 탱커를 미리 육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이용해, 적의 속성을 파악한 뒤에 탱커 라인은 적과 동일 속성, 딜러 라인은 유리한 상관 관계를 가지는 속성으로 군단을 꾸린다면 한층 강력한 전투력을 보여줄 수 있다.

▲ 속성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자, 상성이 유리한 속성은 더욱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같은 몬스터를 상대해도 속성에 따라 받는 피해량이 달라진다


◆ 서로에게 강한 '명속성'과 '암속성', 독립적인 '무속성'

명속성과 암속성은 화속성, 수속성, 뇌속성과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다. 이들은 오직 서로에게만 영향을 미치는데, 명속성을 암속성에게, 암속성은 명속성에게 상성상 우위인 모습을 보여준다.

명속성과 암속성간의 관계도 화속성, 수속성, 뇌속성간의 상성과 마찬가지로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우위 속성을 사용해야 하며, 생존력을 높이려면 동일 속성을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명속성 몬스터를 상대한다면 딜러는 암속성으로, 탱커는 명속성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명속성이나 암속성으로 화,수,뇌 3속성을 상대하게 되면 공격력에서는 우위를 가지는 부분이 없다. 공격력은 오직 유리한 속성에게만 추가 혜택이 발생하기 때문. 다만, 방어력은 유리한 속성으로 적용되기에 적과 동일하거나 유리한 속성이 없다면 명속성이나 암속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무속성은 다른 속성들과 아무런 연관 관계가 없는 독립 속성이다. 무속성은 적에게 속성에 따른 추가 피해를 가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불리한 속성으로 인한 추가 피해를 입지도 않는다.

▲ 무속성은 다른 속성들과 상관 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존재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3개 등록됨 (2017-03-31 ~ 2016-09-30)

[취재] 굿바이 이올린... '창세기전4', 5월 1일 서비스 종료 인기기사 [160]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3-31 18:10
이에스에이(舊프트맥스, 대표 박광원)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창세기전4'가 1년여의 서비스에 종지부를 찍는다. 이에스에이는 금일(31일) 홈페이지를 통해 '창세기전4'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서.....
[인벤 창간 12주년]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으로 인벤이 12번째 돌을 맞이했습니다 [15093]
인벤 창간 12주년 | 인벤팀 일동 (desk@inven.co.kr) | 2016-12-22 11:59
안녕하세요. INVEN입니다. 2004년 첫인사를 드린 인벤이 올해로 12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매년 이맘때면 진행되는 일이지만, 창간 기념행사는 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합니다. 기쁨과 벅참도 느끼지만, 동시.....
[뉴스] 게이시르 제국의 실체! MMORPG '창세기전4' 다크아머의 힘 업데이트 [5]
게임뉴스 | 김상균 (Norss@inven.co.kr) | 2016-10-04 11:54
소프트맥스(대표이사 정영원)는 금일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CCMORPG(Character Collectibl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창세기전4'의 대규모 업데이트 ‘다크아머의 힘(ACT7)’을 진.....
다음 6개월   이전 1 다음   이전 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