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의 배치는 아바타와 아르카나로 이루어진 군단의 기본 포지션을 정하는 작업이다. 아바타와 아르카나를 합쳐 최대 5명까지 배치할 수 있으며, 아바타의 랭크에 따라 배치 가능한 코스트에도 차이가 발생한다.

전투 포지션을 정하는 일이기에 배치에 따라 전투 성과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만약, 공격에 능력치가 집중되어 있는 직업군이 맨 앞에 위치하게 되면 전투 시작과 동시에 사망할 가능성도 있다. 직업군에 맞는 배치는 전투의 승패를 가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는 '검과 방패', '창과 방패' 등 우수한 방어력을 보유한 캐릭터를 가장 앞선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원거리 공격을 진행하는 '권총', '장총', '비전구', '법장', '마법봉' 등 원거리 공격 캐릭터와 지원형 캐릭터를 후방에 설정하는 것이 좋다.

▲ 배치에 설정된 대로 위치하고 있는 군단의 모습


▣ 자리는 7곳, 배치 가능한 아바타 및 아르카나는 최대 5명!

▲ 캐릭터 관리(U) - 배치탭에서 군단의 배치를 설정할 수 있다


배치는 '캐릭터 관리' 화면, 배치란에서 설정할 수 있다. 7칸으로 구성되어 있는 원형의 배치도에 아바타와 아르카나를 이동시켜 배치하면 된다. 배치도에 있는 7칸은 전투 포지션을 의미하며, 이는 곧 군단의 이동과 전투 시 아바타 및 아르카나가 위치하는 자리를 말한다. 배치도 상단이 군단에서 앞에 서는 캐릭터고, 하단이 제일 뒷라인에 위치하는 캐릭터를 의미한다.

최초 배치 정보창을 들어가면 아바타가 7칸으로 구성되어 있는 배치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군진 혹은 전투 스타일에 따라 추가 아르카나를 배치하려면 좌측 캐릭터 목록에 있는 아르카나의 초상화를 오른쪽 클릭하거나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배치도 빈칸에 올려놓으면 된다.

이미 아르카나가 들어가 있는 곳에 다른 아르카나를 드래그 앤드 드롭하면 해당 아르카나로 교체된다. 아바타는 배치에서 빠질 수 없으나 자리 이동은 자유롭게 가능하다.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배치 완료' 버튼을 누르면 설정 한대로 군단의 배치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초 아바타가 자리하고 있는 중앙을 포함하여, 배치 가능한 자리는 총 7곳이다. 그러나, 배치할 수 있는 캐릭터는 최대 5명이기에 원형의 배치도에서 두 자리는 채울 수 없다. 자신이 보유한 캐릭터 중 5명을 선택하여 가장 효율적인 전투 포지션을 설정해야 한다.

▣ 앞에 배치될수록 적의 타겟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 배치도 상단에 위치할수록 몬스터의 공격에 피격당할 확률이 증가한다


배치도 최상단 1번 자리에 자리하는 유닛은 전투가 시작되면 앞선에 나서 몬스터와 전투를 펼친다. 대부분의 몬스터는 자신과 가장 가까운 상대를 우선 공격하기에 높은 체력과 방어력이 필요한 자리다. 제일 상단 자리의 좌, 우에 있는 2, 3번은 1번 자리의 유닛이 훌륭한 탱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검, 장검 등 근접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가 가장 잘 어울린다.

다만, 상대가 다수일 경우 1번과 함께 방어선을 구축해줘야 하는 자리이므로 상황에 따라 탱커형 유닛을 배치하는 것도 좋다. 적이 혼자라도 1번이 사망이나 조작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 제일 우선이 되는 자리이므로 방어력과 체력이 필요하다.

배치도 중앙 4번은 전방을 지원하는 자리다. 이곳은 전방과 후방의 중간이기에 어떤 종류의 유닛을 배치하더라도, 해당 유닛의 속성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다. 근접을 배치해두면 전투가 일어나는 동시에 앞으로 뛰쳐나가고, 원거리 캐릭터는 1, 2, 3번의 뒤에서 스킬을 활용한다. 군단의 중심 자리이기에 해당 자리 원형 형태의 버프나 회복 스킬을 가진 유닛을 배치하면 모든 군단원에게 스킬 활용이 수월해진다.

5, 6, 7번 자리는 후방에서 전투를 펼친다. 일반적으로 원거리 캐릭터들이 배치되는데, 이들은 높은 마법 공격력이나 지원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나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전방에 위치할 경우 적의 광역기 공격을 회피하기가 어려워져 위험이 매우 커진다.

원거리 캐릭터들을 후방에 배치하면 별도의 조작 없이도 적의 공격의 타겟이 될 확률이 줄어든다. 단, 일부 특정 몬스터가 사용하는 매우 넓은 공격 범위를 지닌 광역 스킬을 별도로 조작해줘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안전한 위치에 있더라도 공격에 당하면 한 번에 사망할 수도 있는 것이 원거리 공격 캐릭터들이다.

▣ '군진' 설정을 완료하면 '연환기'로 더욱 강해질 수 있다

▲ 군진을 고려한 배치로 추가 효과와 스킬까지 사용하자!


일반적으로 배치는 선택한 군진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군진은 특정 유닛 조합을 완료하면 발생하는 부가적인 효과로서, 군단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거나 연환기라는 새로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군진 효과는 군진을 적용하면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선택한 군진의 키아르카나를 배치하지 않아도, 군진 효과는 활용할 수 있다. 군진에 따라 군진 효과도 모두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균형형', '공격형', '방어형', '마법형'으로 나뉘는 군진 분류에 영향을 받는다.

연환기는 사용 시 사기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아르카나 혹은 아바타를 군진이 요구하는 자리에 배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본 군진인 '에스카토스 기본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바타를 배치도 정중앙 자리로 설정해야 하고, 완료 시 '신속' 연환기를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이 보유한 군진과 연환기, 군진 효과는 캐릭터 관리창 '군진'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환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필요한 배치는 우측 '연환기' 정보에서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미리 볼 수 있다.

군진은 특정 군진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키아르카나'를 획득하면 자동으로 습득하게 되며, 전투 중만 아니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캐릭터 관리창을 통해 설정, 변경할 수 있다.

▣ 배치 유닛의 코스트 한계는 '8'이다!

▲ 군진을 고려하여 코스트와 유닛을 배치하면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각 아르카나의 코스트에도 주의를 기울여 배치를 진행해야 한다. 아바타를 제외한 아르카나는 배치를 할 때 랭크별로 제한된 최대 코스트를 넘을 수 없다.

코스트는 아바타의 랭크에 따라 결정된다. 1랭크부터 6랭크까지는 최대 4코스트까지 배치할 수 있고, 7랭크에서 8랭크는 5코스트, 9랭크에서 10랭크는 6코스트까지 가능하다. 11랭크와 12랭크는 7코스트, 13랭크부터는 배치할 수 있는 최대 코스트가 8로 증가한다.

예를 들어, 아바타가 9랭크라면 배치는 아바타와 아르카나를 합쳐 5명까지 가능하지만, 아르카나들의 코스트 합은 5가 최대다. 아바타의 랭크는 코스트 제한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꼭 사용하고 싶은 아르카나가 있다면 멘토 등록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배치 저장(프리셋) 기능으로 간편하게 아르카나를 교체하자!

▲ 배치 저장 기능과 자동배치로 간편하게 배치를 교체해보자


배치는 5개까지 저장해두고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프리셋 사용법은 간단하다. '캐릭터 관리창' 배치 화면 하단에 있는 1부터 5까지의 숫자 버튼을 클릭하고 각각의 숫자 버튼에 필요한 배치를 설정해두면 된다. 숫자 버튼에 설정된 배치는 자리 설정과 동시에 자동 저장된다. 각 유닛들은 여러 프리셋에 중복 배치가 가능하다.

이는 공략을 진행하다가 필요한 속성, 군진, 조합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게임을 진행할수록 다양한 조합을 요구하는 균열이나 몬스터들이 출몰하기에, 필요에 따른 다양한 배치를 저장해두고 간편하게 불러와서 사용하면 된다.

다만, 전투 도중에는 배치 '캐릭터 정보'창이 활성화되지 않으므로, 저장된 배치를 불러오려면 잠시 전투를 이탈해야 한다.

군진과 코스트, 전투 포지션까지 결정해야하는 배치가 골치아프다면 '자동 배치' 기능을 사용해보자. 자동 배치는 배치도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클릭 한 번만 하면 보유한 아바타와 아르카나를 조합하여 배치를 완성해준다.

자동 배치 기능은 사용 가능한 최대 코스트와 군진에 맞춰 간편하게 배치를 완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상세한 코스트 분배나 아르카나 선택 및 속성 선택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