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뇌전이 깃든 검기로 적을 마비시키는 넉백&스턴의 전문가! 카이 키스크는 대전 액션 게임 길티기어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하슬라를 찾은 신규 용사다. 솔 배드가이와 함께 워리어 클래스를 차지한 그는 화려함을 뽐내는 푸른 스킬 이펙트로 삭막한 게임 배경에 청량감을 더한다. 잘생긴 외모와 함께 탁월한 검술 실력을 자랑하는 천재 검사이자 이률리아 연왕국을 대표하는 자, 카이 키스크를 살펴본다.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카이 키스크는 성기사단 소속의 천재 검사다. 잘생긴 외모와 카리스마 있는 성격, 그리고 천재적인 검술 실력으로 국민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같은 성기사단의 솔을 라이벌로 생각하며 자유로운 그의 성격에 콤플렉스를 느끼기도 한다.

성전에서의 공적을 인정받아 이률리아 연왕국의 연왕이 된 카이. 그러나 이률리아는 '자비 없는 계시'의 습격을 받아 멸망의 위기에 처한다. 카이는 부인인 하프기어 디지를 지키면서 동료들과 함께 그 습격을 몰아내고 이률리아 연왕국을 구하는 데 성공했다.

카이는 번번이 인류를 위협하는 미지의 존재 '자비 없는 계시'의 정체와 자신이 믿는 정의에 대해 고민에 빠졌고, 그 답을 얻기 위해 조사를 시작한다. 타국과의 협력 끝에 '자비 없는 계시'의 정체를 파악하기 직전, 그는 의문의 마법진에 휘말려 그만 하슬라에 떨어지고 만다.

※ 배경 설정은 크루세이더퀘스트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하슬라는 물론 원작에서도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한다. 허나 남자다!



■ 획득 방법

콜라보레이션 용사인 카이 키스크는 2월 18일부터 2주간만 상점에서 별도 판매하는 길티기어 계약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었다. 3월 3일부로 이벤트가 끝나 길티기어 계약서 판매가 종료되었기에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이벤트가 끝나 지금은 획득할 수 없다.



■ 기본 정보

워리어는 근접 전투의 전문가로, 강력한 근접 기술을 갖고 있으며 물리 방어력이 높아 적의 물리 공격에 강하다. 대신 마법 저항력이 낮아 마법 공격에는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카이 키스크는 다른 워리어보다 체력이 높은 편이다. 5665.1의 수치로 잔다르크, 정성공, 레온 다음의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의 능력치도 특출나게 떨어지는 것 없이 준수한 편. (6성 0훈련 기준)

▲ Max 강화 및 열매까지 먹인 능력치. 체력이 높은 편.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카이 키스크의 스킬은 스턴 엣지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80(1체인), 155(2체인), 255(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스턴 엣지(1체인), 스턴 엣지 : 차지어택(2체인), 세이크리드 엣지(3체인)를 발사한다. 피해를 입은 적은 1초간 이동할 수 없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라이드 더 라이트닝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효과는 세이크리드 엣지에 맞은 적이 접근하면 돌진하며 공격력의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것으로, 이 도중에 받는 피해는 25% 감소한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블록을 사용하면 2회에 한해 세이크리드 엣지를 날린다.

6성 초월 무기 마그놀리아 에클레르 2를 착용하면 패시브가 강화되어 패시브 발동 시 받는 피해량이 50% 감소한다. 또한, 1.5초 동안 스턴 효과를 주는 라이징 포스를 사용한다.

▲ 카이 키스크의 스킬, 스턴 엣지


카이 키스크는 블록 스킬에 피해를 입은 적을 1초간 멈추는 효과와 더불어 주로 활용하는 스킬에 적을 밀치는 넉백 효과가 있다. 또한,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적을 1.5초간 기절시키는 효과도 주어진다. 적을 밀치고 또 기절시키는 것만 보자면 팔라딘 스타냐와도 비슷한 느낌이다.

카이의 패시브 발동 조건은 세이크리드 엣지를 적에게 맞추고 해당 적이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면 패시브가 발동해 카이가 돌진하며 적을 공격한다. 일반 패시브인 라이드 더 라이트닝은 적에게 돌진한 상태에서 멈춰 서지만, 초월 패시브 라이징 포스는 돌진 공격 이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는 차이가 있다.

세이크리드 엣지는 꼭 자신의 3체인을 사용해야만 발동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2회에 한해 세이크리드 엣지를 발동할 수 있다. 즉, 3체인 반응 용사로 활용하면 3체인 트리거보다 더 쉽게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는 셈이다. 그러나 패시브로 발동하는 세이크리드 엣지는 솔 배드가이와 달리 실제 사용 3체인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 현재 업데이트로 패시브 세이크리드 엣지도 3체인으로 인정됩니다.

▲ 솔과 달리 패시브가 3체인으로 인정되진 않는다.


카이의 공격 모션은 다른 길티기어 용사와 마찬가지로 원작의 공격 모션을 잘 재현해냈다. 크루세이더퀘스트에 구현된 스킬 모션의 원작 재현도가 궁금하다면 관련 기사를 참조하자.

카이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에는 적을 뒤로 밀치는 넉백 효과가 있다. 이를 미루어 볼 때, 카이는 넉백으로 적을 밀쳐내 아군을 보호하고 그 뒤 접근한 적에게는 패시브 공격으로 피해를 주거나 스턴 공격으로 다시 침묵시키는 활용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적을 밀침과 동시에 기절시키는 스탸나의 패시브를 밀침 후 접근 시 스턴으로 쪼개놓은 느낌이다.

그러나 실제로 활용해보면 스타냐의 패시브와 다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스타냐는 밀침과 동시에 스턴이 걸려 공격 발동 중인 적을 그대로 침묵시킬 수 있지만, 카이는 밀쳐내는 것에 그치기에 원거리 공격이 발동 중이라면 그대로 아군을 덮쳐버리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또한, 패시브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카이가 다시 접근하거나 적이 접근해야 한다는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그런데 카이의 세이크리드 엣지는 제자리에 서서 전방으로 발사하는 방식이며, 그만큼 넉백효과로 적이 밀쳐지기에 카이나 적이 다시 접근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다. 생각처럼 바로바로 이어서 발동하기는 까다로운 편.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패시브가 라이징 포스로 바뀌어 스턴 효과가 주어진다. 라이징 포스는 눈앞의 적뿐만 아니라 공격이 닿는 범위의 적을 모두 스턴시킬 수 있어 3성 이벤트 용사 중 녹색 요정과도 비슷한 느낌이다. 그러나 녹색 요정은 다른 아군의 3체인 발동 시 자동으로 발사해 자신의 블록이 필요하지 않지만, 카이는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자신의 블록을 사용해야 발동한다는 점이 다르다.

▲ 일반 패시브인 라이드 더 라이트닝은 계속 돌진하지만

▲ 초월 패시브 라이징 포스는 돌진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카이는 패시브 활용을 위해서 3체인 트리거와의 조합이 중요하다. 또한, 3체인 이후 카이의 블록도 필요하므로 패시브로 회복 받은 아군의 블록을 생성하는 효과의 여우동과 궁합이 좋다. 그러나 결투장에서 3체인 블록을 완성하는 것은 까다로운 편이다. 따라서 결투장에서는 히미코나 릴리스 등 쉽게 3체인을 발동할 수 있는 용사와 함께 조합하자.

함께할 다른 용사를 고를 때는 카이가 적을 계속 밀쳐낸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직선형 공격이나 범위 공격, 혹은 적을 지정해 공격하는 용사와 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프 자너프, 레이첼, 매그너스 등이 대표적이다. 해당 용사들은 3체인 반응 패시브를 사용하기에 3체인 트리거가 필요한 카이 조합에서 좋은 시너지를 낸다. 혹은 맨디, 독스, 엘페르트 등 체인과 관계없이 실력을 발휘하는 용사도 나쁘지 않다.

프리스트 대신 3체인 트리거로 스타냐나 카노, 아칸 등 다른 딜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특히, 아칸은 3체인을 사용하면 아군 전체의 관통력을 부여하는 효과도 있어 카이의 공격도 덩달아 보조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경우 마지막 남은 자리에는 3체인 트리거와 사용하기 좋은 프리스트인 뮤를 추천한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카이 키스크는 마법 피해를 주는 워리어라 속성을 맞춰줄 스킬이 마땅치 않다. 강력한 공격의 천공 가르기나 적을 끌어오며 방어력과 저항력이 상승하는 바람 가르기, 혹은 마법 피해를 줌과 동시에 피해량의 일정량을 회복하는 춤추는 칼날 등 선호하는 스킬을 전수하자. 기자는 발동 모션이 짧은 넘치는 투지를 전수했다.

▲ 기자는 발동 모션이 짧은 넘치는 투지를 전수했다.



■ 추천 옵션 / 무기

카이는 용사단의 전방에서 마법 피해를 적을 공격하는 용사다. 따라서 공격 옵션의 저항 관통력 증가용사 공격력 증가(%),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이 유용하게 쓰이는 추세다. 이외에도 기능 옵션의 회피율 증가나 방어 옵션의 방어력 상승 옵션으로 탱킹 능력을 보조할 수도 있다.

다른 길티기어 용사와 마찬가지로 카이의 획득과 동시에 초월 무기도 우편으로 지급되었을 것이다. 굳이 다른 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셈. 그러나 옵션은 랜덤으로 부여되기에 원하는 옵션이 없다면 VIP 개조 이용권이나 포인트 상점의 초월무기 옵션 선택을 통해 원하는 옵션으로 구성하자.

초월 무기는 전용 옵션이 고정적으로 들어가기에 개조 옵션은 두 가지로 한정된다. 카이의 경우 현재 공격 옵션 두 가지나 공격과 기능 옵션을 하나씩 가진 무기가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 넘치는 투지의 흡혈 효과와 잘 어울릴 거라 자신을 위로했다.



■ 추천 용사 조합

카이 키스크는 3체인 트리거 및 3체인 반응 용사 양쪽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용사다. 하지만 3체인 반응 용사로 활용하는 편이 패시브를 더 많이 발동할 수 있기에 3체인 반응 용사로의 활용을 추천한다. 여기에 다른 3체인 트리거와 3체인 반응 용사를 더해 조합을 구성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카이는 직접적인 공격 담당으로 쓰기보단 패시브 효과를 활용해 아군을 보조한다는 느낌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강력한 딜러에 비하면 피해량이 크게 탁월하진 않기 때문이다. 적을 밀쳐내고 스턴시키는 효과로 아군 보조에 전념하자.

함께 조합할 용사를 고를 때는 카이가 주로 활용하는 스킬에 적을 뒤로 밀치는 넉백 효과가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적에게 근접해서 공격해야 하는 메이와 함께 조합하면 카이가 상대를 계속 밀치기에 메이가 공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직선형 공격이나 넓은 범위 공격, 그리고 상대방을 직접 지정해 공격하는 용사와 조합하자.

3체인 트리거로는 회복 및 블록 수급, 초월 효과로 회피까지 보조하는 여우동이나 패시브 효과로 3체인을 쉽게 발동할 수 있는 히미코, 릴리스 등이 있다. 결투장에서 3체인 트리거의 블록을 완성하는 것은 비교적 까다롭기에 히미코나 릴리스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3체인 반응 용사로는 레이첼, 한조, 매그너스 등을 마지막 구성원으로 포함하자.

▲ 넉백과 스턴의 보조 효과를 활용하자.



▶▶▶ 카이 키스크 + 3체인 트리거(리더) + 3체인 반응 용사

카이의 패시브를 발동하기 위한 3체인 트리거와 다른 3체인 반응 용사와의 조합이다. 3체인 트리거의 블록을 가장 먼저 사용한 뒤 카이와 3체인 반응 용사의 블록을 사용하자. 예외로 3체인 반응 용사로 매그너스를 활용한다면 가장 먼저 매그너스의 블록을 사용해야 한다.

결투장 영상으로는 다양한 3체인 반응 용사와의 조합을 준비했다. 레이첼, 매그너스, 릴리스 등 자신이 보유한 용사와 함께 조합해보자. 이외에도 나즈룬이나 치프 등 다른 용사와 조합할 수도 있다.









3체인 트리거를 스타냐로 활용한 조합도 있다. 스타냐의 3체인에 반응하는 뮤로 아군의 회복을 보조한다. 스타냐와 카이가 번갈아가며 적을 벽 끝으로 밀어내고, 이후 스타냐의 공전 망치로 적을 기절시키며 천천히 쓰러트리는 방식이다. 뮤 대신 3체인 반응 딜러를 사용하면 더욱 빠른 클리어도 노릴 수 있지만, 그만큼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넉백과 스턴으로 아군을 보조하는 용사 카이 키스크! 길티기어 콜라보 용사 중 가장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나름의 개성을 살리면 재미있는 조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콜라보 이벤트로 획득해둔 카이가 있다면 다양한 조합을 시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