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공식 앱모바일 인벤

인벤 모바일 앱 :

  • 인벤 공식 앱
  • 핫벤

인벤 게임 공략 :

  • 로스트아크
  • 크루세이더퀘스트
  • 리니지M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
  •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핫벤
    유머, 연예, 게임 소식, 게임 팬아트를 스르륵 넘겨봐요
  •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 로스트아크
    캘린더 섬, 보스, 카오스게이트 알람! 꿀팁도 와르르
  • 구글 플레이
  • 크루세이더퀘스트
    빵 대성공 계산기, 퀘스트 취소 대기 시간 알림툴 제공
  • 구글 플레이
  • 리니지M
    리니지M 플레이하며 인벤 꿀팁까지 실시간으로 확인가능
  • 구글 플레이
웹진 콘솔 IT인벤 인디 e스포츠 VR인벤 사전예약 인벤방송국 아이마트 마켓인벤
회원가입 로그인 퀵링크

INVEN 퀵링크

인벤 검색폼
    닫기

    추천 검색어가 없습니다.

    최근 방문

    • 웹진 인벤

    웹진 Play

    • InvenGlobal
    • 웹진 인벤
    • 사전예약
    • 인디 인벤
    • VR 인벤
    • e스포츠 인벤
    • LoL 대학생배틀
    • 인벤 방송국
    • IT 인벤
    • 아이마트
    • GSTAR
    • IGC
    • 마켓인벤
    • 인장샵
    • 콘솔 인벤
    • LCK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트너

    • 삼성 오디세이
    • ZOTAC
    • ASUS ROG
    • 하이퍼X
    • MSI
    • 린백
    • 인텔(INTEL)
    • GeForce NOW
    • WDC
    • 레노버 리전
    • OMEN
    • 로지텍
    • 스틸시리즈
    • 에센코어
    • 마이크론
    • 투믹스 웹툰

    인기 게시판/소모임

    • 마블&DC…
    • 오픈 이슈 갤러리
    • 요리/맛집 갤러리
    • 패션의 완성 갤러리
    • 지름/개봉 갤러리
    • PC견적 게시판
    • 무엇이든물어보세요
    • 논란중인 이야기
    • 스팀(PC)게임
    • 게임추천/소감
    • 게이머 토론장
    • 프라모델/피규어
    • 강쥐냥이 애완동물
    • 애니메이션 소모임
    • 야구 소모임
    • 축구 소모임
    • 공지/이벤트

    인벤 포럼

    • 영원회귀: 블랙서…
    • 원신
    • 세가
    • 제5인격

    게임 커뮤니티

    PC RPG

    • 엘리온
    • 패스 오브 엑자일
    • 로스트아크
    • 소울워커
    • 천애명월도
    • 라그나로크
    • 마비노기영웅전
    • 파이널판타지14
    • 메이플스토리2
    • 트리오브세이비어
    • 던전앤파이터
    • 검은사막
    • 길드워2
    • 디아블로3
    • 아키에이지
    • 블레이드&소울
    • 테라(TERA)
    • 메이플스토리
    • 아이온
    • 리니지 리마스터
    • 리니지2
    • R2
    • 대항해시대
    • WoW

    PC 액션/FPS/스포츠

    • 사이버펑크2077
    • 발로란트
    • 에이펙스 레전드
    • 콜오브듀티
    • 데스티니가디언즈
    • 몬스터헌터 월드
    • 피파 온라인4
    • 배틀그라운드
    • 배틀필드1
    • 오버워치
    • 월드오브탱크
    • 월드오브워쉽
    • CS:GO
    • GTA5

    카드/MOBA/전략

    • 레전드 오브 룬테라
    • 워3 리포지드
    • 스타크래프트
    • 히어로즈
    • 하스스톤
    • 도타2 (DOTA2)
    • 스타크래프트2
    •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 그랑사가
    • 대항해시대 오리진
    • R2M
    • 리니지2M
    • 바람의나라:연
    • 프린세스 커넥트
    • 벽람항로
    • 검은사막모바일
    • 소녀전선
    • 리니지M
    • BanG Dream!
    • 포켓몬 GO
    • 클래시 로얄
    • 크루세이더퀘스트
    • 클래시오브클랜
    • 아이돌 마스터
    • 퍼즐앤드래곤
    • 러브라이브!

    콘솔 인벤

    • Skul: The Hero Slayer…
    • 천수의 사쿠나히메
    • 사이버펑크 2077
    • BULLETS PER MINUTE…
    • 인 사일런스
    • 어몽어스
    • 페이퍼 마리오 종이접기…
    • 원신
    • 마블 어벤져스
    • 폴가이즈
    •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 오리와 도깨비불
    • R2M
    • BanG Dream!
    • CS:GO
    • GTA5
    • R2
    • WoW
    • 검은사막
    • 검은사막모바일
    • 그랑사가
    • 길드워2
    • 대항해시대
    • 대항해시대 오리진
    • 던전앤파이터
    • 데스티니가디언즈
    • 도타2 (DOTA2)
    • 디아블로3
    • 라그나로크
    • 러브라이브!
    • 레전드 오브 룬테라
    • 로스트아크
    • 리그오브레전드
    • 리니지 리마스터
    • 리니지2
    • 리니지2M
    • 리니지M
    • 마비노기영웅전
    • 메이플스토리
    • 메이플스토리2
    • 몬스터헌터 월드
    • 바람의나라:연
    • 발로란트
    • 배틀그라운드
    • 배틀필드1
    • 블레이드&소울
    • 사이버펑크2077
    • 소녀전선
    • 소울워커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아이돌 마스터
    • 아이온
    • 아키에이지
    • 에이펙스 레전드
    • 엘리온
    • 오버워치
    • 워3 리포지드
    • 월드오브워쉽
    • 월드오브탱크
    • 천애명월도
    • 콜오브듀티
    • 크루세이더퀘스트
    • 클래시 로얄
    • 클래시오브클랜
    • 테라(TERA)
    • 트리오브세이비어
    • 파이널판타지14
    • 퍼즐앤드래곤
    • 패스 오브 엑자일
    • 포켓몬 GO
    • 프린세스 커넥트
    • 피파 온라인4
    • 하스스톤
    • 히어로즈
    • 검은사막
    • 검은사막모바일
    • 그랑사가
    • 길드워2
      해당되는 분류의 게임이 없습니다.
    • 대항해시대
    • 대항해시대 오리진
    • 던전앤파이터
    • 데스티니가디언즈
    • 도타2 (DOTA2)
    • 디아블로3
    • 라그나로크
    • 러브라이브!
    • 레전드 오브 룬테라
    • 로스트아크
    • 리그오브레전드
    • 리니지 리마스터
    • 리니지2
    • 리니지2M
    • 리니지M
    • 마비노기영웅전
    • 메이플스토리
    • 메이플스토리2
    • 몬스터헌터 월드
    • 바람의나라:연
    • 발로란트
    • 배틀그라운드
    • 배틀필드1
    • 블레이드&소울
    • 사이버펑크2077
    • 소녀전선
    • 소울워커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아이돌 마스터
    • 아이온
    • 아키에이지
    • 에이펙스 레전드
    • 엘리온
    • 오버워치
    • 워3 리포지드
    • 월드오브워쉽
    • 월드오브탱크
      해당되는 분류의 게임이 없습니다.
    • 천애명월도
    • 콜오브듀티
    • 크루세이더퀘스트
    • 클래시 로얄
    • 클래시오브클랜
    • 테라(TERA)
    • 트리오브세이비어
    • 파이널판타지14
    • 퍼즐앤드래곤
    • 패스 오브 엑자일
    • 포켓몬 GO
    • 프린세스 커넥트
    • 피파 온라인4
    • 하스스톤
    • 히어로즈
    • R2M
    • BanG Dream!
    • CS:GO
    • GTA5
    • R2
    • WoW

    즐겨찾기

    인벤

    • 뉴스
    • 플랫폼
    • 게임DB
    • 특별취재
    • 게이머존
    • IGC
      • 스케쥴
      • 유튜브
      • 페이스북
      • 트위터
      • 검색
    • 전체뉴스
    • 주요뉴스
    • 칼럼
    • 기획기사
    • 인터뷰
    • 게임 리뷰
    • H/W 리뷰
    • 프리뷰
    • 영상
    • 순위분석
    • 카드뉴스
    RSS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54350
    날짜 :
    2016-04-06 12:30
    댓글 :
    17

    [기고칼럼] 게임 서비스 구성 방법 연대기 : 갤러그부터 H.I.T까지

    김지연 기자 (KaEnn@inven.co.kr)

    [▲ 문대경 아이펀팩토리 대표]
    인벤에서는 게임업계 1.5세대 인물로 안정적인 게임서버엔진인 아이펀 엔진을 개발한 아이펀팩토리의 문대경 대표님을 모시고 서버 관련 컬럼을 기고 받게 되었습니다.

    문대경 대표는 1999년 넥슨 입사 후 2005년까지 넥슨에서 출시되는 다수의 프로젝트 서버 프로그램을 책임졌으며, 현재 아이펀팩토리의 대표로 게임서버 엔진인 '아이펀엔진'을 개발하였습니다.

    아이펀팩토리가 개발한 '아이펀 엔진'은 네트워크, DB처리, 분산 시스템 등 게임 서버 구현에 필요한 필수 기능을 손쉽게 구현해 개발 시간 단축을 돕는 모바일 게임 서버엔진입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게임 서비스 구성 방법 연대기에 대해 갤러그부터 H.I.T까지의 게임의 역사를 통해 소개합니다.

    * 본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대학 3학년 시절이던 1999년 5월, 넥슨에서 처음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했다. 독자들 입장에서는 실망스러울지 모르겠지만, 게임이 너무 좋아서 학교를 때려치우고 게임 회사에 투신했다거나 하는 감동 스토리는 아니고, 가난한 자취생이 먹고 살기 위해 방학기간 동안 웹개발 알바로 지원을 한 것이다.

    면접을 마치고 무척 존경하던 95학번 선배가 게임 개발을 하고 있어서 인사나 하고 가려던 참에 넥슨 정상원 부사장을 우연히 만났다. 당시 그는 넥슨 게임 개발부서의 맏형 역할을 하던 게임업계의 뚝심이었다. 우연히 만났지만 필자가 학과 시스템 관리자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로 채용이 됐다.

    그 뒤 어쩌다보니 알바가 아니라 휴학을 하고 정직원이 되었고, 다시 어쩌다보니 대학원 유학을 떠나기 전까지 넥슨에서 만 6년이 넘는 시간을 보내며 황금 같던 20대 시간의 대부분을 검은색 터미널 위에 서버 코드를 들여다보며 보내게 되었다. (덕분에 넥슨 나갈 때까지 연애를 못해봤다. 주륵 ㅠㅠ)

    필자가 처음 맡은 작업은 당시 동접이 몇 백명도 안되던 바람의 나라의 하급 몬스터의 AI 를 수정하는 일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굉장히 단순한 작업이었지만, 온라인 게임이라는 것이 낯설던 시절이라 필자에게는 어떤 것이 클라이언트 작업인지, 어떤 것이 서버 작업인지조차 낯설기만 했다.

    지금은 그로부터 꽤 많은 시간이 흘렀고, 산업 자체가 고도화 되어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개념을 낯설지 않게 느끼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게임 서버가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우리를 즐겁게 했던 게임들은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가 구성 되었는지에 대해 소개를 하기로 한다.

    (우리 회사 담당 직원이 쉽게 써야 된다고 필자를 엄청나게 압박하고 있는데, 주변에 공돌이 밖에 없어서 민간인의 언어로 이야기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라 시작도 하기 전부터 걱정이 앞서고 있다. ㅠ 아재개그와 더불어 이것도 넥슨 다니면서 얻은 산재리라..)



    ■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외에 게임 서버와 디비 서버


    우리가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바로 게임 클라이언트다. (이후에는 그냥 '클라'라고 부르겠다) 구글 플레이에서 휴대폰에 넷마블의 '모두의 마블'을 설치하든, PC 에 네오위즈 '블레스'를 설치하든,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은 모두 클라에 해당한다.

    유저가 보고 듣고 조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 클라를 '게임'으로 오해하게 된다. 사실 이런 오해가 나름 이유가 있는 것이, 서버 없는 게임은 있지만, 클라 없는 게임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러분이 게임 서버와 직접 교감을 하면서 희열을 느끼는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면 말이다. 흠좀무..


    유저들의 눈에 게임 서버는 보이지 않는다. 그 때문에 와 닿게 설명하기 위해 고민을 많이 했지만 필자의 언어적 표현력으로는 쉽지가 않다. 쉽게 이야기해서 서버는 유저들이 클라를 조작하는 것들을 받아다가 기획자가 의도한 게임 규칙대로 판정을 하고, 유저 정보나 길드 같은 공유 정보를 아래 설명되는 디비 서버에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만일 저장할 정보가 없다면 사실 서버는 필요없다. 실제로 초창기 싱글 플레이 게임들은 서버가 없었다. 그리고 서버는 물리적인 구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일종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아래 부분에서 설명하겠지만, 실제로 P2P 게임에서는 클라중 하나가 서버 역할을 한다.

    데이터베이스 (이후 '디비') 는 정보를 모아둔 것을 의미한다. 엄밀히 말하면 그게 파일이 됐든, 별도의 서버가 됐든 모두 디비 라고 불리는 것이 맞는데, 보통 게임 서비스에서는 MS-SQL 이나 MySQL, 혹은 MongoDB 처럼 데이터를 저장하는 별도의 서버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런 프로그램을 디비 서버라고 한다. 정보를 저장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빽섭이나 롤백을 경험했다면, 디비에 여러분이 최근에 플레이한 내용이 저장이 안된 것이다.

    이제 이 3가지 구성 요소가 어떻게 조합이 되면서 게임 형태가 발전되었는지 살펴보자.



    ■ 싱글 플레이: 세이브 안 되는 게임들


    필자보다 더 일찍부터 컴퓨터를 시작하고, 더 일찍부터 게임에 탐닉하던 사람들이 많을 텐데, 8비트 시절의 게임들은 ROM 형태의 팩에 담겨있었고 세이브가 되지 않았다. 그 때문에 몰래 게임을 하다가 들켜서 엄마가 전기코드를 빼버리면 그걸로 끝이었다. 사실 이건 ROM 이라는 이름이 Read Only Memory (읽기 전용 메모리) 의 약자기 때문에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하다. 오락실 게임들 역시 기판에 달려있는 ROM 을 통해서 동작했기 때문에 세이브가 안됐다.

    ※출처: http://mrgood.co.kr/?p=919

    이 형태를 위에 설명한 클라, 게임 서버, 디비 서버라는 용어를 이용해서 설명해보면 어떨까? 그렇다. 클라는 존재하지만, 게임 서버와 디비 서버는 없는 형태다.



    ■ 싱글 플레이: 세이브 되는 게임들


    필자가 경험한 최초의 세이브 가능 게임은 KOEI 사의 삼국지1 이었다. 지금 보면 그래픽이 굉장히 저렴해 보이지만, 이렇게 세이브 되는 게임들은 이전 게임들과 달리 플레이하던 것을 이어서 할 수 있다는 면에서 혁신적이었다. 이로써 플레이 타임이 몇십 시간 몇백 시간 짜리 게임이 가능해졌다.

    ※출처: http://rollingdice.tistory.com/589

    이 형태에서 클라는 존재하지만, 게임 서버는 없다. 그럼 디비 서버는 어떨까? 앞에서 디비라는 것이 '데이터를 모아두는 것이고 그게 별도의 서버로 존재하는 것이 디비 서버'라고 말한 것이 기억나는가? 그렇다면 이 경우는 디비 서버는 아니지만, 파일로 디비를 관리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 멀티 플레이: 세이브 안 되는 게임들


    필자가 대학을 진학한 97년에는 지금처럼 초고속 인터넷이 없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산원에 가거나 전화 모뎀을 이용해야 했다. (그 때문에 수강 신청일에는 전산원 앞에 길게 줄을 서는 진풍경을 볼 수 있었다. 그립다. 필자의 스무살 시절이..)

    그런 97년에 필자와 친구들을 기숙사 폐인으로 만든 게임이 있었으니 바로 워크래프트2 였다. 워크래프트2는 당시엔 혁신적이게 전화 모뎀으로 서로 연결해서 대전이 가능했다. 필자가 있었던 기숙사에는 기숙사 방끼리 내선 전화가 공짜였기 때문에, 많은 학우들이 워크래프트2 때문에 학점을 말아먹었다.


    앞에서 게임 서버라는 것은 '판정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게임은 클라 중 하나가 판정을 담당했다. 따라서 클라 중 하나가 게임 서버 역할을 하는 형태다. (클라가 서버 역할을 하지 않고 퀘이크처럼 유저중 하나가 서버를 별도로 띄우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내 정보가 저장되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디비는 없는 형태다. 2000 년대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게임, 스타크래프트 역시 배틀넷에 붙지 않고 LAN 상으로 멀티 플레이를 할 때 이런 방식으로 동작한다.


    ■ 멀티 플레이: 클라가 서버에만 접속하면 되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필자가 넥슨에 입사할 때는 바람의 나라의 동접이 세자리 숫자였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이라는 산업이 존재하지 않았고 그걸로 돈을 버는 것도 요원해 보였다. (나는 그런 점에서 넥슨 김정주 회장님이 대단해 보인다. 산업이 없는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해서 산업을 만들어냈으니.)

    그런데 불과 몇 년만에 리니지, 포트리스, 뮤, 레드문, 라그나로크 등등 수 많은 온라인 게임들이 쏟아져 나왔고 2000년대는 우리가 흔히 온라인 게임이라 부르는 MMOG 중흥기가 되었다.


    온라인 게임이 유저들에게 강하게 어필한 것은 다른 사용자들과의 경쟁과 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기존에 혼자 플레이하던, 혹은 단지 아는 사람 몇몇이 플레이하던 단계에서 임의의 수많은 사람과 플레이하는 단계로의 변화는 가히 혁신적이었다.

    이 당시 게임은 대개 유저가 클라를 구동하면 게임 서버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마치고, 게임 서버는 유저데이터를 디비 서버에서 불러다가 유저가 플레이함에 따라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고 유저 데이터를 갱신해서 디비 서버에 업데이트해주는 형태였다. 이 때 요청은 내가 몬스터를 잡아서 내 경험치를 올리는 것도 있지만, 상대방이 나를 공격해서 내 HP가 깎이거나 힐을 해줘서 HP가 올라가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때문에 여러 유저 (클라) 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 대규모 사용자를 처리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게임 서버의 성능이 중요해졌다. (다음 글에서도 다루겠지만, 게임 서버 제작이 까다로운 이유는 많은 동접을 받았을 때의 처리 때문이다.)

    온라인 게임에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이 선호된 이유는 게임의 규칙과 판정을 서버 한군데서 결정할 수 있어서 보안상 안전하고 서버 패치만으로 게임 규칙을 바꿀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구조에서는 위에 설명된 클라, 게임 서버, 디비 서버가 각각 별도로 존재한다.

    [▲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 멀티 플레이: 게임 플레이 때는 클라끼리 접속하게 하는 P2P 모델


    클라-서버 모델은 구조가 직관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고, 대규모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서버 제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리고 클라는 무조건 서버와 통신을 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클라와 서버간의 통신이 느린 경우에 게임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었다. 이는 당시 일반 유저의 ADSL 초고속인터넷이 지금과 달리 3Mbps 정도였고, 서버 회선이 100Mbps 도 넘기 힘든 상황이기에 더욱 중요했다.

    예나 지금이나 서버 회선 비용은 게임 서비스 운영 비용 중에서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 때문에 가능한 게임 서버를 덜 거치고 클라끼리 직접 통신하는 P2P 모델이 시도되었다. 대표적인 예가 공전의 히트를 친 넥슨의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 였다.


    이 P2P 방식은 BnB 처럼 주로 방을 만들어서 게임을 하는 게임들에서 많이 사용되었는데, 게임 서버에 로그인하고 유저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까지는 동일하지만, 이후의 게임 플레이는 방안의 클라 중에서 판정을 담당하는 클라를 선택해서 다른 클라들이 해당 판정 담당 클라와 통신하는 방식이었다. 판정 담당 클라를 리슨 서버 (listen server) 라고도 했는데, 클라 중 하나가 게임 플레이 시에는 게임 서버 역할을 한 것이다.

    P2P 방식은 게임 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끼리 통신하기 때문에 통신 딜레이가 작을 확률이 높고 여러모로 서버에 부하를 주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던 반면, 클라가 판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이 있었다. 즉 판정을 담당하게 되는 클라를 조작해서 자기가 모두 이기는 것처럼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핵(hack)' 이라고 불리는 클라이언트 해킹이 문제가 되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 변조를 막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 되었다.

    [▲ P2P 모델]


    ■ 초창기 모바일 게임: 다시 싱글 플레이하던 시절로...


    온라인 게임에서 서버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했고 대규모 유저 처리를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했다. 서버의 부하를 덜기 위해서 P2P 방식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P2P 구현은 공유기를 넘어서 통신한다거나 리슨 서버 역할을 하던 클라가 갑자기 죽는 경우 같은 예외 처리 때문에 그 또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했다. 그 때문에 서버 개발자는 언제나 부족한 상태였다.

    그런데 초창기 모바일 게임들은 초창기 PC 게임처럼 서버 없이 완전 싱글 플레이거나, 아니면 애니팡처럼 서버는 있더라도 유저의 개인 전적만을 관리하는 단순한 구조였다. 그 때문에 계속해서 서버와의 연결을 맺고 있을 필요도 없었다. 어차피 통신사망이 자꾸 끊길 수 있고 종량제라는 사실 때문에 계속 연결을 맺는 것이 선호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기존 온라인게임 같은 TCP/UDP 소켓 방식이 아니라, 필요할 때만 통신하는 HTTP 를 이용한 방식이 선호되었고, 덕분에 온라인 서버에서처럼 C++, C#, JAVA 로 직접 게임서버를 만드는 대신 웹서버가 게임 서버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이 방식은 서버를 바닥부터 작성하는 대신, 네트워크 처리에 신경을 덜 써도 되고 웹서버와 연동해서 쓸 수 있는 편리한 다른 기술들을 쉽게 가져다 쓸 수 있어서 게임 서버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최근 모바일 게임: 실시간 레이드, 실시간 대전


    웹서버를 활용한 게임 서버 개발은 웹서버의 뛰어난 확장성 때문에 널리 이용되었는데, 그냥 새 기계에 웹 서버를 깔고 추가하면 서비스를 계속 키울 수 있었다.

    다만 이런 확장성은 웹 서버가 매번 디비 서버에서 데이터를 읽어오는 방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처럼 클라간에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능 (하다 못해 채팅 같은 기능) 도 디비 서버에 부하를 주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클라가 웹 서버로 만들어진 게임 서버에 요청을 보내야만 게임 서버가 응답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클라가 요청하기 전에 게임 서버가 클라에게 데이터를 보낼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실시간 대전이나 실시간 파티 레이드처럼 실시간성 게임들이 시도됨에 따라 다시 웹서버가 아닌 온라인 게임에서처럼 직접 소켓 서버를 만들어야 되는 경우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때의 구조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클라-서버 구조와 거의 동일하다.

    그런데 온라인 게임에서와 같은 P2P 구조는 상대적으로 선호되지 않는데, 그건 모바일 네트워크 특성상 리슨 서버와 통신을 못할 확률이 온라인 게임에서보다 훨씬 높기도 하고, 통신사 망에서는 클라끼리 직접 통신하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중간에 릴레이 서버를 두기도 하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 클라-서버 모델보다 통신 딜레이가 더 커지는 경우가 발생해서 P2P 의 매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번 화에서는 좀 길게 게임 서비스 구성 방법이 어떤 식으로 바뀌어왔는지를 살펴봤다. 이미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들에게는 지루했을지 모르겠다. 또한 게임 개발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설명이라고 다가갔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우리는 그저 클라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고 플레이하는 게임이 시대에 따라, 그리고 서비스 환경에 따라 필요한 구성 방법이 달라져 왔다는 것만 이해해주길 바란다.

    만일 필자가 인벤으로부터 잘리지 않는다면, 다음 편에는 왜 게임 서버 개발이 클라 개발보다 까다로운지에 대한 설명을 지금 분량의 ⅓ 정도로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KaEnn 김지연(KaEnn)

    김지연 기자 / KaEnn@inven.co.kr

    • 페이지 구독하기
    • 다른 기사 보기
    • 기사 제보하기

    최근 등록한 칼럼

    • [기자수첩] 중국, 프로게이머 자격증 발급.. [79]
    • [기자수첩] 다 아는 얼굴들이로구만 [18]
    • [기자수첩] 비겁하게 치트키를 쓰다니 [23]
    • [기자수첩] 어찌 감히 대국 게이머의 심기.. [65]
    • [기자수첩] 99% 벽 깨트린 VR [4]

    최근 등록한 리뷰

    • [리뷰] 인텔 11세대 칩셋의 Z보드, 'GIGABYTE.. [1]
    • 이 게임에 추억 보정 따위 [19]
    • [게임&컬쳐] 영화 '몬스터 헌터', 몬스터 .. [19]
    • [리뷰] 클래식 GTA는 추억으로만 남아줘 [12]
    • [리뷰] 방열에 집중한 튜닝램, '에센코어 클.. [122]
    • 목록
    • 다음글
    • 이전글
    • 이전페이지
    • 맨위로

    코멘트

    • 등록순
    • | 최신순
    • | 주사위만
    새로고침
    새로고침
    • 목록
    • 다음글
    • 이전글
    • 이전페이지
    • 맨위로

    게임보다 재미있는 쇼핑, 마켓인벤

    금주의 마켓 추천상품
    마켓인벤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특가 및 혜택

    • 에이픽스 스토리지 1인용 컴퓨터 책상 GD001 1200L 1200x800

      8%
      109,000 원 (119,000 원)
      무료배송
    • [제닉스] ARENA DESK 1500 게이밍 책상

      10%
      269,000 원 (299,000 원)
      무료배송
    • 에이픽스 스토리지 보조 사이드 테이블 GT001 400L

      59,000원
      무료배송
    • [제닉스] ARENA X ZERO DESK 1600 컴퓨터 게임용 게이밍책상

      13%
      139,000 원 (159,000 원)
    more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앤섬, 2.0은 없었다 [6] 강승진 (Looa@inven.co.kr) 02-25
    ▶ [뉴스] 크래프톤 김창한 대표 "포괄임금제는 유지되어야 한다.. [12] 이두현 (Biit@inven.co.kr) 02-25
    ▶ [뉴스] 로드 오브 히어로즈, 유저들과의 '불통' 논란에 휩싸여 [9] 김수진 (Eonn@inven.co.kr) 02-25
    ▶ [뉴스] 초대형 연봉인상 4곳, 상장폐지 위기 2곳 [6] 정재훈 (Laffa@inven.co.kr) 02-25
    ▶ [뉴스] 스타듀 밸리 보드게임 '원작 요소 다 담았다' [7] 강승진 (Looa@inven.co.kr) 02-25
    ▶ [뉴스] 펍지 ‘배틀그라운드: NEW STATE’ 공개 [9] 박광석 (Robiin@inven.co.kr) 02-25
    ▶ [뉴스] PS4로도 나온다, '칼리굴라 2' 한국어판 발매 결정 [4] 전세윤 (Noneh@inven.co.kr) 02-25
    ▶ [프리뷰] 1년 만에 매니아들 사이서 각인된 ‘CLE’의 신작 스케.. [0] 전세윤 (Noneh@inven.co.kr) 02-25
    ▶ [뉴스] 룬테라 최강자를 가린다! '우주 창조 토너먼트' 플레이.. [4] 양동학 (Eti@inven.co.kr) 02-25
    ▶ [뉴스] 기다림의 우주, '스타 시티즌' [14] 정재훈 (Laffa@inven.co.kr) 02-25
    ▶ [뉴스] 크래프톤, 개발자 연봉 2천만 원 인상 [34] 이두현 (Biit@inven.co.kr) 02-25
    ▶ [뉴스] 배틀로얄 MOBA ‘로얄 크라운’ 정식 출시 [23] 박광석 (Robiin@inven.co.kr) 02-24
    ▶ [뉴스] 펄어비스, '검사’ 북미 유럽도 직접 서비스한다 [28] 박광석 (Robiin@inven.co.kr) 02-24
    ▶ [뉴스] 김승수 의원 "게임법 전부개정안, 심도있는 논의 필요.. [60] 이두현 (Biit@inven.co.kr) 02-24
    ▶ [리뷰] 이 게임에 추억 보정 따위 [19] 강승진 (Looa@inven.co.kr) 02-24

    인벤 사전예약

    • 에이스 디펜더 풍성한 보상 지급! 50베니, 20제니 지급
    • 이카루스이터널 풍성한 보상 지급! 1000이니, 100베니 지급
    • 트릭스터M 인벤 유저에게 1000이니, 100베니 지급

    게임 캘린더

    일정 게임명 분류
    04-22 니어 레플리칸트 출시
    03-25 댄디 에이스 출시
    03-18 마블 어벤저스 출시
    03-02 PS5 용과같이7 출시
    02-26 브레이블리 디폴트 출시
    02-25 목장이야기 출시
    02-18 골프 임팩트 출시
    02-10 리틀나이트메어2 출시
    02-09 블레이드앤소울2 모집
    02-08 프로야구 H3 모집

    마켓인벤

    • 오버워치 굿즈 SHOP
    • 롤 굿즈 SHOP
    • # IT인벤 2월 추천견적PC # 인벤PC 슈퍼딜! # 모니터 # 키보드 # 마우스 # 게이밍 체어/데스크
    • [MSI] 은축
      게이밍키보드
      185,100 원
    • [로지텍]
      G302 마우스
      34,900 원
    • [제닉스]
      토트넘장패드
      8,500 원
    • [제닉스]
      토트넘체어
      189,000 원
    브랜드 파트너 이벤트

    인벤 아이마트

    • 엘리온 장패드
    • 문화상품권 1만원권
    인벤 방송국 편성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방송 준비 중입니다. [차기 방송 준비
      중입니다.]

      시청자 여러분!
      아쉽지만 금일은
      방송이 없습니다.

      더 좋은 방송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방송 준비 중입니다. [차기 방송 준비
      중입니다.]

      시청자 여러분!
      아쉽지만 금일은
      방송이 없습니다.

      더 좋은 방송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8:00 피망포커 포커가 운다 피망포커 인비테이셔널의
      패배를 설욕하라!

      상위권팀과
      하위권팀의
      재대결!

      [최광원, 따효니, 플러리,
      던, 기무기훈]
    • 방송 준비 중입니다. [차기 방송 준비
      중입니다.]

      시청자 여러분!
      아쉽지만 금일은
      방송이 없습니다.

      더 좋은 방송을
      만들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00 제5인격 심연의부름4 한국지역 예선전 한국대표가 되어
      심연의부름4
      그랜드 페스티벌에
      진출하기 위한
      마지막 레이스!!

      [레나, 광주야생마,
      데릭]
    • 18:00 프리코네 거장 따효니&기무기훈의 세 번째 클랜전 진검승부 C9클랜장 따효니
      vs
      유저의
      세 번째 클랜전 대결!

      이번에는 따효니가
      1승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따효니, 기무기훈]
    • 17:00 제5인격 심연의부름4 한국지역 예선전 한국대표가 되어
      심연의부름4
      그랜드 페스티벌에
      진출하기 위한
      마지막 레이스!!

      [레나, 광주야생마,
      데릭]
    • 17:00 레전드 오브 룬테라 시즌 토너먼트 아시아 지역
      룬테라 최강자를
      가린다!!

      타곤 시즌의
      마지막 시즌 토너먼트,

      [룬테라 시즌 토너먼트
      : 우주 창조]를 함께하세요!

      [김정민, 페가소스,
      수습인생]

    추천 코스프레 갤러리

    하츠네 미쿠 무민, 라쿠노키오
    하츠네 미쿠 & 미쿠오

    인벤 게임 순위

    • 1위 리그오브레전드   
    • 2위 서든어택 1
    • 3위 피파온라인4 1
    • 4위 배틀그라운드   
    • 5위 오버워치   
    • 6위 메이플스토리   
    • 7위 아이온   
    • 8위 스타크래프트   
    • 9위 던전앤파이터   
    • 10위 로스트아크   
    • 투표하기
    • 결과보기

    인포메이션

    • 회사소개
    • 제휴문의
    • 광고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찾아오시는 길
    • 공지사항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
    (주)인벤 사업자등록번호 : 120-86-74756
    대표전화 : 02-6393-7700
    FAX : 02-6393-7706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Inven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웹진 Play
    • InvenGlobal
    • 웹진 인벤
    • 사전예약
    • 인디 인벤
    • VR 인벤
    • e스포츠 인벤
    • LoL 대학생배틀
    • 인벤 방송국
    • IT 인벤
    • 아이마트
    • GSTAR
    • IGC
    • 마켓인벤
    • 인장샵
    • 콘솔 인벤
    • LCK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트너
    • 삼성 오디세이
    • ZOTAC
    • ASUS ROG
    • 하이퍼X
    • MSI
    • 린백
    • 인텔(INTEL)
    • GeForce NOW
    • WDC
    • 레노버 리전
    • OMEN
    • 로지텍
    • 스틸시리즈
    • 에센코어
    • 마이크론
    • 투믹스 웹툰
    인벤 포럼
    • 영원회귀: 블랙서…
    • 원신
    • 세가
    • 제5인격
    PC RPG
    • 엘리온
    • 패스 오브 엑자일
    • 로스트아크
    • 소울워커
    • 천애명월도
    • 라그나로크
    • 마비노기영웅전
    • 파이널판타지14
    • 메이플스토리2
    • 트리오브세이비어
    • 던전앤파이터
    • 검은사막
    • 길드워2
    • 디아블로3
    • 아키에이지
    • 블레이드&소울
    • 테라(TERA)
    • 메이플스토리
    • 아이온
    • 리니지 리마스터
    • 리니지2
    • R2
    • 대항해시대
    • WoW
    PC 액션/FPS/스포츠
    • 사이버펑크2077
    • 발로란트
    • 에이펙스 레전드
    • 콜오브듀티
    • 데스티니가디언즈
    • 몬스터헌터 월드
    • 피파 온라인4
    • 배틀그라운드
    • 배틀필드1
    • 오버워치
    • 월드오브탱크
    • 월드오브워쉽
    • CS:GO
    • GTA5
    카드/MOBA/전략
    • 레전드 오브 룬테라
    • 워3 리포지드
    • 스타크래프트
    • 히어로즈
    • 하스스톤
    • 도타2 (DOTA2)
    • 스타크래프트2
    • 리그오브레전드
    모바일
    • 그랑사가
    • 대항해시대 오리진
    • R2M
    • 리니지2M
    • 바람의나라:연
    • 프린세스 커넥트
    • 벽람항로
    • 검은사막모바일
    • 소녀전선
    • 리니지M
    • BanG Dream!
    • 포켓몬 GO
    • 클래시 로얄
    • 크루세이더퀘스트
    • 클래시오브클랜
    • 아이돌 마스터
    • 퍼즐앤드래곤
    • 러브라이브!
    콘솔 인벤
    • Skul: The Hero Slayer…
    • 천수의 사쿠나히메
    • 사이버펑크 2077
    • BULLETS PER MINUTE…
    • 인 사일런스
    • 어몽어스
    • 페이퍼 마리오 종이접기…
    • 원신
    • 마블 어벤져스
    • 폴가이즈
    •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 오리와 도깨비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