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7 이상 진입하면 상대방이 사용하고 있는 덱은 대부분 정해져 있다. 우선 로얄 아레나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호그 라이더+고블린을 이용한 조합과 박격포 덱. 그리고 전설 아레나에 올라오면 페카+프린스&다크프린스+전설 카드를 조합이 가장 보기 쉬운 조합 중 하나이다.

물론 이런 대세 조합들 속에서도 조금씩 자신만의 특색을 유지한 덱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해골 비행선 덱, 저 코스트 덱 등을 사용하게 되면 상대방은 자주 만나던 덱이 아니므로 순간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워져 쉽게 승리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대세 조합과 특색있는 덱 중간에 있는 조합이 하나 있다. 자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레나 7 이상 진입해 있으면 하루에 한판 정도는 만날 수 있는 조합. 골렘+독 마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덱 소개 및 장,단점



골렘과 독 마법은 아레나 5~6 이상에서 등장하는 영웅 카드이기 때문에, 1,700점 이상에서 해당 덱을 구성할 수 있다. 두 카드 모두 영웅 등급이므로 무과금 유저는 덱을 구성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가끔 상점에서 구매하거나 상자에서 획득하는 것을 통해 2레벨만 만든다면 2,000점대 중, 후반까지는 무리 없이 올라갈 수 있다.

골렘카드는 한번 소환하려면 8 엘릭서가 필요하므로, 덱 평균 코스트가 대폭 상승한다. 이 때문에 골렘과 독 마법 외에는 '고블린', '창 고블린' 등. 코스트가 적은 카드를 넣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독 마법'은 공격할 때 활용하는 것이 좋으므로 방어에 사용할 마법도 추가로 하나 더 포함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골렘을 뽑았을 때 순간적인 엘릭서 공백을 채워주기 좋은 '엘릭서 정제소'도 같이 포함하는 것이 좋다.

▲ 전설 카드가 없을 때 추천하는 골렘+독 마법 조합.

이 덱의 장점은 앞에 든든한 골렘을 두고 뒤에서 후방 지원이 가능하며, 적 유닛이 투입돼도 독 마법 덕분에 대부분 유닛은 정리된다는 점. 독 마법 바깥에서 유닛을 뽑게 되면 후방 유닛과 골렘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해서 타워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골렘을 갓 뽑았을 때, 순간적으로 엘릭서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기습 공격에 매우 취약하며, 최근 대세 카드 중 하나인 페카에게 상성 상 불리함을 보인다.


■ 덱 활용법

코스트가 무거운 덱은 항상 먼저 선공을 하기보다 상대방의 덱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 우선 엘릭서 정제소를 가지고 있다면 엘릭서 정제소를 설치하고, 만약 4개의 카드 중에 없다면 저 코스트 유닛을 먼저 보내서 덱 순환을 시킨 뒤, 상대방의 공격을 한차례 방어한 후에 엘릭서 정제소를 설치하도록 하자.

▲ 우선 한차례 방어를 통해 상대방 덱을 파악하자.


엘릭서 정제소까지 설치한 후, 엘릭서가 10이 되면 이제 킹스 타워 뒤쪽에 골렘을 소환하도록 하자. 보통 골렘을 뒤쪽에 소환하면 바로 공격을 올 가능성이 크니 골렘이 다리를 건너기 전까지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자.

▲ 모인 엘릭서로 킹스 타워 뒤쪽에 골렘을 소환하자.

▲ 골렘을 소환한 뒤, 오는 적의 공격은 타워 피해를 좀 입더라도 최소한의 엘릭서로 막자.

골렘이 다리를 건널 때가 되면 이제 상대방도 공격을 멈추고, 방어에 집중하게 된다. 아처나 창 고블린 같은 원거리 유닛을 추가로 골렘 뒤쪽에 소환한 후, 골렘을 요격하러 오는 적 주위에 독 마법을 시전하자. 만약 상대방이 중앙 쪽에 타워를 설치해서 방어한다면 타워와 방어 타워가 모두 피해를 받을 수 있도록 시전하고, 유닛으로만 방어한다면 골렘 주위에 시전하자.

▲ 독 마법은 항상 아레나 타워가 같이 피해를 받도록 사용하자.

이 과정을 통해 골렘이 타워에 붙는 데 성공했다면 죽을 때 입히는 데스 피해량과 골렘이 죽으면서 나온 미니 골렘, 독 마법에 따라 꽤 큰 피해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방 원거리 유닛이 무사하다면 타워까지 파괴 가능하다.

▲ 골렘이 타워에 붙었다면 이제 타워 체력의 절반 정도는 깎을 수 있다.


다른 덱이라면 타워 하나를 파괴한 후, 방어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골렘 덱은 방어적으로 나서기보다는 3크라운을 노릴 수 있게 행동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보다 압박감을 심어줄 수 있다. 파괴한 타워 쪽으로 골렘을 소환한 후, 독 마법과 추가 병력을 소환해 킹스 타워까지 밀어붙이도록 하자.

▲ 공격은 최선의 방어! 계속해서 밀어 붙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