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서 장비 최대 내구도를 복구하는데 사용되는 아이템, 기억의 파편으로 복구되는 최대 내구도가 장비의 등급에 따라 차이 나도록 변경되었다.

현재 기억의 파편 1개당 흰색 등급의 장비가 10씩, 녹색은 5씩, 파란색 장비들은 2씩 최대 내구도가 복구된다. 그리고 노란색 등급의 장비는 1씩 복구된다. 이는 기존 등급에 관계없이 모두 1씩 복구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장인의 기억의 효율도 변경되었다. 기존 기억의 파편에 장인의 기억을 함께 사용했을 때 최대 내구도가 총 3씩 복구되던 것이, 현재 흰색 등급은 30, 녹색 등급은 15, 파란색 등급은 6씩 복구된다. 노란색 등급의 장비들은 기존과 동일한 수치, 3씩 복구된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파란색 이하의 장비에서는 기억의 파편을 사용한 최대 내구도 복구 효율이 증가했다. 특히 리베르토 무기의 최대 내구도 복구가 더 수월해졌다. 특히 리베르토나 파란색 등급의 각성 무기는 무기 가격과 기억의 파편 10개의 가격이 거의 동일해 선택적으로 활용했지만, 이제는 기억의 파편 5개면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훨씬 저렴해졌다.

다만 리베르토 도끼 같은 장비는 다른 리베르토 무기들에 비해 가격이 절반 수준이라 시세를 비교해보고 내구도 복구에 무기와 기억의 파편 중 무엇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그루닐 방어구를 비롯하여 20~30만 실버 이하의 가격대를 보이는 장비들은 여전히 기억의 파편보다 장비를 이용해 내구도를 복구하는 편이 저렴하다.

= 기억의 파편, 기억의 파편 + 장인의 기억을 사용했을 때 복구되는 최대 내구도의 변화



▲ 기억의 파편으로 레플라스 투구 최대 내구도 복구: 복구 전 (상) / 복구 후 (하)


▲ 기억의 파편으로 누베르 단검 최대 내구도 복구: 복구 전 (상) / 복구 후 (하)


▲ 현재 약 62만 실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기억의 파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