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금), 월드 오브 워쉽 아시아 서버에 0.5.5 업데이트가 시행됐다. 날씨, 화재 효과를 포함한 시각 효과가 구현되었고, 음향 효과도 개선됐다. 이외 8~10티어 항공모함에 대공 방어 소모품이 추가되고 2개의 신규 맵이 추가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함께 이루어졌다.

새로 구현된 날씨 효과의 종류는 비와 눈, 먹구름, 사이클론이 있다. 비와 눈, 먹구름의 경우 전투가 시작되기 전 대기 시간에만 시각적인 효과로 존재하며, 전투 시작 이후에는 통상적인 날씨로 바뀌기 때문에 실제 게임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이클론의 경우에는 전투 도중에도 발생한다. 폭우와 안개, 먹구름이 동반되어 수상, 항공 탐지거리가 크게 악화되는 것이다. 특히 항공모함의 경우 자체 탐지가 불가능해진다. 사이클론은 전투 시작 후 2~10분 사이 랜덤한 시간대에 발생하며, 발생 후 2~10분간 유지 된다. 모든 맵에서 등장하는 것은 아니며 'North'맵에서 50% 확률로만 발생한다.

▲ 사이클론을 제외한 다른 날씨 효과는 전투 대기시간에만 확인할 수 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의 화재 효과가 강화됐다. 기존에는 군함에서만 불이 난 것을 확인할 수 있던 반면 이제는 화면 하단에 화재 추가 효과가 발생한다. 2개 이하의 화재일 때보다 3개 이상의 화재일 경우 화재 효과가 더욱 커져 화재 상황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군함이 침몰할 때의 시각 효과도 변경됐다. 함종과 격파 이유, 전투에서 받은 대미지에 따라 군함이 침몰하는 방식이 바뀐다. 추가로 포탄의 렌더링 기능도 구현되었다. 이제 발사한 포탄이 실제 포탄과 같이 더 사실적으로 표현된다.

시각 효과 외에 음향 효과도 상당 부분 개선됐다. 맵 경계선에 다가갈 시 별도의 음향 효과가 재생되므로 외곽 부분인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됐다. 이외 함재기의 엔진음, 공격 효과음 등이 개선되었으며, 보컬이 포함된 BGM과 저격 시점의 사격음, 풍경음이 추가됐다.

▲ 화재가 발생하면 화면도 함께 타오르게 된다


8~10티어 항공모함에게 대공 방어용 소모품이 추가됐다. 다만 순양함의 대공 방어 사격과는 달리 그 성능은 소구경 대공포의 화력 상승에 그치기에 자함 방어용에 국한된다.

기본적으로 대공 방어 성능이 높은 미국의 경우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효율이 낮은 편이다. 렉싱턴은 40mm 대공포 배율 x1.05, 에식스와 미드웨이는 40mm 대공포 배율 x1.25를 가진다. 반면 일본은 쇼카쿠의 경우 25mm 대공포 배율 x1.75, 타이호, 하쿠류의 경우 40mm 대공포 배율 x1.75다.

일반 소모품 기준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360초, 사용 가능 횟수 1회, 작용 시간 120초의 성능을 가지며, 프리미엄 소모품이라면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사용 가능 횟수 2회, 작용 시간 120초의 성능을 가진다.

▲ 포탄이 조금 더 사실적으로 구현됐다


각종 군함들의 밸런스도 변경됐다. 카게로와 시마카제의 93식 어뢰 모델1과 모델3의 경우 피탐지 거리를 늘려 어뢰에 조금 더 빨리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반면 고티어 일본 구축함에게는 사거리가 짧지만 속도가 더 빠른 어뢰를 추가해 본인의 성향에 맞는 어뢰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미국의 폭격기가 제압당하고 있을경우 폭격 분산도가 125%에서 150%로 증가하고 소련 구축함들의 피탐지거리가 감소하는 등 많은 군함의 밸런스 변경이 이루어졌다. 또한 엔진 손상 시 조작 불가 시간이 120초에서 60초로 줄어들었으며, 조타 불가 지속시간의 경우에도 120초에서 40초로 줄어들었다.

일본 구축함인 후부키와 카게로, 시마카제의 경우 선체나 어뢰 발사관 모듈 연구 시 필요한 경험치와 크레딧의 소모량이 감소해 조금 더 수월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졌다.

▲ 52,000 경험치가 필요했던 어뢰 발사관은 30,000으로 절반가량 감소했다


신규 맵 'Mountain Range'와 'Trident'가 추가되었으며, 기존 맵의 재작업도 함께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교전이 남서쪽에서 일어났던 'Trap'의 경우 북동쪽의 섬을 없애거나 위치를 변경해 좀 더 균형적인 전투를 꾀했다. 이와 반대로 너무 개방적이었던 'The Atlantic'는 중앙에 섬을 추가해 조금 더 전략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별도의 모드 없이 조준원의 설정의 변경이 가능해졌다. 옵션 - 컨트롤탭 의 'Select Crosshair'에서 조준원 설정이 가능하며 정적 조준원 9개와 동적 조준원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동적 조준원은 저격 모드의 확대 수치에 따라 가로선, 세로선의 크기가 변경되는 조준원이다.

이외에도 항구에서 방뢰 수치나, 탐지 거리 등 세부 수치를 확인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주포 발포 후 20초 동안 피탐지거리가 증가하던 효과가 탐지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함께 이루어졌다.

[아시아서버] 월드 오브 워쉽 0.5.5 패치 내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