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5-31 10:09
댓글 :
0

[하드웨어] 가장 비싸지만, 가장 강력한 VR, 'HTC Vive' 소개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HTC VIVE(바이브)-제품 개요


제품명 : HTC Vive

개발사 : HTC Vive
협력사 : HTC, 밸브 코퍼레이션

개발 과정 : HTC Vive 설립 이후, CEO인 '필 첸'은 HMD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던 밸브를 찾아가 협력 제안을 하게 된다. 이후 2014년, 밸브는 VIve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VR 시스템을 공개했다.

2015년, GDC 현장에서 밸브는 '스팀 VR'을 발표하고 같은 해 5월, HTC는 VIve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후 최초의 개발자 키트인 'Vive 개발자 에디션(Vive Developer Edition)'이 출시되었고, 몇몇 유명 개발자에게 무료로 개발자 에디션을 배포했다.

2016년 초, 두 번째 개발 키트인 'Vive Pre'가 공개되었다. 이 모델은 기존의 개발자 에디션에 비해 착용감이 좋아졌고, 중량이 줄아들었으며 주변 기기들의 디자인 역시 시제품과 걸맞게 바뀌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주 HMD에 전방 카메라가 장착되어 플레이어가 VR을 착용하고도 전면을 파악할 수 있게 바뀌었다.

이어 2016년 2월 말, MWC에서 상용화 버전의 가격과 예약구매시기가 발표되었다.

상세 스펙


◆ 디스플레이 : 2160 x 1200(안구당 1080 x 1200), OLED, 90Hz

◆ 시야각(Fov) : 110도 이상

◆ 사용 포트 : HDMI 1.3x1 + USB 2.0x1

◆ 센서 : 가속 미터, 자이로스코프, 레이저 위치 센서, 전방 카메라

◆ 플랫폼 및 권장 사양
- 윈도우 7 SP1 이상의 운영체제
- 코어 i5-4590/FX 8350 이상 등급의 CPU
- Geforce GTX 970/ Radeon R9 290 이상 등급의 GPU
- 4GB 이상의 RAM

◆ 가격 : 799 달러


한국 정발 여부 : 미정발

제품 구성




■ HTC VIVE(바이브)-주요 특징

◆ 다른 HMD가 스크린의 위치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트래킹하는 것과 다르게 Vive는 두 개의 라이트하우스 센서와 HMD 전면부에 밀집되어 있는 적외선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입체적으로 트래킹한다. 때문에 라이트하우스 센서 두 개를 꼭지점으로 만들어지는 정사각형의 영역(일반적으로 방 하나 정도의 크기) 안에서 사용자는 매우 정밀하게 이동할 수 있다.

◆ 양 손에 쥐는 컨트롤러를 통해 가상현실 속 물건을 잡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 덕분에 대단히 다양한 종류의 조작이 가능하다. 이 컨트롤러는 기본적으로 패키지 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USB를 통해 충전해 완충시 네 시간동안 연속 사용할 수 있다.

◆ 별도의 사운드 재생 장치가 없다. 때문에 동봉된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별도로 헤드셋을 구비해야 한다.

◆ 모바일 시장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HTC가 개발에 관여하는 만큼,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Vive 폰 서비스'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전화를 받거나 텍스트 메시지의 답신을 보내는데 사용된다.

◆ 본체 정면에 전방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어 헤드셋 착용시에도 전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한적인 'AR(증강현실)' 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기사 모음
- [GDC2016] 제다이가 될 시간! 루카스필름, 바이브 VR 시험작 공개
- [취재] 준비는 끝났다! HTC '바이브', 2월 29일 예약판매 시작
- [체험기] '바이브', 준비된 이들을 위한 최고의 'VR'
- [취재] '이제는 보고, 만진다!' 바이브 VR '포탈2' 데모 시연 영상



■ HTC VIVE(바이브)-주요 소프트웨어 영상


스팀VR 공식 소개 영상


Tilt Brush 소개 영상


포탈 VR 소개 영상



■ HTC VIVE(바이브)-착용샷 및 세부 이미지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0개 등록됨 (2018-04-23 ~ 2017-10-22)

드래곤플라이, '서울VR/AR엑스포' 체험존 운영 성료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3 12:30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린 'SEOUL VR∙AR EXPO'에서 자사의 'VR MAGIC PARK' 부스를 통한 High-Quality VR게임 6종의 체험존 운영 및 비즈니스 미팅을 마쳤다고 금일(2.....
[서울VR/AR엑스포] Project X, '서울 VR AR 엑스포 2018'에서 4000여명 관람객 동원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desk@inven.co.kr) | 2018-04-23 10:51
[미디어 프론트 자료제공] 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와 미디어프론트(대표 박홍규), 그리고 닷밀(대표 정해운)이 '서울 VR AR 엑스포 2018'에 공동 참가해 개최기간동안 관람객이 4천여명이 다녀갔다. .....
[취재후] 아리송했던 제4차산업혁명, 보고 만지고 '즐겼다' [2]
칼럼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2 14:25
대한민국 최대 VR/AR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EXPO 2018'이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AR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인 개발사, 투자사, .....
[서울VR/AR엑스포] 모두의 축제, 가상 현실 테마파크 속으로 [4]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04-20 22:01
놀랐습니다. 국내에서 이렇게 큰 VR/AR 행사가 열린 것에 한 번 놀랐고, 그 행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기는 걸 보고 두 번 놀랐고, 그 행사가 마치 축제와도 같아서 마지막으로 놀랐습니다. 바로.....
[서울VR/AR엑스포] 직접 등장인물이 되어 관람하는 애니메이션, '버디VR'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20:55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콘텐츠의 혼합은 계속 시도되고 있으며,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VR에서는 가상현실과 상호작용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어떤 경험을 전달.....
[서울VR/AR엑스포] "죽음의 골짜기 넘긴 VR, 융합으로 살아난다",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20:08
VR이 세간에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다. 어릴적 영화에서나 보던 사이언스 픽션이 드디어 현실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VR은 ‘미래적’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
[서울VR/AR엑스포] 총 대신 마법봉을 휘둘러보자! '매직아레나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9:50
VR 게임 중 상당수는 FPS 게임입니다. 1인칭 시점이란 특징 덕분에 VR을 체감하기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서울VR/AR엑스포에 참가한 개발사 중 상당수가 FPS 게임을 들고왔습니다.....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42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
[서울VR/AR엑스포] 곽기욱 비햅틱스 대표 "촉감까지 갖춰야 진짜 VR"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19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VR 세상의 촉감을 구현하는 햅틱 기기 'X1 햅틱 슈트'가 등장한다. 영화 속 햅틱 슈트는 여러가지 충격과 아픔은 물론이고, 가상의 신체에 닿는 상대방의 부드러운 손길까지.....
[서울VR/AR엑스포] VR로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8:52
'치매'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슬프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치매가 발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료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인지기능과 함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서울VR/AR엑스포] 애니메이션 IP로 글로벌 정조준, GREE VR 스튜디오 마사시 와타나베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18:25
VR은 다양한 가능성이 남아있는 시장이다. 의료, 교육, 패션, 그리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3차원의 가상 현실, 메타버스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새로운 지평.....
[인터뷰] 페이크아이즈, "8명이 즐기는 모바일 VR FPS 개발중" [4]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0 18:23
현재 VR 개발사가 관심을 가진 분야 중 하나는 FPS입니다. 그동안 PC나 콘솔에서도 높은 몰입감을 줬던 FPS는 VR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되죠. VR FPS 게임은 재밌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특성상 사.....
[서울VR/AR엑스포] 레이싱 게임은 하고 싶은데 멀미가 걱정이라면? '스몰워즈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8:06
레이싱 게임만큼 VR의 특징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장르가 또 있을까. 많은 레이싱 게이머들은 어떻게 하면 사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온갖 장비를 들여놓곤 한다. 레이싱 휠과 발판은 기.....
[서울VR/AR엑스포] 둘이 협력해 탈출하라! VR 호러 방탈출 게임, '더 도어 VR' [3]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17:15
방 탈출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공포의 정도는 테마마다 다르지만 '갇혀있다는 것' 만으로 왠지 으스스한 분위기의 방에서 퍼즐을 풀어 제한된 시간 안에 탈출해야 한다는 룰의 게임이지요. 모바일이.....
[서울VR/AR엑스포] 놀리는 놈, 놀라는 놈, 무서운 놈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체험기 [4]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6:58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중요하니까 두 번 말한다.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이전 지스타에서 '화이트데이: 스완송'을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고, 그 언젠가 '이빌위딘2'를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다. 무언가.....
[서울VR/AR엑스포] "버추얼 유튜버는 새로운 VR 콘텐츠" 쿠보타 슌 모구라 VR 편집장 [8]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5:53
VR 상용화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VR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유저들에게 가장 친숙한 콘텐츠인 게임을 비롯해서, 각계에서 VR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
[서울VR/AR엑스포] SEGA가 보는 일본 VR 시장의 현황과 전망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4:24
몇 년 전만 해도 VR은 공상소설 속 소재로만 여겨지고는 했다. 그러나 현재 VR은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술과 콘텐츠의 발전을 통해서 그 완성도를 더욱 더 높여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나날이 발.....
와이제이엠게임즈, KNN과 국내 최대규모 VR테마파크 사업 MOU 체결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4-20 10:38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지난 4월 19일 부산경남대표방송인 '주식회사 케이엔엔(이하, KNN)'과 VR테마파크 사업을 위한 상호 전략적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서울VR/AR엑스포] HMD 없이 즐기는 VR 게임 '오바케헌터'는 어떤 게임?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19 23:05
재미있고 신선한 VR 콘텐츠를 찾아 서울 VR/AR 엑스포 행사가 한창인 코엑스 행사장을 거닐던 중, 'HMD가 없어도 플레이할 수 있는 VR 게임'이라는 다소 특이한 선전 문구를 발견했다. 일본의 1-10drive.....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7가지 프리미엄 사운드를 하나에 담다 모비프렌 블루투스 이어셋 MFB-E7100 샴페인골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