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소리'의 메인 콘텐츠인 시나리오 모드에서는 세 종류 애완견인 태양이, 센세이션, 행봉이를 사용할 수 있다. 애완견은 히어로와 달리 계속해서 소환할 수 있으며 중복 소환도 가능하다. 따라서 물량 공세를 펼치는 적 외계인에 맞서 히어로를 보호하며 치킨집을 지켜내는 원동력이 된다.

히어로의 기본 버프 중에는 애완견의 능력치를 강화하는 버프들이 있다. 또한, 애완견과 같은 역할을 하는 야옹이를 소환하는 기본 버프도 있다. '아프칸하운드'와 '커플T 애봉', '가정선생'은 이런 버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긴 원거리 히어로라는 장점도 있어 시나리오 클리어용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프칸하운드, 커플T 애봉, 가정 선생을 함께 사용하면 다수의, 심지어 능력치가 강화된 개와 고양이가 외계인에 맞서 닭집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함께 사는 동물? 이제는 함께 싸우는 동물!



■ 애완견과 야옹이 조합 - 히어로 기본 정보


'아프칸하운드'는 12초마다 애완견 또는 야옹이 1마리의 능력을 대폭 높여주는 기본 버프인 '개돼지'를 갖고 있다. 개돼지로 능력치가 향상된 애완견은 체력이 높아 쉽게 죽지 않으며, 애완견이 전멸당하지 않고 쌓이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이를 통해 전방에 반려동물의 방벽을 만들어 후방의 원거리 공격 히어로가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1성부터 등장하는 아프칸하운드는 최대 등급이 4성이므로 최대 능력치가 낮고, 기본 버프의 최대 레벨도 4에 불과해 개돼지의 능력치 상승 폭이 최대 100%에 불과하다. 대신 손에 넣기가 쉬워서 초월로 각종 추가 능력치를 얻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애완견은 개껌 충전 속도와 소환 쿨타임때문에 물량을 쌓기 어렵다. 그런데 애완견의 물량 확보를 거들어주는 것이 '가정선생'의 기본 버프 '도움'이다. 도움은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 속성의 '야옹이'를 한 마리씩 소환한다.

속성마다 특징이 다른 애완견과 달리, 세 가지 속성의 야옹이 모두 태양이처럼 빠른 이동 속도와 짧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최전방에서 애완견이나 히어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맡는다. 야옹이는 레벨에 따라 능력치가 다르며, 야옹이의 레벨은 같은 속성의 애완견의 레벨을 그대로 따라간다. 따라서 애완견의 업그레이드가 잘 되어 있을수록 야옹이의 효과도 뛰어나다.


'커플T 애봉'은 전투에 소환된 이후 사망할 때까지 애완견과 야옹이의 공격력을 항상 높여주는 기본 버프인 '용기'를 갖고 있다. 그러나 애완견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 아닌 데다가 공격력 상승 폭도 5성 커플T 애봉 기준 18%로 높은 편이 아니다.

하지만 아프칸하운드의 개돼지 효과로 다수의 물량이 모이면 이야기가 다르다. 개돼지의 효과로 거대해진, 다수의 애완견이, 공격력까지 추가로 오른다면 무시할 수 없는 화력을 발휘한다.



■ 애완견과 야옹이 조합의 장점 및 단점

아프칸하운드와 가정선생, 커플T 애봉 모두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긴 원거리형 히어로에 해당한다. 따라서 전투 중에는 애완견을 앞세우고 뒤에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공격 속도가 1.7초로 느리지만 오래동안 살아 꾸준히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기본 버프로 강화된 애완견과 야옹이는 세 히어로가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외계인과 적 히어로의 기본 공격에 오랫동안 버틸 뿐만 아니라, 물량과 강화 효과로 준수한 공격 성능도 발휘한다.

단, 적 히어로의 스킬에는 취약한 면모를 보인다. 애완견의 물량이 아무리 쌓여도 스킬 한 방에 전멸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세 히어로의 안전이 위험해진다. 또한, 개돼지로 강화된 애완견조차 히어로의 스킬을 버티지 못하고 쓰러질 수 있다. 특히 적 히어로의 스킬은 애완견이 있어도 나의 히어로를 직접 공격할 수 있다. 원거리형 히어로인 세 히어로 모두 체력이 매우 적으므로 쉽게 위험해진다.

▲ 엄청난 물량의 개돼지가 쌓이면 BB탄을 능가하는 위력을 자랑하지만

▲ 적 히어로의 스킬에 물량이 단숨에 산화해버리는 치명적인 약점도 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적 히어로가 사용한 스킬을 끊어주는 '스킬 캔슬'이 중요하다. 적 히어로의 스킬은 폭주나 집결 같은 대장 스킬이나 내 히어로의 스킬로 끊어야 한다. 그런데 대장 스킬은 충전 시간이 길어 스킬 캔슬용으로 쓰기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내 히어로의 스킬로 끊어야 한다.

문제는 세 히어로의 스킬 사용부터 스킬 캔슬이 가능한 타격까지의 딜레이다. '가정선생'의 스킬은 딜레이가 1초 미만으로 짧아 적 히어로의 스킬 사용을 보고 스킬을 써도 충분하다. 그러나 '커플T 애봉'의 스킬은 그보다 긴 딜레이를 갖고 있어 보고 누르면 늦는 경우가 많다.

▲ 스킬 사용부터 에어본까지의 시간이 약 0.7초로 짧은 가정선생

▲ 커플T 애봉은 사용부터 타격까지의 딜레이가 약 1.3초로 긴 편이다.

'아프칸하운드'는 약 2초의 매우 긴 딜레이를 갖고 있다. 이는 아프칸하운드의 스킬 타격 중 부메랑이 바닥에 쓰러지며 적을 공중에 띄우는 타격만 스킬 캔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부메랑이 적을 긁고 지나가는 것만으로는 적의 스킬을 끊을 수 없다. 게다가 부메랑이 적을 긁으며 뒤로 밀치기 때문에, 적이 스킬을 사용하는 사거리 밖으로 밀려나 스킬 사용이 늦춰지기만 한다.

가정선생은 스킬 캔슬 능력이 좋지만, 아프칸하운드의 스킬은 스킬 캔슬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또한, 커플T 애봉의 스킬은 딜레이가 길어 스킬 캔슬을 위해서는 적 히어로의 스킬 사용을 보고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 히어로의 스킬 게이지와 거리를 통해 스킬 사용 시기를 예측해 사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부메랑이 긁고 지나가면서 속은아이를 때렸지만, 사용 중인 스킬을 끊지는 못했다.

▲ 커플T 애봉의 스킬은 상대의 스킬 사용 타이밍을 예측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추천 배치와 룬

▲ 추천 배치 : ①아프칸하운드 ②가정선생 ③커플T애봉


자동 생산을 사용할 경우 왼쪽에 배치된 히어로(1번)부터 가운데 배치된 히어로(2번), 오른에 배치된 히어로(3번) 순으로 소환된다. 한 히어로가 소환된 이후 다음 히어로가 소환되기까지 약 2.6초의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한 히어로를 2번에 배치할 때보다 1번에 배치했을 때 스킬 충전이 2.6초 빨라진다.

2.6초의 차이는 액티브 스킬 뿐만 아니라 기본 버프에도 영향을 준다. 아프칸하운드의 개돼지와 가정선생의 도움 역시 히어로가 소환된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애완견 강화나 야옹이 소환이 이뤄진다. 따라서 이 둘을 앞쪽인 1번과 2번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가정선생의 야옹이는 전선에서 멀리 떨어진 후방에 소환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프칸하운드의 개돼지는 전방에 위치한 애완견이 효과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자동 생산 시 초반에 많은 개껌을 소비하고, 시간이 지나면 애완견 소환 속도가 느려져 후방에 있는 애완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투에 즉각적으로 도움이 되어 물량 확보에 유리하도록 아프칸하운드를 1번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 개돼지가 처음 발동되는 시점에서는 전방에 있는 애완견의 수가 훨씬 많다.

애완견의 뒤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공격하는 히어로의 특성상 체력룬이나 방어룬보다 공격룬이나 치명룬처럼 공격 성능을 강화하는 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원거리형 히어로는 공격력은 높지만 공격속도가 느려 초당 피해량이 낮은데, 공속룬을 장착하면 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가정선생의 경우 쿨감룬을 장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가정선생은 세 히어로 중 스킬 캔슬 능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스킬 쿨타임을 줄여 스킬 캔슬의 기회를 늘리는 것이 좋다. 스킬 사용을 직접 하지 않는 자동 생산에서도 쿨감룬은 효과적이다. 가정선생의 스킬은 3회 타격 모두 적 스킬 발동을 끊을 수 있다. 또한, 타격과 타격 사이의 시간이 길어 그사이에 적 히어로가 스킬을 사용하다가 끊기는 경우도 볼 수 있다.

▲ 가정선생의 스킬이 발동 중인데 적 히어로가 스킬을 사용하기도 한다.

▲ 공격 성능을 향상하는 룬을 추천. 가정선생은 스킬 쿨타임 감소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