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5-31 10:11
댓글 :
1

[하드웨어] VR 대중화의 일등공신, 삼성 '기어 VR'

이명규 기자 (Sawual@inven.co.kr)



■ 삼성 기어 VR-제품 개요


제품명 : 삼성 기어 VR

개발사 : 삼성

개발과정 : 삼성 기어 VR은 지난 2014년 말 열린 IFA 2014 행사를 통해 최초 공개된 헤드마운트형 VR 기기로, 삼성전자와 오큘러스 VR이 공동 개발했다. 현재 상용화 된 VR 기기 중에서는 유일하게 국내에서 개발된 기기이다.

삼성 기어 VR이 다른 기기에 비해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바로 기존의 스마트폰을 디스플레이 겸 연산장치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기어 VR은 콘텐츠를 구동하고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스마트폰과, 이를 거치하고 조작 버튼, 어안 렌즈, 헤드 밴드 등을 추가해 머리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마운트로 나뉜다.

삼성 기어 VR은 VR 시장 개척의 시초이자 오큘러스 리프트의 제조사인 오큘러스 VR이 참여함과 동시에, 시장에 유일한 무선 모바일 VR이라는 점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VR로 점쳐지고 있다. 두번의 이노베이터 에디션 이후 지난해 9월 공개한 첫 일반 상용화 버전인 '기어 VR'이 현재 최신 기기이다.

상세 하드웨어 스펙


◆ 크기 / 무게
201.9 x 116.4 x 92.6 mm / 318g

◆ 센서
가속도계, 회전계, 근접계(착용 감지용)

◆ 시야각
96 도

◆ IPD 커버리지
54 ~ 70 mm (전용 렌즈 사용)

◆ 지원 기기 및 연결
갤럭시 노트5, 갤럭시 S6/S6 엣지/S6 엣지+, 갤럭시 S7/S7 엣지 (마이크로USB 단자 사용)

◆ 가격
13만원(99달러)(일반 소비자용)


한국 정발 여부 : 정식 발매

◆ 제품 구성(일반 사용자용 기어 VR)


- 삼성 기어 VR
- 헤드밴드 2종
※ 구동용 스마트폰 별매



■ 삼성 기어 VR-주요 특징

▲ 삼성 에버랜드의 VR 어드벤쳐 포스터

◆ 삼성 기어 VR은 현재 상용화 된 VR 기기 중 유일한 모바일 VR이자 무선 VR이다. 실질적인 구동은 기어 VR에 끼워서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성능을 활용하며, 이로 인해 기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VR 진입 장벽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 기어 VR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를 헤드셋에 장착된 어안 렌즈를 통해 보는 식으로 작동하며, 스마트폰과 연결해 기기 측면의 터치 패드를 활용해 방향키 입력, 버튼 입력 등 별도의 입력 도구를 제공한다.

◆ 조작이 간편하고 이미 유저들에게 익숙한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으며, 안드로이드 마켓 등 이미 모바일 게임 시장을 통해 구축된 다양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 유일하게 이미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상용화가 이루어진 VR 기기인 만큼, 각종 테마파크에서 시도중인 롤러코스터 같은 놀이기구와의 접목 및 학술, 여객기 비디오 서비스 등 게임 외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기기이다.

관련기사
-[GDC2015] 천재 프로그래머 '존 카맥', 삼성 기어 VR의 혁신을 논하다
-[뉴스] 10만 원대로 만나는 가상현실! 삼성전자, ‘기어 VR’ 출시
-[뉴스] 삼성전자, MWC2016에서 갤럭시S7·갤럭시S7 엣지·기어 360 대공개

외부링크
-[에버랜드 홈페이지] 새로운 차원, 오감만족 어트랙션 ‘VR ADVENTURE’



■ 삼성 기어 VR-주요 영상

삼성 기어 VR _ 게이밍(Gaming)편


삼성 기어 VR _ 시네마틱(Cinematic)편


Gear VR: Virtual Vs. Reality


Gear VR -- First Look



■ 삼성 기어 VR- 착용샷 및 기기 세부 이미지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1개 등록됨 (2018-04-21 ~ 2017-10-20)

[서울VR/AR엑스포] 모두의 축제, 가상 현실 테마파크 속으로 [2]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04-20 22:01
놀랐습니다. 국내에서 이렇게 큰 VR/AR 행사가 열린 것에 한 번 놀랐고, 그 행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기는 걸 보고 두 번 놀랐고, 그 행사가 마치 축제와도 같아서 마지막으로 놀랐습니다. 바로.....
[서울VR/AR엑스포] 직접 등장인물이 되어 관람하는 애니메이션, '버디VR'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20:55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콘텐츠의 혼합은 계속 시도되고 있으며,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VR에서는 가상현실과 상호작용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어떤 경험을 전달.....
[서울VR/AR엑스포] "죽음의 골짜기 넘긴 VR, 융합으로 살아난다",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20:08
VR이 세간에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다. 어릴적 영화에서나 보던 사이언스 픽션이 드디어 현실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VR은 ‘미래적’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
[서울VR/AR엑스포] 총 대신 마법봉을 휘둘러보자! '매직아레나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9:50
VR 게임 중 상당수는 FPS 게임입니다. 1인칭 시점이란 특징 덕분에 VR을 체감하기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서울VR/AR엑스포에 참가한 개발사 중 상당수가 FPS 게임을 들고왔습니다.....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42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
[서울VR/AR엑스포] 곽기욱 비햅틱스 대표 "촉감까지 갖춰야 진짜 VR" [16]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19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VR 세상의 촉감을 구현하는 햅틱 기기 'X1 햅틱 슈트'가 등장한다. 영화 속 햅틱 슈트는 여러가지 충격과 아픔은 물론이고, 가상의 신체에 닿는 상대방의 부드러운 손길까지.....
[서울VR/AR엑스포] VR로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8:52
'치매'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슬프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치매가 발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료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인지기능과 함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서울VR/AR엑스포] 애니메이션 IP로 글로벌 정조준, GREE VR 스튜디오 마사시 와타나베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18:25
VR은 다양한 가능성이 남아있는 시장이다. 의료, 교육, 패션, 그리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3차원의 가상 현실, 메타버스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새로운 지평.....
[인터뷰] 페이크아이즈, "8명이 즐기는 모바일 VR FPS 개발중" [2]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0 18:23
현재 VR 개발사가 관심을 가진 분야 중 하나는 FPS입니다. 그동안 PC나 콘솔에서도 높은 몰입감을 줬던 FPS는 VR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되죠. VR FPS 게임은 재밌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특성상 사.....
[서울VR/AR엑스포] 레이싱 게임은 하고 싶은데 멀미가 걱정이라면? '스몰워즈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8:06
레이싱 게임만큼 VR의 특징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장르가 또 있을까. 많은 레이싱 게이머들은 어떻게 하면 사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온갖 장비를 들여놓곤 한다. 레이싱 휠과 발판은 기.....
[서울VR/AR엑스포] 둘이 협력해 탈출하라! VR 호러 방탈출 게임, '더 도어 VR' [2]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17:15
방 탈출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공포의 정도는 테마마다 다르지만 '갇혀있다는 것' 만으로 왠지 으스스한 분위기의 방에서 퍼즐을 풀어 제한된 시간 안에 탈출해야 한다는 룰의 게임이지요. 모바일이.....
[서울VR/AR엑스포] 놀리는 놈, 놀라는 놈, 무서운 놈 '화이트데이: 담력시험' 체험기 [4]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6:58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중요하니까 두 번 말한다. 나는 공포 게임이 싫다. 이전 지스타에서 '화이트데이: 스완송'을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고, 그 언젠가 '이빌위딘2'를 플레이했을 때도 그랬다. 무언가.....
[서울VR/AR엑스포] "버추얼 유튜버는 새로운 VR 콘텐츠" 쿠보타 슌 모구라 VR 편집장 [5]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5:53
VR 상용화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VR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유저들에게 가장 친숙한 콘텐츠인 게임을 비롯해서, 각계에서 VR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
[서울VR/AR엑스포] SEGA가 보는 일본 VR 시장의 현황과 전망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0 14:24
몇 년 전만 해도 VR은 공상소설 속 소재로만 여겨지고는 했다. 그러나 현재 VR은 상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술과 콘텐츠의 발전을 통해서 그 완성도를 더욱 더 높여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나날이 발.....
와이제이엠게임즈, KNN과 국내 최대규모 VR테마파크 사업 MOU 체결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4-20 10:38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지난 4월 19일 부산경남대표방송인 '주식회사 케이엔엔(이하, KNN)'과 VR테마파크 사업을 위한 상호 전략적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서(MOU)"를 체결했다고 전했다......
[서울VR/AR엑스포] HMD 없이 즐기는 VR 게임 '오바케헌터'는 어떤 게임?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19 23:05
재미있고 신선한 VR 콘텐츠를 찾아 서울 VR/AR 엑스포 행사가 한창인 코엑스 행사장을 거닐던 중, 'HMD가 없어도 플레이할 수 있는 VR 게임'이라는 다소 특이한 선전 문구를 발견했다. 일본의 1-10drive.....
[서울VR/AR엑스포] VR방, 어떻게 창업할 지 모르겠다면 브로틴에 오라
인터뷰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19 22:19
PC방을 개업한다고 해보자.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우선은 공간이 필요할 테고 다음으론 PC를 들여놔야 한다. 회원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빠질 수 없다. 그 외에 자질구레한 것들이 필요할 테지만 큰.....
[서울VR/AR엑스포] 익스트림 스포츠가 위험해? 그럼 VR로 난다! '윙슈트 시뮬레이터' [5]
동영상 | 강승진,정필권,김규만 기자 (desk@inven.co.kr) | 2018-04-19 22:01
암벽등반, 번지 점프 등 극단적인 순간에 느끼는 쾌감은 그 무엇보다 짜릿하죠. 그리고 이런 수많은 익스트림 스포츠의 끝판왕이 바로 윙슈트입니다. 직접 해본 사람은 날다람쥐 같은 복장 하나만 갖추고.....
[서울VR/AR엑스포] "내 칼은 리듬을 썰 것이야" '비트 세이버' 플레이 영상 [3]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 기자 (desk@inven.co.kr) | 2018-04-19 21:35
스타워즈 속 제다이가 되어 번쩍거리는 라이트 세이버로 이것저것 썰어보는 상상. 팬이라면 한 번쯤 해보셨죠? 그런데 만약 썰어버리는 게 리듬 액션 속 노트라면 어떨까요? 바로 광선 검 두 자루를 들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아이마트 베스트 상품! 문화상품권 1만원권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