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5-17 13:57
댓글 :
67

[취재] 엔비디아의 새로운 아키텍처 '파스칼', "예술가처럼 디테일을 놓치지 않았다"

이현수,이명규(desk@inven.co.kr)

엔비디아코리아(이하 엔비디아)는 오늘(17일), 서울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지포스 신제품 출시 관련사항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행사는 최신 GeForce 제품에 대한 기술적인 소개와 함께 VR 데모 체험장으로 꾸며졌다.

  • 일 시: 2016년 5월 17일(화) 오전 11:00 ~ 13:30
  • 참석자: 이용덕 지사장, 닉 스탐 (NICK STAM) 디렉터
  • 발표내용: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GTX 1080, 안셀, VR웍스

    ▶관련기사:
    [카드뉴스] '게임 하시려고요? 일단 총알부터!' 업글을 부르는 이름 GTX 1080
    [영상] "파스칼 아키텍처 맛 좀 보세요" 엔비디아, 'VR 펀하우스' 공개

    ■ 이용덕 지사장 "엔비디아의 진화는 2년마다 계속된다"

    ▲ 엔비디아 이용덕 한국 지사장

    지포스(Geforce) GTX 1080은 엔비디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파스칼 (Pascal) 아키텍처 기반 최초의 게이밍 GPU다.

    엔비디아의 11세대 GPU 아키텍처 '파스칼'은 이전 세대인 맥스웰(Maxwell)과 비교해 전반적인 성능 향상 외에도 메모리 대역폭과 전력 효율성에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대규모 그래픽 연산 처리를 요구하는 가상현실 (VR)을 구동하는데 최적화 됐다.

    이를 통해 지포스 GTX 1080은 맥스웰 기반 최상위 라인업인 지포스 GTX 타이탄(Titan) X에 비해 최대 2배의 성능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한다.

    ▲ GTX 1080을 들어보이는 닉 스탐 디렉터

    지포스 GTX 1080에 적용된 파스칼 아키텍처는 16나노미터의 핀펫(FinFET, 3차원 입체 구조의 칩 설계 기술) 공정기술을 적용했다. 더욱 미세하고 빠른 72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기반으로 이전 아키텍처 대비 전력 효율성이 좋아졌다.

    또한, 파스칼 기반의 이 제품은 마이크론의 8GB GDDR5X 메모리를 최초 탑재했다. 256비트의 메모리 인터페이스에서 초당 10GGb 속도로 실행되는 GDDR5X는 일반 GDDR5는 일반 GDDR5보다 1.7배 더 효율적인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파스칼 아키텍처를 사용한 GTX 1080은 180와트의 전력 소모로 1,700 MHz 이상의 클럭 속도를 구현했다.


    닉 스탐 디렉터는 "SMP(SIMULTANEOUS MULTI-PROJECTION)을 설명하며 등을 활용해 VR 환경에서 렌더링 속도를 더 빠르게 했다"고 밝혔다.

    지포스 GTX 1080은 5월 27일에 출시된다 가격은 599달러이며 고품질의 제품을 장착하고 있는 파운더스 에디션은 699달러다. 지포스 GTX 1080보다 한 단계 낮은 지포스 GTX 1070은 6월 10일 출시된다.



    ■게임 포토 그래피, "쉽고 강력한 개인 캡처 툴 '안셀'"


    가치가 높은 작품. 새로운 예술로 자리잡지 않을까.
    안셀(Ansel)은 게임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이동경로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어떠한 각도로도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 캡처 툴이다.

    안셀은 게임 내 시간을 정지시킬 수 있으며, 특정 각도나 원하는 상황을 구성한 다음 즉시 사후 보정 필터로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360도 파노라마 스크린샷을 감상할 수 있으며 풀 스펙트럼 컬러로 캡처해 EXR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닉 스탐 디렉터는 "40여줄의 코드만 넣으면 안셀을 게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많은 게임들이 안셀을 적용하고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라며 "인게임 포토 그래피가 새로운 예술로 자리잡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안셀 특징

    프리 카메라: 게임 내 원하는 곳 장소 어디서나 자유롭게 줌 인/아웃, 앵글 변경 및 재배치가 가능하다.
    초고해상도: 현재 스크린 해상도의 32배에 달하는 스크린샷을 캡처할 수 있다.
    포스트 프로세스 필터: 밝기, 비네트, 스케치, 색상 보정, 보정 시계(FOV) 등의 특수효과를 줄 수 있다.
    360도 캡처: 360도 파노라마를 구성해 구글카드보드나 VR 헤드셋으로 감상할 수 있다.



    ■ 가상현실의 촉각까지 구현하는 VR 웍스 SDK



    - VR웍스의 시각적 효과

    : 초기 가상현실 기술은 바로 눈앞에 화면이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왜곡에도 멀미를 유발했다. 엔비디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디스플레이에서 화면 왜곡을 보정하는 '렌즈 매치드 쉐이딩(Lens Matched Shading)'과 '싱글 패스 스테레오(Single Pass Stereo)'를 제공한다.



    - VR웍스의 청각적 효과

    : 기존 VR 오디오는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실제 소리를 반영할 수 없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물리 연산 기반의 오디오 기술 PTA(Path Traced Audio)를 VR웍스에 탑재했다. 모든 광원에서 발생한 빛과 반사광을 구현하는 옵틱스(OptiX) 레이 트레이싱 엔진을 활용해 소리의 움직임과 확산을 시뮬레이션한다.


    - VR웍스의 촉각적 효과

    :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VR 기기에서는 컨트롤러, 위치 추적, 촉각 인식(haptic)을 조합해 촉각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피직스(PhysX)엔진을 활용해 컨트롤러와 가상 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을 감지하고 게임 엔진이 물리적으로 정확한 비주얼 및 촉각 반응을 제공한다.


    ■ 엔비디아의 VR 데모 'VR 펀하우스'


    - 'VR 펀하우스'는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PU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만들어진 VR데모.
    - HTC 바이브(Vive) VR 헤드셋과 호환되며, 스팀(Steam)의 디지털 배포 서비스를 통해 배포된다.
    - 10가지의 미니 게임을 담고 있다.

    - 적용 기술

    플로우(Flow): 불, 연기 등의 유체를 물리적 표현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기술.
    헤어웍스(Hair Works):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따라 머리카락이 찰랑이는 기술.
    피직스(Physiscs) VR: 오브젝트에 따라 그래픽, 충돌감지, 햅틱스 포스(Haptics force) 피드백이 가능한 기술.
    플렉스(FleX): 걸쭉한 액체가 흘러내리는 소립자 기반 물리 효과 기술.
    VR웍스 오디오 (VRWorks Audio): 음파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퍼지고 반사되는 사운드를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
    VR SLI: 두 개이상의 GPU를 연결하여 VR 헤드셋 각 화면의 이미지를 서로 따로 렌더링 하는 기술.


    ■ 질의응답



    Q. 한국에서는 언제 출시할건가.

    이용덕: 5월 27일 이후에 출시할 계획이다. 계속 업데이트하겠다.


    Q. GP100 중에서 HBM2를 사용한 모델은 엔터프라이즈로만 나오나? 일반 사용자용으로 나오나.

    닉 스탐: GP100은 엔터프라이즈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하지만, 미래는 모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용으로 안 나온다 나온다 이야기 하기는 힘들다.


    Q. 출고 물량에 부족함은 없나.

    닉 스탐: GTX 1080, GTX 1070 모두 부족함은 없다.


    Q. 지포스 인식번호가 3자리였는데 다시 4자리로 돌아온 이유는?

    닉 스탐: 전 모델이 980이었으니 시장에서는 1080으로 가지 않았을까 예상했던 거 같다. 회사 내부에서도 이름을 어떻게 채택할까를 두고 회의를 많이했다. 그냥 순서로도 시장에서 기대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냥 1080으로 결정하게 됐다. 그리고 '10' 마케팅에도 어울려서 결정했다.


    Q. 멀티프로젝션 기술은 자동으로 게임에 적용되나?

    닉 스탐: 아니다. 그러나 API가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적용될 것으로 보이다. 와일드 FOV는 게임에서 따로 지원해야 가능하다. 개발자와 협업을 해서 렌더링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바운더리는 어떤지 알아야하기 때문에 통합 과정이 필요하다.


    Q. HBM2가 있는걸로 아는데 파스칼은 GDDR5X를 적용했다. HBM2의 수율이 부족해서 그런건가?

    닉 스탐: 수개월전 디자인 결정을 할 때 GDDR5X가 최고라고 판단했다. 생산일정과 성능이 마음에 들었다. HBM2같은 경우 GP100에 사용되긴 하지만, 큰 시장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GDDR5X가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81개 등록됨 (2017-09-22 ~ 2017-03-21)

    [총정리] 9월 22일 개최! 'AR·VR 국제 페스티벌'에는 어떤 행사들이?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9-22 15:56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3일간 석촌 고분과 남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뉴스] 꿈의 해상도! 파이맥스, 8K VR 헤드셋 킥스타터 모금 시작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9-22 12:24
    지난 20일 미국의 VR 기어 제작사 파이맥스(Pimax)는 신규 8K VR 헤드셋의 킥스타터 펀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8K 제품의 경우, 기존 4K 제품과는 달리 2*3840x2160의 해상도를 제공하며 시야각 역.....
    [뉴스] 잠실에서 만나요, '인그레스 XM 어노말리 13매그너스' 23일 개최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2 11:38
    나이언틱은 AR 게임 인그레스의 최대 이벤트인 '인그레스 XM 어노말리 13매그너스'를 서울 잠실에서 23일 실시하고, 이에 앞서 사전 등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뉴스] 명지전문대학, 'VR/AR 그랜드 챌린지' 과학기술통신부 장관상 수상
    게임뉴스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9-21 20: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KVRF 2017, 'VR/AR 그랜드 챌린지'에서 명지전문대학 가상현실개발 학술동아리 EDPI(지도교수: 정지영) 팀이 영예의 1등 상인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 대회는 가상현실(VR.....
    [뉴스] 오큘러스 창업자 '팔머럭키', 서울VR스타트업 멘토로 참여한다 인기기사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1 15:49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 엑셀러레이터 '서울VR스타트업'이 'Oculus VR'의 창업자인 팔머 럭키를 SVS의 멘토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취재] 3번째 소녀는 아가씨? '서머레슨: 신죠오 치사토' 트레일러 공개 인기기사 [10]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9-21 15:01
    반다이남코의 VR 연예 시뮬레이션 '서머레슨: 미야모토 히카리'의 새로운 DLC 팩 '서머레슨: 신죠오 치사토'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됐다. '서머레슨: 미야모토 히카리'는 플레이어가 미야모토 히카리의 선.....
    [취재] 무한슈팅이 돌아왔다! '건그레이브 VR' 트레일러 영상 공개 인기기사 [6]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9-21 15:01
    이기몹이 개발 중인 '건그레이브 VR' 최신 트레일러 영상이 TGS 2017 개최와 동시에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건그레이브 VR'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된 '건그레이브.....
    [포토] 미리 둘러보는 AR·VR 국제 페스티벌! 남산 '재미로' 사전 탐방기 인기기사
    포토뉴스 | 박채림 (Ttipi@inven.co.kr) | 2017-09-20 18:47
    오는 22일부터 24일,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잠실 석촌 고분과 남산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은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인그.....
    [뉴스]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도전하라, '서울VR스타트업 크리에이터 콘테스트' 개최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0 17:50
    2017년 9월 20일 서울, 국내 AR/VR 전문 엑셀러레이터로서 독보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서울VR스타트업’이 2기 3개사 선발에 이어 '2017 AR/VR 크리에이터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뉴스] KoVRA, 가상증강현실 글로벌 업무협약 체결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0 16:52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 협회장 윤경림)는 지난 19일(화) 서울 상암 스탠포드호텔에서 국내 가상증강현실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활성화 지원을 위한 'KVRF 2017 글로벌 업무협약식'을 진.....
    [뉴스] 명작 리듬게임 '오투잼', VR로 다시 부활한다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0 12:54
    과거 아케이드 오락실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던 리듬액션 게임을 세계 최초로 온라인 환경에 접목하여 전 세계 1억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했던 전설의 명작 '오투잼'이 새로운 VR 리듬 게임으로 새롭게 출.....
    [영상] AR·VR 국제 페스티벌 즐기기 전, 서울에 이런 곳이? '재미로' 영상 탐방기 인기기사 [1]
    동영상 | 유희은 (Youii@inven.co.kr) | 2017-09-20 11:27
    한동안 지독히도 괴롭히던 무더위가 지나가고 시원한 바람이 걸음을 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런 기분 좋은 날씨에 나들이가 빠질 수 없겠죠? 가족, 연인, 친구 그리고 혼자서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행.....
    [뉴스] 서울의 새로운 모습을 체험하라, 'AR·VR 국제 페스티벌' 22일 개최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09-20 11:08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주최하고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AR•VR 국제 페스티벌'이 오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3일간 석촌 고분과 남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취재] HTC 레이먼드 파오 부사장, "VR을 통해 상상력의 제한 없애겠다" 인기기사 [17]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9-18 22:01
    기술적으로 극복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들이 벽이 되어 VR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가 줄어들고, '거품'이라는 표현이 들려올 정도로 VR에 대한 자조 섞인 한숨이 들려오고 있는 시기다. 새로운 VR 시대를 이.....
    [취재] 오큘러스 정책담당자, "한국의 VR 시장, 큰 잠재력 품고있다"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9-18 22: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금일(18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글로벌 VR, AR, MR 시장을 대표하는 국내외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글로벌 컨퍼런스 행사를 진행했다....
    [인터뷰] SBA 2017 인디게임지원,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찾습니다!" [5]
    인터뷰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9-18 15:33
    지난 8월 22일부터 서울산업진흥원에서는, 인디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서울'에 있는 모든 개발자 및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인디게임 및 1인 개발자, 소규모 스.....
    [BIC#46] 올해 최고의 인디 게임은? BIC 어워드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인기기사 [13]
    게임뉴스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9-17 20:11
    9월 15일부터 3일간 이어진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이하 BICFest) 마지막 날에는 참가작 중 각 분야 최고의 인디 게임을 가리는 'BIC 어워드'가 진행됐다. BICFest에 출품한 80여 개의 경쟁작 가운데.....
    [BIC#32] VR 체험이 아닌 VR 게임으로의 도전 '로스트 케이브' 인기기사 [6]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9-16 23:14
    VR 경험은 대부분 체감형에 맞춰져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재접속을 유도하는 게임’과는 거리가 있다. 이는 대중이 접하는 VR이 일회성 체험에 그쳐 있다는 말이다. 가정에 자리잡은 최고급 PC와 바이.....
    [뉴스] 화려한 디지털 축제의 장,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7' 내일(16일) 개막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09-15 17:46
    선선한 주말, 가상현실(VR)을 이용한 화려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전하는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7(이하 KVRF)’의 온라인 사전 등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5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인벤러 필수 소장 풀오버 후드! 인벤 레벨 풀오버 후드(랜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