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05-17 13:57
댓글 :
67

[취재] 엔비디아의 새로운 아키텍처 '파스칼', "예술가처럼 디테일을 놓치지 않았다"

이현수,이명규(desk@inven.co.kr)

엔비디아코리아(이하 엔비디아)는 오늘(17일), 서울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지포스 신제품 출시 관련사항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행사는 최신 GeForce 제품에 대한 기술적인 소개와 함께 VR 데모 체험장으로 꾸며졌다.

  • 일 시: 2016년 5월 17일(화) 오전 11:00 ~ 13:30
  • 참석자: 이용덕 지사장, 닉 스탐 (NICK STAM) 디렉터
  • 발표내용: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eforce GTX 1080, 안셀, VR웍스

    ▶관련기사:
    [카드뉴스] '게임 하시려고요? 일단 총알부터!' 업글을 부르는 이름 GTX 1080
    [영상] "파스칼 아키텍처 맛 좀 보세요" 엔비디아, 'VR 펀하우스' 공개

    ■ 이용덕 지사장 "엔비디아의 진화는 2년마다 계속된다"

    ▲ 엔비디아 이용덕 한국 지사장

    지포스(Geforce) GTX 1080은 엔비디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인 파스칼 (Pascal) 아키텍처 기반 최초의 게이밍 GPU다.

    엔비디아의 11세대 GPU 아키텍처 '파스칼'은 이전 세대인 맥스웰(Maxwell)과 비교해 전반적인 성능 향상 외에도 메모리 대역폭과 전력 효율성에 발전을 가져왔다. 특히 대규모 그래픽 연산 처리를 요구하는 가상현실 (VR)을 구동하는데 최적화 됐다.

    이를 통해 지포스 GTX 1080은 맥스웰 기반 최상위 라인업인 지포스 GTX 타이탄(Titan) X에 비해 최대 2배의 성능으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한다.

    ▲ GTX 1080을 들어보이는 닉 스탐 디렉터

    지포스 GTX 1080에 적용된 파스칼 아키텍처는 16나노미터의 핀펫(FinFET, 3차원 입체 구조의 칩 설계 기술) 공정기술을 적용했다. 더욱 미세하고 빠른 72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기반으로 이전 아키텍처 대비 전력 효율성이 좋아졌다.

    또한, 파스칼 기반의 이 제품은 마이크론의 8GB GDDR5X 메모리를 최초 탑재했다. 256비트의 메모리 인터페이스에서 초당 10GGb 속도로 실행되는 GDDR5X는 일반 GDDR5는 일반 GDDR5보다 1.7배 더 효율적인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한다. 파스칼 아키텍처를 사용한 GTX 1080은 180와트의 전력 소모로 1,700 MHz 이상의 클럭 속도를 구현했다.


    닉 스탐 디렉터는 "SMP(SIMULTANEOUS MULTI-PROJECTION)을 설명하며 등을 활용해 VR 환경에서 렌더링 속도를 더 빠르게 했다"고 밝혔다.

    지포스 GTX 1080은 5월 27일에 출시된다 가격은 599달러이며 고품질의 제품을 장착하고 있는 파운더스 에디션은 699달러다. 지포스 GTX 1080보다 한 단계 낮은 지포스 GTX 1070은 6월 10일 출시된다.



    ■게임 포토 그래피, "쉽고 강력한 개인 캡처 툴 '안셀'"


    가치가 높은 작품. 새로운 예술로 자리잡지 않을까.
    안셀(Ansel)은 게임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이동경로에 제약을 받지 않도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어떠한 각도로도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게임 캡처 툴이다.

    안셀은 게임 내 시간을 정지시킬 수 있으며, 특정 각도나 원하는 상황을 구성한 다음 즉시 사후 보정 필터로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또한, 360도 파노라마 스크린샷을 감상할 수 있으며 풀 스펙트럼 컬러로 캡처해 EXR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닉 스탐 디렉터는 "40여줄의 코드만 넣으면 안셀을 게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많은 게임들이 안셀을 적용하고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라며 "인게임 포토 그래피가 새로운 예술로 자리잡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안셀 특징

    프리 카메라: 게임 내 원하는 곳 장소 어디서나 자유롭게 줌 인/아웃, 앵글 변경 및 재배치가 가능하다.
    초고해상도: 현재 스크린 해상도의 32배에 달하는 스크린샷을 캡처할 수 있다.
    포스트 프로세스 필터: 밝기, 비네트, 스케치, 색상 보정, 보정 시계(FOV) 등의 특수효과를 줄 수 있다.
    360도 캡처: 360도 파노라마를 구성해 구글카드보드나 VR 헤드셋으로 감상할 수 있다.



    ■ 가상현실의 촉각까지 구현하는 VR 웍스 SDK



    - VR웍스의 시각적 효과

    : 초기 가상현실 기술은 바로 눈앞에 화면이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왜곡에도 멀미를 유발했다. 엔비디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디스플레이에서 화면 왜곡을 보정하는 '렌즈 매치드 쉐이딩(Lens Matched Shading)'과 '싱글 패스 스테레오(Single Pass Stereo)'를 제공한다.



    - VR웍스의 청각적 효과

    : 기존 VR 오디오는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실제 소리를 반영할 수 없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물리 연산 기반의 오디오 기술 PTA(Path Traced Audio)를 VR웍스에 탑재했다. 모든 광원에서 발생한 빛과 반사광을 구현하는 옵틱스(OptiX) 레이 트레이싱 엔진을 활용해 소리의 움직임과 확산을 시뮬레이션한다.


    - VR웍스의 촉각적 효과

    :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VR 기기에서는 컨트롤러, 위치 추적, 촉각 인식(haptic)을 조합해 촉각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피직스(PhysX)엔진을 활용해 컨트롤러와 가상 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을 감지하고 게임 엔진이 물리적으로 정확한 비주얼 및 촉각 반응을 제공한다.


    ■ 엔비디아의 VR 데모 'VR 펀하우스'


    - 'VR 펀하우스'는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GPU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만들어진 VR데모.
    - HTC 바이브(Vive) VR 헤드셋과 호환되며, 스팀(Steam)의 디지털 배포 서비스를 통해 배포된다.
    - 10가지의 미니 게임을 담고 있다.

    - 적용 기술

    플로우(Flow): 불, 연기 등의 유체를 물리적 표현으로 시뮬레이션하는 기술.
    헤어웍스(Hair Works): 오브젝트의 움직임에 따라 머리카락이 찰랑이는 기술.
    피직스(Physiscs) VR: 오브젝트에 따라 그래픽, 충돌감지, 햅틱스 포스(Haptics force) 피드백이 가능한 기술.
    플렉스(FleX): 걸쭉한 액체가 흘러내리는 소립자 기반 물리 효과 기술.
    VR웍스 오디오 (VRWorks Audio): 음파를 실시간으로 추적해 퍼지고 반사되는 사운드를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
    VR SLI: 두 개이상의 GPU를 연결하여 VR 헤드셋 각 화면의 이미지를 서로 따로 렌더링 하는 기술.


    ■ 질의응답



    Q. 한국에서는 언제 출시할건가.

    이용덕: 5월 27일 이후에 출시할 계획이다. 계속 업데이트하겠다.


    Q. GP100 중에서 HBM2를 사용한 모델은 엔터프라이즈로만 나오나? 일반 사용자용으로 나오나.

    닉 스탐: GP100은 엔터프라이즈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하지만, 미래는 모르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용으로 안 나온다 나온다 이야기 하기는 힘들다.


    Q. 출고 물량에 부족함은 없나.

    닉 스탐: GTX 1080, GTX 1070 모두 부족함은 없다.


    Q. 지포스 인식번호가 3자리였는데 다시 4자리로 돌아온 이유는?

    닉 스탐: 전 모델이 980이었으니 시장에서는 1080으로 가지 않았을까 예상했던 거 같다. 회사 내부에서도 이름을 어떻게 채택할까를 두고 회의를 많이했다. 그냥 순서로도 시장에서 기대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그냥 1080으로 결정하게 됐다. 그리고 '10' 마케팅에도 어울려서 결정했다.


    Q. 멀티프로젝션 기술은 자동으로 게임에 적용되나?

    닉 스탐: 아니다. 그러나 API가 공개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적용될 것으로 보이다. 와일드 FOV는 게임에서 따로 지원해야 가능하다. 개발자와 협업을 해서 렌더링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바운더리는 어떤지 알아야하기 때문에 통합 과정이 필요하다.


    Q. HBM2가 있는걸로 아는데 파스칼은 GDDR5X를 적용했다. HBM2의 수율이 부족해서 그런건가?

    닉 스탐: 수개월전 디자인 결정을 할 때 GDDR5X가 최고라고 판단했다. 생산일정과 성능이 마음에 들었다. HBM2같은 경우 GP100에 사용되긴 하지만, 큰 시장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GDDR5X가 적당하다고 생각했다.



  •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319개 등록됨 (2017-11-21 ~ 2017-05-20)

    [뉴스] 맘모식스-엔토닉, 차세대 VR 게임 공동개발 MOU 체결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21 12:00
    VR게임 개발업체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엔토닉(대표 정철용)과 지난 16일 부산 벡스코에서열린 지스타 2017 현장에서 '차세대 VR 게임 공동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
    [뉴스] 바다나무잉글리시, 유교전서 증강현실 접목한 바다 매직 선보여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21 11:35
    영유아 영어교육전문기업 캄아일랜드의 바다나무잉글리시가 오는 23일(목)부터 26일(일)까지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제4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이하 유교전)에 참가한다. 바다나무잉글.....
    [인터뷰] 과일 외계인들의 침략을 막아라! 나날이 스튜디오 신작 '후르츠 어택 VR' 인기기사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9 01:51
    아빠와 딸의 감성스토리를 담은 인디 모바일 게임 '샐리의 법칙'으로 그 이름을 알린 나날이 스튜디오가 '지스타 2017'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신작 타이틀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신작은 '샐리의 법칙'과.....
    [종합] 허우적허우적, 허둥지둥… 난처한 영상, 지스타2017 VR 시연 [10]
    동영상 | 박태학,김규만,허재민 (desk@inven.co.kr) | 2017-11-18 22:36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영상] "내 복싱 실력을 체크해볼까?" 격투기 경험 有 기자의 '복싱킹즈 VR' 체험
    동영상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1-18 21:40
    이번 지스타 2017에서 개인적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곳이 있었습니다. BTC 전시관 내에 있는 HTC VIVE VR 체험존에서 '복싱킹즈 VR'이라는 복싱 VR 게임을 선보인 '앱노리'의 부스였습니다. '복싱킹즈 VR.....
    [난처한영상 #4] "야, 너도 똑같애!" "아닌데요?" 인벤 기자들의 댄스 배틀, 승자는? 인기기사 [1]
    동영상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8 13:40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난처한영상 #3] "왜 안쏴요?!" 정도 의리도 없는 두 기자의 좀비 사냥! 인기기사 [1]
    동영상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1-17 23:52
    올해도 찾아온 난처한 영상 그 세 번째! 이번에는 B2B관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VR 슈팅 어트렉션, 예쉬컴퍼니의 '헌티드'를 체험해 봤습니다. 호기롭게 좀비를 사냥하겠다며 나선 김규만 기자와 허재민 .....
    [취재] VR 기술력만큼은 전국구! '전북 문화콘텐츠 산업진흥원' 부스 풍경기 인기기사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7 23:22
    지스타 행사 둘째 날, B2B 전시관의 특별한 볼거리를 찾아 헤메던 중 다양한 VR 콘텐츠 전시로 시선을 사로잡는 부스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전라북도 콘텐츠 기업들이 참여하여 공동관으로 꾸며진 '전라.....
    [난처한영상 #2] "좀비도 생명이잖아요!" 신입기자의 처절한 생존기 인기기사 [5]
    동영상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7 23:18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난처한영상 #1] 요즘 많이 하시는 스카이다이빙, 제가 직접 해봤습니다 인기기사 [4]
    동영상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7-11-17 21:03
    대망의 첫 번째 시연! 그 주인공은 B2B관에서 만난 '에어로 VR 어트렉션'입니다. 현실감 넘치는 스카이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VR 게임인데요. 요즘 무인도로 스카이다이빙 하시는 게이머 분들 많잖아요......
    [취재] "'타고싶다'에서 시작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 '태권브이' 제작발표회 [1]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7 18:48
    ‘지스타 2017’의 둘째 날, 부산 벡스코에서는 네오라마의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로보트 태권브이’의 IP를 이용한 가상현실 어트랙션 게임.....
    [취재] 경험은 깊이있게 체험은 실감나게, 예쉬컴퍼니 '브이알존' 부스 인기기사 [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7 11:04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축제 '지스타'의 개최기간 동안, 게임 시연과 최신 정보 공개 등 여러 행사가 계속되는 B2C관은 항상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며 발 디딜 곳이 없을 정도로 대성황을 이룹니다......
    [뉴스] 전설의 고향 가상현실 방탈출 콘텐츠로 재도약한다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11-17 09:37
    전설의 고향 가상현실 방탈출 콘텐츠로 제작 '전설의 고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BS의 공포장르 방송극이다. 어린 시절 이불을 뒤집어쓰고 봤던 7080세대의 추억 속 '전설의 고향'이 최신기술인 가상.....
    [인터뷰] 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 대표 "척박한 시장 속 VR의 가능성 보여주겠다" [2]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6 23:21
    Q.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이번이 첫 지스타 참가인데, 소감이 듣고 싶습니다. 서동일 대표 :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설립된 지 이제 2년이 조금 넘은 기업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실패하고 접어보기도 하면.....
    [인터뷰] 브래니 정휘영 대표, "아이들에게 게임 이상의 경험을 주고 싶다"
    인터뷰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1-16 21:50
    이번 '지스타 2017'에서는 다양한 VR 게임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FPS뿐만 아니라 대전 격투,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들을 만나볼 수 있었죠. 개중 캐주얼 VR 게임을 표방하는 브래니의 '이상한 나라의 토.....
    [뉴스] 제이씨현 홍보대사 염동균 작가, 항공기 런칭 행사에서 VR 라이브 드로잉 선보여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16 18:42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의 공식 홍보대사인 VR 아티스트 염동균 작가는 지난 15일 세계 최대의 항공회사인 델타항공의 신제품 A350-900의 런칭 및 한국 노선 취항을.....
    [뉴스] HTC VIVE, 지스타 2017서 ”VR 멀티 플레이 시대 선언”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1-16 17:58
    HTC VIVE는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VR 멀티 플레이 시대를 선언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김진환 HTC VIVE 코리아 지사장은 “Stop playing VR alone. Play with friends”라는 주제로,.....
    [취재] 네비웍스, 국내 최초의 VR FPS 멀티플레이어 게임 '리얼 BX VR' 공개 인기기사 [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6 14:17
    VR·AR 전문 기업 네비웍스는 금일(16일), 지스타 행사를 통해 'VR e스포츠 무대 오픈쇼'를 개최하고, 자사의 신작 VR FPS 멀티플레이어 게임 '리얼BX VR'을 공개했다. 글로벌 e스포츠 대회 WEGL의 주관.....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Microsoft의 파트너사로 MR 론칭 이벤트 참가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16 13:31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이하 MS)社가 주최하는 혼합 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비전 및 한국 시장 전략 설명회에 파트너사로 참가해, ‘마이크로소프트 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7가지 프리미엄 사운드를 하나에 담다 모비프렌 블루투스 이어셋 MFB-E7100 샴페인골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